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AX 70mm는 어떤건가요?
AMC Lincoin Square IMAX/시드니 달링하버 LG IMAX 이 두곳 말고도 일본 오사카/중국 - 쑤저우외 두바이?
정도로 있는걸로 아는데 그 중 시드니/런던이 제일 스크린 크고 70mm 레이저 상영에는 제일 좋은 상영관이겠죠??
70mm 상영이 가능한곳으로 알고 있는데요 레이저 영사기가 있으면 70mm 상영이 가능한건가요?
아니면 70mm 영사기가 따로 있나요?
돌비 시네마도 몇군데 없고 미국에 있는곳이 그나마 괜찮은곳이라고 알고 있습니다.
한국에는 70mm 촬영 포맷 영화를 레이저 영사기가 들어오면 볼수가 있는건가요? 잘 아시는분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IMAX 70mm 필름은 단순 촬용 포맷이지 IMAX 레이저 영사기로 70mm는 영사기가 아니라 촬용에 일부라
레이저 영사기만 있으면 완벽하게 볼수가 있는거네요? IMAX 70mm 상영관은 어디 어디 있는지 궁금하긴 하네요
같은 IMAX 레이저 영사기여도 시드니가 최고겠네요? ㅋㅋㅋ 중국한테 1위 뺏기긴 했지만요
추천인 7
댓글 11
댓글 쓰기정치,종교 관련 언급 절대 금지입니다
상대방의 의견에 반박, 비아냥, 조롱 금지입니다
영화는 개인의 취향이니, 상대방의 취향을 존중하세요
자세한 익무 규칙은 여길 클릭하세요


아이맥스 필름 자체가 일반 필름보다 훨씬 커요 ㅋㅋ

엄훠! 진짜 크네요

https://youtu.be/eKxIcMoJaWA
영상을 보시면 이해가 가실꺼에요 ㅋㅋ
아 대충 이해했어요. 70mm 촬영 영화를 틀라면 레이저 영사기가 필요하고
70mm을 레이저 영사기로 상영을 할수가 있는거네요? 런던 imax 처럼 스크린 크고
좋은 상영관이 같은 레이저 영사기여도 더 좋을수가 있는거구요. 영상보니 이해가 됐네요 ㅋㅋ
같은 영화를 봤을때 70mm 레이저 상영 영화보다 돌비 시네마에서 보는게 좋을거 같아요
물론 70mm 포맷이 있으면 70mm가 더 좋을거 같긴 한데 돌비 시네마도 사운드 밝기면에서는 최고라고 생각이 되서
레이저 영사기 사운드도 궁금하네요 모든면에서 더 좋아지고 70mm로 상영하면 정말 최고이긴 하겠어요

일단 아이맥스 70mm 필름에 대해 설명드리면 아이맥스 70mm 필름은 일반 70mm 필름과도 다릅니다.
35mm 필름, 70mm 필름 등등 필름 크기가 다르다는 것은 들어보셨으니 아실텐데 밑에 그림을 보시면 쉽게 이해가 가실겁니다.
35mm, 70mm 하는것은 필름의 크기이고, 이 숫자 앞에 4p, 8p 하는것은 필름 한컷의 천공(perforation)갯수를 뜻합니다.
4p/35mm는 위에 보시다시피 35mm짜리 필름에 4개짜리 구멍이 있는 크기이고, 8p/35mm는 이미지를 가로로 돌려서 천공이 8개씩 뚫려 있는 형태가 되는거죠.
IMAX 필름은 IMAX 15pf/70mm 혹은 줄여서 IMAX 15/70 필름이라고 흔히 명시합니다. 70mm 필름에 영상 이미지를 가로로 돌려 꽉 채워서 찍는 방식입니다.
이렇게해서 나오는게 위엣분이 올리신 거대한 크기의 판형이 나오게 됩니다. 아이맥스 필름의 극상의 화질은 순수히 이 깡패 크기의 판형의 힘입니다. (아이맥스 필름은 부사장 언급으로 이론상 12k 화질입니다)
보시다시피 판형이 저렇게 크다보니 아이맥스 필름본의 운송, 배급, 유지 관리 비용이 너무 크고, 보급 및 관리가 우수한 디지털 영사 방식으로 세대가 넘어가면서 일단 보급형으로 다운그레이드 되어 배포되는게 현재의 아이맥스 디지털 방식입니다.
그리고 아이맥스 필름의 극상 화질, 1.43:1 아이맥스 화면비를 디지털로 다시 구현하려고 개발 및 보급하고 있는게 IMAX 4k Laser(IMAX with Laser)이고요. (아맥 레이저도 디지털 방식입니다)
디지털 촬영 카메라는 4k, 6.5k 8k 등의 초고화질로 찍을 수 있는 카메라가 나와있지만 영사기가 그걸 못따라가고 있어서 극장판 디지털 영사는 현재 4k가 한계입니다. 이건 시간이 지날수록 발전이 되고 결국 아이맥스 레이저가 과거의 아이맥스 필름 화질을 따라잡게 되겠죠. 사실상 현재의 아이맥스는 과도기에 있는겁니다. 과거의 필름 아맥의 영광을 디지털로 재현하기 위해 차세대 레이저 광원 영사기 기술개발에 열을 올리고 있는 중이죠.
본 질문에 답변 드리면 위에 설명했다시피 아이맥스 70mm와 아이맥스 레이저는 상영 방식이 각각 필름과 디지털이므로 아예 다릅니다.
아이맥스 70mm 필름은 아이맥스 필름 영사기로만, 아맥 레이저는 아이맥스 4k 듀얼 레이저 영사기에서만 영사 가능하고요.(아맥 디지털은 아맥 디지털 영사기에서만)
언급하신 링컨 스퀘어 아맥이나 시드니 달링하버 아이맥스 극장 같은 기존의 IMAX GT 극장은 아이맥스 필름 시스템을 유지하고 있고, 아이맥스 디지털 영사기도 함께 운용하고 있는거예요.
영사실에 필름 영사기와 디지털 영사기 둘 다 보유하고 영사 방식마다 교체하며 상영하는걸로 압니다.(위에 링크 영상에 나와있네요. 필름 연결하는 흰색 거대한 영사기가 아이맥스 필름 영사기이고 왼쪽에 상대적으로 작은 회색 영사기가 적혀있듯이 아이맥스 디지털 영사기입니다)
레이저 영사기가 보급되면 기존 영사기들은 퇴역하고 아이맥스 레이저 관이 되는거죠.
참고로 인터스텔라 때 아이맥스 70mm 상영했던 극장이 54여곳이었습니다. 레이저 영사기가 보급되면서 아맥 필름관은 점점 줄어드는 중이에요.

와우 대단한 글입니다 ㄷㄷ
좋은 질문 덕분에 좋은 댓글들 보고 갑니다^^

다크 나이트 처음 국내 개봉 했을 때 필름으로 쏴줬는데
그때 화질 끝내주게 좋았습니다.
디지털로 바뀌면서 화질이 별로가 됐죠.
디지털보다 필름이 짱!

넵 레이져 영사기가 있으면 70mm 상영이 가능합니다. 한국에도 천호에 도입될 예정이긴 하나.. 다소 늦어지고 있는것 같아요 ㅠㅠ 도입되면 당연 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