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린 독과점 놓고 "법으로 규제" vs "소비자 선택권 보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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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하영 한국영화프로듀서조합 운영위원은 16일 여의도 국회도서관에서 '스크린 독과점 문제와 대안 마련'이라는 제목으로 열린 토론회에서 발제를 통해 "'범죄도시 4'의 상영점유율이 82%까지 올랐다"며 "앞으로 이들(스크린 배정 권한을 가진 극장)의 목표는 100%인 것 같다. 기록을 깨보겠다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상영점유율은 일정 기간 국내 극장의 전체 상영 횟수 중 특정 영화가 차지하는 비중을 가리키는 수치로, 영화계에선 통상적으로 상영점유율이 50%를 넘으면 스크린 독과점에 해당하는 것으로 간주한다. 지난 4월 개봉한 '범죄도시 4'는 개봉 초기 상영점유율이 영화진흥위원회 집계상 역대 최고치인 82%를 기록했다.
특정 영화의 상영점유율이 과도하게 높은 것을 두고 영화계에서는 스크린 배정 권한을 가진 극장이 수익을 극대화하려고 흥행 가능성이 큰 영화에 '몰아주기'를 한 결과라는 지적이 제기된다. 상대적으로 덜 주목받는 영화들을 고사시킬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도 나온다.
상영점유율이 50%를 넘은 영화는 2022년 '범죄도시 2'를 포함해 10편에 달했지만, 지난해 4편으로 줄었다. 그러다가 올해 상반기에만 '범죄도시 4', '인사이드 아웃 2', '파묘', '쿵푸팬더' 등 4편이나 돼 다시 증가하는 양상이다.
https://m.entertain.naver.com/article/001/0014810370
아직도 안풀리는 난제로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