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던전 앤 드래곤' 32가지 이스터에그와 레퍼런스
스크린랜트 사이트에 올라온 정보를 요약해봤습니다.
큰 스포일러는 없지만 되도록이면 영화를 관람하고 읽는 걸 권합니다.
몰라도 영화 즐기는 데 지장 없는데... 원작의 골수팬이 아니면 모를 디테일들을 알려줍니다.
https://screenrant.com/dungeons-dragons-honor-among-thieves-easter-eggs-references/
마법 주문 등의 국내명은 '던전 앤 드래곤' 한국어판 공식 사이트를 참조했습니다.
https://www.dndkr.com/spellcards
<던전 앤 드래곤: 도적들의 명예> 32가지 이스터에그와 레퍼런스
32. 레벨스 엔드(Revel's End)
영화의 시작에 나오는 감옥. 혹독한 아이스윈드 데일의 북쪽 해안가에 있으며, ‘로드 얼라이언스’를 구성하는 도시 국가들에 의해 공동으로 유지되고 있다. 페이룬 대륙(<던전 앤 드래곤> 원작 게임 중 ‘포가튼 렐름’ 세계관의 주 무대) 최악의 범죄자들이 수감된다. 레벨스 엔드는 원래 <도적들의 명예> 영화를 위해 고안된 설정이지만, 영화 촬영이 지연되면서 2020년 <던전 앤 드래곤> 게임 속 설정으로 공식 편입됐다. (※참고로 <아이스윈드 데일>은 동명의 PC 게임의 제목과 그 무대로 유명)
31. 하퍼즈(Harpers)와 하퍼 핀
주인공 에드긴이 과거 소속된 하퍼즈는 ‘포가튼 렐름’ 세계관의 영웅적인 조직으로, 전설을 보호하고 무고한 사람들을 악으로부터 보호하는 데 헌신한다. 하퍼즈는 공식적인 위계질서가 거의 없고 체계가 잡혀 있기 않기 때문에 하퍼 핀으로 서로를 식별한다. 또한 하퍼 핀은 하퍼의 생각을 읽거나 성향을 감지하는 마법으로부터 하퍼를 보호하는 특별한 마법이 부여돼 있다.
30. 테이의 레드 위저드와 스자스 탐
국가명 테이(Thay)는 오랫동안 페이룬에서 가장 끔찍한 곳 중 하나였으며, 잔인한 노예상과 사악한 마법사들의 지배를 받아왔다. 특히 레드 위저드 무리들의 지도자인 강령술사 ‘스자스 탐’의 통치 아래 그의 추종자들은 리치(언데드 마법사), 뱀파이어, 기타 언데드 주문 시전자들의 위계 국가로 변모해갔다.
29. 투명화 펜던트
착용자를 투명하게 만드는 마법 아이템. <던전 앤 드래곤>에서 가장 희귀한 아이템 중 하나로 인기가 높다.
28. 코린의 성채(Korinn's Keep)
검들의 바다(Sea of Swords)에 위치한 코린의 성채는 하퍼즈의 섬 요새다. 지하에 숨겨진 이 성채는 하퍼즈가 그들이 적들로부터 빼앗은 사악한 유물을 보호하는 데 이용된다. 하퍼(혹은 하퍼의 마법이 깃든 은색 핀을 착용한 사람)만이 요새를 보호하는 마법 보호막을 우회할 수 있다.
27. 부활의 서판과 진정한 부활
부활의 서판은 이 영화만을 위해 만들어진 새로운 마법 아이템인데, ‘진정한 부활(True Resurrection)’ 주문에 기반을 둔 것으로 여겨진다. 죽은 자를 살릴 수 있는 마법 중 가장 강력한 진정한 부활은 사람을 되살리면서 저주, 죽음의 마법, 독극물, 질병 등을 포함해 사망자를 죽음에 이르게 하면서 발생한 모든 피해를 복구할 수 있다.
26. 연쇄 번개(Chain Lightning)
<던전 앤 드래곤>에선 마법 사용자가 전기의 힘을 사용하는 주문이 많은데, 그중에서도 연쇄 번개는 가장 강력한 주문 중 하나다. 연쇄 번개 주문은 적에게 상당한 피해를 줄 수 있는데, 특히 밀폐된 공간에서 여러 대상을 한꺼번에 공격할 수 있다.
25. 북부 소드 코스트 (The North Sword Coast)
영화의 타이틀 로고가 나오기 직전, 주인공 에드긴과 홀가가 여행할 땅이 지도로 나온다. 원작 팬이라면 그곳이 페이룬에서 가장 큰 도시 국가들이 위치한 소드 코스트라는 것을 즉시 알아챌 것이다. 눈썰미가 좋은 플레이어라면 세계의 척추로 알려진 산맥과 도시 ‘발더스 게이트’(동명의 PC 게임으로 유명) 등 주요 랜드마크들도 찾았을 것이다.
