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다크모드
  • 목록
  • 아래로
  • 위로
  • 댓글 37
  • 쓰기
  • 검색

다만 악에서 구하소서-홍경표 촬영감독, 이건문 무술감독 GV 정리(질문에 따른 스포 있어요)

소설가 소설가
5442 28 37

*내용에 영화와 관계되는 직접적인 스포가 있어서 개봉한 뒤에 일부러 올렸습니다.

 

 

익무에서만, 다만 악에서 구하소서, 시사를 2차에 걸쳐 진행했네요. 한 번은 감독님, 두 번째는 무려 홍경표 촬영감독님과 이건문 무술감독님. 

두 번째 GV에서 이런 자리가 처음이었다는 말씀이 무색하게 홍경표 촬영감독님은 거침 없는 언변으로 인싸로서의 기질도 보여주셨어요. 반면 이건문 무술감독님께서는 활달할 것 같은 자리와 달리 매우 진중하고 단답형 대답으로 다크맨 님을 여러 번 당황하게 하셨던.

 

유쾌하고 즐거운 상영이었고, 또 즐거운 GV였습니다. GV시작과 동시에 홍경표 감독님께서 자신도 이 영화를 보러 왔다고 말씀하시는 대목에서 돌비시네마의 위용이 느껴지기도 했어요. 4K에 웅장한 사운드, HDR 적용까지. 

 

물론!   

 

P, Q, R 같은 맨 뒷자리는 제가 몸소 경험해 보니 아무짝에도 돌비시네마가 쓸모없었다는 사실 감안하셔서 부디 돌비시네마는 명당자리에서 보시길 추천합니다. 

다만7.jpg

그럼 GV 정리한 내용 적어볼게요. 정리라 존대는 생략합니다. 

 

-돌비시네마 관에서 영화 본 소감은 어떠셨는가?

홍경표(이하 홍) : 4k돌비 애트모스라 진정한 시사회다. 다른 시사도 2k까지가 전부였다. 나역시 그래서 즐기고 보러 왔다. 4k 감상 익무분들 행운아!

이건문(이하 이) : (내부적으로)굉장히 많이 봤다. 관객의 반응이 궁금. 그래서 이 시사가 매우 증요하다.

 

-타격의 효과가 강렬했다. 어떻게 장면을 구현?

홍 : 액션영화는 처음. 스타일을 만들려고 고민했다. 이건문 감독이 찍은 단편 스톱모션에서 착안했다. 실제 타격 등 결과 좋아 만족.
이 : 삼박자가 맞아야 했다. 리얼 액션! 배우 촬영! 편집까지! 잘 나와 좋았다

홍 : 액션 장면. 백 프로 핸드헬드 1대로 찍었다.

 

-촬영시 배우와 어땠나(대답 중 질문에)

홍 : 액션이 천천히 진행되는 스톱모션, 배우들 처음에 어색해 해. 배우들과 리허설 한 뒤 반응이 좋았다. 리허설을 굉장히 많이 했다. (실제 타격이라)배우 호흡이 매우 중요! 처음에는 배우들 의심했던 듯하다. 풋티지 보고 나니 배우들이 흥분하고 좋아했다.(이 대목에서 홍 감독님 목소리 높아지심)
이 : (스톱모션)배우들 매우 좋아해. 흥분했다. 황정민 배우. 내가 언제 정재 얼굴 때려 보겠나 하며 좋아해. 

 

-배우 액션은 어느 정도?

홍 : 대역 없었다. 본인들이 모두 스턴트를 했다. 황정민 배우 차로 박는 것 등. 박정민 배우 차로 박는 것까지도 실제였다.

이 : 스턴트가 없기 때문에 (스턴트맨은)찾아도 보이지 않는다.

다만1.jpg

-도시별 색감? 촬영 의도한 것인가? 그리고 액션 역시?
홍 : 의도했다. 도쿄 우울. 날씨와 더불어. 흐린 날. 한국까지 전개. 블루 톤. 방콕. 갈 때 해가 걸린 장면. 처음이다. 죽은 거나 다름없는 인남이 삶의 의욕을 느끼는 장면이다.

