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 헤어질 결심 익무 시사 후기: 마침내. 올해의 영화.
익무 시사로 감사하게도 개봉 일주일 먼저 헤어질 결심을 관람할 수 있었습니다. 그 여운이 상당하네요. 사실 다음날 메가토크로 2회차를 예매해놓은 상태라서 이틀 연속 영화를 본다는 것에 대해서 고민이 있었는데 익무 시사로 영화를 보고 박찬욱 감독님의 gv까지 듣고 나니 이 영화는 무조건 N차 각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1회차로 볼 때와 2회차로 볼 때 인상이 완전 달랐는데 각잡고 상세한 후기를 써보고 싶은 영화 참 오랜만입니다. 주말 새벽까지도 여운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습니다.
이건 로맨스 영화가 맞다.
박찬욱 감독이 정통 로맨스 영화를 찍었다고 했을 때 전작들을 생각하면서 반신반의했습니다. 그런데 영화를 보고 나니 이해가 되더군요. 이 작품은 명백한 로맨스 영화입니다. 중반부까지만 하더라도 형사의 수사를 따라가면서 범인을 찾는 수사극 혹은 스릴러인가 했지만 2부로 넘어간 이후, 그리고 영화의 엔딩까지 보고 나면 이 영화는 애초부터 사랑에 관한 영화였구나 하고 알 수 있었습니다. 그래서 2회차에는 로맨스의 시각에서 볼 수 있었는데 영화가 새롭게 느껴지더군요. 특히 몰랐는데 '서래'가 사랑 고백의 '그 대사'를 다시 한 번 언급하는 장면은 소름이 돋았습니다. 최소 두 번 이상 봐야하는 영화입니다.
그래도 박찬욱의 미장센
그럼에도 불구하고 박찬욱의 미장센은 여전히 그 흔적을 남겼습니다. 가장 대표적인 예시가 벽지로 대표되는 '해준'과 '서래'의 방입니다. 올드보이나 친절한 금자씨에서 봤던 것 같은 그런 미스터리한 느낌의 방이 연상되었습니다. 이밖에도 촬영이나 화면이 굉장히 아름답다고 느껴지고, 살인 사건을 다루는 장면 등등에서 그래도 박찬욱 영화구나 하는 것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마침내, 단일한, 붕괴, 미결
또 하나 이 영화에서 중요한 것은 언어의 장벽을 활용한 대사와 단어의 선택입니다. 탕웨이의 캐스팅으로 필연적으로 생길 수 밖에 없던 언어의 장벽을 효과적으로 활용합니다. 뭔가 어색해보이는 단어들, 고풍스러운 사극의 느낌을 주는 단어를 적극적으로 활용해서 오묘한 톤으로 전달해줍니다. 이는 박해일과 탕웨이의 억양으로 완성이 되기도 하고요. 때로는 그런 단어들이 사랑을 고백하는 용도로 활용되기도 합니다. 어떻게 그런 생각을 할 수 있는지, 박찬욱 감독은 배운 변태가 맞습니다. 단어 하나하나, 대사 한 마디 한 마디 음미하며 즐길 수 있는 영화입니다.
손에 꼽을 엔딩 시퀀스와 음악
그 무엇보다 훌륭했던 것은 해변가에서의 엔딩 장면입니다. 제가 본 영화들 중 손에 꼽을 정도로 훌륭한 엔딩을 보여줬습니다. 어느 분께서 <타오르는 여인의 초상>이 생각난다고 언급하신 것을 본 적이 있는데 이해가 가더군요. 파도를 활용한 장면도 그렇지만 엔딩이 음악과 연결되면서 소름이 돋는 영화 참 오랜만입니다. 박해일 배우가 별 다섯 개의 어려움이었다고 하는 이 장면은 두고두고 역사에 남을 듯 합니다. 파도 소리와 애타게 찾는 목소리가 섞이고, 그리고 엔딩 크레딧에 이어지는 정훈희, 송창식의 <안개>는 완벽합니다.
할 말이 많은데 일단 이 정도로 간단한 인상을 정리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정말로 곱씹을수록 여운이 더 강해지는 영화입니다. 감히 올해의 영화라고 뽑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좋은 기회 주신 익무 감사합니다!
그리고 이 대사,
"저 폰은 바다에 버려요. 깊은 데 빠트려서 아무도 못찾게 해요."
아마도 오래도록 여운을 남길 명대사, 너무나도 훌륭하고 애처로운 '해준'의, 또한 '서래'의 사랑 고백이 아닐까 생각해봅니다.
추천인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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