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리즈 프레임

[프리즈 프레임 - Freeze Frame](2004)
감독, 각본 - John Simpson
출연 - Lee Evans, Sean McGinley, Ian McNeice, Colin Salmon, Rachael Stirling
음악 - Debbie Wiseman
장르 - 스릴러
국가 - 영국, 아일랜드
10년전, 한 가정의 가족들을 죽인 혐의로 체포되었다가 무죄방면된 션 베일은 그 순간부터 몸에 카메라를 메달고, 자신이 사는 공간의 모든 곳에 카메라를 설치, 자신의 모든 일상을 철저히 기록하게 시작합니다. 그러던 어느 날, 한 여기자를 만난 그는 그 후에 경찰에 의해 체포되고, 5년전 실종된 뒤 시체로 발견된 한 여자에 대한 살인 혐의를 받게 됩니다. 그리고 더 중요한 것은 그 날의 알리바이를 증명해줄 테이프들이 사라진 상태였습니다.
<약간 기계적이라 느껴지는 후반을 제외한다면 소름 끼치는 한편의 잘 만든 영국영화>
영국의 영화들은 많은 양의 영화가 나오는 것은 아니지만, 나올 때마다 일련의 같은 영어권영화들에 비해서는 상당히 괜찮은 결과들을 내고 있습니다. 존 심프슨의 데뷔작인 이 영화는 영국과 아일랜드의 합작으로, 들어간 예산인 200만달러에 비해서 상당히 훌륭한 결과물을 나타냅니다.
이 영화에서 일단 주목해야 할 건 눈썹이 안 자랄 수도 있다는 충고에도 불구하고, 션 베일이라는 인물을 표현하기 위해 온 몸의 털을 다 뽑은 고통을 감수한 리 에반스의 연기입니다. 그는 원래 영국에서 코미디언으로 유명한 인물이고, [마우스헌트],[제5원소],[메리에겐 뭔가 특별한 일이 있다],[메달리언]등 그의 필모그래피 대부분이 웃기는 역활이라 그 이미지가 상당히 강하게 남을 수 밖에 없는 상황에서도 이렇게 외적 준비를 하고, 또한 그 외적 준비에 맞게 치밀한 연기를 펼쳐주기에 우리는 최소한 이 영화를 보는 동안에는 저 위의 영화들을 생각하지 못하게 됩니다.
또한 이 영화가 데뷔작임에도 불구하고, 감독 존 심프슨은 치밀한 연출과 내용으로 영화를 보는 내내 집중하게 하고 있습니다. 리 에반스가 잡아준 초반의 모습으로 초반 시선을 잡아버렸다면 그 다음부터는 주인공의 심리를 표현하는 방식으로 카메라를 이용, 보는 내내 영화속에 푹 빠지게 만들어 놨습니다. 또한 전반적인 저예산의 티가 무지막지하게 나는 세트들과 화면은 오히려 영화의 전반적인 톤과 맞아떨어져서 영화를 더욱 긴장하고 보게 만들어버립니다.
*여기서부터, 약하기는 하지만, 스포일러가 있습니다. 주의해 주세요.
단지 좀 아쉬운 단점이라면, 후반부에 주인공이 또 다시 누명을 쓸 위기가 닥쳤을 때, 그 해결볍이 너무나도 깨끗하다는 겁니다. 웹 카메라를 이용한 방식과, 그것을 통해 보여지는 7분짜리 롱테이크자체는 나무랄 데 없이 잘 쓰였지만, 문제는 [15분]의 마지막 15분에서의 기계적인 반전보다 조금은 더 심하게 반전을 너무 기계적으로 해결을 봐버렸다는 것이죠. 완전히 깨끗하게요. 하지만 그 반전이 나쁘다고만도 볼 수는 없습니다. 왜냐면 그 이후 이어지는 마지막의 그 소름끼치는 '카메라의 종속'을 더욱더 부각시켜주는 역할도 하게 되거든요.
*스포일러 끝.
기계적인 후반만 제외한다면 진짜 잘 만든 영화입니다. 왠간하면 찾기가 어려운 편인 영화이기에, 만약 동네 비디오 가게에 이 영화의 비디오나 DVD가 있다면 꼭 한번은 봐주고 넘어갈 영화 되겠습니다. 저예산 영화가 싫더라도 감독의 연출이나 리 에반스의 연기 하나만으로 봐줄 가치는 충분합니다.
1. 시체스 영화제 공식 초청작입니다.
2. 실제로 몸에 다는 카메라가 있는데, 그게 생각보다는 많이 무거운 편입니다.(풀 세트로 다 들고 다니면요) 그런데 사실성을 위해서 리 에반스는 그 무거운 카메라를 촬영 거의 대부분에 달고 다녔다는군요.
댓글 4
댓글 쓰기추천+댓글을 달면 포인트가 더 올라갑니다
정치,종교 관련 언급 절대 금지입니다
상대방의 의견에 반박, 비아냥, 조롱 금지입니다
영화는 개인의 취향이니, 상대방의 취향을 존중하세요
자세한 익무 규칙은 여길 클릭하세요
정치,종교 관련 언급 절대 금지입니다
상대방의 의견에 반박, 비아냥, 조롱 금지입니다
영화는 개인의 취향이니, 상대방의 취향을 존중하세요
자세한 익무 규칙은 여길 클릭하세요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그만큼 영화도 재미있었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