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은 왜 중요할까?
사실 고전이라는 말은 사람들을 망설이게 만드는 경향이 있다. 고전은 지루하거나 이해가지 않는 경우가 대다수니까.
이 글은 고전의 가치에 대한 개인적인 생각이다.
1.고전의 가치
밀란 쿤데라는 돈 키호테를 두고 소설의 존재 이유를 규정했다 라고 쓴 적이 있다.
이 말은 거의 모든 분야(영화, 연극, 문학)에 적용될 수 있다.그리고 후배들이 선배들을 뛰어넘는 것이 불가능한 이유이다.
고전 영화는 영화미학을 정의했다. 채플린, 키튼,알프레드 히치콕과 존 포드, 장 르누아르 등이 이른바 영화다움(다른 말로 시네마틱함)을 창조했다. 영화라는 매체를 발명한 사람은 뤼미에르이지만 영화라는 예술을 규정한 사람들(그리피스, 멜리에스, 채플린,키튼,히치콕,존 포드, 장 르누아르)은 따로 있다. 그리고 그들이 영화예술의 원형을 제시했기에 고전영화가 최고의 자리에 머무를 수밖에 없다. 후배들은 그들의 정의를 기반으로 활동하며 그렇기에 고전의 미학적 성취에 다다르기가 힘들다.
고전은 영화를 정의했고 그 때문에 가장 위대한 자리에 올라와있다.
2. 예술은 과거와 현재 사이의 대화이다.
피카소의 입체파 그림은 한 순간에 나타난 천재성의 축복이 아니였다. 피카소의 업적은 과거,현재와의 끊임없는 상호작용으로부터 탄생했다. 입체파 그림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세잔과 마티스,브라크를 경유해야한다. 이처럼 예술은 과거와 현재 사이의 대화이다. 히치콕과 박찬욱, 스콜세지와 폴 토마스 앤더슨, 펠리니와 소렌티노를, 봉준호와 김기영을 연결시키지 않고서 과연 박찬욱,봉준호,폴 토마스 앤더슨, 소렌티노의 작품을 이해할 수 있을까. 현재를 알기 위해서는 과거에 대한 지식이 필요하다.
고전의 가치에 대해 적어본 글입니다.
사실 저도 고전영화를 사랑하고 존경하지만 많이 본 편이 아니여서 이런 글을 적기가 그랬습니다.
그럼에도 고전의 가치와 중요성에 대한 개인적인 생각을 정리하고 싶었습니다.
정리하자면 저는 최고의 영화를 보기위해서 '영화예술'을 이해하고 현재를 정확하게 알고자 고전을 보는 것 같습니다.
물론 그냥 '영화'니까 보기도 하지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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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는 개인의 취향이니, 상대방의 취향을 존중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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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바탕을 알고 보는것과 나중에 알게 되는 것도 차이가 있구요
사자를 보고 무서워하지 않고 재밌어 하는 건 보편적 감성이 아닌 용기를 넘어선 싸이코패스적인 광기인 거니까요.
베놈을 보고 단순히 졸라 재밌고 쿨한 영웅이군 이라고 하는 분들은 많지 않을 겁니다.
베놈이 가지는 정치학, 사회학, 경제학적인 의미와 상징을 알아채고 깊은 함의에 웃거나 분노하거나 공감하시는 분들이 더 많은 것처럼 말이죠.
이렇게 설명이나 직관이 필요한 영화보다 담백하게 사랑과 진실, 용기와 정의,도전 같은 인류 보편의 개념에 대해 이야기 할 수 있는 작품들에 대해 클래식이라 칭할 수 있지 않을까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