옥문도 (1977) 긴다이치 코스케가 출연하는 가장 암울한 영화. 스포일러 있음.
명탐정 긴다이치 코스케가 등장하는 추리영화다. 본격추리영화라서, 범인과 탐정의 두뇌싸움이
핵심이다. 특히, 이 영화는 더하다. 눈을 끄는 액션이 별로 없다. 만화 소년탐정 김전일에 나오는 기괴하고 그로테스크한 에리소드와 분위기가 아주 흡사하다.
서두가 아주 매력적이다. 제2차세계대전이 끝나고, 전장에서 귀환하는 패잔병들 중에
기토 치마사라는 병사가 있었다. 그는 최후의 유언으로 "나는 죽고 싶지 않아. 내가 돌아가지 않으면 내 세명의 누이동생들은 살해당할 거야."라는 말을 남긴다. 죽은 사람의 유언을 무시할 수도 없고, 또 그의 유언이 심상치 않기 때문에, 그의 유언을 들었던 사람은 긴다이치 코스케라는 탐정을 고용해서, 기토 치마사의 집으로 찾아가게 한다. 그곳이 옥문도라는 섬이다.
이후, 일본 추리소설이나 영화에서 수없이 재탕한 주제가 나온다.
문명이나 사회제도가 영향을 미치기 어려운 외떤 섬. 섬을 둘러싼 폐쇄적이고 원시적인 잔인함. 봉건적이고 계급적인 사회규범에 아직도 억눌려 사는 섬사람들. 위압적이고 어딘가 사이코패스같은 섬의 주인. 이 속에서 벌어지는 연쇄살인사건. 외부인을 따돌리고 살인의 진상을 숨기려는 듯한 섬주민들. 바다에 둘러싸여 섬을 빠져나갈 길이 없다는 밀실살인적 요소. 답답함과 불길함. 이런 요소들이 이 영화의 핵심이다.
존 딕슨 카의 흑사장살인사건에서 "외딴 섬에서 벌어지는 살인"이라는 소재를 따 왔다지만,
이 영화에 등장하는 위의 요소들은 틀림없는 일본특유의 사회구조를 비난하는 것이다.
긴다이치 코스케는 미국에서 살다 온 자유인이다. 당시로서는 이질적인 인물이다. 그는 자기 감정을 솔직하게 표현한다. 일본의 사회규범이나 억압적 질서같은 것으로부터 자유롭다. 긴다이치 코스케가 바라본
옥문도 - 더 나아가 일본의 - 봉건적이고 억압적인 질서는 이해할 수 없는 것이다.
억압적이고 모순된 계급사회에 길들여진 섬사람들은 당연하다고 생각하는 부조리한 관습에 대해
솔직하게 이해할 수 없다고 하고 비난하는 사람이 긴다이치 코스케다.
이 영화에서 긴다이치 코스케는 본인이 원했든 원하지 않았든, 일본봉건사회의 모순을 드러낸다.
이 영화에서 긴다이치 코스케의 역할은 "명탐정"이면서 동시에 "순결한 사람"이다.
사실 이 영화는 지극히 일본적이다. 긴다이치 코스케와 범인의 두뇌싸움도 일본의 짧은 시인 하이쿠를 통해
이루어진다. 하이쿠를 모르면 추리과정의 줄거리는 파악할 지라도, 왜 이 영화가 훌륭한 것인지 그 뉘앙스는
온전히 이해할 수 없을 것 같다. 그래서, 나도 이 영화를 얼마나 감상할 수 있었는지 잘 모르겠다. 이 영화를 즐기지는 못했는데, 아마 그 이유도 있을 것이다.
외국인인 내가 보기에, 이 영화의 매혹적인 점은 세 명의 자매가 살해당하는 장면이다.
츠키요, 유키에, 하나코라는 세 명의 자매는 좀 모자란 것인지 아니면 좀 정신이 이상한 것인지
하는 행동이 정상이 아니다. 이 폐쇄적인 영화의 분위기에 광기와 그로테스크함을 부여한다.
하지만 이 광기에도 불구하고 그녀들은 아름답다. 아름다운 소녀들을 잔인하고 화려한 방법으로 살해하는
것이 이 영화의 내용이다. 화려한 기모노를 입은 미소녀가 거꾸로 매달려 살해당하고,
커다란 범종 안에서 죽고, 흉기에 관통당해 죽는다. 일본영화만이 보여줄 수 있는, 그로테스크한 화려함과 비장미가 있다. 긴다이치 코스케는 이것을 막으려고 해봐도 소녀들이 살해당하는 것을 막지 못한다.
이 소녀들이 광기에 시달리는 것에는 이유가 있더, 상당히 함축성 있는 줄거리인데,
광대짓에 미친 섬주인의 아들이 집을 나가서 무당과 정분이 난다. 무당과 결혼해서 집에 돌아온 아들을
섬주인은 억지로 받아들인다. 하지만 신들린 눈을 번뜩거리는 며느리는 못 받아들인다. 다른 사람들같으면
섬주인의 권력과 카리스마에 기가 죽었겠지만, 며느리는 자기 신권을 사용해 오히려 반항한다.
이것은 정치권력과 종교권력의 대립을 상징한 것인가? 세 명의 아름다운 소녀들은 모두 광기에 신기가 있다.
이 살인에는 파악하기 어려운 섬세하고 은밀한 규칙이 있다. 그것은 바로 하이쿠다. 긴다이치 코스케는 명탐정만이 가지는 직관력으로 이 규칙을 파악해낸다.
그렇다. 이 소녀들을 죽인 진짜 살인마는 봉건적이고 폐쇄적인 섬이다. 이것만은 긴다이치 코스케도 어쩌지 못한다.
아마 이후 추리소설이나 영화, 만화에 엄청난 영향을 미쳤으리라. 영화는 고전적이기는 하지만,
잔인함이나 그로테스크함을 잘 보여주지는 못한다. 너무 잔잔하다. 하지만, 일본고전영화답게 장중하기는 하다.
무겁고 장중한 것이 좋을 때도 있지만, 이 영화의 주제 상 이 어프로치가 맞는 것인지 확신이 들지 않는다.
줄거리는 단순해 보이지만, 사실은 영화화하기 엄청 어려운 것이라는 생각이다.
한 사회가 가지는 잔인함과 부조리 그리고 억압관계를 그로테스크하게 날것 그대로 보여야 하기 때문이다.
오히려 사회파 감독같은 사람들이 더 잘 그러낼 수 있었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도 든다.
추천인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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긴다이치 영화 시리즈 중에선 <팔묘촌>(1977)이 원작보다 훨씬 뛰어났습니다.
원작의 긴다이치 코스케는 잘 생긴 사람이 아니라, 이 영화 팔묘촌에 나오는 퉁퉁한 사람에 더 가깝다고 들었습니다. 그런데, 뜬금없이 호러영화로 바뀌는 것이 좀 이해가 안 가더군요.
소년탐정 김전일 같은 영화군요.
김전일(원어명 킨다이치 하지메)이 설정상 저 킨다이치 코스케의 외손자인가 뭐 그렇습니다.(본인 말로는)
시도때도없이 '할아버지의 이름을 걸고!'라고 주문을 외는게 다 이유가 있었던
이런 영화가 있다니
없네요 ..원작도 좋아해서 ..병원 고개 시리즈 빼고 모두 소장중인데 ..다른 영화도 보시면 리뷰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