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과 비교한 일본의 영화, 드라마 제작의 문제점
일본의 '이코노미스트' 잡지에서, 한국과 비교한 일본의 영화, 드라마 제작 시스템의 문제점을 짚은 기사가 나왔습니다.
<사랑의 불시착> <이태원 클라쓰> 등 일본에서 히트친 드라마와 <기생충> 등을 언급하고 있어서... 간단히 요약해봤습니다. 원문은 아래입니다.
https://weekly-economist.mainichi.jp/articles/20200729/se1/00m/020/003000d
한때 한국을 위협했던 일본 드라마, 영화가 왜 예전만 못한지 알려주네요.
<기생충> <사랑의 불시착> <이태원 클라쓰>
히트작들을 잇달아 선보이는 ‘한류’에 일본의 컨텐츠가 아무리 발버둥쳐도 못 이기는 이유
배우들의 차이
<사랑의 불시착> - 만화적인 황당무계한 설정이 나오는데도 배우들의 매력과 연기력으로 납득이 된다.
주연배우 현빈은 중앙대 연극영화과, 손예진은 서울예술대학 영화과 출신으로 연기를 제대로 배운 연기자들임.
일본의 경우: 어느 날 갑자기 스카우트되어 연예계에 들어가고, 갑자기 드라마나 영화 주연을 맡는 경우가 흔하다.
제작비 차이
한국은 tvN 등 한국의 재벌 그룹 CJ가 소유한 케이블 TV 채널에서 큰 예산을 투자해 좋은 작품을 만들어낸다. <더 킹: 영원의 군주>의 경우 한 에피소드 당 제작비가 약 20억 원.
일본의 경우: 일본의 드라마 제작은 현재 사양 사업. 시청률 저하로 광고비 등이 줄어서 골든타임 시간대 드라마의 평균 제작비가 2억2천만 원~3억3천만 원 수준. 최고 수준의 제작비가 5억6천만 원 정도.
제작 시스템의 차이
자금 뿐만 아니라 지상파 방송사 중심의 제작 시스템이 현장의 의욕을 꺾고 있음.
일본의 드라마는 주로 지상파 방송사가 제작. 드라마 프로듀서가 기획을 결정하고 제작회사에 의뢰하는데, 히트했을 때 대부분의 경우 방송사가 그 공을 차지하고, 하청업체는 각광을 받지 못함.
반면 한국은 드라마 편성 때 제작회사가 기획하는 경우가 많음. 파일럿판을 선보이고 그것을 통해 방송 편성 채용을 결정. 드라마가 히트하면 제작사측 사람들이 높은 평가를 받고 거금을 손에 쥘 수 있음.
CJ가 제작해서 아카데미 작품상을 수상한 영화 <기생충>의 경우
“일본의 영화인들이 입 밖으로 꺼내진 않지만, (아카데미상 수상은) ‘한국이 아시아 영화계 No.1’이라는 사실을 결정적으로 제시했다고 느꼈을 겁니다. 지금껏 우리들은 할리우드에도 영향을 끼친 오즈 야스지로, 구로사와 아키라라는 슈퍼 크리에이터의 계보를 잇고 있다는 자부심과 근거 없는 자신감을 가졌죠. 하지만 하이틴 로맨스물의 ‘*벽치기’ 등에 힘을 쏟고 있는 사이에 한국에 뒤쳐지고 말았습니다.” (영화평론가 마에다 유이치)
(*남자 주인공이 여자 주인공을 벽 쪽으로 거칠게 밀어붙이는 클리셰 시츄에이션)
메이저 영화사와 독립영화계의 양극화
현재 일본의 영화계에서 획기적인 작품이 만들어지지 못하는 것은, 메이저 영화사와 독립영화계 사이의 큰 장벽이 있는 점도 꼽히고 있다.
“일본은 도호, 도에이, 쇼치쿠 등 메이저 영화사 작품과 독립영화라는 양극화 상태입니다. 흥행 수입 85%를 메이저사가 점하고, 남은 15%를 작은 영화들이 차지하기 위해 경쟁하고 있죠. 하지만 중간층이 탄탄하지 않으면 산업은 융성하지 못하고 제작진의 사기도 떨어지죠.”
3년 전 화제가 된 (독립영화) <카메라를 멈추면 안 돼!>는 300만 엔의 저예산으로 제작됐지만 그 영화의 경우는 “우연한 성공에 지나지 않는다”고.
“할리우드에선 재능이 돋보이는 저예산 작품으로 유명해지만, 그 다음에는 중간급 예산의 영화에 발탁되고, 나중에는 고예산 블록버스터 영화에도 기용됩니다. 롤스로이스도 탈 수 있는, 성공으로 가는 길이 있는 겁니다. 하지만 일본에는 그런 시스템이 없습니다.”
‘컨텐츠의 질보다 클라이언트의 뜻에 따르는 걸 중시’하는 일본의 제작위원회 방식
제작위원회란 영화사와 광고대행사, 방송국, 출판사, 음반회사, 연예인 소속사 등이 영화에 투자하는 기업 집합체로, 예산을 모우기 쉽고 위험 부담을 분산하기 좋은 장점이 있는 반면, 개선해야 할 점도 많다.
