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C Elseworlds) 조커: 폴리 아 되 2차 예고편 정리
1. 2년 후의 고담
전작에서 아서 플렉(조커)은 연달은 불행을 겪은 상태에서 머레이 프랭클린이 자신을 쇼에 출연시켜 웃음거리로 만들려했다고 생각해 총을 쏴 그를 살해했습니다. 이는 평소 무시받고 핍박받던 고담의 하층민들이 자신들의 고충과 불만을 폭력으로서 표출하는 방아쇠가 된 동시에 조커로 각성하기 전의 아서 플렉과 마찬가지로 삶에 대한 희망도, 마땅한 목적도 없이 하루벌고 하루먹고 살며 외로운 삶을 살던 사람들에게 광적인 믿음을 심게 됩니다.
조커: 폴리 아 되는 전작으로부터 2년이 지난 시점의 고담을 배경으로 합니다. 고담시 전체적으로 일어났던 폭동은 제압됐지만 이 사건으로 인해 하층민들을 필두로 한 조커의 추종자들이 생겨나 고담의 사회적 문제로 대두된 것으로 보입니다. 라디오에서는 조커의 추종자들을 순교자라 묘사하기도 하고 조커의 추종자들 중 십자가를 들고 있는 사람도 있는 것으로 보아 사실상 신격화 되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2. 할리퀸과 조커
조커: 폴리 아 되에서 아서 플렉은 전작의 엔딩에서 보여줬던 광기 넘치는 모습과 달리 늙은 경비원에게 아직도 자신이 스타인줄 아냐며 비아냥을 받고 조커가 되기 전과 마찬가지로 의욕을 잃은 모습을 보여줍니다. 이는 교도소라는 한정된 공간에 오랜시간 동안 갇히고 사법체계에 의한 재판과 같이 광란의 파티 후 그에 대한 책임을 묻는 현실 때문인 것으로 보입니다.
할리퀸은 조커를 처음 본 순간 내 생애 처음으로 혼자가 아님을 느꼈다며 조커에 대한 사랑을 나타내는데 해당 대사를 보면 알 수 있듯이 할리퀸의 사랑은 아서 플렉이 아닌 조커에게 향한걸 알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할리퀸은 아서 플렉이 다시 조커로 각성하고 더 나아가 그 광기를 영구적으로 지속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광대의 역할을 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원작에서는 정상인이었던 할리 퀸이 조커와의 상담을 지속하며 조커의 광기에 물들여졌다는 것을 생각해보면 조커의 사상에 빠져든 할리 퀸이 아서 플렉으로부터 조커를 부활시킨다는 비슷하면서도 반대되는 전개가 흥미롭습니다.
여담으로 교도소와 밖을 자유자재로 돌아다니는 것을 보면 할리 퀸은 교도소 수감자가 아닌 음악 치료사인 것으로 추측됩니다.
3. 진실과 거짓
전작 조커(2019)는 어디까지가 현실이고 어디까지가 망상인지 모호한 전개를 보여줘 팬들로 하여금 사실 조커(2019)의 이야기 자체가 전부 아서 플렉의 망상이 아니냐는 추측이 나왔습니다. 해당 예고편에서도 판사의 머리를 망치로 내려치는 조커, 검은 배경에서 군중들 사이로 내려와 춤추는 조커와 할리퀸 등 뮤지컬의 형태를 한 망상임을 암시하는 장면들이 등장합니다. 해외팬들이나 몇몇 유튜버들이 할리퀸은 아서 플렉 내면에 잠재된 조커의 인격이 다시 세상 밖으로 나오기 위해 만든 가상의 인물이라는 추측도 나오고 있기 때문에 영화 중간중간에 할리퀸이 실존인물이 아니라는 떡밥이 나올 수 있으며 이런 진실과 거짓을 넘나드는 모호한 연출은 전작과 마찬가지로 본작을 관람하는데 중요한 요소 중 하나가 될 것입니다.
4. 하비 덴트
워너브라더스에서 공개한 예고편의 영어자막을 보면 알 수 있듯이 초반부에 라디오에서 흘러나오는 목소리의 주인공은 하비 덴트입니다. 하비 덴트는 투페이스가 되기 전 고담의 백기사로 불리며 범죄자들이 사법체계에 따라 법의 심판을 받도록 노력한 인물인데 개인적으로 하비 덴트의 등장은 굉장히 의외라고 생각합니다. 원작에서 하비 덴트는 배트맨과 동년배로 묘사되는데 조커 시리즈의 브루스 웨인은 10살 전후로 묘사되기 때문에 둘의 나이차가 대략 20살 가량 차이나기 때문입니다.
하비 덴트는 원작에서 마로니 가문에 대한 재판을 진행하던 와중 살바토레 마로니에게 염산테러를 당해 투페이스로 각성하게 됐는데 조커: 폴리 아 되에서는 조커나 조커의 추종자에 의해 투페이스가 되는 것으로 설정이 변경될 수 있습니다. 조커 시리즈는 할리퀸과 조커의 관계나 토마스 웨인에 대한 설정이 원작을 비틀은 만큼 하비 덴트가 염산테러로 인해 투페이스가 되는 것이 아닌 그대로 사망할 수 있고 3편이 나온다면 정의감을 잃지 않은채로 고담의 백기사로서 활동할 수도 있습니다.
5. 브루스 웨인
전작의 브루스 웨인은 조커의 추종자에 의해 부모님이 살해당했습니다. 원작에서 부모님이 살해당한 것을 목격한 브루스 웨인은 부모님을 살해한 범죄자에 대한 분노와 부모님이 살해당하는 와중에 무력했던 자신에 대한 혐오로 어린시절부터 범죄와 맞서 싸우기 위해 혹독한 단련을 시작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본작에서 조커가 재판을 받는 재판장에 참석할 수 있고 브루스 웨인이 갑자기 해외로 사라졌다며 배트맨이 되기 위한 여정을 떠났음을 암시할 수도 있습니다.
다만 조커 시리즈의 마사 웨인과 토머스 웨인을 살해한 범인은 조커를 상징하는 가면을 썼기 때문에 브루스 웨인의 분노가 범죄가 아닌 조커와 그의 추종자들을 향할 수 있으며 그에 따라 조커 시리즈의 브루스 웨인은 범죄 투사인 배트맨이 아닌 하층민에 대한 혐오감을 지니게 된 사업가로 성장할 수도 있습니다. 실제로 전작에 등장했던 브루스 웨인은 부모님이 살해당하기 전에는 활발했던 원작의 브루스 웨인과 달리 무뚝뚝하고 4차원적인 모습을 보여주었으며 초기 각본에는 브루스 웨인이 왕따로 인해 생긴 아서 플렉의 입가의 흉터를 어루만지는 내용이 들어갔다고 합니다.
추천인 9
댓글 6
댓글 쓰기정치,종교 관련 언급 절대 금지입니다
상대방의 의견에 반박, 비아냥, 조롱 금지입니다
영화는 개인의 취향이니, 상대방의 취향을 존중하세요
자세한 익무 규칙은 여길 클릭하세요
백기사로서 활동하다 모종의 사건으로 인해 흑기사로 변모하고 브루스가 재력 빵빵한 로빈이 되어 하비를 지원하는 방식 말이죠.
하비 덴트 목소리라고 자막으로 노출된 게 의도된 거였을까요. 아님 사고 였을까요.^^
얼른 보고싶군요.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