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칸 영화제에서 야유를 받았거나 관객이 퇴장한 작품 24편

카란 카란
11575 16 28

버라이어티지 기사를 정리해봤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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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의 범죄 (2022, 감독: 데이비드 크로넌버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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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 칸 영화제에서 공개된 <미래의 범죄>는 최소 12번의 퇴장과 7분간의 기립 박수를 받았다. 칸 시사회 전 관객 퇴장을 예고했던 크로넌버그는 시사 후 버라이어티와의 인터뷰에서 관객 퇴장을 공개적으로 환영하며 슬프지 않다. 최악의 상황은 영화가 지루하고 칸에서 상영했는데도 아무도 영화에 관심을 갖지 않는 경우이다. 그건 정말 우울한 일이다.”라고 밝혔다.

 

슬픔의 삼각형 (2022, 감독: 루벤 외스틀룬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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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벤 외스틀룬드 감독의 <슬픔의 삼각형> 황금종려상을 수상했지만, 월드 프리미어에 참석한 모든 사람이 영화를 끝까지 관람한 것은 아니다. 그 이유는 호화 크루즈에 탑승한 부유한 사교계 인사들이 폭풍우 속에서 심한 뱃멀미를 하며 위아래로 게워내는 등 속을 뒤집어 놓는 긴 시퀀스가 등장하기 때문이다. 이 장면은 최대 15분 동안 진행되며 역겨운 한계까지 가는 것을 주저하지 않는다. 2023년 영화제에서 경쟁 부문 심사위원장을 맡게 된 외스틀룬드 감독은 이미 앞으로 더 많은 칸의 파란을 계획하고 있다. 그는 최근 버라이어티와의 인터뷰에서 차기작에 대해 이렇게 언급했다. “칸 영화제 역사상 가장 큰 규모의 퇴장을 이끌어낼 예정이다.”

 

살인마 잭의 집 (2018, 감독: 라스 폰 트리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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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스 폰 트리에 감독은 2018<살인마 잭의 집>에서 노골적인 폭력성으로 논란을 일으켜 칸 영화제의 앙팡 테리블임을 입증했다. 당시 시사회에서 100명 이상의 관객이 퇴장했으며, 상영 내내 신음과 야유가 들렸다. 특히 아동 살인 장면은 많은 관객을 놀라게 했다. 엔딩 크레딧이 끝났을 때 극장 발코니는 반쯤 비어 있었다고 한다.

 

브라운 버니 (2003, 감독: 빈센트 갤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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빈센트 갤로의 실험적인 로드무비 <브라운 버니>는 칸 영화제 역사상 가장 논란이 많은 영화 중 하나이다. 실제 펠라치오 장면은 칸에서 분노와 퇴장 사태를 불러일으켰고, 평론가 로저 이버트가 이 영화를 칸 역사상 최악의 영화라고 평가해 갤로 감독과 이버트 사이의 공개적인 논쟁까지 더해졌고 소란스러운 반응은 더욱 격화되었다.

 

퍼스널 쇼퍼 (2016, 감독: 올리비에 아사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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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퍼스널 쇼퍼>에서 아사야스가 사용한 모호함은 초자연적인 요소보다 훨씬 더 섬뜩하지만, 칸의 모든 사람이 만족한 것은 아니다.

<클라우즈 오브 실스마리아>로 찬사를 받았던 그가 독특한 이 작품을 통해 비뚤어진 천재성으로 관객의 야유를 의도했는지도 모르겠다.

 

택시 드라이버 (1976, 감독: 마틴 스코세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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할리우드 리포터에 따르면, 이 영화는 관객들로부터 큰 야유를 받았으며, 그 중 상당수는 영화의 폭력적인 클라이맥스에 화난 얼굴로 극장을 빠져나갔다고 보도했다. 당시 10대였던 조디 포스터는 영화에 대한 반발을 이렇게 회상했다. “영화 속 폭력성에 대한 모든 이슈가 폭발적으로 일어났다. 마티(마틴 스코세이지), 바비(로버트 드 니로), 하비(하비 카이텔)는 호텔에서 꼼짝하지 않고 잘 나오지도 않았다.” 하지만 영화제 참석자들의 반응과 상관없이 테네시 윌리엄스가 이끄는 칸 심사위원단은 <택시 드라이버>에 최고상인 황금종려상을 수여했다.

