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유튜버 분들 저작권은 어떻게 해결하시는 걸까요...?

제가 자주 챙겨보는 영화 유튜버 분들이 있는데
단순히 설명만 하는게 아니라 아예 영화 클립 영상들도 자세히 틀면서 설명하시더라구요.
저작권에 까다로운 유튜브인데 이게 가능할까요?
뭐 조금만 저작권이 걸려도 수익창출 제한 걸어버리거나 아예 영상을 잘라버리던데..
예를 들어 <국가 부도의 날>을 리뷰 한 이 유튜브 같은 경우는
https://www.youtube.com/watch?v=4bvepOs-Ols
저작권을 어떻게 해결했을까요?? 저렇게 영상을 조그맣게 배치해놓으면 상관 없는 건지 아니면 예고편 영상은 허용이 되지만
예고편에 공개되지 않은 부분은 저작권이 걸리는 건지..?
wingdeeps
추천인 4
댓글 10
댓글 쓰기정치,종교 관련 언급 절대 금지입니다
상대방의 의견에 반박, 비아냥, 조롱 금지입니다
영화는 개인의 취향이니, 상대방의 취향을 존중하세요
자세한 익무 규칙은 여길 클릭하세요

그리고 3번 같은 경우는 저작권이 걸리지 않는 범위가 어떻게 되는지 궁금하네요. 이게 분량으로 컷트를 하는 건지 아니면 영상을 좌우?로 바꾼다던가;; 액자? 식으로 해서 조그맣게 잘라서 내보내는 건지.
1번의 경우에도 수익에 대해서 제한은 없습니다. 1번과 3번 사이의 경계가 모호한데 말씀하신 것처럼 좌우를 반전하단 몇초 이내로 쓰시든 그건 상관없어요. 이게 저작권자가 봤을 때 공정이용 수준에 들어가느냐가 제일 중요합니다.

합법적으로 사전에 협의하에 진행되도 있는 반면에 무단으로 사용해서 신고먹고 계정털리는 경우 몇몇 봤어요
조금 관심있는 분야라 제가 알고있기론
이미 유명 영화유튜버는 저작권 문제를 해결해주는 MCN에 소속되어 있는 것이 대다수입니다.
화이트 리스트도 다 이미 구독자가 높은 유튜버의 소속사에 넷플릭스나 옥수수 같은 VOD서비스 업체에서 되려 콘텐츠 제작을 할 수 있게끔 풀어주거나 광고비도 집행한다고 들었습니다.
만약 진짜 영화유튜버 시작하고 싶다면 답은 예고편 내려받아서(불법이라면 불법이겠네요) 컷컷을 세밀하게 잘 잘라서 유튜브 시스템에서 걸러지지 않고 구독자 늘린다음에 MCN과 계약하시는 걸 추천드려요

사실 영화 파일받아서 그렇게 작업할 수는 거의 힘들다고 보면됩니다. 광고가 아니라면... 라이너의 컬쳐쇼크 님 영상 참고하시면 큰 도움 되실껍니다. 단순예고편만으로도 유튜브 영상 잘뽑아내세요. 엉준 님도 마찬가지. 영상보다 본인의 입담과 표정 제스처로 재밌게 만들어내시구요.

그리고 국가부도의 날의 경우 현재 유명유튜버분들이 올리고 있는 영상들중에는 영화사와 계약해서 집행된 광고 콘텐츠도 있습니다.

생각해보니 영화 리뷰할때 저작권 해결하는것도 꽤 큰 과제겠네요.
유튜브에는 보통 세가지가 있습니다.
1.공정이용 (리뷰 등을 위한 2차 창작으로 하는 인용으로 적정선만 사용)
2.화이트리스트(제작사를 통해서 허락을 맡고 진행하는 경우 -> 혹은 제작사나 홍보대행사의 광고 제안)
3.그냥 쓴다 (유튜브 시스템에서 저작권이 걸리지 않게 진행)
대부분 1번을 기준으로 하고 있으며 큰 채널일수록 2번으로 진행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리고 게임 등 일부 영상 등은 일정 가이드라인을 벗어나지 않는다고 하면 유튜브 등을
통해서 수익 재창출을 막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