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 홀로 집에 (1990) IMDb 트리비아 Part 1
익스트림무비
15302 5 5
크리스마스 시즌이 되면 연례 행사처럼
보게 되는 영화 <나 홀로 집에>의 IMDb 트리비아를 번역, 정리했습니다.
http://www.imdb.com/title/tt0099785/trivia?ref_=tt_ql_2
(본문 펌질은 자제 부탁드립니다)
※ 영화 포스터에서 케빈이 자기 얼굴에 손을 대고 소리 지르는 모습은 에드바르트 뭉크의 유명한 그림 ‘절규’를 따라한 것이다.
※ 존 휴즈가 각본을 쓴 이 영화의 컨셉은 맥컬리 컬킨이 1989년에 출연하고 존 휴즈가 연출한 영화 <아저씨는 못말려>(1989) 촬영 중 떠올랐다고 한다.
※ 케빈 캐릭터는 각본가 존 휴즈에 의해 일찌감치 맥컬리 컬킨을 염두에 두고 만들어졌지만, 크리스 콜럼버스 감독은 컬킨이 적역이라는 확신을 갖기 위해 수백 명의 아이들을 대상으로 오디션을 진행했다.
※ 케빈의 아버지 피터 역으로 마이클 더글라스, 케빈 코스트너, 마틴 쉰, 댄 애크로이드, 찰스 그로딘, 존 트라볼타, 톰 스케릿, 빌 머레이, 제임스 벨루시, 체비 체이스, 해리슨 포드, 톰 행크스, 숀 펜, 멜 깁슨, 실베스터 스탤론, 크리스토퍼 로이드, 릭 모라니스, 데니스 퀘이드, 잭 니콜슨이 한때 고려됐다. (존 허드가 연기)
※ 존 허드는 그가 1981년에 출연했던 영화 <커터스 웨이>(1981)에 나온 모습을 마음에 들어한 크리스 콜럼버스 감독에 의해 캐스팅됐다.
※ 시고니 위버, 다이안 키튼, 홀리 헌터, 조디 포스터, 글렌 클로즈, 지나 데이비스, 제이미 리 커티스, 스토커드 채닝, 마릴루 헤너, 캐리 피셔, 켈리 맥길리스, 린다 해밀턴, 헬렌 헌트, 로라 던, 안젤리카 휴스턴, 샤론 스톤, 미셸 파이퍼, 베트 미들러, 제시카 랭, 대릴 한나, 데브라 윙거, 애니 포츠가 케빈의 엄마 ‘케이티’ 역으로 한때 고려됐다. (캐서린 오하라가 연기)
※ 로버트 드 니로가 도둑 ‘해리’ 역을 제안 받았지만 거절했다.
※ 존 로비츠가 ‘해리’ 역 제안을 받았지만 거절했다.
※ 케빈네 가족의 집으로 촬영된 미국 일리노이 주 위네카의 저택이 2012년 3월에 158만 달러에 팔렸다. 그 저택은 관광 명소로도 활용됐다.
※ 케빈이 가게에서 칫솔을 사려 하는 장면을 가장 먼저 찍었다.
※ ‘해리’ 역의 조 페시는 촬영 현장에서 일부러 맥컬리 컬킨을 피해 다녔다. 컬킨이 자신을 정말로 못된 사람처럼 여기길 원해서였다.
※ 조 페시는 촬영 당시 자기 캐릭터가 분노를 터트릴 때 '가족 영화‘에 출연 중이라는 사실을 종종 잊었다. 크리스 콜럼버스 감독은 그에게 F로 시작되는 욕설 대신 fridge(냉장고)라고 말하도록 조언했다.
※ 가족 영화로 촬영되었지만, ‘마브’ 역의 다니엘 스턴이 딱 한 번 실수로 S로 시작되는 욕설을 내뱉었다. <나 홀로 집에> DVD의 55:27초 부근에 그가 개구멍으로 손을 넣어 신발을 되찾으려는 장면에서 들을 수 있다.
※ 조 페시와 캐서린 오하라는 <나 홀로 집에>보다 다소 일찍 공개된 영화 <유월의 신부>(Betsy's Wedding, 1990)에 함께 출연했다. 그 영화의 주연인 몰리 링월드는 <나 홀로 집에>의 각본가 존 휴즈의 영화에 단골로 출연했다.
※ 크리스 콜럼버스 감독은 알렉 볼드윈이 진행한 팟캐스트에 출연했을 때 존 허드(케빈의 아버지 피터 배우)가 이 영화를 촬영할 당시 언짢은 기분이었다고 밝혔다. 존 허드는 촬영 중 영화가 엉망진창으로 돌아간다고 여겼는데, 완성된 영화를 보고서, 또 대성공을 거둔 뒤에 생각을 바꾸게 됐다고. 그는 <나 홀로 집에 2> 촬영 중 1편을 찍을 당시 자신이 무성의하게 연기한 것에 대해 크리스 콜럼버스 감독에게 사과했다. 콜럼버스 감독은 존 허드가 자신에게 사과하는 모습이 담긴 비디오테이프를 보관하고 있다고 말했다.
※ 크리스 콜럼버스 감독에 따르면, 시각효과 담당자 케빈 노르딘이 시카고에 있는 자기 부모님의 지하실에서 영화 속 모든 시각효과들을 처리했다고. 모두 수작업으로 진행하면서 비용도 당시 몇 백 달러 밖에 들지 않았다고 한다.
영화 촬영에 쓰인 인공눈(밀랍과 플라스틱으로 제작)은 촬영이 끝난 뒤에 시카고 리릭 오페라 극장에 제공했다. 그 눈은 여러 오페라 공연물에 재활용됐다.
※ 존 윌리엄스가 작곡한 곡 “Somewhere In My Memory”는 <나 홀로 집에> 시리즈에 주제가처럼 자주 쓰인다. 속편 <나 홀로 집에 2>에선 베트 미들러가 노래한 보컬 버전이 등장한다.
※ 1990년 북미 지역에서 가장 많은 극장 수입을 올린 영화다.
※ “역대 가장 흥행한 코미디 영화” 기네스북 기록을 갖고 있다. 전 세계적으로 약 5억3천3백만 달러의 흥행 수입을 올린 것으로 알려졌다.
※ <나 홀로 집에>는 폴란드에서 크리스마스 때마다 봐야하는 영화(traditional Christmas movie)처럼 취급되고 있다. 1990년부터 크리스마스 시즌 때마다 국영 TV를 통해 매년 방송되고 있다. 2011년 12월 23일 방영되었을 때는 시청자 수가 5백만 명을 넘었고, 폴란드에서 크리스마스 시즌에 방영된 최고의 인기 프로그램 기록을 세웠다. (참고로 폴란드의 인구수는 약 3천8백만 명)
<나 홀로 집에> 트리비아 Part 2로 넘어갑니다.
익스트림무비
추천인 5
댓글 5
댓글 쓰기추천+댓글을 달면 포인트가 더 올라갑니다
정치,종교 관련 언급 절대 금지입니다
상대방의 의견에 반박, 비아냥, 조롱 금지입니다
영화는 개인의 취향이니, 상대방의 취향을 존중하세요
자세한 익무 규칙은 여길 클릭하세요
정치,종교 관련 언급 절대 금지입니다
상대방의 의견에 반박, 비아냥, 조롱 금지입니다
영화는 개인의 취향이니, 상대방의 취향을 존중하세요
자세한 익무 규칙은 여길 클릭하세요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맥컬리컬킨의 모습이 아직도 선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