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노의 질주' 시리즈 한방에 복습하기
인사이더 닷컴에 올라온...
<분노의 질주: 라이드 오어 다이> 보기 전 기억해야 할 20가지 디테일을 우리말로 옮겨봤습니다.
https://www.insider.com/fast-x-details-remember-before-watching-fast-and-furious-movie-2023-5#doms-cross-has-become-the-symbol-of-the-fast-saga-20
그대로 옮기기만 한 건 아니고 요약 및 첨언도 했습니다.
웬만하면 1~9까지 전편들 보는 게 좋습니다. 워낙에 얽히고설킨 관계들이라 글만 봐선 헷갈릴 수 있습니다.^^; 정 안 되면 최소 5편만이라도..
에르난 레이예스는 5편에 등장한 마약왕이자 위험한 사업가였다.
브라질의 마약왕 에르난 레이예스는 2011년 영화 5편(언리미티드)의 주요 악당으로, 영화의 엔딩에서 죽었다.
10편(라이드 오어 다이)에서 돔 일행은, 아버지 에르난의 죽음에 대해 복수를 하려는, 분노에 가득 찬 아들 단테(제이슨 모모아)와 만나게 된다.
돔과 그의 동료들은 5편의 대담한 강탈 작전으로, 레이예스의 돈 1억 달러를 훔쳤다.
레이예스와 얽히게 된 돔과 그의 일행은 레이예스의 돈을 강탈하기로 결정한다. <분노의 질주> 시리즈 최고의 액션 시퀀스로 꼽히는 이 장면에서 돔은 친구 빈스의 죽음 이후 (레이예스의 개인 금고가 있는) 경찰서를 털 계획을 세운다.
돔과 그의 동료들인 한(성강), 지젤(갤 가돗), 테즈(루다크리스), 로만(타이리스), 브라이언(폴 워커), 미아(조르다나 브루스터), 레오(테고 칼데론), 산토스(돈 오마르)는 루크 홉스(드웨인 존슨)와 팀을 이루어 빈스와 루크의 팀원들을 죽인 레이예스에 대한 복수로 경찰서를 급습했다.
단테가 돔 일행에게 화가 난 이유이기도 하다.
루크 홉스가 에르난 레이예스를 죽였다.
루크 홉스(드웨인 존슨) 요원은 5편(언리미티드) 엔딩에서 에르난을 체포하지 않고, 자신의 팀원들을 죽인 것에 대한 복수로 즉결 사살했다.
한편 10편(라이드 오어 다이)에선 단테가 아버지에 대한 책임을 돔과 그의 일행들에게만 묻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빈 디젤은 인스타그램을 통해 (사이가 나빠진) 드웨인 존슨에게 <라이드 오어 다이> 출연을 공식 요청했지만, 존슨은 거절했다.
돔과 레티는 결혼했다.
4편(더 오리지널) 개봉에 앞서 빈 디젤이 직접 연출한 20분짜리 프롤로그 단편 작품 <Los Bandoleros>가 공개됐다(<더 오리지널> 블루레이, DVD 등에 수록).
여기서 돔(빈 디젤)과 레티(미셸 로드리게스)가 결혼한 것으로 암시됐는데, 두 사람은 결혼반지 대신 돔의 십자가 목걸이를 결속의 상징으로 삼는다. <Los Bandoleros>의 장면들은 나중에 <분노의 질주: 더 세븐>에서 과거 회상 장면으로 다시 나왔다.
브라이언 오 코너(폴 워커)의 캐릭터는 <분노의 질주> 시리즈에선 여전히 살아있다.
배우 폴 워커는 2013년 40세의 나이로 사망했다.
<분노의 질주> 시리즈 제작진은 폴 워커의 캐릭터 ‘브라이언’을 죽이는 대신, 2015년 7편(더 세븐)을 끝으로 영화 속에선 은퇴하여 돔의 여동생, 그리고 자식들과 평화로운 여생을 보내도록 만들었다.
9편(더 얼티메이트) 엔딩에서 돔의 가족 바비큐 파티에 참석을 하는 브라이언의 차가 잠깐 나오기도 한다.