 

광란의 사랑 (1990, 감독: 데이비드 린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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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택시 드라이버>만 야유와 퇴장 사태를 불러일으킨 수상작이 아니다. 니콜라스 케이지와 로라 던이 주연을 맡은 데이비드 린치 감독의 1990년작 <광란의 사랑>은 영화가 상영된 후 야유와 환호를 받았지만, 영화제에서 최고상을 받았다는 소식이 전해지자 비난의 목소리가 더욱 커지기도 했다.

 

트윈 픽스 (1992, 감독: 데이비드 린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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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비드 린치 감독은 황금종려상 수상 후 2년 만에 칸으로 돌아와 다시 한 번 극과 극의 영화를 선보였다. 이번에 린치는 <트윈 픽스>로 관객들을 뒤집어 놓았다. <트윈 픽스>는 린치의 대표작인 '트윈 픽스' 시리즈의 프리퀄로 많은 기대를 모았기에, 칸 영화제 반응은 신화가 되었다. 영화제 기간 동안 <트윈 픽스>가 야유를 받았다는 보도가 쏟아졌지만, 평론가 로저 이버트는 이러한 주장에 대해 이의를 제기한 것으로 유명하다.

 

크래쉬 (1996, 감독: 데이비드 크로넌버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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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임스 스페이더가 성적 흥분을 느끼기 위해 자동차 사고를 일으키는 사람들과 엮이게 되는 영화 제작자 역을 맡은 <크래쉬>는 칸 관객들의 야유와 함께 극장을 뛰쳐나가게 만들었다. 심사위원장 프란시스 포드 코폴라 조차도 <크래쉬>에 심사위원상을 수여하는 결정에 대해 일부 심사위원들이 매우 격렬하게 반대했다고 밝혔다.

 

돌이킬 수 없는 (2002, 감독: 가스파 노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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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스파 노에의 첫 번째 황금종려상 후보작이었던 <돌이킬 수 없는>은 뉴스위크가 관객이 가장 많이 퇴장한 영화가 될 것이라고 선언할 정도로 큰 논란을 불러일으켰다. 평론가 로저 이버트와 같은 영화 팬들조차 이 영화는 너무 폭력적이고 잔인해서 대부분의 사람들이 볼 수 없는 영화라고 인정할 정도였다. 칸 현지에서는 상영 도중에 여러 관객이 기절하거나 토하거나 퇴장했다는 보도가 나왔다.

 

열대병 (2004, 감독: 아피찻퐁 위라세타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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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피찻퐁 위라세타쿤은 <열대병>으로 칸에서 심사위원상을 수상했지만, 이 영화는 지금도 관객들의 야유를 받고 있으며 의아해한다. 위라세타쿤의 몽환적인 내러티브는 언제나 도전적이지만, 대체로 이해할 수 없다고들 한다.

 

마리 앙투아네트 (2006, 감독: 소피아 코폴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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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피아 코폴라 감독의 <마리 앙투아네트>는 프랑스 역사를 무시하고 왕정의 퇴폐적인 부를 비판하기는커녕 즐기는 것처럼 보여 칸에서 야유를 받았다. 평론가 로저 이버트는 이 영화가 소수의 야유를 받았을 뿐이라며 반응에 대해 해명했고, 그는 언론이 반응을 선정적으로 보도했다고 비난한 것으로 유명하다.

 

사우스랜드 테일 (2006, 감독: 리처드 켈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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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우스랜드 테일>은 드웨인 존슨, 숀 윌리엄 스콧, 사라 미셸 겔러, 맨디 무어, 저스틴 팀버레이크 등 칸이 사랑하는 스타들이 출연했지만, 영화제에서의 반응은 거의 참담하기 그지없었다. 평론가 로저 이버트는 상영 후 쏟아진 야유와 비난을 근거로 이 영화를 <브라운 버니> 이후 가장 큰 칸의 재앙이라고 폭로했다.

 

안티크라이스트 (2009, 감독: 라스 폰 트리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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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스 폰 트리에 감독은 실험적인 공포 영화 <안티크라이스트>로 또 한 번의 칸 논란을 불러일으켰다. 거세 장면과 피비린내 나는 성행위 장면에 칸 관객들은 극장을 뛰쳐나왔다. 로이터 통신은 이 영화가 조롱 섞인 웃음과 믿기지 않는 탄식, 박수와 큰 야유를 이끌어냈다고 덧붙였다.

