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다크모드
  • 목록
  • 아래로
  • 위로
  • 댓글 13
  • 쓰기
  • 검색

토르: 천둥의 신 (2011) IMDb 트리비아 Part1

커피해골 커피해골
17968 12 13

후우 생애 첫 트리비아를 토르 라그나로크 개봉기념으로 한 번 해보았습니다...

영어를 잘하는 편이 아니라서 의역이나 오역이 많을수 있으니 양해 부탁드립니다 ㅠㅠ

파트 2랑 다크월드는 언제하나...

KakaoTalk_20170911_153035413.jpg

 

토르의 배역을 맡을 마지막 선택이 크리스 햄스워스와 리암 햄스워스 형제에게 남겨졌다.

크리스는 “우리는 호주에서부터 모든 길을 함께 해왔고 끝까지 서로 경쟁하게 되었다”라는 점이 재미있다고 했다. 그러나 그는 리암에게 나쁜 의도는 없었고 그가 그 배역을 얻길 응원하고 있다고 했다. 결국은 크리스가 선택되었지만 리암은 헝거게임 영화의 조연을 얻게 되었다.

 

크리스 햄스워스와 앤토니 홉킨스가 서로 갑옷을 입은 상태로 처음 만났을 때, 홉킨스가 “신이시여, 여기서 더 필요한 것이 없습니다, 혹시 있습니까?”라고 말했다.

 

 

(대략 47분 쯤) 셀빅 박사(스텔란 스테스가드)는 쉴드와 연과된 동료를 언급했고 그를 “감마선에 대한 전문자”라고 설명했다. 그는 인크레더블 헐크(2008)에서 스스로 감마선 실험으로 돌연변이를 일으킨 브루스 베너를 말하는 것이다. 삭제된 장면에서 그는 앤트맨(2015)의 행크 핌을 언급하기도 했다.

 

스탠 리는 항상 오딘을 연기하고 싶다고 말해왔지만 안토니 홉킨스가 캐스팅되고 연기한다는걸 듣고 기뻐했다.

 

토르 역을 준비하기 위해서, 크리스 햄스워스는 6개월동안 계란,닭,샌드위치,채소,현미, 스테이크 그리고 단백질 음료로 체육관을 다니며 엄청난 양의 근육과 몸무게를 키웠다.

 

 

(대략 28분 쯤) 케네스 브레나는 안토니 홉킨스에게 처벌을 내리는 장면에서 토르에게 소리치는 리액션을 크게 하도록 제안했다. 홉킨스는 동의하고, 장면이 촬영에 들어갔을 때 많은 배역들과 크루들은 감탄했다. 크리스 햄스워스와 톰 히들스턴이 후에 말하길 그들은 그 장면을 촬영할 때 평정을 유지하기 위해 노력을 해야했다고 말했다. 히들스턴이 후에 홉킨스에게 경의를 표하며 “켄(아마도 케네스 브레나를 가르키는 듯)은 환상적이에요 그렇죠?”라고 말했다.

 

 

 

(대략 43분 쯤) 토르가 운석구를 향하기 위해 떠나고 제인이 그를 따라갈 때, 작은 급수탑을 볼 수 있는데, 길의 끝을 보면 “어서오세요 바이킹의 마을입니다(Welcome. Home of the Vikings)”를 볼 수 있다.

 

케네스 브레나는 어렸을 때부터 “토르”읠 팬이였다. 마블 스튜디오가 브레나를 감독으로 선택했을 때. 그들은 그에게 캐릭터 참조 자료가 될 마블 코믹스 토르 시리즈 전집을 보내줬다.

 

톰 히들스턴이 영화에 출연한다는 것을 알았을 때 그는 런던 북쪽에 있는 “회색곰 펍(grizzly pub)”에 있었는데 큰 소리로 외쳐서 한바탕 소동이 났었다. 톰 히들스턴은 자신의 로키 역할은 “코믹북 버전이지만 거친 버전의 리어 에드먼드 왕”리라고 말했습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의 희극에서 에드먼드는 그의 형을 질투하고 그의 아버지를 추방하므로 망명시킨 왕자이다.

 

 

(대략 50분 쯤) 토르는 애완동물 가게에 들어가 말을 달라고 외치고 그 때 제인이 핀츠가우어 716 트럭으로 토르를 태워줍니다. 농담으로 핀츠가우어는 오스트리아의 말의 품종으로 토르는 말을 탄 것이 맞다.

