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폴' 4K 리마스터링의 흥미로운 비화
티저 포스터 2종과 보도자료입니다.
SNS 글로벌 팬덤이 심폐 소생한 미친 걸작!
4년간 24개국에서 CGI 없이 촬영한 역대급 영상미!
4K 리마스터링으로 한층 화려해지고, 추가 컷으로 더욱 완벽해진
<더 폴: 디렉터스 컷> 12월 25일 개봉 확정!
티저 포스터 2종 최초 공개!
<더 폴: 디렉터스 컷>은 스턴트맨 ‘로이’가 호기심 많은 어린 소녀에게 전 세계 24개국의 비경을 배경으로 다섯 무법자의 환상적인 모험을 이야기해 주는 영화로, 4K 리마스터링을 통해 더욱 화려해진 영상과 새로운 장면을 추가해 18년 만에 돌아온 감독판이다. 국내에선 2008년 이후 16년 만에 성사된 재개봉으로 극장에서 다시 만날 날을 기다린 수많은 관객이 기쁨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더 폴>은 일명 ‘시대를 앞서간 걸작’으로 개봉 당시에는 흥행하지 못했지만, 소셜미디어 및 동영상 플랫폼의 발달과 함께 CGI 없이 완성한 환상적인 비주얼과 명장면이 수없이 공유되며 ‘영화사에서 가장 아름다운 영화 이자 반드시 극장에서 봐야 하는 영화’로 회자됐다. 뒤늦게 입소문이 퍼지며 글로벌 팬덤이 생겼지만, 판권 만료로 불법 다운로드 아니면 중고 사이트에서 웃돈을 주고 DVD를 구하는 수밖에 없었다.
SNS를 전혀 하지 않는 타셈 감독은 작년 토론토국제영화제에서 이 같은 소식을 듣고 충격에 빠졌다. 모든 방법을 동원해 다시 개봉하겠다 결심한 그는 바로 작업에 착수했다. 다행히 제작 때부터 4K를 염두하고 촬영했기에 리마스터링할 수 있었지만, 참여했던 제작사의 상당수가 문을 닫은 터라 원본 파일 회수부터 쉽지 않았다. 또 일부 장면은 4K 해상도에선 효과가 완전하지 않아 네거티브 필름 복각부터 다시 시작해야 했다.
하지만, 이 과정에서 원 개봉 당시 삭제했던 장면을 되살려 완전무결한, 그야말로 오리지널 <더 폴>로 부활시켰다. 4K 리마스터링된 <더 폴: 디렉터스 컷>은 2024년 8월 로카르노 영화제에서 최초 상영됐고 열광적인 반응과 함께 돌아온 걸작을 향한 찬사가 쏟아졌다.
INFORMATION
제목 : 더 폴: 디렉터스 컷 (The Fall 4K re-mastered version)
감독/각본 : 타셈
출연 : 리 페이스, 카틴카 언타루
수입/배급 : 오드(AUD)
러닝타임 : 120분
국내개봉 : 2024년 12월 25일
관람등급 : 12세 이상 관람가
SYNOPSIS
무성영화 시대의 할리우드를 배경으로,
스턴트맨 ‘로이’는 같은 병원에 입원한 호기심 많은 어린 소녀 ‘알렉산드리아’와 친구가 되고,
매일 다섯 무법자의 환상적인 모험 이야기를 해준다.
이야기는 현실과 상상이 뒤섞이면서 ‘알렉산드리아’를 신비의 세계로 데려간다.
4년에 걸쳐 전 세계 24개국, NO CGI로 촬영한 믿을 수 없는 황홀경
18년 만에 4K로 부활한 영상미학의 궁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