현재 <분노의 질주> 시리즈에서 브라이언은 자기 자식들 혹은 가족들의 다른 후손들을 지키고 있다는 식으로 언급된다.
돔에게는 어린 아들 브라이언(B로 불림)이 있다.
레티가 죽은 줄 알았던 돔은(4편에서 레티가 살해당한 것으로 묘사), 5편 사건 이후 엘레나(엘사 파타키)와 잠깐 연인 사이가 됐다. (레티와 재회하면서 헤어짐)
2017년 영화 8편(더 익스트림)에서 돔은 엘레나가 자신의 아들을 낳았다는 사실을 알게 된다.
엘레나는 6편(더 맥시멈)에서 돔이 레티가 살아있다는 사실을 알게 된 직후 자신이 임신했다는 걸 알았지만, 당장은 두 사람에게 알리기 힘들어서 임신 사실을 숨겼다.
어린 브라이언은 10편(라이드 오어 다이)에서 좀 더 성장한 모습으로 나올 예정이다.
사이퍼는 돔이 지켜보는 가운데 엘레나를 죽이라고 명령했다. 9편 엔딩에서 탈출한 그녀는 세계 어딘가에 있다.
샤를리즈 테론이 연기한 사이버 테러리스트이자 천재 해커 사이퍼는, 2017년 영화 8편(더 익스트림)에서 돔의 가족 전체를 적으로 돌렸다.
그녀는 돔의 어린 아들(리틀 브라이언)을 납치하고 돔의 눈앞에서 아이의 엄마 엘레나를 살해하라고 명령했다. 그 결과 돔은 레티와 함께 브라이언을 키우게 된다.
레티는 <더 익스트림>에서 자신이 보는 앞에서 남편에게 키스한 사이퍼에게 여전히 원한을 품고 있을 가능성이 높다. 둘 사이엔 여전히 앙금이 남아있다.
사이퍼는 8편 이전까지 시리즈에 나온 적 없지만, 6편 이후 시리즈 최대의 악역이었다. 그녀는 9편의 악당 오토가 죽은 뒤 탈출하여 종적을 감췄다. 그녀는 10편(라이드 오어 다이)에 다시 등장한다.
돔과 미아에겐 형제 제이콥이 있고 그는 현재 도피 중이다.
돔은 10대 시절, 동생 제이콥이 아버지가 죽은 사고에 책임이 있다고 여기고는, 그를 집안에서 쫓아냈다.
돔은 9편(더 얼티메이트) 이전까지만 해도 아버지와 제이콥이 감춰온 비밀을 알지 못했다. 9편 엔딩에서 돔은 제이콥을 다시 가족으로 맞이하지만, 제이콥은 자신이 쫓기는 신세여서 가족의 곁을 떠나기로 결심한다.
미스터 노바디의 현재 행방은 아무도 모른다.
커트 러셀이 연기한 정부 요원 ‘노바디’는 돔 일행을 마음에 들어 해서, 7편(더 세븐)에서부터 세계를 지키는 임무에 그들을 투입한다.
9편(더 얼티메이트) 시작 부분에서 돔 일행은 미스터 노바디가 탄 비행기가 사이퍼를 호송하던 중 추락했다는 걸 알게 된다. 현재 아무도 노바디의 행방을 알지 못한다. 또 9편에서 돔의 동생 제이콥이 미스터 노바디를 위해 수년간 일하다가 변절했다는 사실도 알게 된다.
리틀 노바디는 미스터 노바디의 오른팔 같은 존재다.
8편(더 익스트림)에서 처음 등장한 배우 스콧 이스트우드는 돔 일행이 사이퍼를 추적하는 데 도움을 주는, 미스터 노바디의 이름 없는 부하 요원 역을 맡았다.
돔 일행은 그를 ‘리틀 노바디’라고 부르기 시작했고, 그것이 별명으로 굳어졌다.