 

(대략 19분 쯤) 토르의 망치는 “죽어가는 별”안에서 만들어졌다고 언급되었다. 이것은 적은 과학적 근거로 만들어 졌다. 매우 큰 별이 초신성을 일으켜 죽을 때, 때때로 “중성자 별”의 형태로 유지되며 무너진다. 이 물체는 태양을 하나의 도시의 사이즈로 억지로 만들어놓고, 새로운 종류의 물질은 일명 “중성자”를 형성한다. 이 물질의 한 티스푼의 무게는 10억톤 정도이다. 만약 묠니르가 이 물질로 만들어져 있다면, 말도 안 되는 무게를 가졌다고 설명 할 수 있다.

 

톰 히들스턴은 로키의 헬멧이 매우 불편하고 너무 무겁고 그는 쉽게 벗을 수도 없다고 했다. 그는 이 불편함을 로키의 전투 씬을 찍을 때 말했다고 한다.

 

이 영화는 실제 북유럽의 신화를 광범위 하게 사용합니다.(토르 코믹스에 배경이 된):아스가르드인과 요툰인간의 전쟁은 아시르-바니르 전쟁(Aesir-Vanir War)(요툰인이 있던 적대적과 비적대적인 다툼)에 근거합니다. 오딘의 까마귀 후긴(생각)과 무닌(기억) 중간계(지구)에서 정보를 모으고 교대하며 토르의 즉위식 행사 중 오딘의 옥좌에 앉아있다.

 

바이프로스트(무지개 다리)는 원래 노르웨이인들에게 무지개로 생각되었고, 무지개 빛 광선처럼 보여졌다.

오딘이 요툰헤임에 나타났을 때, 그는 그의 다리 8개 달린 말 슬레이프니르를 타고 나타났다.

요툰이 토르가 망치를 도난 당했을 때 그를 “작은 공주님”이라고 말했고 그는 공주처럼 차례입고 망치를 되찾으로 돌아갔다.

라우페이와 토르는 로키가 장난과 거짓의 타이틀을 가지고있는 것에 맞게 지독한 장난과 거짓말쟁이라고 묘사했다.

토르는 고양이를 타고 다녀도 물어보았다;토르의 어머니 프라가는 큰 두 발을 가진 푸른 고양이가 끄는 마차를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토르는 제인에게 9개의 구가 교차된 그림을 보여주면서, 그는 우주를 이루고 9세계를 묶고있는 위대한 나무 이그드라실을 인식하고 보여주고 있다.

 

톰 히들스턴은 엄격한 다이어트로 역할을 준비하면서 촬영 중 로키는 말라보이고 배고픈 얼굴을 하고 있다.

 

로키 역할을 준비하면서 톰 히들스턴은 브라질 무술인 카포에라를 훈련받았다.

 

 

안토니 홉킨스는 자기가 맡은 역할인 오딘과 연관이 있다고 말한다. “나는 오딘 그 자신과 조금 닮았습니다. 그는 근엄한 사람입니다. 그는 목적을 가진 사람입니다. 나는 그의 아들이 일을 저질러 그를 아스가르드에서 추방한 신 역할을 연기합니다. 그는 다혈질이고 감정적이며 젊은 사람이고 나를 쏙 빼닮았습니다 그러나 나는 그가 미래 왕국을 통치할 준비가 되지 않았다고 결정했고 그를 추방했습니다. 나는 가혹했고 내 아내는 한타했습니다. 그리고 나는 ”그것이 내가 왕인 이유“라고 말했습니다.

 

케네스 브레나에 따르면 종결 크레딧 시쿼스는 허블 우주 망원경을 이용한 이미지며 만드는데 18개월이 걸렸다고 합니다.

 

 MV5BMjI0NDEyMzIzN15BMl5BanBnXkFtZTcwMzY0ODQ5NA@@._V1_SY1000_CR0,0,1500,1000_AL_.jpg

 

 

 

(대략 1시간 21분 쯤) 디스트로이어가 지구에 나타났을 때, 쉴드 요원은 토니 스타크(아이언맨)가 한 것 인줄 알았다. “Fear Itself”스토리에서 토니 스타크가 아스가르드에서 디스트로이어 갑옷을 얻었기 때문이다

 

 

토르가 묠니르를 되찾기 위해 시도한때 활과 화살을 잡은 요원은 에이전트 바튼으로 알려졌다. 이 사람은 클린트 바튼이며 궁수 호크아이로 알려져있다.

 

마블 코믹스에서 나온 다양한 신비적인 유물들은 아스가르트 무기 창고에서 볼 수 있다.