이 : 배우 액션 연습 과정이 어려웠다. 그렇지만 정말 열심히 하면 (화면에)잘 나올 수밖에 없다. 그런데 배우들 나이가 반백이다.(빵 터진) 배우들 체력에 비해 일정 과다였다. 촬영을 하며 진행하다 보니 연습 시간이 부족해 숙서에서도 연습했다.

홍 : (질문 인터셉트하며 끼어들기 신공 발휘) 액션시퀀스 속도 변화 등. 고속 프레임에서 알 수가 없더라. 그렇지만 타격을 정확하게 보여주고 싶었다. 나 역시 영화를 보다 보면 알고 싶다. 어디를 맞고 어디를 찌르고 때리는지. 리얼리티. 찌르고 차는 데가 어디인지. 템포 조절 등. 액션이 처음이지만 내가 하니까 제대로 보여주고 싶었다. 흔들리지 않는 핸드 헬드는 지금까지 촬영한 경험으로 커버했다.(상당히 언어 순화하여 썼어요. 객석에서는 홍 감독님의 직접적인 구어에 박수 터지고 난리)

이 : 타격되는 부분이 잘 되게끔 하는 게 촬영감독님이라면 배우들이 할 수 있는 동작을 하게끔 하는 게 제 일. 그걸 했다.

홍 : 무술감독과 호흡이 잘 맞았고 아이디어가 참 많았다. 고민하고 촬영했다. 다음 작품도 같이 하기로 했다.(박수)

KakaoTalk_20200805_112946579_10.jpg
-마지막 트렁크 안고 돌아가는 장면 어떻게 찍었는지? 
홍 : 굉장히 오래 준비했다. 상황이 한국은 기술적으로 가능하나 태국은 아니었다.  말도 안 되게 와이어를 차에 감아 크레인에 돌려 찍었다. 스턴트를 쓰려고 했는데 황정민 배우가 직접했다. 그런데 스스로 표정이 마음에 안 들어서 본인이 다시 찍었다. 모두 대박이다 그랬다. 황정민 배우의 이 장면 표정이 예술!

이 : 정말이지 배우들의 고생했다. 화면이 잘 나오니 다행이었고, 배우들 모두가 화이팅이 좋았다.

 

-레이의 첫 태국 액션?(셔터 열고 닫던 창고 안 장면) 

이 : 에피소드는 기사가 많이 나갔다. 인남과 레이의 대립을 정확히 보여주려 노력했다. 무술 연습하러 오는데 이정재 배우에게서 정말 야수의 날 것 모습이 보였다. 야수 같은 느낌! 그걸 살리고 싶었다. 인남은 국정원이라 훈련된 모습, 레이는 악인이라 본능적인 모습, 이런 컨셉으로 보여주고 싶었다.

홍 : 레이의 셔터 여닫는 장면, 시그니쳐 장면으로 찍고 싶었다. 원래는 여닫는 게 전부였다. 그런데 변경해서 셔터를 열고, 벌어지는 액션, 그리고 셔터를 닫고 나오는 데에 3일을 찍었다. 정재 배우 화냈다. 이걸 3일을 찍는다고. 그러나 잘 나와서 좋아했다.

 

-인천 장면. 해가 떨어지는 순간을 직접 가서 여런 번 찍었다고?

홍 : 4번 직접 갔다. 해 뜨기 전 또 해 지는 때를 좋아한다. 가지 않으면 모른다. 가서 사진을 찍어보는 것 외에는 방법이 없다. 계속 카메라 들고 간다.

KakaoTalk_20200805_112946579_01.jpg

-태국 날씨 영향은 없었나? 스콜 같은?

