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거사 크리스티] 에르퀼 푸아로 관련 영상물 - ITV 푸아로 영상추천

에르퀼 푸아로는 애거사 크리스티가 창조한 캐릭터 중에서 가장 매력적인 탐정으로 세계 3대 탐정 중 한 명 입니다.
위키백과에 나와있는 그의 용모와 소설 속의 묘사를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에르퀼 푸아로는 특이한 용모의 소유자로 키는 5피트 4인치(약 163cm) 정도로 작으며 언제나 고개를 한쪽으로 기울인 계란형 머리에 고양이처럼 빛나는 녹색눈, 왁스로 딱딱하게 만든 콧수염은 에르퀼 푸아로의 트레이드 마크다. 항상 정중하고 위엄스러운 태도를 지니며 열렬한 페미니스트이기도 하다. 호박 재배와 다 탄 성냥을 모으는 이상한 취미를 가지고 있으며, 뱃멀미가 심하여 멀리 이동하는 것을 극도로 싫어한다. 옷의 먼지 하나를 총알보다 더 큰 고통으로 여기며 질서와 방법을 무엇보다 중요시하는, 지나치게 깔끔한 성격탓에 집 안의 모든 물건은 모두 사각형으로 되어있다.
제1차 세계 대전 중에 영국으로 망명해 사립탐정 일을 시작했다.
탐정으로서 자신을 프랑스 인으로 오해하는 사람들에게 "나는 벨기에 인이야" 라고 말하는 게 그의 말버릇이다. 왁스로 딱딱하게 만든 자신의 자랑거리인 콧수염을 구부러트리며 "저는 에르퀼 푸아로입니다. 세계에서 가장 위대한 명탐정이죠" 라고 자랑하는 모습을 보면 어딘가 유머스럽고 미워할 수 없다.
'현장에 나가 여기저기 조사하는 것은 어린 시절의 귀신 놀이와도 같다' 라는 말 그대로 의뢰인의 이야기를 의자에 앉아 조용히 듣고 있는 것만으로도 그의 회색 뇌세포는 사건의 진상을 밝혀낸다.
애거사 크리스티는 사후에 푸아로의 작품이 나올 것을 우려해서 커튼에서는 그가 죽는다.
- https://ko.wikipedia.org/wiki/에르퀼_푸아로
스타일즈 저택의 괴사건에서 처음 등장해서 커튼에서 세상을 떠나기까지 그가 등장하는 소설은 총 38권으로 1920년대부터 1975년까지 출판되었습니다. 위키백과에 나온 대표작은 스타일즈 저택의 괴사건, 오리엔트 특급 살인, ABC 살인사건, 애크로이드 살인사건, 나일 강의 죽음, 커튼으로 나와 있네요.
1. 찰스 러턴 (첫번째 푸아로) 2. 오스틴 트레버(가장 깔끔한 이미지-수염이 없어요) 3. 토니 랜달
4. 알버트 피니(젊은 푸아로) 5. 피터 유스티노브 (매력적인 푸아로) 6. 데이비드 수셰이 (가장 오랫동안 푸아로를 연기한 배우)
7. 아나톨리 라이코 비치 (러시아판 푸아로 데이비드 수셰이와 비슷) 8. 케네스 브래너(수염이 웃깁니다.) 9. 존 말코비치(가장 다크한 푸아로)
이 푸아로들 중에서 누굴 가장 좋아하시나요? 저는 영화적으로는 알버트 피니와 피터 우스티노브가 출연한 작품들이 맘에 들었고,
캐릭터만으로 따지자면 데이비드 수셰이를 따라갈 분이 없을만큼 독보적인 것 같습니다.
푸아로를 연기한 배우만도 연극과 영상물에서 전세계적으로 40명이나 됩니다.
이분들은 다 소개하려면 자료정리하다가 제 머리가 터져버릴 꺼구요.
많은 분들이 이미 다 소개글을 써주셔서, 볼만한 영상물도 다 추천해주셔서, 저는 그중에서도 제가 생각하기에 가장 애거사 크리스티 소설 속 묘사와 일치하는 완벽한 푸아로를 연기한 데이비드 수셰이가 출연한 ITV판 푸아로를 중심으로 소개하려 합니다.
저는 한때 올레TV와 옥수수, IPTV채널 중 꾸준히 방송해줬던 채널에서 열심히 봤었는데, 전부다는 아니고 띄엄띄엄 봤었던 것 같습니다.