연대적으로 나타내보았다.

어떤 것의 생명을 한 차례 연장 할 수 있는 생명과 시간의 석판

아가모토의 눈(닥터 스트레인지에서 중요하게 다뤄진다(2016))

사람의 생각을 조종 할 수 있는 워록의 눈

소멸하지 않는 신비스러운 영원한 불꽃

냉기 바람으로 가득 채워진 마법에 걸린 상자인 고대 겨울의 상자(이 영화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여섯 개의 구부러진 보석이 박힌 인피니티 건틀릿

 

묠니르는 고대 노르드어로 “갈아 빻다”라는 뜻이다.

 

톰 히들스턴은 마블 코믹스의 로키를 조사했고, 그를 다양한 차원의 캐릭터를 찾으려 했고 로키로서 그의 연기를 3명의 다른 연기자를 배경으로 삼았다 :피터 오틀(정체모르고 위험한 사람),

잭 니콜슨(예리하고 발광에 가까운 사람), 그리고 클린트 이스트우드(폭발직전의 사람).

 

(대략 28분 쯤)케네스 브레나는 오딘이 토르의 갑옷을 뜯는 장면은 에밀리 졸라의 생애(1937)에서 그의 계급에 상처받은 불명예 군대 장교에서 영감을 받았다고 합니다.

 

케네스 브레나는 이 영화를 노르웨이와 코믹북을 섞어 어린 왕 시절 재판과 고생을 겪고:전쟁에서 싸웠으며 다른 섬 출신의 여자와 연애하고, 아버지의 모범을 보이기 위해 노력하고(왕으로써 사랑받는) 기본적인 발전 캐릭터인 윌리엄 셰익스피어의 헨리 5세(1989) 같이 개념화 했다.

 

 

제이미 알랜산더는 그녀의 택사스 고향인 콜리빌에서 그녀의 고등학교에서 웨슬링 팀에서 활동했다, 그래서 그녀는 싸움에 경험이 있어 그녀의 역할이 시프에서 사용했다.

 

MV5BMTkxMzUyMjkxNF5BMl5BanBnXkFtZTcwMTY0ODQ5NA@@._V1_SX1777_CR0,0,1777,767_AL_.jpg

 

안토니 홉킨스는 오딘역을 계약했음에도 불구하고 “토르”코믹스를 한 번 도 읽어 본 적이 없고 토르 신화에 대해 아는것도 없었다. 단지 아버지와 이들의 관계에 대한 컨셉이였고 그것이 그 역할을 끌어올렸다.

 

헤임달 역할을 준비하기 위해 이드리스 엘바는 헤임달이 두드러지게 나온 “토르”코믹스를 읽었다:“그는 매우 중심적인 캐릭터고 코믹북의 그와 같이 그를 반영하고 싶었다”

 

크리스 햄스워스에 따르면 액셕 코디네이터 다른 전투 스타일을 실험 했지만 궁극적으로 토르가 활용하는 싸움 기술은 복싱이 기본이다: 자세를 낮추고 크고 강력한 엉덩이 움직임을 이용한다

 

마을 전체가 뉴 멕시코의 갈리스테오에 지어졌으며 영화를 위해 허구의 장소로 제공되었다.

 

이 영화는 러네이 루소의 6년만의 첫 영화이다. 루소에 따르면 그녀의 딸의 설득으로 긴 휴식 후 영화로 돌아왔다고 한다.

 

 

원래 도널드 블레이크 의사(토르의 거짓 신분과 인물)는 영화에서 사용될 예정이고 케빈 매키드가 그 부분을 맡을 것을 고려했으나 그 부분은 없어지고 대신 토르를 위한 거짓 신분으로 사용됬다.

 

 

 

케네스 베레나와 톰 히들스턴은 웨스트 엔드 무대 “이바노프” 제작을 하던 중 베레나가 이 영화를 감독할 것을 알렸다. 2010 엠파이어 영화 행사에서 어느 날 저녁에 히들스턴이 장난으로 베레나의 드레싱 룸에 들어가 워터 쿨러(water cooler)에서 꺼낸 묠니르처럼 생긴 텅 빈 플라스틱 상자를 휘두르며 소리쳤다. “어서 켄 어떻게 생각해??” 소문에 의하면 베레나의 반응이 매우 장난스러웠다고 한다. “넌 이상한 일이 벌어졌는지 모를거야 달링” 2달후 히들스턴은 로키 역할을 맡기 전에 토르를 위한 오디션을 보았다.

