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레오파트라 여왕은 인어공주가 아니다 - 아랍 뉴스 칼럼
이집트인들과는 그들의 역사와 문화에 관한 것을 제외하고는 거의 모든 것에 대해 농담을 할 수 있다. 실제로 아랍 세계에서 가장 유머러스하고 느긋한 사람들은 감히 그들의 아이콘과 기념물을 모욕하거나 비하하거나 잘못 표현하면 분명히 선을 그을 것이다. 그 역사 중 일부는 그리스도의 탄생보다 3,000년 이상 앞선 것들도 있다.
최근 넷플릭스 시리즈 <퀸 클레오파트라>에 대한 논란에 많은 미국인들이 의아해 하는 이유가 그 때문이다. 결국, 그들의 나라는 겨우 247년밖에 되지 않았으니까. 여기에는 시리즈의 총괄 프로듀서인 제이다 핑킷 스미스도 포함된다. 그녀는 흑인 여왕에 대한 이야기가 제대로 알려지지 않았다는 점을 지적하며 시리즈 제작 동기를 밝혔다.
그녀의 명분이 숭고하고, 스미스가 고대 이집트 문명에 대해 지식이 풍부하고 관심이 많다고 해도 그 주제가 그녀나 미국인에게는 보통의 이집트인만큼 큰 의미는 없을 것이다. 실제로 이집트인들은 어릴 때부터 자국의 문화와 풍부한 역사에 자부심을 갖는 것이 애국적인 의무라고 배운다.
이 열띤 토론의 원인을 놓친 분들을 위해 요약하자면, 이 프로그램은 뛰어난 영국 흑인 여배우인 아델 제임스를 역사적인 이집트 여왕 역으로 캐스팅했다.
그렇다면 무엇이 문제일까? 글쎄, 시리즈가 허구였다면 나는 아무 말도 하지 않을 것이다. 앞서 언급했듯이 아델 제임스는 훌륭한 배우다 (그리고 나는 영화 평론가는 아니지만 그녀가 연기를 굉장히 잘했다고 말하고 싶다).
유일한 문제는 넷플릭스가 이 시리즈를 "다큐드라마"로 분류했다는 것이다. 이는 기본적으로 시청자가 가능한 한 사실적으로 정확하기를 기대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클레오파트라에 대해 알려진 바에 따르면 마케도니아-그리스 조상을 둔 것을 감안하면 백인 여배우가 연기하는 것이 더 정확했을 것이다. (따라서 아랍인조차도 그 역할을 맡기에 가장 적합하지는 않을 것이다.)
이것은 내 개인적인 견해가 아니라 세계적인 이집트학 전문가인 자히 하와스 박사의 정보에 입각한 의견이다. 그는 최근 아랍 뉴스에 클레오파트라가 실제로는 아프리카 출신이 아니라 유럽 출신이라는 모든 역사적 증거를 요약한 칼럼을 기고했다.
그는 "클레오파트라는 다양한 면모를 지닌 인물로 현대인들에게 그녀의 이야기를 들려줄 자격이 충분하지만, 한 가지 분명한 것은 흑인이 아니었다는 점입니다."라고 말했다.
비판적인 독자로서 나는 그 분야의 저명한 전문가가 고대 조각상과 동전을 발굴한 자신의 발굴 결과를 인용하여 자신의 주장을 증명하는 글을 읽으면 그의 말을 믿게 된다. 그리고 며칠 전 그 신문에 실린 칼럼에서 하와스 박사가 바로 그렇게 말했다. 그의 주장은 "캐스팅이 마음에 들지 않으면 프로그램을 보지 마세요"라고 다소 단순하게 주장한 여배우 제임스보다 훨씬 더 설득력이 있다.
말할 필요도 없이, 현재 미국의 열띤 인종 정치를 고려할 때 이 토론의 본질은 온라인에서 추악하고 모욕적이며 완전히 불필요한 인종 차별적 댓글을 초래했다. 이는 비난받아야 마땅하며, 채팅방에 더 많은 어른들이 있었다면 논쟁이 이렇게까지 진행되지는 않았을 것이다.
사실 나는 지난 9월 유엔 총회가 열릴 무렵 뉴욕에 갔을 때 이런 일을 직접 경험했던 기억이 난다. 인어공주 에리얼 역에 흑인 배우 핼리 린 베일리를 캐스팅한 디즈니의 새 영화 <인어공주> 예고편이 공개되어 큰 화제가 되었다.
당시 온라인에서 본 소란과 분노를 믿을 수 없었고, 더 중요한 것은 순진한 만화 캐릭터가 어떻게 정치적으로 변하고 그렇게 많은 증오를 불러일으킬 수 있는지 였다. 다시 말하지만, 나는 미국인이 아니기 때문에 내 입장은 여전히 동일하다. 인어공주는 만화 캐릭터인데 흑인으로 묘사하면 어떤가?
사실 나는 할리우드의 다른 대형 제작사들과 마찬가지로 역사적으로 포용성에 대해 낮은 점수를 받아온 디즈니의 현명한 결정이라고 생각했다. 마블도 흑인 스파이더맨을 실험했고, 더 중요한 것은 그 분야에서 아랍인과 무슬림이 악당이 아닌 영웅으로 캐스팅되는 것을 마침내 보게 되었다는 점이다.
그러나 이번 문제는 아주 명확하며 아주 다르다. 클레오파트라 여왕은 인어공주가 아니다. 전자는 수천 년 전의 실제 역사적 인물이지만, 후자는 1837년으로 거슬러 올라가는 상상력의 산물이다. 게다가 우리 아랍인, 특히 이집트인은 미국의 인종 정치에 관여하지도 않고 관여하고 싶지도 않다. 나, 그리고 나와 대화를 나눈 많은 이집트 언론인 및 예술가들은 클레오파트라 여왕이 단순히 허구의 인물로만 묘사되었다면 눈쌀을 찌푸리지 않았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적어도 우리의 관점에서 볼 때 문제는, 영광스럽고 역사적인 이집트 아이콘을 현재 미국 분열의 진흙탕으로 끌어들이려는 의도적인 시도인 것 같다. 이 시리즈의 영국계 미국인 감독인 티나 가라비가 이틀 전 버라이어티 매거진에 기고한 칼럼에서 캐스팅이 실제로 정치적이었다고 고백한 만큼 이것은 터무니없는 비난이 아니다.
"조사를 하면서 흑인 여배우가 클레오파트라를 연기하는 것을 보는 것이 얼마나 정치적인 행동인지를 깨달았습니다."라고 그녀는 썼다. "클레오파트라를 21세기에 맞게 연기할 수 있는 배우를 찾기 위한 물색이 시작되었습니다."라고 그녀는 덧붙였다.
뭐라고? 클레오파트라는 기원전 51년에서 기원전 30년 사이에 이집트를 통치한 것으로 추정된다. 클레오파트라를 21세기로 가져온다면 더 이상 다큐드라마가 아니라 패러디에 불과하며 청바지에 운동화를 신은 클레오파트라를 등장시키는 것이 더 나을 수도 있다!
잔 다르크에 대한 다큐멘터리를 제작하면서 그녀를 남성으로 캐스팅하거나 버락 오바마 대통령에 대한 전기 영화를 제작하면서 그를 쿠바인 또는 중국계 미국인으로 캐스팅하는 것은 정확하지 않을 것이다. 클레오파트라 여왕 역시 그와 다르지 않았어야 했다.
- 파이살 J. 아바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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