1989년부터 2013년까지 13시즌 총 70에피소드로 그냥 보면 엄청나게 길 것 같지만, 영국드라마 특징상 1시즌당 주로 10편, 짧을 때는 4편이기에...
시간을 두고 차분히 보면 모두다 볼 수 있습니다만, 세상엔 볼 게 너무 많기에 골라봐야겠죠?
제가 추천하는 감상 방식은 IMDB에 가셔서 본인이 읽었던 원작 중 좋았던 작품을 골라서 읽어보시는 겁니다.
아니면 가장 유명한 작품으로 알려진 작품들부터 감상해보세요~다시 리메이크되는 작품들과도 비교해보시면 재미있습니다.
단, 소설과의 설정과 결말이 매우 다른 작품들이 꽤 되기에 될 수 있으면 원작을 읽어보시고 보시기를 바랍니다.
작품들의 퀄리티도 꽤 좋은 편으로 평균 IMDB가 거의 7점 아래로 내려가질 않습니다.
시즌 스페셜로 유명 작품들의 작품엔 지금은 헐리우드 대스타가 된 배우들이 주연부터 단역까지 다양하게 등장해서 보는 재미도 큽니다. :)
좋아하는 영국 배우분들이 있으면 감상해보시길 추천합니다.
제가 봤던 작품들이 어땠는지 다 기억이 나지 않는 관계로, IMDB 기준으로 8.0을 넘는 작품들을 골라서 추천해드립니다. :)
젊은 시절 그의 모습. 미남이시더라구요.+_+ 대영제국훈장받고 기뻐하는 수셰이.
연기했던 데이비드 수셰이에 대해서 간단히 이야기해보자면, 여배우인 조안 패트리샤와 산부인과 의사인 잭 수셰이 사이에서 1946년에 태어났습니다.
수셰이의 마스크가 굉장히 이국적이어서, 좀 궁금했는데 아버지가 러시아계 유대인이고 어머니는 성공회 교인인 영국인입니다.
성이 원래 이디시어쪽인 Schohet(코셔정육점을 하는 직업을 의미한다고 합니다.)이었는데, 남아프리카에 거주할 때 아버지가 성씨를 지금의 suchet으로 바꿨다고 합니다. LAMDA(런던 음악 & 드라마 예술 아카데미 : 영국의 유명한 배우 학교로 이 학교 출신이 영국 영화계에서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출신이자 맴버입니다. 대영제국 3등급인 CBE를 받았습니다.
형인 존은 전 ITN 뉴스 캐스터라고 합니다.
에르퀼 푸아로가 그의 연기 인생의 다였다고 했도 과언이 아닙니다만, 정말 뛰어난 연기자이자 멋진 목소리의 소유자죠.
에르퀼 푸아로 관련으로 수셰이의 다큐도 있습니다. 수셰이의 팬분들이라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오프닝 시퀀스의 음악과 영상이 참 인상적인데요.
르네 마그리트의 그림도 떠오르고 입체파 화가들의 그림이 떠오르기도 하는 몹시 묘하고 음악도 인상적입니다. :)
25년이나 된 시리즈니 포맷의 변화도 크기에 패키지도 여러개 발매된 모양입니다. :)
디자인도 천차만별!
IMDB평점을 중점으로 한 시즌 에피소드 추천 (시즌 에피소드 순서로 작성)
1. 시즌2 에피소드1 Peril at End House (엔드 하우스의 비극) - IMDB평점 8.1
https://www.imdb.com/title/tt0182361/
푸아로와 헤이스팅스는 코니쉬 리조트에 휴가를 즐기면서 머무르는 동안 생명의 위험에 처한 아름다운 상속인인 막달라 버클리을 만납니다.
2. 시즌 4 에피소드 1 The ABC Murders (ABC 살인사건) - IMDB평점 8.5
https://www.imdb.com/title/tt0467432/
푸아로는 연쇄 살인범으로부터 피해자와 범죄 현장을 알파벳 순으로 선택하는 것처럼 보이는 도발 편지를 받습니다.
3. 시즌5 에피소드 6 The Chocolate Box (초콜릿 박스) - IMDB평점 8.2
https://www.imdb.com/title/tt0676169/
벨기에에 있는 동안, 푸아로는 벨기에 경찰에서 근무하던 초기부터 재프 경감에게 자신의 '작은 회색 세포'의 명석함을 거의 따돌릴 뻔한 사건을 맡습니다. 푸아로의 진정한 첫번째 사랑인 여성 버지니아가 등장합니다. 그녀로부터 푸아로의 상징적인 옷깃 핀을 받는 에피소드라고 합니다. :)
푸아로의 진정한 첫사랑 버지니아, 초콜릿 박스에 초콜릿이 없잖아! 분노하는 푸아로(농담)
4. 시즌6 에피소드 1 Hercule Poirot's Christmas (푸아로의 크리스마스) - IMDB평점 8.1
https://www.imdb.com/title/tt0110014
몸은 불편하지만 부유한 가정의 가장은 어른 자녀들을 불러 크리스마스 재회를 시키지만, 명절 전에 그 중 한 명에게 살해당합니다.
