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혹성탈출: 새로운 시대' 오마주&이스터에그 10가지
스크린랜트 기사 요약해봤습니다.
원문은 아래예요.
https://screenrant.com/kingdom-planet-apes-easter-eggs-references/
(<혹성탈출: 새로운 시대> 스포일러가 있습니다.)
10. 아기 인형
<혹성탈출: 새로운 시대>에서 유인원 주인공 노아, 수나, 안나야가 메이와 함께 벙커를 수색하던 중 소리가 나는 아기 인형을 발견한다. 그 인형은 벙커에 한때 여러 세대의 인간들이 살았던 명확한 증거 중 하나다.
한편 이 인형은 오리지널 <혹성탈출>(1968)에 대한 직접적인 오마주다. 그 영화에서 금지된 유적의 고고학 박물 현장에서 비슷한 인형이 발견되는 장면이 나온다. 찰튼 헤스턴이 연기한 주인공 테일러가 인간이 과거의 지배종이었다는 증거로 인형을 집어 드는데, 한편으로 그 세계가 과거 지구의 폐허라는 사실도 암시한다.
9. 유인원 허수아비
노아와 메이가 프록시무스의 지배하에 있는 영토로 향하던 중, 불길하게 생긴 허수아비들을 발견한다. 커다란 X자 모양으로 세워진 이 허수아비들 역시 오리지널 <혹성탈출>의 초반부에 나왔던 장면을 떠올리게 한다. 그 영화에서 허수아비는 금지 구역의 경계를 나타내는 상징이었다.
8. 시저의 상징
<혹성탈출> 시리즈에 반복적으로 등장하는 상징. 원래는 리부트 시리즈 첫 번째 영화(진화의 시작)에서 어린 시저가 살았던 집의 창틀 모양이었다. 시저가 유인원들의 리더로 성장하면서 시저의 부족 전체의 상징이자 희망의 상징이 되었다.
<새로운 시대>에서 시저는 이미 과거의 전설이 되었고, 그의 상징은 시저의 가르침과 의도를 대변하는 것이 되었다. 하지만 프록시무스는 권력을 차지하기 위해 시저의 이념을 왜곡하고, 반대로 라카는 시저의 진정한 가르침을 상기하기 위해 상징을 간직하고 있다.
7. 금지된 계곡
오리지널 <혹성탈출>, 그리고 이번 영화 <새로운 시대>에는 모두 유인원에게 출입이 금지된 지역이 등장한다. 그곳에는 유인원 독감으로 언어 능력을 잃고 야생화된 인간들이 산다. 또한 구시대 인간들의 유적과 그들이 남긴 유산들이 있어서 정보를 독점하려는 이들이 함부로 접근하지 못하도록 막는다.
6. 인디애나주 포트웨인
<새로운 시대>의 결말에선 인류 중 일부가 문명인으로서 살아남았다는 사실을 보여준다. 메이의 활약으로 다른 공동체와도 소통할 수 있게 됐는데, 그중 한 인간 정착지는 인디애나주 포트웨인이라고 나온다. 한편 인디애나주 포트웨인은 오리지널 <혹성탈출>의 주인공 조지 테일러(찰튼 헤스턴)의 고향이라는 설정이기도 해서, 오리지널 영화에 대한 직접적인 오마주인 셈이다.
5. 노아와 시저의 상처
리부트 3부작의 주인공 시저와 <새로운 시대>의 주인공 노아는 살아가는 시대가 달라서 직접적인 연결점은 없지만, 외모적으로 유사한 공통점을 갖게 된다. 시저는 어려서부터 오른쪽 가슴에 눈에 띄는 상처를 갖고 있었는데, 노아 역시 영화 초반에 살고 있던 마을이 습격당할 때 공격을 받아 비슷한 위치에 상처를 갖게 되었다. 이는 평화로운 마을에서 안정적인 삶을 살던 노아가, 시저처럼 고난의 여정에 나선다는 것을 의미한다.
4. 유인원은 뭉치면 강하다.
<새로운 시대>의 테마 중 하나는 프록시무스가 시저가 남긴 가르침을 자신의 이득을 위해 변질시킨 것이다. 이전 3부작에서 유인원들은 시저를 따라서 두 주먹을 모으는 제스처로 유인원들 간 단결의 중요성을 강조해왔다. 하지만 프록시무스 대에 이르러서 그 이념은 오염됐고, 권력자에게 힘을 실어주는 상징적 행위로 변모됐다.
3. 노바라고 불리는 인간
노아가 인간 소녀 메이를 여행의 동반자로 받아들일 때, 라카가 그녀에게 ‘노바’라는 이름을 붙여주라고 말한다. 시저 시대의 유인원들이 인간 여성에게 붙이는 이름이라고 덧붙이면서. 노바는 지난 3부작 중 3편 <종의 전쟁>에서 유인원들과 함께 여행하며 그들의 가족이 된 소녀의 이름이었다.
한편 ‘노바’는 오리지널 <혹성탈출>에서 린다 해리슨이 연기한 여성 캐릭터의 이름이었다. <새로운 시대>에서 라카는 노바라는 이름의 의미까지는 이해하지 못하지만, 영화에서 그 이름을 사용하는 것은 오리지널 및 이전 3부작에 대한 자연스러운 오마주인 셈이다.
2. 인간 사냥
노아, 메이, 라카가 금지된 지역을 지날 때, 야만인화된 인간들이 유인원들에게 사냥당하는 장면이 나온다. 이는 오리지널 <혹성탈출>에 나왔던 인간 포획 장면과 유사하다. 심지어 흐르는 음악까지 오리지널로부터 가져와서 오마주했음을 강조하고 있다.
1. 말의 힘
<새로운 시대> 속 가장 극적인 장면 중 하나는 메이가 위험에 처했을 때 말로 도움을 요청하며 자신의 지능을 드러내는 순간이다. 이 장면은 <진화의 시작>에서 시저가 했던, 강렬했던 첫 마디 말을 오마주한 것인데, 거기서도 마찬가지로 주인공의 이후 행보를 바꾸고, 자신의 능력을 의심했던 사람에게 지성을 드러내는 중요한 순간이었다.
한편 그 두 장면의 원조는 역시나 오리지널 <혹성탈출>에서 테일러가 자신들 잡으려는 유인원들에게 처음 내뱉는 대사 장면이다(“Take your stinking paws off me, you damned dirty ape!”). <혹성탈출>의 가장 상징적인 대사 중 하나이며, <혹성탈출> 시리즈에서 공통적으로 느껴지는 반항 의식이 담겨있다. <새로운 시대>에서 메이의 장면은 특히 <혹성탈출> 시리즈가 21세기로 이어지면서도 어떻게 과거의 작품들을 참고하고 있는지를 나타내고 있다.
golgo
추천인 7
댓글 6
댓글 쓰기정치,종교 관련 언급 절대 금지입니다
상대방의 의견에 반박, 비아냥, 조롱 금지입니다
영화는 개인의 취향이니, 상대방의 취향을 존중하세요
자세한 익무 규칙은 여길 클릭하세요
감사합니다. 오리지널 영화와 연관성이 깊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