넷플릭스 '사라진 탄환' 초간단 리뷰
1. 프랑스 사람들은 바게뜨빵을 만드는 역동적인 문화가 있어서 그런지 액션영화를 잘 찍는다(농담이다). 그들이 만든 최초의 영화인 '열차의 도착'부터 굉장히 역동적인 영화다(무려 기차가 역에 들어온다!). 뤽 베송의 '택시'부터 시작된 역동적인 프랑스 액션영화는 파쿠르라는 괴상한 스포츠와 함께 더욱 발전했다. 프랑스 액션영화의 육체적 속도감은 다른 나라에서 쉽게 따라하기 힘들다. 어떤 형태로건 프랑스와 연관된 액션영화를 찾아봐도 '택시', '트랜스포터', '테이큰', '야마카시' 등 소위 '몸으로 조지는 영화들'이다. 주인공이 싸움을 매우 잘하고 카메라도 속도감이 넘친다. 이것이 프랑스 액션영화만의 개성이다. 내가 넷플릭스 영화 '사라진 탄환'에 대해 기대한 것도 그런 액션이었다.
2. '사라진 탄환'의 예고편을 봤을 때는 '보급형 분노의 질주'를 상상했다. 일단 자동차가 달리고 부딪힌다. 주먹다짐이 오고 가는데 당연히 예고편이다 보니 편집에 속도감이 넘친다. 막상 뚜껑을 열어봤을 때 영화는 내가 알던 것과 전혀 다른 모양새를 하고 있다. 게다가 내가 알던 프랑스 액션영화와도 전혀 달랐다. 일단 이 영화의 이야기는 차량개조 전문가인 주인공 리노(알반 레누아)가 동생을 도와주다 감옥에 가게 되고 감옥에서 재능을 인정받아 경찰의 일을 돕는다. 그러다 어떤 사건에 연루돼 도망자 신세가 되고 자신의 누명을 벗는 이야기다. 액션영화다운 간단하고 재미있는 플롯이다. '트랜스포터'나 '테이큰'을 떠올려봐도 이들은 간단한 플롯을 선호한다. 액션영화는 이야기가 간단한 게 좋다.
3. 이제 재미있는 지점은 액션연출방식이다. 이 영화에는 리암 니슨이나 제이슨 스타뎀이 없다. 그 말은 주먹다짐을 정말 동네 양아치 개싸움 하듯이 한다. 리노가 양아치 개싸움방식으로 경찰 10명을 때려눕힌 걸 보면 차태식(원빈)보다 더 말도 안되게 세보이긴 한다. 아무튼 경찰 10명을 때려눕혔다. 영화의 막싸움방식은 카체이싱에도 적용된다. '택시'나 '분노의 질주'의 카체이싱은 '속도감'에 포커스를 맞췄다. 속도감을 줄 수 있다면 온갖 CG를 갖다 써서 차가 빨리 달린다는 것을 강조한다. 그러나 이 영화는 속도감보다는 '오직 박.력'이다('박.력'에 강조해야 한다). 프랑스 국민차 르노를 가지고 이렇게 박력있는 카체이싱을 찍을 수 있을까 싶은데 영화는 그걸 해낸다. 게다가 CG를 쓴 흔적도 보이지 않는다. 큰 돈을 쓰진 않았지만 때려 부수고 줘 패는 것은 박력이 있다.
4. 나는 일전에 넷플릭스 프랑스 액션영화 '라 테르'를 보고 심기가 불편했던 적이 있다. '라 테르'는 주인공인 아버지가 적들과 싸우면서 하는 행동들이 당최 납득이 되지 않았다. "대체 왜 저기서 차를 훔치고, 대체 왜 저기에 숨고, 대체 왜 거기로 가는가"라는 의문을 시종일관 안고 영화를 봐야 했다. 반면 '사라진 탄환'은 인물의 행동들에 명분이 있다. 간혹 명분없는 조연들도 있지만 액션영화에서 이 정도는 이해해줄만 하다. 그래서 영화를 보는 것이 한결 개운하다. 게다가 '택시'처럼 유치하지도 않고 '테이큰'이나 '트랜스포터'처럼 판타지 스타가 나오지도 않아서 더 몰입할 수 있다. '사라진 탄환'은 대단히 현실적인 액션영화다.
5. 영화를 만든 귀욤 피에레트 감독이 뭐하는 사람인가 싶어 찾아보니 단편영화 하나 만든 이력이 전부다. 게다가 주인공 알반 레누아는 액션배우의 얼굴을 하고 있지만 출연작이 꽤 다양하다. 특히 한국영화 '상류사회'에도 출연했다고 나와있는데 어디에 나왔는지 기억나지 않는다(기억나는 외국배우는 단 한 명이다). 니콜라스 뒤포셸은 '파리의 인어'와 '그 누구도 아닌', '인사이드' 등에 출연했다. 잘 생겼는데 좀 재수없어 보이는 캐릭터다. 낯선 얼굴들과 낯선 연출이 돋보이는 재미있는 영화다.
6. 결론: 카체이싱 연출은 약간 '가난한 크리스토퍼 놀란'을 떠올리기도 한다. 스피디한 자동차 액션을 기대한다면 이 영화를 권하진 않는다. 이 영화는 그저 박력만 있을 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