 

 

 

토르가 에이전트 콜슨을 향해 “Coul의 아들(Son of Coul)”이라고 한 것은 그의 성을 노르웨이 문화 방식의 성을 지은 “Coul아들(Coul’s Son)”이라고 착각을 한 것이다.(오딘의 아들은 오딘슨이 된다)

 

제작자인 케빈 파이기에 따르면 무지개 다리(바이프로스트)가 영화에서 제일 흥미로운 세트라고 한다:“코믹스에서 말 그대로 무지개가 아스가르드에서 뻗어나와 지구에 갑자기 나타난다. 우리는 그것을 꼭 그렇게 표현한 필요는 없었다. 우리는 크고 굵은 색을 가진 선이 없었다. 우리는 이것이 에너지의 한 종류이고 무지개와 같은 것을 볼 수 있는 빛을 잡고 있으며 석영 다리를 통해 지나가는 것을 만들었다.

 

판달 역할의 준비를 위해 조시 댈러스는 허세 부리는 사람으로 유명한 에롤 플린과 그의 영화로부터 영감을 받았다: “플린은 판달이 스스로 가지고 있는 엄청난 아이 같은 매력을 가졌다”

코믹스에서의 판달 또한 플린을 바탕으로한 캐릭터로 그려졌다.

 

케네스 베레나에 따르면 영화에서 가장 큰 도전은 아스가르드와 21세기의 지구를 연결하는 것 이었다: “이것은 곧 이 두 세계의 차이와 특성을 알리고 나타내기 위해 구성 스타일, 색감, 바탕, 그리고 카메라 움직임 양을 찾는 것이었습니다. 만약 이것이 성공할 경우, 이 영화를 전혀 다르게 나타낼 것입니다. 구식과 신식, 고대와 현대의 조합은 내가 생각했을 때 이 흥미로운 융합은 영화에 재미를 줄 것이다.

 

나탈리 모드만은 제인 포스터 역을 맡았는데, 그 이유는 그녀는 케네스 베레나가 감독하는 코믹북 영화를 거절 할 수 없었다고 한다: “나는 케네스 브레나가 ‘토르’를 엄청 이상하고 재밌게 찍을 거 같아서 내가 해야만 했다”

 

영화 내에서 토르의 초상화는 마블의 고전 코믹스 캐릭터(토르가 자신의 오만함을 처벌받기위해 지구로 떨어졌을 때)와 마블 “얼티밋” 캐릭터(미치고 망상된 사람으로서 지구에서 쫓겨난 토르)토르를 결합시킨 것이다. 토르의 갑옷 또한 고전과 얼티밋의 디자인을 합친 것이다.

톰 히들히턴은 코믹북의 팬이 되었는데 특히 로키의 팬이 되었다.

 

콜름 피오가 얼음거인인 라우페이의 분장을 위해 5시간 정도를 투자했다.

 

알렉산데르 스카르스고르드는 토르의 육체적인 외형 때문에 생각되고 있던 배우 중 한 명이였다. 안렉산데르의 아버지 스텔란은 영화에서 에릭 셀빅 교수 역할을 맡게 되었다.

 

이 영화는 안토니 홉킨스의 최초의 코믹북 영화이다.(마스크 오브 조로(1998)은 미해결). 그는 예전에 배트맨 비긴즈(2005)에서 알프레드 역을 제안 받았었다.

 

영화 대부분에 나온 지구의 마을 세트자의 이름은 “Puente Antiguo”이며, “옛날 다리”라는 의미이고 바이프로스트가 자주 목적지로 사용하는 것에 대한 근거가 된다.

 

 

(대략 32분 쯤) 토르의 망치가 떨어질 때 생긴 운석구의 디자인은 캡틴 아메리카의 방패의 디자인과 동일하다. 가운데 토르의 망치가 놓여진 곳은 줄무늬와 함께 두 개의 원으로 둘러쌓여진 별의 모양을 가지고 있다.

 

 

북유럽 신화에서는 토르의 별명은 “인류의 보호자”(최근 토르가 슈퍼히어로로 나타날 수 있는 이유)이다. 스칸디나비아인들은 아직까지도 “torshammare”(토르의 망치)로 알려진 묠니르 부적을 가지고 다닌다.

 

DVD 오디오 해설에서, 케네스 브레나는 결말 부분의 제인 포스터와 그녀의 조수가 그들의 실험실을 찍은 장면이 실제 영화의 시작이라고 밝혔고, 아홉 세계의 결말 타이틀 시퀀스가 원래 영화의 프롤로그로 사용하기로 계획되어있었다.