홍 : (껄껄 웃으며)스콜을 피해서 갔다. 방콕 3개월 즐거웠다. 매번 세트장에서 갇히거나 해서 방콕을 3개월 간다기에 얼른 한다고 햇다. 3개월 방콕 촬영이 너무 즐거웠다. 심지어 하루 8시간만 촬영했다.(이 대목이 스스로 즐겁고 놀라우셨던 듯)

 

-더운 날씨라 힘들어하지 않았나 
이 : 추우면 많이 다친다. 더워서 오히려 다행이었다. 

 

-영화 촬영에 무술감독님이 모두 계셨다고 들었다. 

이 : 바쁘지 않아서.(아 단답)

 

-액션 촬영 주안점?
홍 : 액션 촬영이 신선했으면 하고 바랐다. 쿨한 느낌. 예전 홍콩 느와르 느낌. 그걸 살리고 싶어서 공 들여서 찍었다. 일부러 옛스런 지역을 찾았다. 방콕은 거의 로케이션인데 그런 옛 느낌이 나는, 임달화 배우가 좋아한다는 지역을, 찾았다. 그리고 태국이라 폭파 총격 씬이 마치 세트장을 지어 놓은 듯이가능했다.

 

-액션 공간. 엘베. 차 안. 등. 각 공간 액션 포인트가 있다면?
이 : 시나리오 상 차이점일 뿐 액션을 위해 공간을 설정하지는 않았다. 즉 공간 안에서 할 수 있는 액션보다 (시나리오의)스토리를 쫓아 찾았다. 지루하지 않은 액션과 함께 강렬한 동작을 고민했다.

홍 : (무감의 말을 부정하시듯 그러나 칭찬이셨던 듯)공간과 액션 명확했다. 엘베 안. 셔터 공간 안. 이런 부분에서 공간 디자인이 미리 만들어졌다. 공간이 달라지면 액션도 달라졌다. 그런 장면마다 무술감독이 맞게끔 액션을 설정했다.

(보충하여)엘베 액션 같은 경우. 상황 상 도망갈 곳 없는 액션이다. 그걸 감안해서 액션을 만들었다. (오래 찍었겠다는 질문에) 6시간 촬영. 회차 상 하루 뿐인 상황이었다.

다만3.jpg

-레이와 인남 첫 싸움. (태국 인신매매 건물 지칭) 관객이 굉장히 기다렸을 듯하다. 주먹 칼 등 다양하게 합을 짰다. 어떻게?

홍 : 이 건물 장면은 실로 거대한 씬이다. 아이가 나오며. 인남 첫 살인이 발생한다. 유이도 끼어들고. 인남 레이가 처음으로 만난다. 이 장면은 실로 거대한 한 덩어리 시퀀스였다. 그래서 라운드 별 정리하고 고속(촬영)도 살짝 등장한다. 멋있게 찍고 싶었다. (배우들의)반응들이 너무 좋았다. 배우 얼굴 클로즈업 했을 때 감정 너무 좋았다.

-(추가 질문)이 장면이 시작할 때 복도 씬에서 카메라를 바닥에 두고 기울어진 촬영이었다. 왜
홍 : 텐션을 주고 싶었다. 와이드한 반면 복도를 기울여 찍었다. 이유는 전 장면에서 황정민이 딸이 산 걸 알았기에 텐션을 확연히 주고 싶었던 것이다.

-(다크맨 끼어들며)장소의 변화마다 장소가 연기를 하는 느낌이었다.

이 : 장소 스킬은 홍 감독님 느낌대로 갔다. 

홍 : 연출 구성에서 인남은 아이를 쫓는 게 잊혀져서는 안 되고, 레이 역시 인남을 쫓는 게 잊혀져서도 안 됐다. 그래서 차량 액션에 대한 고민으로 매일 회의를 했다. 마지막 장면은 야외 시가전처럼 리얼하게 찍고 싶었다. (핸드 헬드가 아니라)망원렌즈라 저절로 흔들렸다. 액션에 맞게 촬영을 구성했다. 그러나 영화를 보면 그렇지 않나. 영화에서 총격이든 폭발이든 빵빵 터져야 나도 시원하고 관객도 시원하다. 그것에 주안점을 뒀다.

