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속 유명한 비명
아쉽지만 영화 스크림 4부작에 관한 얘기가 아닙니다.
예전부터 영화나 각종 미디어에서 자주 들어왔던 영화 속에서 사용된 비명에 관한 이야기입니다.
그렇다고 무섭거나 혐오스러운건 아니고요. 들으시면 다들 "아~" 하실 정도로 친숙한 비명입니다.
꽤 오래전 우연히 영화 속에 사용되는 유명한 비명 소리에 관해 접했었는데 세월에 풍파에 잊고 살다 최근에 다시금 떠오르게 됐습니다.
예전부터 내가 영화 속에서 들었던 그 비명이 분명히 다른 영화나 미디어에서도 들었던거 같은데 정말 똑같은게 맞나하는 의구심이 들게 되더군요.
간만에 생각나서 다시 찾아보기로 했습니다. 최근 그 영화 속 비명이 생각나서 찾을 생각을 하고 있는 와중에 [마지막 액션 히어로]를 재감상하게 됐는데
때마침 영화 속에서 그 비명이 사용됐단걸 알게 됐습니다. 이 무슨 계시처럼 말이죠. ㅎㅎ
그래서 영화 속 유명한 비명에 대해서 본격적으로 찾아보게 됐는데, 검색해서 나온 비명은 제가 여태껏 알고있던 비명과는 달랐습니다.
알고보니 제가 알던 비명보다 더 오래되고 영화 속 유명한 비명의 원조격이더군요.
원래 찾던건 '하위 롱의 비명'인데 검색하다보니 원조격인 '빌헬름의 비명'도 알게 됐네요.
'하위 롱의 비명' 같은 경우는 워낙에 강렬해서 여기저기서 많이들 들으셨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제가 여기 주저리주저리 설명하는 것보다 이곳에 잘정리되어 있으니 설명은 링크된 곳에서 보시는게 나을것 같습니다.
빌헬름의 비명 - http://revofpla.hided.ip.ne.kr/wiki.php?key=%EB%B9%8C%ED%97%AC%EB%A6%84%EC%9D%98%20%EB%B9%84%EB%AA%85
1951년작 [머나먼 북소리]에서 악어에게 물린 병사가 물 속으로 끌여 들어가면서 사용됐다고 합니다.
그리고 전설의 시작! 1953년작 [페더 강의 전투]에서 사용되어 훗날 여러 영화에 이 비명을 전염시키게 됩니다.
[스타 워즈] 시리즈에 사용됐다는건 좀 놀랍더군요. 스톰 트루퍼들이 이렇게 웃낀 비명을 지르며 쓰러져 갔던가요? ^^
[리설 웨폰 4]에서 영화 초반 화염 방사기를 난사하던 악당이 릭스가 쏜 총을 맞고 날아가면서 이 비명을 질렀다는 것도 의외였습니다.
아무런 대사도 없었는데 날아가면서 '빌헬름의 비명'을 질렀다니 생각하니까 웃기네요. ^^
모바일 배려 → http://www.youtube.com/watch?v=Zf8aBFTVNEU
최초 사용은 빌헬름의 비명처럼 1990년 [9번째 배치]라는 작품으로 추정되나 유명해진건 오우삼 감독의 96년작 켈리 (하위 롱)가
기차 밖으로 나가떨어질때 쓰여서 유명세를 얻게 됐다는군요. 그래서 배우 이름인 '하위 롱의 비명'이라 불리고, 정식명칭은 출처에도 나와있듯
'3번 비명 ; 남성, 오장육부 비틀 듯 듣기 거북한 비명과 함께 저 멀리로 추락함 (Screams 3 ; Man, Gut-wrenching Scream And Fall Into Distance)
이랍니다. ㅎㅎ
[무인 곽원갑] 예고편에서 네이든 존스가 지르는 효과음으로도 쓰였습니다. 본편에서까지 쓰였는진 모르겠네요.
링크 되어있는 설명에도 나와있듯이 게임 [스타 크래프트]에서 마린 아카데미에도 사용됐습니다.
테란 아카데미를 클릭하면 하위 롱의 괴성을 지르죠.
앞으로 영화볼때 찾는 재미도 쏠쏠할꺼 같습니다.
모바일 배려 → http://www.youtube.com/watch?v=hf6_hok4-lo
댓글 4
댓글 쓰기정치,종교 관련 언급 절대 금지입니다
상대방의 의견에 반박, 비아냥, 조롱 금지입니다
영화는 개인의 취향이니, 상대방의 취향을 존중하세요
자세한 익무 규칙은 여길 클릭하세요
아무튼 재밌는거 같습니다. 헐리웃 사운드 소스하시니까 디스 썸머~ 하시던 故 돈 라폰테인옹도 생각납니다.
암튼 다시 봐도 재밌습니다.^^
이런 거 찾아내는 사람들 대단해요.
찾아내는 사람들 대단하다고 느껴지더군요. ㅎㅎ
빌헬름의 비명은 알고 있었는데 하위롱의 비명은 처음 알게 됬네요 ㅎㅎㅎㅎ
각종 사운드 소스들이 헐리우드에 저장이 되어 있나봐요 ㅎㅎ
여기저기서 사용하는걸 보면...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