이스트우드는 SNS에서 폴 워커가 살아있을 때 그와 ‘절친한 친구’였다고 밝힌 바 있다. 이스트우드는 이번 10편(라이드 오어 다이)에도 출연한다.
죽은 줄 알았던 한이 다시 돌아왔다. 미스터 노바디가 한이 죽은 것처럼 꾸몄다.
한(성강)은 2006년 3편(도쿄 드리프트) 후반부에서 자동차 충돌 사고로 사망한 것으로 묘사됐다.
2013년 6편(더 맥시멈)에선 한의 죽음이 사고사가 아니라, 사실은 데카드 쇼(제이슨 스타뎀)에 의한 계획적인 살인으로 밝혀지면서 시리즈의 판도가 바뀌었다.
데카드는 동생 오웬(6편 악당, 루크 에반스가 연기)을 혼수상태에 빠트린 돔 일행에게 복수하려 했고, 한에게 화풀이를 한 것이었다.
2021년 9편(더 얼티메이트)에선 한이 죽지 않고 살아있었고, 미스터 노바디가 죽은 것처럼 꾸미게 도와줬다는 내용이 나온다.
한이 폭발하는 차에서 어떻게 감쪽같이 빠져나왔는지는 알 길이 없다. 미스터 노바디가 마술을 잘한다는 식으로만 설명했을 뿐이다.
한이 가장 사랑했던 지젤은 6편 엔딩에서 죽었다.
6편 엔딩에서 지젤은 한을 구하기 위해 스스로를 희생했고, 어둠 속에서 추락하며 사망한 것으로 나왔다. 그녀의 시신이 화면에 나오진 않았다.
직접적으로 말을 꺼내진 않았지만, 한은 지젤의 죽음에 자신이 책임이 있다고 여긴다.
배우 성강은 최근 인사이더와의 인터뷰에서, 10편(라이드 오어 다이)에서 한은 지젤 대신 자신이 죽었어야 한다는 죄책감에 시달리고 있다고 말했다.
미스터 노바디와 지젤은 함께 일한 사이다.
9편(더 얼티메이트)에서 미스터 노바디가 중앙아메리카에서 마약 거래를 감시하는 CIA 요원이었을 때, 지젤이 그의 부하였다는 사실이 밝혀진다.
그러한 인연으로 미스터 노바디는 6편에서 지젤이 죽은 뒤, 지젤의 연인이었던 한을 섭외하게 된 것이다.
한에겐 현재 엘이라는 입양한 딸이 있다.
미스터 노바디 밑에서 일했던 한은, 부모가 살해당하고 혼자가 된 어린 소녀를 발견한다. 그 소녀 엘(사와이 안나)이 악당들의 표적이 되었다는 걸 알게 된 한은 입양하여 자식처럼 키운다.
9편 쿠키 영상에서 한이 데카드 쇼와 맞닥트렸다.
9편(더 얼티메이트)의 엔딩 후 쿠키 장면에서 한이 데카드의 집을 깜짝 방문한다. 두 인물이 뭐라고 말을 꺼내기도 전에 해당 장면은 끝난다.
수년 동안 <분노의 질주> 시리즈 팬들은 한을 죽인 살인범 데카드에게 합당한 처벌을 내리라고 요구해왔다.
시리즈의 감독 저스틴 린은 8편(더 익스트림) 엔딩에서 돔의 가족 바비큐 파티에 데카드가 참석한 덕분에 한이 되살아난 것이라고 말해서 팬들의 분노를 산 바 있다.
데카드가 돔의 아들을 구했음에도 불구하고, 그의 존재와 돔 가족이 갑작스럽게 그를 살갑게 맞이하는 장면은, 한에 대한 추억을 망치고 존중하지 않는 것처럼 느껴졌다.
2019년 영화 <분노의 질주: 홉스 앤 쇼>의 엔딩에서 데카드는, 자신이 과거에 저지른 일에 대해 '보상'을 해야겠다고 말한 바 있다.