 

-총기류 선정은?

이 : 실제 사용하는 것으로 사용했다. 인남은 요원이다. 총 역시 요원이 주로 사용한다는 글락17을 썼다. 레이는 반면 무대뽀 액션으로 총기 역시 그렇게 사용하도록 했다. 액션이 시원했으면. 

홍 : (질문 인터셉트)CG없었어요!!!(자랑하고 싶으셨던 듯) 총을 난사했다. 총알이 바닥에 떨어져야 하지 않나. CG는 안 된다. 진짜 총격, 총알. 그래서 세월이 지나서도 가치 있을 것. 촬영은 전부 계획했다. 추격씬에서도 보면 인남 차 안으로 들어가는 씬 같은 거. 아이를 위해 사력을 다하는 모습 등. 왼쪽 레이 오른쪽 인남 같은 장면은 확실히 계획됙 것이다. 

300프레임 고속 촬영장면 역시 다단했다. 황정민이 가방 끌어안는 마지막 장면은 300프레임 고속 촬영이었다. 그리고 차 안으로 점프하는 샷은 분리 촬영이었다. 뛰어 오르는 장면, 차 달려오는 장면 따로 찍어 붙였다.

 

-태국 현지 스텝과 작업은?
홍 : 제 말이면 다 잘 들었다. 사와디깝으로 다 정리. 태국에는 촬영팀만 갔다. 나머지는 태국 스텝이었다. 태국 사람 좋더라. 한국 사람과 비슷했다.

이  : 무술팀. 태국무술팀 한국무술팀 자존심 싸움 같았다. 목숨 걸고 작업했다. 자존김 걸고 태국 팀들도 일하더라. 서로 몸 안 사리고 작업했다. 그래서 좋은 액션이 나왔다.

홍 : 행복했다. 

 

-카메라 공부 조언한다면?

홍 : 영화 많이 보고 좋아해야지 된다. 영화 미치도록 좋아해야 한다. 그게 기본 베이스다.

이 : 스턴트요? 열심히 운동하세요.(ㅎ 단답)

다만9.jpg

 

 

뭐 대충 이런 내용이었답니다. 약간 의도치 않게 가공된 내용이 있을지도 모릅니다. 어쨌든 내용은 전달 되었으리라 봅니다. 

정말이지 유쾌하고 즐거운 역대급 익무 GV였어요. 다크맨 님께서 중간에 홍경표 촬영감독님에게 살짝 낚시를 시도하셨으나, 흥행하면 다시 한 번 GV하실 의향이 있으시다는 거냐 하는, 홍 감독님은 못 들은 척 넘어가셨답니다. 

 

매일 정말 익무를 통해 새로운 경험을 하네요. 저 역시. 

즐거웠어요. 언제든 이런 GV는 환영입니다. 

신고공유스크랩

추천인 28


  • RUMING
  • 시몬스
    시몬스
  • 주무
    주무

  • Trequartista
  • 진:카피바라
    진:카피바라
  • 레히
    레히
  • 비카인드
    비카인드
  • 누누
    누누
  • 사라보
    사라보

  • 씨와이

  • 라온제나
  • NeoSun
    NeoSun
  • 작두
    작두
  • 인생은아름다워
    인생은아름다워

  • 얼죽아
  • 다람이
    다람이
  • 코쓱모쓰
    코쓱모쓰

  • 시애틀의잠못이루는밤
  • 익마
    익마
  • 그린나래
    그린나래
  • raindrops06
    raindrops06
  • golgo
    golgo

