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석 웹툰 [문유] 중국에서 실사로 만든 영화 예고편

9일 외신 버라이어티(Variety)에 따르면 중국 영화 ‘독행월구(獨行月球)’는 개봉 10일 만에 우리 돈 약 3900억원(3억달러) 수입을 벌어들였다. 3000만명이 넘는 관객을 끌어모았다. 단 3일 만에 중국 내 박스오피스 10억위안(약 1900억원)을 돌파하며, 중국 내 박스 오피스 10억위안을 초과한 98번째 영화에 등극했다.
네이버웹툰 '문유'를 원작으로 한 중국 영화 '독행월구'가 중국에서 큰 성공을 거두고 있다. 이럼에도 중국은 지식재산권이 한국 웹툰임을 밝히지 않아 대다수의 중국인은 이를 모르고 있다.
당시 ‘문유’는 중국 내 만화 플랫폼인 ‘동만만화’를 통해 연재됐는데 이 역시 ‘네이버웹툰’ 중국 법인이 운영하는 서비스다. 네이버웹툰은 현지화를 위해 ‘웹툰(Webtoon)’이라는 한국의 고유 브랜드명까지 버리고 2016년 ‘동만’이라는 이름으로 중국 시장에 진출했다. 네이버웹툰은 중국 시장 진출 초기 한국 콘텐츠를 독점 연재하는 방식으로 이용자 확보에 나섰다. ‘문유’가 대표적인 사례다. 문유는 당시 한국어, 중국어, 영어 3개 언어로 동시에 연재됐다.
http://mbiz.heraldcorp.com/view.php?ud=20220809000865
추천인 3
댓글 10
댓글 쓰기정치,종교 관련 언급 절대 금지입니다
상대방의 의견에 반박, 비아냥, 조롱 금지입니다
영화는 개인의 취향이니, 상대방의 취향을 존중하세요
자세한 익무 규칙은 여길 클릭하세요



퀄리티는 괜찮아 보이는데 한국 원작이라는 건 감춘다니 찝찝하네요.

인구 체감됩니다.

문제는 소프트

바이두백과에는 제대로 한국만화가 조석 원작을 각색했다고 써있군요.
"한국작가의 원작"이란 표기를 홍보에 이용하지 않은데는 여러가지 이유가 있겠죠.
(오프닝이나 엔딩크레딧에도 표기가 없는지는 아직 확인이 안되는군요.)
아무튼 흥행하고 있어서 다행입니다.
바이두백과에 조석 작가 항목도 있는데 "대표작품-문유(독행월구)代表作品 MOONYOU-独行月球", 2022년 7월 29일 각색작품 영화 "독행월구"상영 (2022年7月29日,其作品改编的电影《独行月球》上映)이 표기되어 있습니다.
독행월구 관련기사도 몇 개 읽어봤는데 한국만화가 조석의 동명원작을 각색했다는 내용이 거의 대부분 들어 있습니다.
어제 27억 위안(한화 5,275억 원)을 돌파했다고 합니다. 중국은 관객수가 아니라 매표수입으로 집계를 하거든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