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펜하이머'를 보는 가장 좋은 8가지 방법
포브스지 기사입니다.
https://www.forbes.com/sites/bennyhareven/2023/07/14/the-top-8-best-ways-to-see-oppenheimer--and-why-imax-1570-is-the-winner/
<오펜하이머>를 보는 가장 좋은 8가지 방법과 IMAX 15/70이 승자인 이유
(서문 생략)
2008년 <다크 나이트> 이후 놀란은 IMAX 포맷의 비공식 홍보대사가 되었다. 그는 비 다큐멘터리 영화에 필름 카메라를 사용한 최초의 감독으로, <다크 나이트>에서 28분 분량의 영상을 IMAX 필름 카메라로 촬영했으며, 이후 모든 영화에서 IMAX 필름 카메라를 사용했다. <오펜하이머>는 IMAX의 한계를 계속해서 넓혀가고 있으며, IMAX사와 협력하여 최초로 흑백 IMAX 필름을 제작하기도 했다.
<오펜하이머>는 IMAX 필름 카메라와 65mm 대형 포맷 필름을 혼합하여 촬영했으며, 말 그대로 IMAX 필름의 한계를 다시 한 번 뛰어넘었다. 러닝타임이 3시간에 달하는 이 영화는 IMAX 영화 중 가장 긴 영화로, 그 자체로 기술적 위업이다. 2014년 개봉한 <인터스텔라>의 러닝타임 2시간 49분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필름을 담는 플래터(platter)를 넓히는 IMAX가 필요했다. 이제 놀란은 또다시 그 일을 해냈다. 놀란은 콜라이더와의 인터뷰에서 “저는 그들(※IMAX인 듯)에게 가서 ‘좋아요. 여기 180페이지 분량의 각본이 있습니다. 딱 3시간짜리죠. 가능할까요?’라고 말했습니다. 우리가 살펴봤고, 그들은 플래터를 살펴본 후 가능하다는 결론을 내렸습니다. 플래터를 고정하는 지지대가 딱 맞닿아있기 때문에 그것이 절대적인 한계라고 하더군요. 그래서 저는 이것이 IMAX 필름 프린트 러닝타임의 외적 한계라고 생각합니다.”
그럼 IMAX 필름의 특별한 점을 간단히 살펴보겠다.
오늘날 대부분의 영화들은 디지털 카메라로 촬영하거나 필름으로 촬영하는 경우 35mm로 찍는다. IMAX 15/70 필름 프레임은 상당히 크다. 15라는 숫자는 각 프레임에 구멍이 15개 뚫려 있음을 의미하고, 이 구멍은 필름이 영사기를 통과할 때 필름을 고정하는 데 사용된다.
70은 프레임의 높이가 70mm라는 뜻이다. 이는 구멍이 5개만 뚫려 있는 일반 70mm 또는 35mm 필름과 비교된다. (IMAX 필름은 영사기를 수평으로 통과하므로 구멍들이 상단에 있는 반면 다른 포맷은 수직으로 통과한다). 따라서 IMAX 15/70 프레임은 35mm보다 8.3배, 70mm보다 3.4배 더 크며, 그 결과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고화질을 보여준다.
<덩케르크>의 IMAX 15/70 필름
이 대형 프레임은 훨씬 더 우수하게 디테일을 포착하므로, 더 풍부한 색상과 뛰어난 명암 대비를 제공한다. 최고 해상도의 디지털 시네마 카메라에는 8K 센서가 탑재되어 있으며 디지털 영사기의 최대 해상도는 4K이지만, 일부에서는 IMAX 필름의 해상도를 16K에 맞먹는 것으로 추정한다.
크리스토퍼 놀란 본인이 IMAX 15/70에 대해서 “지금까지 고안된 최고 품질의 영상 포맷으로, 이미지에 대한 놀라운 몰입감을 선사합니다. 투명도, 선명도에서 최적의 기준입니다.”라고 말했다.
뿐만 아니라 순수 IMAX 필름의 화면비는 1.43:1(높이 1미터당 가로 1.43미터)로 전통적인 와이드스크린 영화보다 이미지가 훨씬 더 크다. IMAX 1.43 시퀀스의 경우 바닥부터 천장까지 거대한 스크린을 가득 채우는 가능한 가장 큰 이미지를 얻을 수 있다. 관객의 주변 시야를 가득 채우면서 숨 막히게 한다.
안타깝게도 대부분의 IMAX 영화관에서는 IMAX 15/70을 상영할 수 없다. 70mm IMAX 필름 영사기와 1.43:1 스크린이 필수이기 때문이다. 그 두 가지를 갖춘 곳은 점점 드물어지고 있으며, 전 세계 30개 극장에서만 오펜하이머를 이 궁극의 형식으로 상영 가능하다. (※글쓴이가 있는) 영국에서는 운 좋게도 맨체스터 프린트웍스, 런던 과학 박물관, 그리고 BFI IMAX, 세 곳이 거기에 포함된다. YMCinema에서 전 세계 30개 극장들 목록을 게시했다.