 

엔터 더 보이드 (2009, 감독: 가스파 노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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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스파르 노에의 실험적인 드라마 <엔터 더 보이드>는 칸에서 <돌이킬 수 없는>만큼 큰 논란을 불러일으키지는 않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극과 극의 반응을 불러일으켰다. 인디와이어는 이 작품을 무엇보다도 인내심을 시험하는 작품이다. 오늘 오후 칸에서 야유와 환호를 불러일으킨 이 작품은 야망과 도발 면에서 라스 폰 트리에의 <안티크라이스트>와 어깨를 나란히 한다고 평가했다. 노에 감독은 칸 기자회견에서 사람들이 나의 영화에 야유를 보낼 것이라고 생각했다. 더글라스 서크가 라이너 베르너 파스빈더에게 좋은 멜로 드라마를 만들려면 정액, , 눈물이 필요하다고 했다. 이 영화에는 이 세 가지가 다 들어 있다.”라고 말했다.

 

트리 오브 라이프 (2011, 감독: 테런스 맬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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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1년 칸 영화제에서 엔터테인먼트 위클리는 테렌스 맬릭의 <트리 오브 라이프>를 설명하기는 어렵지만, 칸에서 열린 첫 사시회에서 흩어져 있던 관객들의 야유 하나로 설명이 되었다. 이 영화를 지지하는 많은 사람들이 박수로 반발했지만, 이 영화가 데뷔하는 데는 충격적인 방식이었다.

 

페이퍼보이: 사형수의 편지 (2012, 감독: 리 다니엘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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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 다니엘스 감독의 <페이퍼보이>2012년 칸 영화제에서 가장 조롱을 많이 받았던 작품 중 하나였다. 일부 비평가들은 <페이퍼보이>를 두려움 없는 영화라고 평가한 반면, 다른 비평가들은 야만적인 영화라고 조롱했다. 영화의 천박함은 칸을 놀라게 했고, 시사회에서 관객들의 야유를 이끌어냈다.

 

홀리 모터스 (2012, 감독: 레오스 카락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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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론가들이 21세기 최고의 영화 중 하나로 꼽는 레오스 카락스의 <홀리 모터스>2012년 칸에서 첫 선을 보인 후 롤러코스터 같은 반응을 얻었다. 당시 칸 현지에서 가디언은 첫 상영이 시작되자 야유가 환호로 바뀌었고, 흥분에 찬 격렬한 트윗이 쏟아졌으며, 도대체 무슨 내용인가라는 엄청난 질문이 쏟아졌다.”라고 보도했다.

 

온리 갓 포기브스 (2013, 감독: 니콜라스 빈딩 레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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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1년 칸 영화제 감독상을 수상한 <드라이브>의 대성공 이후, 니콜라스 빈딩 레픈과 라이언 고슬링의 재회가 비슷한 결과를 가져올 것이라 기대했던 모든 사람들은 2013년 영화제에서 공개된 극도로 폭력적인 <온리 갓 포기브스>를 보고 완전히 무너졌다. 그리고 크리스틴 스콧 토머스의 연기는 언론의 주목을 거의 받지 못했다.

 

그레이스 오브 모나코 (2014, 감독: 올리비에 다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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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영화는 2014년 영화제 개막작으로, 2010년대 칸 영화제에서 가장 부진한 출발을 보인 작품 중 하나로 널리 알려져 있다. 이 영화는 전반적으로 끔찍한 평가를 받았으며, 많은 사람들이 이 영화를 형편없는 오스카 미끼용으로 치부했다. 당시 France24는 다음과 같이 보도했다. “영화제는 수요일 오전 성난 언론으로부터 야유를 받은 끔찍한 그레이스 켈리 전기 영화 <그레이스 오브 모나코>로 시작하여 순식간에 지상으로 추락했다. 첫 프레임부터 마지막 프레임까지 영감이 없는 <그레이스 오브 모나코>는 대중의 기대에 대한 압박 없이 살며 사랑하고 싶었던 유명 여성들의 전기 영화에서 나온 진부함을 조합한 한 편의 고리타분한 작품이다.”

