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후반부가 많이 아쉬웠던 작품 '파묘' 후기
오랜만에 한국영화에서 이 영화만의 이야기와 세계관이 잘 설계된 영화가 나온 것 같아서 즐겁게 관람을 했습니다.
장재현 감독님의 전작인 '검은사제들'과 '사바하'역시 각 영화만의 세계관이 잘 구축되어 있어서
항상 기대하고 챙겨보고 있는 감독님이기도 합니다.
이번 '파묘'의 경우는 '검은사제들'과 '사바하'각각의 장점을 섞어 놓은 듯한 영화였다고 생각이 듭니다.
'검은사제들'은 이야기나 세계관에 대해서는 이미 외국영화에서는 식상하게 다루어진 '엑소시즘'을 한국형으로 풀어내
세계관 자체의 신선함는 떨어지지만 한국을 무대로 펼쳐지다 보니 생각지 못한 신선함과
깔끔하고 심심하지 않은 전개로 관람하는데 있어서의 재미가 뛰어났던 작품이었습니다.
'사바하'는 후반부를 제외한 초중반부가 정말 루즈하다고 느껴질만큼 후반부를 위한 빌드업만 쌓고, 공포영화까지는 아니더라도
그 카테고리 안에 속한 장르의 영화 치고는 임팩트 있는 구간이 없어서 많이 만족함 보다는 아쉬움이 더 기억에 남는 영화였습니다.
'파묘'는 그런 '사바하'의 단점을 '검은사제들'의 장점으로 커버하고, 반대로 잘 쌓여진 세계관은 그대로 적용한 느낌이라
중반부까지 정말 재미있고 스릴넘치고 관람을 했습니다.
장재현 감독님의 작품을 좋아하는 이유는 영화마다 가지고 있는 세계관이 뚜렷하고, 관객에게 쥐어주는 공포심이나 의문들이
진부하지 않고 과하지 않아서 좋습니다.
단순하게 점프스퀘어를 통해 원초적인 공포심을 자극하는게 아니라 직접적인 장면 없이도 분위기를 통해 관객의 멱살을 끌어잡고
영화의 세계로 끌어들여 직접 공포를 느끼게끔 만들어주는, 한국에서는 정말 거의 없는 류의 영화라 특히 좋아합니다.
이번 파묘 역시 그런 장점들이 그대로 적용되었고, 연출이나 분위기 특히나 사운드는 보다 업그레이드된 것 같아 좋았습니다.
다만, 중반부를 넘어서 중후반부부터 살짝 이러한 기분이 식어가기 시작했는데
아마 많은 분들이 중후반부의 두번째관이 오픈된 순간부터 약간 "?"이런 생각을 하시지 않았을까 싶습니다...
이 두번째관이 영화에서 되게 중요한 장치로 쓰여지는데 정작 그것을 너무 빨리 오픈해 버린게 아닌가 하네요.
이 관이 오픈된 순간부터 이 영화가 가지고 있던 대부분의 의문들과 궁금증, 그리고 거기에서 나오는 흥미와 미스터리, 그리고 스릴이
전부 공개되 버리니까 그게 오픈되고 난 이후로 이 세계관에 대한 몰입도와 흥미가 급격히 식어버린다고 느껴졌습니다.
두번째관이 열리기 전까지 가지고 있던 '저 관에 대체 무엇이 들었을지'에 대한 궁금증과 불안감이 너무 빨리 해소돼 버리니까
그 이후로 주인공들이 다시 재정비를 해서 최종장을 마무리짓는 그 과정까지가 약간 알맹이가 빠져버린 것처럼 느껴지더군요.
그 관에서 나온 '장군'이 등장하고 부터는 이제 남아있는 약간의 의문에 대한 풀이와, 그 장군으로 부터 느껴야 되는 공포만이 남는데
이 약간의 이야기도 재정비 구간에서 풀려버리고 결국 최종장에서는 그저 장군과의 대결만이 펼쳐지는데
솔직히 이 '장군'이라는 존재에게서 느낄 수 있는 재미가 너무 미비했다고 생각됩니다.