 MV5BMTY5Mjk1ODY1NV5BMl5BanBnXkFtZTcwNTY4MjIwNQ@@._V1_SX1500_CR0,0,1500,999_AL_.jpg

 

 

영화에서 고대 겨울의 상자가 요툰헤임에서 온 얼음거인의 손에 들려있다. 코믹스에서는 스바르트알파헤임에서 온 다크 엘프의 리더인 저주받은 자 말레키스가 들고 있다. 영화에서 로키가 상자를 들고 만약 그가 저주받았다면 말레키스에게 존경 받을 수 있냐고 오딘에게 물었다.

 

이 영화를 위해 만들어진 인피니티 건틀렛은 “마블 코믹스”유니버스에서 현실(생명, 시간, 공간, 힘, 그리고 생각)을 조종할 수 있는 가장 강력한 무기이다. 이 모델은 청동과 구리(송진으로 만들어진 보석과 함께) 만들어졌고 무게는 60파운드(약28kg)이다. 이것은 사용하기 위해 만들어 졌으며 로봇제어기법을 사용 할 수 있습니다.

 

 

마블 시네마틱 유니버스 4개의 챕터 중 첫 번째 단계

2006년 4월, 시나리오 작가와 “토르”팬인 마크 프로토세비치는 영화를 위한 각본을 썼고, 그는 “구약 성서의 신이 신약 성서의 신으로 거듭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나 각본이 너무 많은 시각 효과를 담고 있었고, 영화에서 그것을 재현하려면 300만 달러가 필요했다 그래서 매튜 본은 150만 달러라는 적절한 가격을 사용할 각본은 다시 쓰고 손질해서 계약을 했다.

 

브래트 피트가 토르 역할을 맡는 다는 소문이 있었다; 체이닝 테이텀과 WWE 레슬러인 폴 레베스크(일명 트리플 H, 일명 헌터 허스트 헴즐리)가 고려되었다; 다니엘 크레이그가 맨 처음 시험에 선택되었으며; 그리고 찰리 허냄, 톰 히들스턴, 알렉산터 스카르스고르드, 리암 햄스워스 그리고 요엘 킨나만이 테스트를 거쳤지만 결국 리암의 형인 크리스 햄스워스가 토르역을 맡았다.

 

 

 

토르 갑옷은 최근 마블 주 커뮤니티와 “얼티밋 마블”코믹스 유니버스를 합병한 것이다.

 

 

 

 

 

 

 

커피해골 커피해골
50 Lv. 468535/480000P

​취미는 영화와 독서, 음주

동물 좋아하며 

쓸데없이 키만 크고

커피를 좋아하는 해골입니다

신고공유스크랩

추천인 12


  • 마로다

  • 콘스탄트

  • 당근을당근당근

댓글 13

댓글 쓰기
추천+댓글을 달면 포인트가 더 올라갑니다
정치,종교 관련 언급 절대 금지입니다
상대방의 의견에 반박, 비아냥, 조롱 금지입니다
영화는 개인의 취향이니, 상대방의 취향을 존중하세요
자세한 익무 규칙은 여길 클릭하세요
profile image 1등
가끔 다시 봐도 재밌는 영화죠..^^;
토르도 좋지만 로키 캐스팅은 최고였습니다.
12:01
17.09.12.
profile image
유브갓메일

부족한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ㅎㅎ 라그나로쿠 엄청 기대중이에요 ㅠㅠ

13:05
17.09.12.
3등
배우되기 힘드네요. 단백질만 먹고 몸을 만들어야 되니......
16:04
17.09.12.
profile image
개인적으로 1편의 토르 염색 제일 멋졌던거같아요.진짜 북유럽 느낌
19:31
17.09.12.
profile image
당근을당근당근

토르를 제일 좋아하시는군요 ㅎㅎ 토르 라그너로크 빨리 보고프내요 ㅠㅠ

13:22
17.09.16.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에디터 모드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하시겠습니까?

