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 스페이스 오딧세이 (1984) 큐브릭감독 영화의 속편. 상당한 수작. 스포일러 있음.
2001 스페이스 오딧세이는 SF영화의 금자탑이었지만,
여러가지 면에서 수수께끼를 남겼다.
그 수수께끼를 풀어주는 것이 이 영화다.
그래서, 큐브릭감독 영화의 그 신비함이나 깊이가 없는 것이 이 영화다.
좀 더 SF영화 쟝르의 일반적인 문법을 따른다.
데이빗 보우먼이 디스커버리호를 버리고 목성과 이오 사이에 떠도는 거대한 모노리스 안으로 들어간 지
구년이 흘렀다. 그의 마지막 말인 "별이 가득 차 있다"는 유명한 수수께끼가 되었다.
이 프로젝트를 총괄하던 플로이드박사는 은퇴해서 대학교수가 되었다.
하지만, 늘 그의 마음 속에는 이 실패한 프로젝트에 대한 책임의식이 가득하다.
그리고, 데이빗 보우먼이 남긴 그 수수께끼에 대해 알고 싶은 열망도 크다.
목성과 이오 사이에 떠다니는 수킬로미터짜리 모노리스라니! 죽더라도 가서 거기서 죽고 싶다.
뜨거운 가슴을 안고 지루하고 건조한 삶을 살아가던 그에게 기회가 온다.
소련 정부는 목성까지 가기 위한 우주선을 건조하는 데 성공했다. 디스커버리호까지 갈 생각이다.
하지만, 디스커버리호를 제대로 작동시키기 위해서는 이것을 잘 아는 당시 책임자들이 필요하다.
플로이드박사에게 자기들 우주선에 동승할 것을 제안한다.
플로이드박사는 두 말할 것 없이 그 우주선에 탑승한다.
플로이드박사, 디스커버리호의 설계자 카노우 그리고 할의 설계자 찬드라박사 이렇게 셋이
소련 우주선을 타고 디스커버리호로 간다. 9년 전 디스커버리호에서 무슨 일이 있었는지 알아내고,
그리고 목성과 이오 사이를 떠도는 모노리스를 탐사하겠다는 야심찬 계획을 가지고.
2001 스페이스 오딧세이 팬들에게는 선물같은 영화다.
거장의 걸작과는 하늘과 땅 차이가 나는 영화다. 큰 기대는 해선 안 된다.
하지만 수작이다.
디스커버리호에서 무슨 일이 있었던 것인지 밝혀내고,
우주를 떠도는 거대한 모노리스 위를 우주선으로 떠가면서 탐사한다.
영화적으로는 2001 스페이스 오딧세이에 논리를 부여하는 멋대가리 없는
일이지만, 팬으로서는 알고 싶은 내용들이다.
2001 스페이스 오딧세이를 능가하는 거대한 사건이 우주에서 일어난다.
데이빗 보우먼은 스타 차일드가 되어 플로이드박사 앞에 나타난다. 플로이드박사는
시간을 초월한 존재로 진화한 데이빗 보우먼을 보며
우리가 상상할 수 없는 외계의 존재가 있음을 알게 된다.
그 존재는 디스커버리호가 2일 내에 목성을 떠나가야 한다고 경고한다.
엄청난 사건이 우주에서 벌어질 것이라 한다.
스케일을 키우려면 엄청난 스케일로 키울 수도 있는 대사건이다.
하지만, 영화가 대예산까지는 안되고, 중예산 정도라서 적당히 이 대사건을 표현한다.
태산명동서일필격이다.
디스커버리호가 목성 궤도를 떠나자, 목성 안에 모노리스들이 수없이 불어난다.
그리고, 그들이 폭발하여 목성을 또 다른 태양으로 만든다.
지구에는 이제 밤이 없다.
두개의 태양이 떠서 밤이 없어진 지구를 여기저기 보여주며, 플로이드박사의
독백이 나온다. 이제 어둠이 깃든 인류의 역사는 사라졌다고......
이것을 굉장한 상징으로 만들 수도 있었으리라.
큐브릭감독의 2001 스페이스 오딧세이를 능가하는 사건이 될 수도 있었다.
하지만, 예산도 예산이거니와
당시 기술로 도저히 표현불가능이었으리라.
하지만, 줄거리만으로도 이 영화의 스케일을 짐작할 수 있다.
플로이드박사는 우주선을 타고 데이빗 보우먼이 사라진 그 모노리스를 찾아간다.
그리고, 컴퓨터 할이 왜 그런 문제를 내려야 했나 알아낸다. 그것은 윤리와 관련된 문제다.
모노리스를 탐사하고, 모노리스들이 목성을 폭파시켜 또다른 태양으로 만드는 대사건을 목격한다.
스타 차일드가 된 데이빗 보우먼을 만나서, 인류에게 신적인 초월적 존재를 접하게 된다.
모노리스들이 보호하는 유로파 위성에 탐사선을 내려보내 거기 존재하는 생명체를 본다.
얼음으로 덮인 유로파는 태양이 근처에 생기는 바람에, 물로 덮인 지구같은 땅이 된다.
새생명이 진화하여 문명을 이루는 것은 시간문제다. 모노리스가 거기 서서 그때를 기다린다.
그리고, 플로이드박사는 태양이 두개 생긴 인류 문명을 바라보며,
어둠이 깃든 인류 역사가 사라지고 새시대가 열리는 것을 본다.
이렇게 엄청난 규모와 깊이의 스토리를 중예산 정도 영화에 담아내려 하다니!
크리스토퍼 놀란감독이 엄청난 예산을 가지고 만들어야 할 영화다.
그래도 나름대로, 유로파의 표면이나,
가끼이서 보는 목성의 모습을 사실적으로 표현하려 하였다.
아마 당시로서는 이런 정도 생생한 우주 묘사 정도로도 충분히 볼 거리였을 것이다.
아직도 목성 근접촬영같은 것은 못하던 시기다.
걸작이 될 영화가
여러 한계로 수작으로 남은
안타까운 영화다.
대예산으로 리메이크가 되었다면 하는 바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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