“제작위원회 방식은 다른 나라에서도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일본의 문제는, 예를 들어서 한 편의 영화에 투자하는 5개 회사들이 있으면 그 회사들 모두가 납득하는 감독, 각본, 캐스팅이어야만 한다는 점이죠. 때문에 자연스럽게 제작진은 투자사의 눈치(忖度)를 보게 됩니다. 베스트셀러 만화나 소설 같은 원작이 있는 것만 고르고, 주연도 인기 탤런트에 집중됩니다. 실력 있는 감독과 프로듀서, 배우는 필요가 없는 거죠.”
일본은 한국, 프랑스 등에 비해 영화인들에 대한 정부 보조금이 적다.
2017년 각 국가별 문화예산은 프랑스가 5조4500억 원, 한국이 3조1700억 원, 일본이 1조1718억 원. 국가예산 전체에서 문화예산이 차지하는 비율은 한국이 1.05%, 프랑스 0.88%, 일본은 0.11%에 그친다.
한국의 영화진흥위원회의 활동 가운데 하나로, 수업료를 무료로 하고 크리에이터들을 양성하는 한국영화아카데미의 창설이 있다. <기생충> 봉준호 감독도 그곳 출신이다.
코로나로 영화, 연극계가 힘겨운 상황인 가운데, 일본도 한국, 유럽처럼 대담한 지원 정책이 필요하다... 는 결론입니다.
golg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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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드 안 본지 꽤 됐네요 ㅜ
쿨재팬이 눈먼돈 돼서 엉뚱한 사람들이 나눠먹은 것 같더라고요.
몇년 전에 고레에다 히로카즈 감독도 한탄했죠.
어떤 계획이 시작되면 위원회가 구성되는데, 그 위원회가 지정된 부서나 업체로 하청을 주고,
거기서 또 여러 곳으로 하청을 준다는 겁니다.
그 위원회에서 하청을 주는 곳이 불확실한 곳이고 거래내역도 불분명하다는군요.
중간에 삥땅을 칠 기회가 엄청나게 많다고 합니다.
갑자기 거품이 확 사라진 기분이랄지. 서서히 가라앉은 분위기가 나요.
좀 안타깝네요. 일본 배우들도 재능있고 연기 잘하는 배우들도 많고, 감독들도 재능있는 다재다능하신 분들 많은데...
일본 영화 시장이 그렇게 형성된 이유는 그렇게 소비되니까 이고 한국 드라마에 제작비가 많이 투입될 수 있는 이유는 동남아 한류시장이 형성되 있어서고..
독립 영화계야 지원금이 아쉽겠지만 마냥 돈만 들어간다고 해결될 문제는 아닐 거 같아요
제작 환경이나 스탭 처우를 생각해보면 아직 갈 길이 멀다고 생각합니다.
밤샘 촬영이나 박봉 소득 등
말그대로 인력을 갈아서 만들어내고 있는 중이라서.
반대로 배우들 출연료는 점점 높아지고 있고 말이죠
우선 우리나라도 공중파 편성 중심이었던 [미생] 이전에는 제작사가 일은 다 하고 돈은 방송국이 가져가는 시스템이었죠. 거기다가 맨날 사랑타령을 해서 소재 주제가 제한됐었고....
또 보조금 타령도 적확한 거 같아요. 처음 데뷔하려는 창작자는 정말 해보지 않고는 모르는 거라서, 어디에선가 시작하는 경험을 해봐야 더 수련할지, 포기하고 다른 일을 할지 결정할 수 있는데, 그 과정에서 드는 비용 전액을 개인이 대기에는 부담이 많이 되니까......
하지만 제작금액 문제는 잘못된 거 같네요. 편당 몇 억이면 이미 충분하다고 생각합니다. 거기에서 질을 아주 약간 더 높이기 위해 제작비가 어마어마해지는 건데, 일본은 이미 기본을 제작할 수 있는 수준으로 지출하고 있죠. (이 말은 다른 뜻으로 새는 돈이 많은 것 같아요.)
조목조목 날카로운 일본 내부의 뼈'때리는' 지적이네요
2010년 언저리쯤부터 쭈욱 내려온 비판 목소리죠
암튼 지금은 곪아 빼내야 될 고름으로 고질화된 일본 '엔터테이먼트' 병증을 어디부터 손을 대야할 지...
보다 큰 문제는 꾸준히 이어 들린 이런 비판적 '목소리'를 실질 업계 종사자들이 '스킵'하다시피 하는,
그래서 거의 없다는, 안타까운 사실이죠
그 외에도 실사화나 소재도 다 비슷비슷하고...발전이 없어보입니다
어느 순간 일드를 안 보는 이유가 재미 없고 배우 연기도 너무 과장되고 어색해서 끊게 되었네요...
그에 반면 한국 드라마나 영화는 소재가 다양해져서 골라 보는 맛이 생기게 되었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