댓글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공유

퍼머링크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HOT [범죄도시 4] 호불호 후기 모음 3 익스트림무비 익스트림무비 6일 전08:38 23572
HOT 지지 (1958) 매혹적인 뮤지칼. 스포일러 있음. 1 BillEvans 16분 전22:23 69
HOT 양익준, 이쿠타 토마 <고백> 일본 무대인사 1 카란 카란 25분 전22:14 132
HOT CGV 울산성남 등록됬네요 1 서래누나나도죽여줘요 서래누나나도죽여줘요 51분 전21:48 189
HOT 루소 형제, MCU의 부진은 “마블만의 문제가 아니다” 7 카란 카란 3시간 전19:27 1800
HOT 지브리 스타일 ‘왕좌의 게임’ 캐릭터들 1 NeoSun NeoSun 43분 전21:56 244
HOT 넷플릭스) 종말의 바보 - 초간단 후기 5 소설가 소설가 4시간 전18:32 1450
HOT '범죄도시 4' 로튼토마토 신선도 100%로 시작 3 golgo golgo 1시간 전21:13 438
HOT 정수정 하퍼스바자 1 NeoSun NeoSun 1시간 전20:57 395
HOT 크리스 헴스워스 Vanity Fair 1 e260 e260 1시간 전20:50 340
HOT 마동석 인생네방 1 NeoSun NeoSun 1시간 전20:49 447
HOT 어느 40대 아저씨(!)가 찍었다는 새로운 CF 6 FutureX FutureX 2시간 전20:26 955
HOT 니콜 키드먼 로맨틱 코미디 '가족이라서 문제입니다&#0... 2 golgo golgo 2시간 전20:08 481
HOT CGV 혹성탈출 : 새로운시대 IMAX 포스터 증정이벤트 2 샌드맨33 3시간 전19:20 606
HOT 디즈니+ 5월 주요 라인업 공개 3 넷플마니아 넷플마니아 4시간 전18:39 1184
HOT 샐리 호킨스 [톡 투 미] 감독 새 호러 출연 2 시작 시작 4시간 전18:25 642
HOT 크리스토퍼 놀란 감독 작품들 세트장샷 모음 / 팬포스터들 모음 3 NeoSun NeoSun 4시간 전17:57 629
HOT 프란시스 코폴라 감독 [메갈로폴리스] 최초 스틸 3 시작 시작 5시간 전16:58 2013
HOT <시티헌터> 일본 넷플릭스 스페셜 박스 10 카란 카란 5시간 전16:52 826
HOT 일본 주말 박스 오피스 랭킹 TOP10 및 성적 정리 (4/26~4/28) 4 카란 카란 6시간 전16:22 471
1134673
image
톰행크스 톰행크스 15분 전22:24 103
1134672
image
BillEvans 16분 전22:23 69
1134671
image
NeoSun NeoSun 21분 전22:18 52
1134670
image
카란 카란 25분 전22:14 132
1134669
image
NeoSun NeoSun 30분 전22:09 210
1134668
image
톰행크스 톰행크스 37분 전22:02 80
1134667
image
NeoSun NeoSun 43분 전21:56 244
1134666
image
서래누나나도죽여줘요 서래누나나도죽여줘요 51분 전21:48 189
1134665
image
NeoSun NeoSun 1시간 전21:37 414
1134664
image
NeoSun NeoSun 1시간 전21:29 207
1134663
image
NeoSun NeoSun 1시간 전21:24 128
1134662
normal
용아맥원추 1시간 전21:19 119
1134661
image
golgo golgo 1시간 전21:13 438
1134660
image
NeoSun NeoSun 1시간 전20:57 395
1134659
normal
시작 시작 1시간 전20:52 312
1134658
image
e260 e260 1시간 전20:50 340
1134657
image
e260 e260 1시간 전20:50 251
1134656
image
NeoSun NeoSun 1시간 전20:49 447
1134655
image
넷플마니아 넷플마니아 1시간 전20:47 131
1134654
image
FutureX FutureX 2시간 전20:26 955
1134653
image
golgo golgo 2시간 전20:14 191
1134652
image
golgo golgo 2시간 전20:08 481
1134651
image
전단메니아 전단메니아 2시간 전19:49 1571
1134650
normal
지빠겐 2시간 전19:45 209
1134649
normal
지빠겐 2시간 전19:44 172
1134648
image
전단메니아 전단메니아 2시간 전19:43 416
1134647
image
카란 카란 3시간 전19:27 1800
1134646
image
전단메니아 전단메니아 3시간 전19:26 315
1134645
image
샌드맨33 3시간 전19:24 274
1134644
image
샌드맨33 3시간 전19:21 351
1134643
image
샌드맨33 3시간 전19:20 606
1134642
image
전단메니아 전단메니아 3시간 전19:11 402
1134641
image
넷플마니아 넷플마니아 4시간 전18:39 1184
1134640
normal
스게스게 4시간 전18:35 258
1134639
image
소설가 소설가 4시간 전18:32 14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