일단 장군이 갑툭튀하면서 갑자기 크리쳐물로 변모한 것 자체가 취향에 잘 맞지는 않았던 것 같기도 합니다.
이런 완전히 공개된 '크리쳐'로 줄 수 있는 시각적인 공포는 너무 한정되어 있고, 특별한 반전이 준비되어 있던 것도 아니고,
이미 이야기에 대한 의문들은 전부 풀어버렸으니 어느 포인트에서 긴장감과 어떻게 끝날지 모를 불안감, 공포심 같은 것을
느껴야 할지 모르겠더라구요...
그래서 힘을 준게 사운드인 것 같고 사운드는 그만큼 훌륭하긴 했습니다만 그것 뿐이어서..
중반부까지 참 재미있게 이 이야기와 미스터리와 불안한 분위기를 팽팽하게 유지하다가 후반부에 좀 놔버린 느낌이라
많이 아쉬웠네요.
그리고 이건 제 개인적인 취향이지만, 점프스퀘어를 통해 원초적인 공포심을 자극하는 공포영화가 아닌
본 영화만의 세계관과 이야기를 뚜렷이 갖고 있고, 그것을 통해 불안감과 불쾌감 사이에서 줄다리기를 해서 끌어가는류의 공포영화에서
화기애애하게 깔끔하게 마무리되는 것이 저는 좀 안어울린다고 생각합니다.
해피엔딩이 싫다라기 보다는 이 특유의 불안감과 불쾌감이 끝맛까지 씹혀야 그 영화의 아이디어와 이야기가 아깝지 않다는
개인적인 취향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렇다보니 '유전'이나 '곡성'같은 영화가 참 싫으면서도 좋았다고 생각합니다.
아무래도 이 '장군'이라는 존재가 등장하면서 부터 이 영화는 깔끔하게 끝날 수밖에 없다고 생각이 들어서
흥미가 팍 식어버린 것 같기도 합니다, 불안감이 끝까지 유지되지 않고 처음 도깨비불이 등장한 순간에 같이 사라져 버린 느낌이랄까요.
캐릭터의 경우 사실 무당 역할로 나오시는 배우님들에 대한 우려가 살짝 있었지만, 우려와는 다르게 잘 어울리는 배역이었던 것 같습니다.
분명 그 배우분들의 연기력이 돋보이는 구간이 하나 이상 배치되어 있었고, 상당한 임팩트가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캐릭터가 메인이 되는 영화가 아니다보니 그 구간을 제외한 나머지 부분들은 그냥 평이했는데 이건 배우분들의 부족이라기
보다는 캐릭터 자체의 문제인 것 같고, 분명 떠올렸을때 기억에 남는 장면들은 있을 것 같지만 배역 자체가 기억에 남지는 않을 것 같은
느낌입니다.
여전히 이 감독만의 세계관은 매력적이고 탄탄하고 느꼈고, 재미있게 봤습니다.
후반부의 경우 개인적인 취향에 잘 맞지 않아 아쉽다고 느껴지긴 했지만 돈과 시간이 아깝지 않은 영화였습니다.
이런 자기만의 색깔이 뚜렷하고 탄탄한 영화가 흥행에 성공했으면 좋겠다고 생각이듭니다.
장재현 감독님의 차기작은 앞으로 기대하게 될 것 같습니다.
추천인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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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만 점프 ‘스퀘어’가 아니라 점프 스케어(Jump Scare)입니다ㅎㅎ 스퀘어(Square)로 잘못 알고 쓰시는 분들이 많더라구요!
잘 읽었습니다ㅎㅎ 저는 크리쳐도 좋아하고.. 호러도 좋아하는 입장이라.. 더 흥미진진했다 할까요. 도깨비불을 보면서 희열이 촤악~ 아쉬운건 도깨비를 잡는 과정이 너무 급하게 마무리 된 기분이랄까요.? 에일리언2처럼 다이나믹했다면 좋았을듯...ㅎㅎ
봉길 캐릭터가 이야기상 후반에 비중이 확 줄어든 것도 아쉽긴 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