'위키드' 영화의 웅장한 시즈 대학교를 제작한 과정 - 버라이어티 전문
https://variety.com/2024/artisans/news/shiz-university-wicked-built-oz-school-1236215411/
* 오역과 의역에 양해 바랍니다
프로덕션 디자이너 네이선 크롤리는 자신의 경력 내내 판타지 세계를 완전히 창조할 수 있는 영화를 기다려왔다.
그리고 그는 그 기회를 ‘위키드’에서 만났다.
브로드웨이 뮤지컬을 영화로 각색하는 ‘위키드’ 작업을 위해 감독 존 M. 추가 크롤리에게 협업을 제안했을 때, 크롤리의 꿈이 이루어진 것이다.
“존은 이 영화가 환상적이고 즐겁고 행복하길 원했습니다.
그리고 에메랄드 시티는 모두가 한 번쯤 가보고 싶어하는 마법 같은 신화적 장소여야 했습니다.”
라고 크롤리는 말했다.
영화의 주요 배경이 되는 곳은 시즈 대학교(Shiz University)다. 크롤리는 옥스퍼드, 케임브리지, 아이비리그 대학들, 심지어는 호그와트처럼 오래된 기관으로서 시즈 대학교가 선택받은 소수만이 입학할 수 있는 곳이라는 설정을 기반으로 작업했다. 그는 이곳이 시대를 초월하면서도 마법 같은 느낌을 주길 원했다.
“단순히 어두운 돌로 만들어진 느낌이 아니라 새로운 모습을 찾아야 했습니다.”
라고 크롤리는 설명했다.
크롤리가 직면한 또 다른 도전 과제는 "어떻게 시즈 대학교로 가는가?"라는 질문에 답을 내리는 것이었다. 그는 이렇게 설명한다.
“기차로 갈 수는 없습니다. 그것은 마법사의 기술이며 그에게 속한 것입니다.
풍선으로도 갈 수 없고, 자동차로도 갈 수 없습니다.
왜냐하면 자동차는 존재하지 않기 때문이죠.”
그 해결책은? 고대의 전통인 물길이었다. 물은 서쪽 마녀의 이야기에서도 중요한 요소였다. 기억하시죠?
“내가 녹고 있어!”라는 대사처럼요. 그래서 물길을 사용하는 것은 적합한 선택이었다.
크롤리는 물탱크와 시즈 대학교로 이어지는 웅장한 아치형 입구를 사용해 물길을 만들었다.
보트는 프라하에서 제작되어 영국으로 옮겨졌고, 영화 촬영은 영국에서 이루어졌다.
시즈 대학교의 웅장함을 구성하기 위해 그는 물탱크, 도착 부두, 대학교 입구와 같은 외부 요소를 결합했다. 그는 돌과 나무 같은 다양한 재료를 사용했으며, 건축 양식을 혼합했다. 특히 시즈 대학교의 중정은 미국 건축 양식에 대한 경의를 표했다.
“큰 아치형 구조물이 있는 이유는 이것이 미국의 동화이기 때문입니다.
나는 ‘시카고 화이트 시티’를 영감으로 삼았습니다.”
그 외부 세트들은 음향 스테이지에서 건설된 내부 세트와 완벽하게 결합되었다. 예를 들어, 기숙사 방은 친밀감을 느끼게 하면서도 댄스 장면을 위한 충분한 공간이 필요했다. 그 공간은 글린다가 자신의 방을 공유하기를 원하지 않는다는 아이디어로 흥미로워야 했다.
방 안의 돔은 영국 남부의 브라이튼 파빌리온에서 영감을 받았다. 이 건물은 조지 왕조 시대의 전 왕실 거주지로, 높은 창문들이 특징이다. 크롤리는 나무 바니시와 과도하게 세밀한 벽화를 통해 방을 더 아름답게 만들었다.
“사람들은 그것을 느끼지 않지만, 캐릭터에 관심을 가지게 됩니다.”
특수 효과와 세트 장식 팀도 방을 채우기 위해 들어와 모자 상자와 신발 상자들이 열리도록 했다.
“바닥 아래에는 엄청난 양의 기계 장치가 있습니다.”
라고 크롤리는 말한다.
대본에 없었던 한 가지는 글린다가 "Popular" 끝에서 달려 내려가는 복도였다. 그래서 그는 그 복도를 만들었다.
“글린다가 복도를 달려 내려오는 장면은 정말 아름다운 순간입니다.”
간단해 보이지만, 크롤리는 그것이 여전히 많은 움직임이 있는 큰 댄스 넘버라는 것을 알았다. 그래서 그는 영화의 안무가인 크리스토퍼 스콧과 긴밀하게 협력하여 세트를 설계했다.
"우리는 공간과 행동을 살펴보며 'Popular' 안에서 이야기를 어떻게 전달할 수 있을지, 이 제한된 공간 내에서 무엇이 일어날지에 대해 고민했습니다."
Shiz 도서관은 크롤리에게 또 다른 성과였다.
그것은 학생들을 위한 거대한 공간으로, 원활하게 회전하는 책장과 거대한 나무 아치들이 있었다.
이 세트는 피예로(조나단 베일리)의 등장에 중요한 역할을 했다.
"그는 가장 멋진 남자여야 했습니다. 모두가 그에게 반하게 될 거고, 우리는 그와 함께 춤을 추며 인생을 살아갈 거예요. 그래서 우리는 그가 발을 들여놓을 수 있는 곳을 줘야 했습니다. 그가 건축적으로도 그에 맞는 공간이 필요했습니다."
크롤리는 'Royal Wedding'과 프레드 아스테어가 회전하는 방에서 춤을 추는 장면을 떠올렸다.
"나는 피예로가 그 안에서 춤을 추기를 원했습니다."
그래서 그는 특수 효과의 도움을 받아 작은 모델을 만들어 모든 사람에게 그가 구상한 것을 보여주었다.
"나는 '그들이 절대 이걸 받아들이지 않을 거야'라고 생각했죠. 하지만 존은 그것을 좋아했어요.
나는 존에게 '만약 그 책장이 각각 독립적으로 회전한다면, 그가 춤을 추고 점프하고 회전할 때, 왜 오즈 책장도 둥글 수 없겠어요?' 라고 말했습니다."
크롤리는 덧붙였다.
"사다리가 독립적으로 회전하면서 일치할 때, O와 Z가 만들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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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트 제작 빡세게 했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