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찬욱감독님이 썼던 과대평가받는 10개의 작품 jpg
워낙 영화사이트나 커뮤니티사이트에서 유명한 내용이긴한데요
한번 퍼왔습니다 ㅋ
추억의 영화잡지 '키노'에서 박찬욱감독님 예전에 평론가 알바(?ㅋ) 하실때 쓴 글이죠
원래 이게 냉송적이고 현학적인 컨셉인것도 이해해야하지 않을까 싶네요
그리고 모두 뛰어난 영화들이지만 그에 비해 과대평가를 받은 영화라고도 말하네요..
근데 싸이코는 진짜 의외..
박찬욱감독님이 예전부터 히치콕의 광팬이라고 하셨던거같은데...ㅋ
중경삼림보고 빵터졌네요 ㅋㅋㅋ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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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론 다 뛰어난 영화들이다.
다만 분에 넘치는 칭찬을 받았다는 게 죄라면 죄.
1. 풀 메탈 자켓 (1987, 감독 : 스탠리 큐브릭)
스탠리 큐브릭감독은 신비화된 감이 좀 있다.
특히 이 작품은 많이 떨어진다.
훈련소를 묘사한 앞의 반은 걸작이지만, 베트남에서의 뒤의 반은 범작에 불과하다.
2. 하나-비 (1997, 감독 : 기타노 다케시)
<그 남자 흉폭하다>나 <소나티네>보다 훨씬 못하다.
아내와의 여행 시퀀스는 너무 유치해서 봐주기 힘들다.
앞의 반으로 끝냈으면 좋았을 텐데.
3. 로스트 하이웨이 (1997, 감독 : 데이비드 린치)
너무 추켜세워주면 이렇게 된다.
자기 자신의 모티브들을 재탕 삼탕 우려먹는 안이함.
미완성 각본으로 폼만 잔뜩 잡는다
4. 싸이코 (1960, 감독 : 알프레드 히치콕)
버나드 허만의 음악과 샤워실 장면을 빼면 막상 별로 남는 게 없는 영화.
의사의 해설로 모든 것을 해명하는 각본상의 단점.
나라면 히치콕 베스트 7에도 안 끼워준다.
5. 중경삼림 (1994, 감독 : 왕가위)
고독한 게 뭐 자랑인가? 고독하다고 막 우기고 알아달라고 떼쓰는 태도가 거북하다.
특히 타월이나 비누 붙들고 말 거는 장면은 그저 기가 막힐 따름이다
6. 그랑 블루 (1988, 감독 : 뤽 베송)
물속에서 숨 오래 참기가 뭐 그리 대단한 일인지 알다가도 모를 일이다.
바닷속 풍경의 아름다움이라면 <아틀란티스> 쪽이 차라리 낫다.
7. 씬 레드 라인 (1998, 감독 : 테렌스 맬릭)
전쟁에 대한 그다지 독창적인 해석도 없는 데다가, 그 현학적인 독백들이란!
영화에 내레이션을 입힌 건지, 시 낭송에 배경 그림을 깐 건지.
8. 다크 시티 (1998, 감독 : 알렉스 프로야스)
젊은 영화광들이 열광하는 걸 보고 실망했다.
독일 표현주의와 필름 누아르를 분위기만 좀 배워와서 잔재주 부린 데 지나지 않는다.
9. 시민 케인 (1941, 감독 : 오손 웰스)
적어도 영화 사상 최고작품은 아니다.
자기현시적인 테크닉 과시로 일관할 뿐 스케일에 걸맞은 감동은 없다.
오손 웰스감독 후기작들이 백배 좋다.
10. 올리버 스톤의 킬러 (1994, 감독 : 올리버 스톤)
인디영화들의 노고를 훔쳐다가 떠들썩하게 팔아먹었다.
'미디어 비판'이라는 명분으로 도망갈 구멍은 만들어놓고 스캔들을 조장하는 교활함.
추천인 21
댓글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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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두까기 ㅋㅋㅋ
하나비와 그랑블루 중경삼림은 정말 공감 10000000000000%
박찬욱의 오마주 라는 책 맨 뒷부분에 그것도 나와있을겁니다
이때 박찬욱님은 영화감독 안 할 때일겁니다... 그리고 이 책 전체를 보시면 남작품를 깎아내리려는 그런 결기(?)라고 해야하나요 그런건 별로 없습니다
평들이 정말 찌질하지 않나요? 시대가 인터넷 시대가 아니어서 별말이 없었을텐데, 박찬욱이라는 이름표 때고 요즘 시대에 이런 글 올라왔으면 많이 까였을 겁니다.
그리고 박감독님 입봉이후에 쓰신글들이 맞습니다. 달은 해가 꾸는 꿈은 92년도 삼인조 97년도 작품이거든요. 10개 중에 98년도 작품이 있고 한창 잘 안풀릴 때 쓰심 글로 생각됩니다.
더불어서 3, 10번글은 작품이 아니라 감독자체를 까는 글인데 이유가 타당하면 감독을 깔 수도 있다고봐요. 다만 몇몇 평들은 유치하다 못해 찌질한거 같아서. 이래서 개인적으로 과대평가 어쩌고하는 글은 글쓴이를 떠나서 불호합니다. 명확한 기준치가 없이 개인 주관적으로 판단하는 글이라서
제가 알기로 키노 1999년도 10월호였던걸로..
흥행에 성공한 적 없는 감독에게 키노에서 여러 페이지를 할애할 만큼 당시 박찬욱은 영화팬들에게 유명인이었죠.
그리고 과대평가베스트10과함께 박찬욱감독님이 뽑은 베스트10도 같이있었죠 ㅋ
키노는 당시 꽤나 매니악한 잡지였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판매부수에서는 씨네21에 비해서 많아 부족했고 결국 자본주의의논리로 인해서 폐간된 것으로 기억합니다. 근데 그때 키노에서 박감독님이 유명인이었다는게 뭔가 의미있는 건지 제가 문맥을 잘 이해를 못 하겠네요.
갑자기 오래전의 에피소드하나가 떠오릅니다. 10년도 더 된 일인데, 한겨례신문 관련 행사이벤트 알바를 하면서 한겨레의 직원분들(기자분들이 아닌 것으로 기억하는데)을 만나뵌 적이 있어요. 뒤풀이 중에 한겨례회사에 대해서 꽤나 큰 자부심을 가지고 말씀을 하시던 직원분들이 아직까지 기억에 선명한데요. 그때 씨네21 얘기가 나왔을때, 제가 말실수로 "영화 잡지는 키노가 잴 잘나가지 않았나요?" 이런 말을 꺼냈다가 엄청 쿠사라 먹었던 기억이 납니다. 씨네21이 판매부수 1위이고 키노는 비교할 급이 아니라고 거의 호통치듯이 얘기를 들었죠. 그때야 저도 어리고 애송이였고 영화쪽에 대해서 거의 잘 몰라서 그런 말을 한거였는데 여전히 기억에 선명히 남아있습니다. 아무튼 그랬다는 얘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