<분노의 질주> 시리즈 작가 크리스 모건은 엔터테인먼트 위클리와의 인터뷰에서 그 대사는 “한에 대해 한 이야기라는 걸 모두에게 알리기 위해 의도적으로 쓴 것”이라면서 “한을 죽인 게 데카드의 마음 속 짐이 되었으며, 그가 보상하려고 행동에 나설 것”이라고 말했다.
팬들은 한과 마주친 데카드가 어떤 식으로 보상할 지에 대해 기대를 품고 있다.
돔은 데카드의 엄마 퀴니와 친해졌다.
돔은 8편(더 익스트림)에서 헬렌 미렌이 연기한 쇼 집안의 여걸 퀴니와 절친해졌다.
퀴니는 아들 데카드와 오웬에게, 서로 협력해서 공통의 적인 사이퍼로부터 돔의 아들을 구해내라고 명령한다.
퀴니는 돔이 도미니카 공화국에서 기름을 훔치던 시절(4편)부터 돔과 알고 지내던 레이사(카디 비) 등과 함께 자신만의 팀을 갖고 있다.
쇼 형제 역시 사이퍼와 원한이 있다.
오웬과 데카드 쇼는 각각 6편(더 맥시멈)과 7편(더 세븐)에서 악당이었지만, 나중에 알고 보니 사이퍼가 데카드에게 접근해서 자신과 함께 일하자고 제안한 것이었다.
데카드가 거절하자 사이퍼는 오웬을 협박해서 6편에서 나쁜 짓을 하게 만들었고, 그 결과 오웬은 부상을 당해 혼수상태에 빠진다.
데카드는 동생을 그 지경으로 만든 사이퍼에게 복수하기 위해 8편에서 돔 일행과 협력해 사이퍼의 계획을 무너트리는 데 일조한다.
8편에서 데카드는 돔의 아들을 구하는 과정에서 사이퍼와 잠깐 마주쳤는데, 자기 가족을 괴롭힌 것에 대한 대가를 확실히 치르게 하겠다고 말했다.
하지만 사이퍼는 그렇게 되기 전에 낙하산을 타고 사라져버렸다.
램지(나탈리 엠마뉴엘)가 ‘신의 눈’이라는 장치를 만들었다.
램지가 좋은 취지로 만든 해킹 장치 ‘신의 눈’은 4분 이내에 지구상의 모든 사람을 추적할 수 있다. 불행히도 사이퍼를 비롯한 악당들이 사악한 목적을 위해 신의 눈을 손에 넣고자 애를 쓴다.
테즈와 로만은 9편에서 우주에 진출했다.
<분노의 질주> 시리즈는 늘 최고로 웅장한 스턴트를 뽐내려 하는데, 9편(더 얼티메이트)에선 테즈와 로만이 세상을 구하기 위해 로켓이 장착된 폰티악 피에로 차를 타고 우주로 날아갔다.
돔의 십자가는 시리즈의 상징이 되었다.
9편(더 얼티메이트) 오프닝에서 레티가 어린 브라이언에게 돔의 십자가 목걸이를 건네주면서 소중히 간직하라고 말해준다.
이 십자가는 레티를 비롯해 데카드 쇼에 이르기까지 시리즈 전반에 걸쳐 여러 사람들의 손을 거쳤다. 8편(더 익스트림)에선 돔이 엘레나가 갇힌 곳에 십자가를 걸어서 사랑하는 사람을 자신이 지켜볼 것이라는 제스쳐를 나타내기도 했다.
10편(라이드 오어 다이)에서도 돔의 십자가가 다시 등장할 예정이다.
golgo
추천인 8
댓글 9
댓글 쓰기정치,종교 관련 언급 절대 금지입니다
상대방의 의견에 반박, 비아냥, 조롱 금지입니다
영화는 개인의 취향이니, 상대방의 취향을 존중하세요
자세한 익무 규칙은 여길 클릭하세요
감사합니다😊
본것도 있고 안본것도 있는데 고마워요 ㅎㅎ
. 영원보다 더 소중한 현재가 있어요... 라고 영화에 나오더라구요. 전편을 이해해야 볼수 있는 영화였다면 20년 씩이나 유지하지 못 했을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