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 주의) <비틀쥬스 비틀쥬스> 속 이스터 에그와 레퍼런스
1. 해리 벨라폰테의 "Day-O"
1편에서 상징적인 장면인 저녁 파티 장면에서는 매잇랜드 부부가 디츠 가족과 손님들을 조종해 해리 벨라폰테의 "Day-O"를 부르게 만들었다. 속편에서도 이 곡이 등장하지만, 이번에는 찰스의 장례식에서 소년 합창단이 느린 가스펠 버전으로 노래를 부르는 장면으로 등장한다. 결말에서는 비틀쥬스와 디츠들이 리처드 해리스의 "Macarthur Park"를 공연하는 뮤지컬 장면이 등장한다.
2. 델리아의 조각품들
델리아 디츠는 이제 맨해튼 중심에서 아트 갤러리를 운영하고 있으며, 다양한 실험 예술로 가득 차 있다. 그러나 그녀는 예전 작품들을 잊지 않았으며, 아스트리드가 다니는 기숙학교에는 1편에서 등장했던 델리아의 독특한 조각품들이 전시되어 있는데, 특히 델리아를 덮쳤던 발톱 모양의 조각품도 다시 등장한다.
3. 유령의 집
리디아 디츠는 성인이 되어 "유령의 집"라는 초자연 현상 프로그램을 진행하는데, 이는 1988년 첫 영화의 제목이 될 뻔한 제목을 반영한 유머다. 각본가 알프레드 고프는 <비틀쥬스>라는 제목을 두고 워너 브라더스가 처음에는 이를 반대했지만, 팀 버튼이 끝까지 고수해 제목이 정해졌다고 밝혔다.
4. 소두인간 슈링커
1편에서 소두인간 슈링커가 등장해 비틀쥬스의 머리를 소두로 만들었던 장면이 있다. 속편에서는 노란색 정장을 입은 슈링커들이 등장하며, 영화 제작진의 이름을 따서 만들었다고 한다. 이는 후반 작업에서 편집자가 추가한 것으로, 감독조차도 시사회에서 처음 알게 되었다고 한다.
5. 미스 섀넌 기숙학교
리디아가 처음 등장할 때 다녔던 미스 섀넌 기숙학교는 속편에서도 등장하며, 찰스의 장례식 후 아스트리드가 자전거를 타고 학교 표지판을 지나가는 장면이 나온다.
6. 오프닝 샷
1편과 속편 모두 첫 장면에서 카메라가 코네티컷의 윈터 리버를 비추며 제목을 보여주는 장면으로 시작한다. 1편에서는 매잇랜드 부부가 만든 마을 축소 모형이 등장하며, 속편에서는 아스트리드가 디츠 가족의 다락방에서 그 모형을 발견한다.
7. 신규 사망자를 위한 안내서
1편에서 바바라와 아담 매잇랜드가 유령으로서의 삶에 적응할 때 사용한 ‘신규 사망자를 위한 안내서’는 속편에서도 중요한 역할을 한다. 아스트리드는 제레미의 방에서 이 책을 발견하게 되며, 이 책을 읽고 사후 세계에 들어가게 된다. 이후 그녀는 이 책을 이용해 비틀쥬스와 리디아의 결혼 계약을 무효화한다.
8. 리디아의 웨딩 드레스
비틀쥬스는 리디아와 결혼하려는 꿈을 여전히 포기하지 않는다. 아스트리드를 구해주는 대가로 리디아가 결혼 계약에 서명한 후, 비틀쥬스는 리디아의 결혼식을 가로채 그녀에게 1편에서 입었던 빨간 웨딩드레스와 유사한 드레스를 입힌다.
9. 찰스의 죽음
찰스 디츠는 속편에서 죽은 상태로 등장하지만, 배우 제프리 존스는 여전히 살아 있다. 그가 속편에 출연하지 않는 이유는 2003년에 미성년자의 누드 사진을 찍으려고 한 혐의로 기소된 사건 때문이라고 한다. 찰스는 속편에서 비행기 추락 사고에서 살아남았으나 상어에게 잡아먹히는 애니메이션 장면으로 등장하며, 이후에는 머리가 없는 상태로 사후 세계에서 등장한다.
추천인 10
댓글 10
댓글 쓰기정치,종교 관련 언급 절대 금지입니다
상대방의 의견에 반박, 비아냥, 조롱 금지입니다
영화는 개인의 취향이니, 상대방의 취향을 존중하세요
자세한 익무 규칙은 여길 클릭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