https://ymcinema.com/2023/06/05/oppenheimer-imax-70mm-screening-at-only-30-theaters-worldwide
(※ 미국 19곳, 캐나다 6곳, 영국 3곳, 호주와 체코가 각각 1곳씩)
놀란은 IMAX 15/70 필름으로 촬영할 뿐만 아니라 자신의 영화를 실제 IMAX 15/70 프린트로 찍어 전 세계에 배포하는 세계에서 유일한 감독이다. 필름 프린트를 제작하는 것은 어렵고 비용이 많이 들며, 특히 IMAX인 <오펜하이머> 프린트의 경우 무게가 600파운드(272kg)가 넘고, 풀어서 늘어트리면 길이가 11마일(17.7km)에 달하기 때문에 더더욱 그렇다. IMAX 포스트 프로덕션 책임자인 브루스 마코는 “우리는 모든 필름들의 품질을 일일이 관리하는데, 색상 등에 문제가 생기면 필름 한 릴을 다시 찍어야 합니다. 또 모든 프린트를 실시간으로 체크해야 해서 두어 달 길고 힘든 과정을 거칩니다.”라고 말했다.
<오펜하이머>의 1.43:1 장면이 얼마나 많이 나올지 현재로선 알 수 없지만(공식 보도자료에는 “여러 시퀀스들”이라고 되어 있다.) IMAX가 풀 프레임으로 전환되는 순간은 항상 특별하다. 어떤 이들은 IMAX 풀 프레임이 거대한 액션 시퀀스에서만 가치가 있다고 주장할지 모르지만, 저명한 평론가 마크 커모드는 다소 유치한 홍보 영상에서 “IMAX와 같은 포맷으로 인간의 감정을 스크린에 담는다는 것은 정말, 정말 매혹적인 일이라고 생각합니다.”라고 말했다.
나머지 포맷 중 최고
안타깝게도 IMAX 15/70 스크린을 이용할 수 없다면, 차선책으로 표준 70mm 필름 프린트나 35mm 필름 프린트로 보는 방법이 있다. 이러한 방식과 화면비로 상영하는 극장이 사는 지역에 있는 걸 확인해 보는 것이 좋은데, 필름으로 영사된 영화는 놀란 감독이 의도한 진정한 화질을 제공한다.
필름 옵션이 없는 경우 디지털 영사 형식이긴 하지만 IMAX로 다시 돌아간다. 이들 모두 1.90:1 화면 비율의 스크린을 사용하므로 1.43:1의 장점을 다 누리지는 못하지만, 그래도 일반 극장 스크린보다는 더 크다. 그런데 이 형식 역시도 모두 같은 것은 아니다. 듀얼 레이저 영사기가 있는 스크린이 가장 좋으며(런던의 시네월드 레스터 스퀘어, ※한국의 용산 IMAX(1.43:1)), 그렇지 않을 경우 싱글 레이저 시스템으로는 불가피하게 화면이 작아질 수밖에 없다. 내가 사는 지역의 멀티플렉스에서 이 시스템을 제공하며 화질과 사운드의 품질이 아주 좋다. IMAX 레이저 시스템은 12채널 사운드를 지원하므로 원자폭탄이 터지는 듯한 웅장한 사운드 디자인도 즐길 수 있다.
그 다음에는 제논 영사기와 6채널 사운드를 이용하는 여타 IMAX 디지털 스크린이 있다.
놀란의 IMAX에 대한 집착을 고려할 때, 차선책으로 돌비 시네마를 택할 수도 있다. 최대 108니트 밝기의 선명한 4K 이미지를, 영사기 스크린으로 볼 수 있는 최고의 색상 및 명암비로 제공한다.
다음 선택은 4K 영사기와 돌비 애트모스 사운드를 결합한 여타 프리미엄 대형 스크린이다. 이 스크린의 화면비는 2.2:1로, 1.85:1 스크린 안에서 확대되어 역사기로 가능한 이미지 품질을 최대한 활용한다. 미국에서는 리갈 RPX, 시네마크 XD 또는 시네플렉스 울트라AVX와 같은 극장 체인 브랜드 이름으로 제공되며, 영국에서는 엠파이어 임팩트, 오데온 아이센스 또는 시네월드 슈퍼스크린이 여기에 해당된다.
스크린X나 4D와 같은 "기믹" 형식은 당연히 언급하지 않겠는데, 그것은 맨 아래에 있는 2K 해상도의 일반 2D 스크린에 해당된다. 이것은 프리미엄 포맷은 아니지만 티켓값이 상대적으로 저렴하며, 올해 최고의 시네마틱 이벤트에 걸맞게(물론 <바비>는 제외) 집에서 보는 것보다는 훨씬 낫다.
요약으로, 내가 선호하는 순서대로 목록을 정리해 봤다.
1. IMAX 70mm: 15/70 필름 상영. 화면비는 1.43:1
2. 70mm 필름: 5/70
3. 35mm 필름: 35mm 아나모픽 필름
4. IMAX 레이저: 1.90:1 (일부에서는 1.43:1 듀얼 레이저)
5. IMAX 제논: 1.90:1
6. 돌비 시네마: 최대 108니트의 전체 화면 밝기
7. 4K 디지털 시네마: 대형 포맷, 돌비 애트모스 사운드
8. 2K 디지털 시네마: 집에서 보는 것보다는 나음.
golgo
추천인 9
댓글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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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면 작은 것 빼곤, 화질 자체와 사운드는 IMAX보다 돌비가 더 나을 거 같아요.
아이맥스는 지점마다 편차가 너무 심해서 선호하는 편은 아닌데 화면비 때문에 고민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