댓글 37

댓글 쓰기
추천+댓글을 달면 포인트가 더 올라갑니다
정치,종교 관련 언급 절대 금지입니다
상대방의 의견에 반박, 비아냥, 조롱 금지입니다
영화는 개인의 취향이니, 상대방의 취향을 존중하세요
자세한 익무 규칙은 여길 클릭하세요
profile image 1등
정리 수고하셨습니다. 감사합니다.^^
11:34
20.08.05.
profile image
소설가 작성자
golgo
아니어요. 제가 익무에 늘 감사해요. 좋은 점심 되십시오.
11:36
20.08.05.
profile image
소설가 작성자
raindrops06
아유 아닙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좋은 오후 되십시오.
11:54
20.08.05.
profile image 3등
와 감사합니다! 지금 정독 끝냈는데 방콕으로 가는 장면에서 해가 처음 걸린다 - 삶의 의욕 부분에서 소름돋았습니다...ㄷㄷ GV 보신분들 갑자기 부럽네요ㅠㅠ 대역도 없었다는 것에 굉장히 놀랐고 굉장히 재밌네요!
11:49
20.08.05.
profile image
소설가 작성자
그린나래
엇. 어제 안 계셨군요??!! 안타까비. 짧게라도 글로 전해드릴 수 있어 감사하네요.
점심 맛있는 거 드시고요.
11:54
20.08.05.
profile image
소설가
제가 더 감사드리죠! 정리 너무너무 감사드립니다!🙏
12:16
20.08.05.
profile image
소설가 작성자
익마
ㅎㅎㅎㅎㅎ 아니에요. 읽어주셔서 감사해요.
좋은 점심 되세요.
11:54
20.08.05.
GV 깔끔한 정리하셨네요^^
혹시 나중에 후기글 적을때 참고해도될까요~?
(저도 현장에서 들었는데 정리를 깔끔히 못했네요 ㅠ)
11:55
20.08.05.
profile image
소설가 작성자
시애틀의잠못이루는밤
넹, 참고하셔도 무방해요. 그냥 전 정리만 한 것일 뿐...!

맛있는 점심 드시고요, 좋은 하루 되세요.
11:57
20.08.05.
profile image
소설가 작성자
코쓱모쓰
네에. 읽어주셔서 감사드려요. 좋은 오후 되세요.
14:40
20.08.05.
profile image
우와~ 직접 현장에 있었던 것 같은 느낌이에요ㅎㅎ
그나저나 배우분들이 전부 액션 하신거라니 대박이네요!
13:23
20.08.05.
profile image
소설가 작성자
다람이
네에. 스턴트맨이 없어서 찾을 수 없다고 당당히 말씀하셨어요. 대단합니다.
14:40
20.08.05.
profile image
오 이걸 뒤에서는 다 잘 들리지도않는데 적으시다니! 소머즈귀에 속기를 하셨군요. 저도 머리속에 재정리가 되네요.감사합니다!
13:54
20.08.05.
profile image
소설가 작성자
인생은아름다워
그냥 후다다다 적었어요ㅡ ㅎㅎㅎㅎㅎ
감사합니다. 오후 잘 쉬셔요ㅡ 비가... 그나저나... 에휴.
14:42
20.08.05.
profile image
현장 고대로 정리 잘해주셨네요 다시 한번 읽어봤네요 ㅎㅎ 잘보고갑니다
13:58
20.08.05.
profile image
소설가 작성자
작두
감사합니다. 조금이라도 도움 되셨기를 바랍니다.
14:42
20.08.05.
profile image

와.. 엄청난 글이세요. 전 아직 못봐서 일단 킵해놓고 나중에 볼게요.

