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어떻게 '콘크리트 유토피아'에서 '봉준호'와 '박찬욱'을 만났는가
오늘은 급식 영알못의 조금 자세한 리뷰입니다. 저번 콘토피아 리뷰글에서도 다룬 이야기인데 제가 엄태화 감독에게서 '박찬욱'을 보았다고 했었죠. 시사회 후 며칠 지난 시점에서 다시 리뷰해 보자면, 엄태화 감독이 그저 연출의 완전체라는 생각밖에 들지 않습니다. 봉준호와 박찬욱의 스타일을 받아들이고 자신만의 대중성까지 추구한 느낌입니다. 한국의 거장 하면 바로 떠오르는 두 감독들이 쌓아 올린 능력을 흡수한다는 건 결국 아류작으로 전락하기 마련인데, 이를 본인만의 정석적인 연출법으로 커버하니 오히려 이들보다 대중성 면에서는 더 유리해질 수 있는 겁니다. (적어도 '헤어질 결심'처럼 일반인들이 보기에 어려운 영화보단 어쨌든 심리적 압박감은 들더라도 어렵진 않은 '콘토피아'가 대중의 수용도는 더 높을 것으로 보이죠.)
그럼 이제 이 영화의 어떤 부분에서 봉준호와 박찬욱을 보았는지 살짝 이야기해 볼게요. 스포가 될 수 있는 부분은 최대한 자제할 테니 보신 분들은 아 이런 관점도 있구나 해 주시고, 안 보신 분들도 아 저런 관점도 있구나 해 주십쇼.
전개 방식은 봉준호 감독과 거의 유사합니다. 봉준호 감독 영화의 특징 하면 초반에는 약간 유머러스하게 진행되는 블랙 코미디가 많죠. 대놓고 웃긴다기보다는 약간씩 우스꽝스러움을 더해서 극의 분위기를 풀어 주고, 후반으로 갈수록 압박감을 점차 높이면서 결국 약간만 열린 결말로 마무리짓습니다. 아마 이런 봉준호 감독의 영화를 많이 보신 분이라면 콘토피아에서도 똑같은 전개 방식을 확인하실 수 있을 거예요. 그리고 결말도 봉준호 감독의 어떤 두 영화와 순차적으로 거의 유사합니다. 뭔지 말하면 스포가 되니까 말 안 할 건데, 미리 보신 분들은 '아 그 영화랑 그 영화 생각난다!' 하고 알아보실 거예요.
사실 길게 갈 것 없이 블랙 코미디적 사회 풍자라는 성격부터 봉준호 감독을 연상시킵니다. 연출 특징에서도 유사점이 보이는데, 일명 '삑사리의 미학'이라고 하죠. 봉감독 영화에서는 인물이 삑사리를 내는 장면이 자주 나오는데 이 영화에서도 한 번 등장합니다. 배우들의 연기 스타일도 중요한 장면에 약간씩 의도적으로 과장시키면서 힘을 주고 평소에는 자연스럽게 연기를 유도합니다. 감정의 과잉이 미학적으로 치우쳐 있는 박찬욱보다는 약간의 과장을 곁들이고 일반적으로는 현실적인 측면이 강한 봉준호와 유사한 부분이죠.
반대로 미장센 등의 공간 구상 능력과 서사 및 배경의 미학적 측면에서는 박찬욱 감독의 영향을 많이 받은 모습을 보입니다. 헤어질 결심에서 상징이 꽤 많이 등장했던 거, 보신 분들은 아실 거예요. 콘토피아에서도 상징이 등장합니다. 다만 헤결처럼 많이 쓰면 그만큼 일반 대중들은 이해가 어려워지니, 깔끔하게 제한해서 썼어요. 굳이 영화 끝나고 돌이켜 생각할 필요 없이, 영화를 보는 그 자리에서 상징과 복선이 회수되는 모습을 보입니다. 그리고 두 번째 볼 때쯤이면 회수된 복선 덕분에 특정 장면들이 처음 볼 때랑 전혀 다르게 보이는 색다른 경험을 할 수 있습니다. 한 번 봐도 좋고 두 번 봐도 좋은 셈이죠. 이것도 박찬욱 감독의 반전을 유도하는 영화들과 닮은 부분이죠?
공간 구상 능력에서는 수직적으로 구도를 잡으면서 화면 전체에 비치는 공간의 미학에 여러모로 신경을 쓰는 모습을 보여요. (올드보이에서 자주 봤던 구도죠.) 그 상황에서 배경에 담긴 여러 소품들은 거의 반드시 해석해 볼 때 어떤 의미를 갖고 있습니다. 배경 하나하나도 괜히 만든 게 없어요. 그리고 조금 멀리 떨어져서 전반적인 샷을 보아도 구도의 과장을 자제하고 마치 스틸컷을 찍듯 구도를 잡으면서 공간에 담긴 미학을 최대로 활용합니다. 이것도 헤결에서 봤던 부분인데 여기서 또 보네요. 봉감독 영화도 미장센이 뛰어나지만 방향성은 박찬욱 감독과 유사한 것 같아요. 그리고 잔인할 수 있는 장면을 적절한 구도 사용으로 가려 필요 이상의 불쾌감을 주지 않도록 하는 것도 박찬욱 감독의 올드보이와 유사합니다.
스포를 자제해야 하니 이 정도로 말을 줄일 거고, 굳이 이렇게 주저리주저리 늘어 놓지 않아도 두 감독의 팬이시라면 영화를 보자마자 이 두 감독의 협업이 아닌가.. 싶을 정도로 연상되는 게 강하면서도 완성도 면에서 두 거장에게 뒤떨어지지 않습니다. 그러니 두 감독 팬이시라면 이 영화 무슨 일이 있어도 연차를 내든 휴가를 쓰든 해서 보세요. 강추합니다.
추천은 도른자에게 큰 하뚜가 됩니다!!!
영화에도른자
추천인 10
댓글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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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 감독의 (실질적) 데뷔작인 봉준호의 살인의 추억이나 박찬욱의 공동경비구역 JSA와도 맞먹을 수준의 완성도라 생각하는데, 이런 영화가 두 영화와 달리 흥행에 실패한다면 정말 안타까운 일이겠죠.
이번 영화 꼭 성공해서 엄태화 감독이 더 좋은 작품들 많이 선보였으면 좋겠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