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만희 감독의 “만추”가 책으로 나왔네요
한국 영화가 잃어버린 이만희 미학의 정점, <만추>
김태용의 <만추>, 김기영의 <육체의 약속>의 사라진 원형
“읽은 적이 없는 소설, 본 적이 없는 그림, 들은 적이 없는 음악, 그리고 본 적이 없는 영화를 말해야 할 때 상상만으로 충분한 것일까. <만추>가 사라진 우리에게 남겨진 ≪만추≫. 달리 무슨 방법이 남아 있는가. 그래서 이 책이 더 고마울 따름이다. 이만희 감독님의 큰 웃음소리가 들리는 것만 같다.” (정성일, 영화평론가)
“이만희 감독의 여러 작품 중 그의 뛰어난 영상미와 연출 감각을 오롯이 확인할 수 있는 작품은 <만추>다. 시나리오의 절제된 대사, 영상화 감각이 탁월하다. 현재 영상이 남아있지 않아 너무나 안타깝다. 하루빨리 필름이 발굴되었으면 하는 바람이다.” (신성일, 영화배우)
“서구 사람들이 잉마르 베리만을 이야기한다면 나는 이만희의 <만추>를 이야기하겠다. 만추는 가장 문학다운 문학이며 영화다운 영화다.” (이어령, 문화평론가)
이만희 미학의 정점, 영화 <만추>(1966)
모범수 특별 휴가를 얻은 혜림(문정숙 분)과 형사에게 쫓기는 위폐범 훈(신성일 분)의 짧지만 뜨거운 사랑 이야기. 헤어질 수밖에 없는 두 사람은 혜림의 출소일 창경원 벤치에서 만나기로 약속한다. 하지만 수감되고 만 훈은 그곳에 갈 수 없다. 가을의 끝, 만추. 혜림만이 흩어지는 낙엽을 바라보며 회상에 잠긴다.
<돌아오지 않는 해병>(1963), <휴일>(1968), <삼포 가는 길>(1975) 등을 통해 한국 영화의 새로운 미학을 제시한 영화감독 이만희의 대표작이다. 적은 대사와 액션으로 이만희 특유의 절제미와 모더니즘 미학을, 창경원, 송도, 서울역 등 배경을 통해 1960년대 한국의 시대상을 엿볼 수 있다. 필름이 유실되었으나 여전히 그의 최고작으로 평가받는다.
<만추>를 볼 수 있는 유일한 방법, 책 ≪만추≫(2024)
‘영화’와 ‘책’이라는 매체의 경계를 넘어 ‘이미지’로서 <만추>를 감각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김지헌의 원작에 기반한 실제 영화 각본과 <만추>의 제작자 호현찬이 보유하고 있던 스틸컷 200여점을 영화의 순서에 맞추어 편집했다. 한국 영화의 전설적 배우 신성일과 문정숙의 열연이 담긴 페이지를 넘기다 보면 <만추>의 흐름과 감정이 고스란히 전해진다. 편집이 주는 리듬감을 통해 독자는 사라진 영화 이미지를 자유롭게 상상할 수 있다. 촬영 현장 사진, 각본 실물 사진, 당시 보도자료, 영화 해설을 담아 <만추>의 영화사적 가치를 이해할 수 있다.
이 책은 한국영화평론가협회 회장을 역임한 신강호를 주축으로 구성된 ‘우리영화를위한대화모임’이 기획했다. 2005년 이만희 감독 사망 30주기를 맞아 ≪만추, 사라진 영화≫라는 제목으로 처음 독자들에게 공개되었던 사진집을 2024년 ≪만추≫라는 이름으로 다시 선보인다. 더 많은 독자들이 영화 <만추>의 미학을 접할 수 있도록 새롭게 디자인했다. 사철노출제본으로 제작해 고급스러움을 더했다. 초판 500부 한정으로 정성일 평론가의 해설이 담긴 리플릿을 제공한다.
정성일 평론가의 글까지..다음에 사서
읽어봐야겠네요 궁금합니다
"만추"라는 영화가 볼수없는 유실영화라는 것이
슬프네요 ㅠ 텍스트로만 볼수있다는..
Sonatin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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