14:47
20.08.05.
profile image
소설가 작성자
NeoSun
아유 과찬이세요. 영화 보고 읽어보심 다르게 다가오는 것들이 있을지도 모르겠네요. 저도 아, 했던 답변이 있었거든요.
14:59
20.08.05.
정리 감사합니다 어제의 기억에 생생하게 떠오르네요 ㅎㅎ
18:25
20.08.05.
profile image
소설가 작성자
씨와이
계셨군요. 기억을 되새김질해주었다니 다행입니다. ㅋ 좋은 저녁 되세요!
18:37
20.08.05.
profile image
소설가 작성자
사라보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좋은 저녁 되십시오.
18:37
20.08.05.
profile image
글 쓰는라 고생하셨겠어요 ㅠㅠ
천천히 다 읽어봤습니다.
어제있었던 GV도 기억 나고 너무 좋네요 ㅎㅎ
글 너무 감사합니다 ^^
18:50
20.08.05.
profile image
소설가 작성자
누누
읽어주셔서 감사해요. 어제 GV 기억이 나셨다니 다행이에요. ㅋㅋㅋㅋ
맛있는 저녁. 행복한 밤 되세요.
18:53
20.08.05.
profile image
와 글 쓰는데 시간도 오래 걸리셨겠어요
gv 시사 두 번 다 멀어서 신청도 못했었는데ㅠ 덕분에 몰랐던 비하인드도 알게됐네요!
정리 글 써주셔서 감사합니다! 잘 읽고 가요👍
19:27
20.08.05.
profile image
소설가 작성자
비카인드
네에. 읽어주셔서 감사감사합니다.
멀어서 신청 못 하셨다니 여러 모로 안타깝게 들리네요.

좋은 저녁 되시고 하루 마무리 잘하십시오.
19:32
20.08.05.
profile image
소설가
사실 서울 살아서 엄청 먼 건 아니지만 gv까지 하니 끝나고 집에 오는게 걸려서 신청 못했네요ㅠ 시사는 그래서 늘 용산만 신청해요ㅠ 이번 다만악 용산 gv시사는 개인 사정상 신청 못한거지만... 코엑스나 월타에서 열리는 시사는 10시에 딱 끝나도 집에 오면 11시 15분~30분쯤이라 그럼 다음날 현생이 힘들어져서 엄두도 못내네요... 😭

소설가님도 남은 하루 편히 쉬시고 내일도 좋은 하루 되세요~ :)
19:44
20.08.05.
profile image
개봉일 보고 왔는 데.. 스턴트가 없었다는 게.. 정말 놀랍네요.. ㄷㄷ
00:53
20.08.06.
profile image
소설가 작성자
주무
그죠? 오능 보니 이어 붙였다는 장면은 티가ㅜ조무나더라고요.
좋은 아침 되세요.
07:36
20.08.06.
profile image
소설가 작성자
시몬스
네에. 도움 되셨기를 바랍니다. 좋은 하루 시작하세요.
07:37
20.08.06.
profile image
내용 정리 감사합니다! 너무 궁금했는데 덕분에 신나게 봤습니다!
11:21
20.08.07.
profile image
소설가 작성자
haveitbe
감사합니다. 도움 되셨다니 저도 신납니다. ㅎㅎㅎㅎㅎ

좋은 하루 되세요.
12:45
20.08.07.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에디터 모드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하시겠습니까?