항상 보면 애거사 크리스티 소설에 자주 등장하는 스쿠루지같은 재산을 쥐고 자녀들을 괴롭히는 스토리가 많이 등장하는 것 같습니다.
5. 시즌 6 에피소드 4 - Dumb Witness (벙어리 목격자) IMDB평점 8.0
https://www.imdb.com/title/tt0292497/
한 노파가 자신의 친척 중 한 명이 돈을 노리고 살해당할까봐 두렵다고 푸아로에게 털어놓습니다.
그는 그녀를 설득하여 상속자를 상속받지 못하게 하였으나, 어쨌든 그녀는 살해되었습니다.
6. 시즌7 에피소드 2 Lord Edgware Dies(애크로이드 살인사건) - IMDB평점 8.0
https://www.imdb.com/title/tt0235681/
아름다운 여배우가 그녀의 폭군적인 남편을 살해한 주요 용의자가 됩니다. 다만 그녀가 범죄 당일 밤에 확실한 알리바이를 가지고 있습니다.
7. 시즌8 에피소드 1 Evil Under the Sun(백주의 악마) - IMDB평점 8.0
https://www.imdb.com/title/tt0276115/
푸아로가 참석한 섬 휴양지의 재활 건강 수련회에서 바람둥이 영화배우가 인근 해변에서 목이 졸린 채 발견되고, 그 사건을 해결하기 위해서 더 좋은 정신적 자극을 받게 됩니다. (사건의 여파로 정신적 휴식과 치료를 받으러왔건만 또 살인 사건에 휘말리는군요.
런던 프라이드, 이어스 & 이어, 빙휴먼등에서 등장했던 러셀 토비가 나옵니다. :)
8. 시즌 9 에피소드 1 Five Little Pigs(다섯마리 아기돼지) - IMDB평점 8.4
https://www.imdb.com/title/tt0392952/
루시 크레일은 14살때 그녀의 어머니가 예술가 아버지를 독살했다는 이유로 교수형에 처해진 살인 사건을 조사하기 위해 포와로를 고용합니다.
이 에피소드에서 유명한 배우들이 많이 나옵니다.
트리비아 보면서 몰랐던 사실들을 많이 알게 되네요.
미스 마플이나, 푸아로나, 영화나 겹치기 출연하신 분들이 많은 걸 알게 됩니다.
영국 쇼비지니스 세계도 좁구나를 새삼 깨달게 됩니다.
차례대로 토비 스티븐슨(007악역으로 헐리우드 진출한 영국시대극 미남), 레이첼 스털링(티핑 더 벨벳), 에이단 길런(왕좌의 게임),
마크 워렌(밴드 오브 브라더스), 젬마 존스(브리짓 존스의 일기의 브리짓 엄마)가 출연하는데요.
토비 스티븐슨의 어머니인 매기 스미스와 레이철 스털링의 어머니인 다이애나 리그가
1982년판 극장판 백주의 악마(피터 유스티노브)가 함께 출연했습니다. (부모님도, 그들의 자녀도 함께 일하다니 세상이 참 좁죠)
이작품에 출연한 3명의 배우가 미스 마플 시리즈 중 목사관 살인사건 2004년판에서 출연합니다. 줄리아 콕스, 마크 워렌, 레이첼 스털링
그리고 젬마 존스와 토비 스티븐슨은 각각 다른 버전의 제인에어에 출연합니다. 1997년판에서 페어펙스 부인역을 맡은 젬마 존스
2006년판에서 로체스터역을 맡은 토비 스티븐슨.
9. 시즌9 에피소드 2 Sad Cypress(슬픈 사이프러스, 삼나무관) - IMDB평점 8.1
https://www.imdb.com/title/tt0402444/
엘리노어 칼리실은 병든 숙모의 명백한 살인자인 듯하고, 약혼을 파기한 아름다운 낭만적 라이벌인 듯하지만 포와로는 어두운 동기를 풀어버립니다.
루퍼트 펜리 존스와 1996년판 닥터후의 닥터인 폴 맥간이 등장합니다.
