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뇌와 환희 (1965)
찰톤 헤스톤이 조각가 미켈란젤로로 나오고, 렉스 해리슨이 교황 율리우스 2세로 나온다.
조각가 미켈란젤로를 주인공으로 한 영화라...... 벌써 심각한 문제가 엿보인다.
조각가같은 경우 격렬한 창작의 과정이 있지만,
그리고 그것이 대단히 흥미있는 것이 될 수도 있지만,
문제는 그 과정이 외적 사건으로 보여지는 것이 아니라는 데 있다. 영화로 표현될 수 없는 내적인 과정이다.
그래서 영화로 표현하기 어렵다. 펠리니 감독의 8과 1/2 같은 예외가 있기는 하지만, 그것은
천재의 지극히 예외적인 걸작이고......
그런데 이 영화 의외로 걸작이다. 미켈란젤로의 창작의 고통과 그 과정을 아주 실감나게 묘사했다.
그가 유명한 시스틴성당 천장화를 그리는 과정을 소재로 한 영화다.
율리우스 2세는 권모술수이자 탁월한 군인으로 유명한 교황이다. 하지만 그는 미켈란젤로만은 감싸고 돈다.
미켈란젤로는 율리우스 2세가 폭군이라고 시를 쓰기도 하고, 그의 신경을 긁는다. 하지만 율리우스 2세는 늘 그를 용서한다.
그렇다고 미켈란젤로에게 호의를 베푸는 것이 아니라, 늘 혼내고 무언가 강요한다. 사실 율리우스 2세는 미켈란젤로가 자기 창작을 위해서만
살아갈 수 있는 진짜 예술가임을 알기 때문에, 그에게 늘 무언가 과업을 주는 것이다. 영화 중 미켈란젤로가 중병을 앓고 있을 때
율리우스2세는 미켈란젤로에게 계속 아프면 천장화 그리는 일을 남에게 주겠다고 협박한다. 미켈란젤로는 그 말을 듣고
벌떡 일어난다. 천재는 자기 재능을 위해 살아갈 뿐이다.
이 영화에서 미켈란젤로를 이해하는 것은 오직 율리우스 2세뿐이다.
미켈란젤로는 엄청난 규모의 그림을 그리는 것은 둘째 치고,
천지창조같은 엄청난 주제를 어떻게 그려야할지 막막하다.
남들 그리는 방식 그대로 그렸더니, 다들 굉장히 훌륭한 그림이라고 놀랍다고 한다.
하지만 자기 생각에는 이건 아니다. 고민하던 그는 한밤중에 자기가 그린 그림들에 물감을 쏟아부은 다음
어디론가 잠적하고 만다.
영화는 미켈란젤로가 천지창조 그림의 아이디어를 찾으러 방황하는 내용이다. 교황은 미켈란젤로가 천지창조 그림을 완성하기를
끈기있게 기다려주고 후원해준다. 미켈란젤로는 교황을 들이박고, 교황은 미켈란젤로에게 소리치고 한대 때리고 하면서.
권모술수가 뛰어나고 위엄 있는 교황은 다른 누구 앞에서도 자길 드러내는 법 없다. 하지만 미켈란젤로에게는 소리 치고 때리고 욱박지른다.
이들의 개성과 서로에 대한 존중, 그것이 합쳐져서 천지창조라는 역사 상 가장 위대한 그림이 나오게 된 과정이
매우 설득력 있게 감동적으로 그려졌다.
이 영화 걸작이다. 예술작품 창작이라는 소재를 이렇게 완성도 있게 잡아낸 영화는
흔하지 않다. 찰톤 헤스톤과 랙스 해리슨 두 배우들의 명연기도 흔히 볼 수 있는 것이 아니라는 생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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