댓글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공유

퍼머링크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HOT '쇼군' 보기 전에 알아두면 좋은 정보 5 golgo golgo 3시간 전19:25 821
HOT 코난 극장판 역대 2위 속도로 70억엔 2 중복걸리려나 23분 전22:26 113
HOT 솔직히 요즘 몬스터버스는 살짝 마음에 안 듭니다... 3 스누P 53분 전21:56 364
HOT 대만 호러 [주장(呪葬)] 일본 예고편 2 FutureX FutureX 1시간 전20:52 620
HOT 영화에서 배경음악이 중요한 이유 5 놀아조 2시간 전20:49 695
HOT 美 인기 애니가 졸지에 美北 합작영화로? 북한 노동자들 작... 3 시작 시작 2시간 전20:31 723
HOT '혹성탈출: 새로운 시대' 제작진 내한 기자간담회... 2 golgo golgo 2시간 전20:10 596
HOT <창가의 토토> 메인 예고편 더빙ver 최초 공개 1 넷플마니아 넷플마니아 2시간 전20:05 287
HOT 김재중, 공성하 오컬트 호러 [신사] 스틸 공개 3 시작 시작 2시간 전19:58 1071
HOT 민규동 감독 [파과] 해외 티저 포스터 공개 1 시작 시작 2시간 전19:56 1382
HOT 애비게일 등급 러닝타임 6 전단메니아 전단메니아 3시간 전19:37 545
HOT 범죄도시4 예매관객 70만 돌파 3 옵티머스프라임 옵티머스프라임 4시간 전18:28 866
HOT 오늘자 로튼 근황 영화, 시리즈별 (스압) 3 NeoSun NeoSun 4시간 전18:07 689
HOT [범죄도시4] 개봉 하루전 예매율 93.8%, 68만6천장 2 시작 시작 5시간 전17:24 719
HOT '파묘' 불법 다운로드에 대한 배급사 쇼박스 입장 3 golgo golgo 5시간 전17:18 2621
HOT 슈에이샤 학습만화 [세계의 역사] 새 표지를 그린 만화가들 3 중복걸리려나 5시간 전17:02 518
HOT 울버린 변천사 4 NeoSun NeoSun 6시간 전16:32 947
HOT 넷플릭스 알고리즘이 거부한 '기사 윌리엄' 시퀄,... 4 NeoSun NeoSun 6시간 전15:58 856
HOT 넷플릭스 '레벨 문:파트2 스카기버' 배두나 인터... 5 NeoSun NeoSun 7시간 전15:42 609
HOT <쉬헐크> 주연 여배우, 디즈니 CEO에 대한 비난 의도 ... 4 카란 카란 7시간 전15:05 2462
1133739
normal
오늘도내일도 4분 전22:45 49
1133738
image
후니허니하니 후니허니하니 4분 전22:45 44
1133737
normal
미라이 11분 전22:38 36
1133736
image
동선 동선 16분 전22:33 106
1133735
image
중복걸리려나 23분 전22:26 113
1133734
image
중복걸리려나 30분 전22:19 89
1133733
image
NeoSun NeoSun 48분 전22:01 232
1133732
image
스누P 53분 전21:56 364
1133731
image
시작 시작 1시간 전21:41 502
1133730
normal
FutureX FutureX 1시간 전20:52 620
1133729
image
놀아조 2시간 전20:49 695
1133728
normal
전단메니아 전단메니아 2시간 전20:39 769
1133727
image
GI GI 2시간 전20:35 239
1133726
image
시작 시작 2시간 전20:31 723
1133725
normal
전단메니아 전단메니아 2시간 전20:30 353
1133724
normal
넷플마니아 넷플마니아 2시간 전20:23 281
1133723
image
golgo golgo 2시간 전20:10 596
1133722
normal
넷플마니아 넷플마니아 2시간 전20:05 287
1133721
image
시작 시작 2시간 전20:00 388
1133720
image
시작 시작 2시간 전19:58 1071
1133719
image
시작 시작 2시간 전19:56 1382
1133718
image
넷플마니아 넷플마니아 3시간 전19:49 405
1133717
image
전단메니아 전단메니아 3시간 전19:45 402
1133716
image
전단메니아 전단메니아 3시간 전19:44 381
1133715
image
전단메니아 전단메니아 3시간 전19:37 545
1133714
image
golgo golgo 3시간 전19:25 821
1133713
image
전단메니아 전단메니아 3시간 전19:04 301
1133712
image
e260 e260 3시간 전19:01 266
1133711
image
e260 e260 3시간 전19:00 431
1133710
image
옵티머스프라임 옵티머스프라임 4시간 전18:28 866
1133709
image
NeoSun NeoSun 4시간 전18:10 537
1133708
image
NeoSun NeoSun 4시간 전18:07 689
1133707
image
NeoSun NeoSun 4시간 전18:02 451
1133706
image
NeoSun NeoSun 5시간 전17:47 381
1133705
image
호러블맨 호러블맨 5시간 전17:43 47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