이 작품에서 폴 맥간의 캐릭터 이름이 DR. Load, 닥터는 타임로드여서 말장난이 가능합니다.
10. 시즌 9 에피소드 3 Death on the Nile - IMDB평점 8.0
https://www.imdb.com/title/tt0406516/
나일 유람선을 타고 신혼여행을 온 부유한 영국 상속녀가 예전 친구에게 스토킹을 당하는데, 그녀의 남편은 친구의 남자친구였습니다.
이번에도 호화 캐스팅입니다.
캡틴 아메리카에서 등장했던 JJ 페일드와 설명안해도 잘 아시는 에밀리 브런트가 가발같은 금발로 등장합니다.
나일강의 죽음에 등장했던 역대 배우들을 봐도 다 미남형에 소년같은 미소를 지닌 분들이 캐스팅되었던 것 같아요.
그 외에 제임스 폭스라는 유명한 배우(찰리와 초콜릿 공장에서 나왔음)가 나오지만 잘 모르실 듯 하여 패스.
11. 시즌 10 에피소드 3 After the Funeral (장례식을 마치고) - IMDB 평점 8.1
https://www.imdb.com/title/tt0479977/
한 남자가 자신의 유일한 수혜자를 제외하고, 죽기 직전에 자신의 재산을 남에게 물려주게 되자, 포와로를 불러서 조사하게 됩니다.
이 에피소드에서는 마이클 패스빈더의 파릇파릇했던 시절의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
12. 11시즌 에피소드 2 Cat Among the Pigeons (비둘기 속 고양이) - IMDB 평점 8.0
https://www.imdb.com/title/tt1105122/
외국의 혁명, 납치 공주, 귀중한 루비, 직원들이 잔인하게 살해되는 유명한 여학교. 둘 사이는 어떤 연관이 있을까요.
이작품에 출연한 미란다 레이즌이 케네스 브래너판 오리엔트 특급 살인에서 소니아 암스트롱역을 했습니다.
13. 시즌12 에피소드 4 The Clocks (시계들) - IMDB 평점 8.0
https://www.imdb.com/title/tt0981209/
시각장애인 여성의 집에 정체불명의 시체가 시계 네 개가 둘러쳐져 있고, 젊은 타이피스트 한 명이 사건 현장으로 소환됩니다.
그러나 포와로는 복잡한 설정이 단순한 해결책을 숨기고 있을 뿐이라고 확신하고 있습니다.
이 편에서도 포와로 드라마와 등장배우들과의 연관이 나와있습니다만, 대중적으로 유명한 배우는 없어서 패스하고 지나갑니다.
(정리가 너무 빡세네요...궁금하신분들은 IMDB링크로 가셔서 트리비아를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14. 시즌 13 에피소드 1 Elephants Can Remember (코끼리는 기억한다) - IMDB 평점 8.1
https://www.imdb.com/title/tt2119591/
아리아드네 올리버는 그녀의 대녀 부모님의 의문스러운 죽음 뒤에 숨겨진 진실을 알아내기 위해 정체를 숨기고 잠입한다.
추리소설가인 아리아드네 올리버가 드디어 등장합니다.
해리포터의 선생님인 조이 워너메이커가 아리아드네 올리버로 ,크레타 스카키와 이언 글렌(왕좌의 게임)도 등장합니다.
15. 시즌 13 에피소드 3 Dead Man's Folly (죽은 자의 어리석음) - IMDB 평점 8.0
https://www.imdb.com/title/tt2119590/
아리아드네 올리버가 또 등장하는 에피소드입니다.
올리버 부인은 데본 페이트에 대한 살인사건을 고안해야 하지만, 그녀의 예감은 포와로를 현장으로 소환합니다.
살인 피해자 역할을 하는 소녀가 정말로 살해당했을 때 그녀의 두려움은 실현됩니다.
차례대로 숀 퍼트위, 나이마 큐잭, 시네이드 큐잭(제레미 아이언스 부인), 소카 큐잭
숀 퍼트위라는 배우가 이 에피소드와 THE KING OR CLUBS(시즌 1 에피소드 9)에 등장하고. 두 에피소드 모두에서 큐잭 자매 중
두 자매와 각각 출연합니다. (니엄 큐잭, 시네이드 큐잭 - 제레미 아이언스의 부인입니다.)