 

로스트 리버 (2014, 감독: 라이언 고슬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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버라이어티는 이 영화에 대해 다음과 같이 보도했다. “라이언 고슬링의 정신나간 감독 데뷔작 <로스트 리버>는 올해 칸 영화제에서 가장 기억에 남는 WTF(What The Fuck)을 선사했다. 화요일 상영이 끝난 후 비평가들은 트윗으로 재빠르게 수중 도시를 배경으로 한 이 영화에 대한 비난과 비판, 그리고 드물게는 찬사를 퍼뜨렸다.”

 

씨 오브 트리스 (2015, 감독: 구스 반 산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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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스 반 산트의 <씨 오브 트리스>는 아마도 2015년 칸 영화제에서 가장 큰 실패작이었을 것이다. 버라이어티는 이 영화가 야유의 합창으로 환영받았다고 보도했다. 매튜 맥커너히는 칸 기자회견에서 이 영화를 옹호하며 취재진에게 이 자리에 서게 되어 기쁘다. 나에게는 좋은 경험이었다. 영화를 만드는 과정이 좋았고, 전 세계에 소개할 수 있는 기회를 얻게 되어 기쁘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네온 데몬 (2016, 감독: 니콜라스 빈딩 레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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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디와이어는 칸 현지에서 이 영화에 대한 반응이 야유부터 퇴장, 말 그대로 분노하며 스크린을 향해 고함을 지르는 관객까지 다양했다고 보도했다.

 

킬링 디어 (2017, 감독: 요르고스 란티모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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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년 칸 영화제에서 비평가들의 강력한 지지를 받았지만, 관객들이 이 불온한 작품에 야유를 보내는 것을 막지는 못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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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ofile image 1등
칸에 모이는 외국인들은 다혈질이 많네요.
사우스랜드 테일 언젠가 봐야지.. 했던 영환데 까먹고 있었습니다.
00:11
23.05.19.
profile image
카란 작성자
golgo
사우스랜드 테일 어떤지 궁금해요ㅎㅎ
09:58
23.05.19.
profile image 2등
흥미롭네요. 쓰레기 같은 영화만 야유하는게 아니라 여러 이유가 있군요.
00:44
23.05.19.
profile image
카란 작성자
왈도3호
저도 몰랐는데 기사를 보니 말씀대로 흥미롭더라고요😊
09:59
23.05.19.
살인마잭의집을 케이블로 본 내가 레전드
집에서오바이트했어요
08:49
23.05.19.
profile image
카란 작성자
nowayhome
헉..ㅠㅠ
전 아직 못 봤는데 보기 두렵네요ㄷㄷㄷ
10:01
23.05.19.
profile image
카란 작성자
kmovielove
어제 봤는데 2부가..수긍이 가네요😂
10:03
23.05.19.

트윈픽스는 정말 좋았어요.
jully cruise의falling이란 음악도 좋았던 영화같아요.

12:20
23.05.19.
profile image
퍼스널쇼퍼 볼만한가요? 이상하게 손이 안가서 안보고 있었는데..지금 보니 미스테리 장르군요! 제목만 보고 드라마나 휴머니즘 영화인줄 ㄷㄷ
16:47
23.05.19.
골드로저
크리스틴 스튜어트만 봐도 재밌어요. ^^
21:15
23.05.21.
profile image
살인마 잭의 집하고 홀리모터스는 인정~살인마 잭의 집은 라스 폰트리에 갠적으로 좋아하는
감독인데 정말 역겨움이 가도 너무 갔음~멘탈 약한 사람은 절대 보면 안돼는 영화~
그리고 홀리모터스는 제가 본 몇천편의 영화중 가장 난해했던 영화 세손가락안에 꼽히는 영화
도대체 무슨말을 하는건지 모르겠음??이걸 보고 어디서 환호해야하는지도 모르겠고..
01:12
23.05.23.
profile image
카란 작성자
방랑야인
홀리 모터스는 저도 난해했어요;;
살인마 잭은 아직 못 봤는데 다들 비추하시니 볼 생각이 안 나네요😅
08:57
23.05.23.
profile image
하나같이 극단적인 평이군요 진짜 감독님들도 대단한것같아요
21:27
23.05.24.
profile image
카란 작성자
라이온
이런 작품을 만드는 것도 대단한 거 같아요
자신 만의 세계와 소신도 느껴지고요
23:56
23.05.24.
profile image
카란 작성자
berryforjam
저도 재밌게 본 작품들이 있어서 의외이긴 한데 한편으로는 이해도 가요ㅎㅎㅎ
00:25
23.06.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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