큐잭 세 자매가 푸아로 에피소드에 출연합니다. 시네이드 큐잭이 이 에피소드에서, 소카 큐잭 Jewel Robbery at the Grand Metropolitan 시즌5 에피소드 8에서 출연합니다. 니엄 큐잭 THE KING OR CLUBS(시즌 1 에피소드9)
16. 시즌13 에피소드 4 The Labours of Hercules ( 헤라큘레스의 모험 ) - IMDB평정 8.2
https://www.imdb.com/title/tt2119593/
푸아로는 악명 높은 미술품 도둑을 쫓다가, 스위스 알프스의 눈 덮인 호텔로 오게 됩니다.
그곳에서 그는 수많은 미스터리와 과거로부터 친숙한 얼굴과 재회하게 됩니다.
루퍼트 에반스(헬보이와 높은 성의 사나이), 엘리너 톰린슨(폴닥, 잭 더 자이언트 킬러)가 등장합니다.
17. 시즌13 에피소드 5 Curtain: Poirot's Last Case - IMDB평점 8.7
https://www.imdb.com/title/tt2119589/
병든 푸아로는 연쇄 살인범이 더 많은 희생자를 내는 것을 막기 위해 그곳에서 그들의 첫 미스터리를 푼 지 거의 30년 만에 헤이스팅스와 함께 스타일즈로 돌아온다. 시즌13이 마지막 시즌인 만큼 완성도도 높고, 평점도 높은 에피소드들이 많습니다.
헤이스팅즈 대령도 머리가 하얗게 샜습니다.ㅠㅠ (푸아로도 노쇠하지만, 수셰이는 시즌 처음 시작했을 때랑 별 변화가 없어 보입니다.)
그외에 에피소드 2개가 소설 원작이 유명하여 추천해봅니다.
시즌 12 에피소드 1 Three Act Tragedy (3막 비극) - IMDB 7.8
https://www.imdb.com/title/tt1469899/
배우 찰스 카트라이트 경이 연 파티에 참석하던 중 목사가 칵테일을 마시다가 질식해 죽습니다.
푸아로는 처음에는 살인에 대한 생각을 무시하지만, 다른 손님이 같은 방식으로 죽었을 때 재검토하게 됩니다.
시즌 12 에피소드 3 Murder on the Orient Express ( 오리엔트 특급 살인) - IMDB 7.9
https://www.imdb.com/title/tt1554113/
푸아로는 크로아티아에서 눈보라가 몰아치는 바람에 오리엔트 익스프레스에서 자신의 칸에 찔린 그늘진 미국인 사업가의 살해 사건을 수사하게 됩니다.
인기 시리즈는 항상 호화 캐스팅입니다.
제시카 채스테인, 데이비드 모리시, 엘레나 사틴
사무엘 웨스트(체실 비치에서), 휴 본네빌(다운튼 애비), 토비 존스
나중에 시간나실 때 푸아로 IMD가셔서 출연배우, 에피소드 정보 좌악 보세요~
나름 재미납니다. 근데, 자료로 정리하기는 정말 힘드네요.ㅠㅠ
https://www.imdb.com/title/tt0094525/
13시즌 70 에피소드 중에 나름 19편정도로 추렸는데요.
드라마 자체는 영국정통 시대극의 느낌이고, 시대반영은 충실히 되었지만, 원작과는 다른 점들이 많다고 하니 감상에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끝까지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미스마플도 쓰려고 했는데, 언제 다 작성될지 모르겠네요. 정말 초간단하게 작성해야 할 듯.
이거 외에도 이거저거 쓰고 싶은 게 많았는데, 많은 분들이 이미 간단하고 재미나게 올려주셨네요.:)
자료참고 및 인용 : 위키피디아, IMDB
쥬쥬짱
추천인 5
댓글 8
댓글 쓰기정치,종교 관련 언급 절대 금지입니다
상대방의 의견에 반박, 비아냥, 조롱 금지입니다
영화는 개인의 취향이니, 상대방의 취향을 존중하세요
자세한 익무 규칙은 여길 클릭하세요

무플이어서 다들 읽다가 지치신 것 같더라구요.;;;
애거사 크리스티는 끝났지만, 제가 좋아하는 영드 추리 시리즈물 이어서 종종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케이블에서 방영할 때 열심히 봤는데.. 진짜 품격 있는 드라마예요.^^

예전엔 올레tv무료여서 열심히 봤었는데.+_+
bbc랑 itv 시대극을 많이 만드는데, bbc는 거의 원작에 충실하게 한다면 itv는 현대에 맞게 재해석을 하는 편이더라구요.
이 드라마 오프닝 송 엄청 좋아해요. :)



유명한 배우들의 파릇파릇한 모습을 볼 수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