24. 네버윈터와 다굴트 네버엠버
북부 소드 코스트 최초의 다인종 정착지인 네버윈터(Neverwinter)는 추위가 절대 닿지 않는 곳이라는 사실로 인해 그 이름이 정해졌다. 이는 도시 인근의 화산과 그곳에 사는 불의 정령 때문인 것으로 나중에 밝혀졌다. 도시의 영주 다굴트 네버엠버는 '포가튼 렐름' 신화에서 중요한 인물이며 여러 <던전 앤 드래곤> 소설, 만화, 게임 등에 등장했다.
23. 녹 괴물(Rust Monster)
대장간에서 만든 무기와 중갑옷을 선호하는 모든 모험가들의 골칫거리. 일반적으론 유순하지만, 이들이 건드리면 마법의 금속 물체조차 즉시 부식시켜 버린다. 네버윈터 골목에서 녹 괴물 두 마리가 고철 조각을 놓고 싸우는 모습을 볼 수 있다.
22. 흑철 양손 도끼(Darksteel Greataxe)
드워프들 사이에서 아이언스타철(ironstar steel) 혹은 dunchalcor로도 알려진 흑철은 '포가튼 렐름'에서 미스릴 만큼이나 높게 평가받는 마법의 금속이다. 대부분의 마법 혹은 일반 에너지를 흡수하는 독특한 특성이 있고 융해, 전기, 산, 동결 공격을 막아낸다.
21. 프레스티디지테이션(Prestidigitation)
견습 마법사들이 처음 배우는 주문 중 하나. 이 주문은 놀랍도록 다양한 용도로 사용되어 마법 사용자가 여러 소소한 효과를 수행할 수 있다. 무작위적인 냄새와 작은 환상을 창조하고, 횃불을 밝히거나 불을 지피고, 옷을 청소하고, 음식에 향을 내는 것을 포함한다.
20. 에메랄드 엔클레이브(Emerald Enclave)
자연과 중립을 위해 헌신하는 조직 에메랄드 엔클레이브는 자연의 신성함을 위협하는 사람들에게 폭력을 가하는 동시에, 자비로운 행동으로도 유명하다. 조직원은 대부분 드루이드로 구성돼 있는데, 그들은 필요한 모든 수단을 동원하여 환경을 보호하고, 대의를 옹호하는 사람들을 환영한다.
19. 아울베어
<던전 앤 드래곤> 게임 속 가장 독창적인 마법 생물 중 하나. 곰의 힘과 올빼미의 이동성, 야간 시력을 갖고 있다. 원작에서 아울베어는 자연적인 동물이 아니며, 드루이드는 일반 동물로만 변신할 수 있는데, <도적들의 명예>에선 도릭이 어떻게 아울베어로 변신하는지 의문을 자아낸다.
18. 액스 비크(Axe Beak)
타조와 비슷한 크기이며, 겉보기와는 다르게 위험한 야생 생물이다. 도끼처럼 생긴 부리를 갖고 있어서 액스 비크라는 이름이 붙었으며, 그 부리를 통해 둥지 가까이 접근한, 준비가 덜 된 모험가들을 쉽게 해치울 수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몇몇 용감한 이들이 액스 비크를 말처럼 행동하도록 길들였다.
17. 모덴카이넨의 마법 봉인
원래 오어스(Oerth) 세계에서 태어난 모덴카이덴은 <던전 앤 드래곤>에서 가장 강력한 마법사 중 하나로, ‘모덴카이넨의 장엄한 저택’, ‘모덴카이넨의 충실한 사냥개’ 등 여러 독특한 주문을 만들어낸 장본인이다. 영화 속 봉인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안 나오지만, 일반적인 마법 주문으로는 열 수 없는 것으로 여겨진다.
16. 분리의 투구
<도적들의 명예> 영화만의 고유한 아이템. 아무리 강력한 마법이나 마법 부여도 깨트릴 수 있다고 한다. 원작 게임에 나오는, 마법 아이템에서 마법을 제거하는 주문 ‘모덴카이넨의 분열(Mordenkainen's Disjunction)’에서 아이디어를 얻은 것으로 보인다.
15. 컬트 오브 더 드래곤(Cult of the Dragon)
영화에서 분리의 투구는 흑룡 라코르가 이끄는 ‘컬트 오브 더 드래곤’의 한 분파와 엘크 부족으로 알려진 바바리안들과의 전투 중 사라진 것으로 나온다. 컬트 오브 더 드래곤은 사악한 용이 죽음을 통해 더 큰 힘을 얻도록 돕는 사교 집단이다. 이들은 '포가튼 렐름' 세계관에서 가장 악명 높은 악당들 중 하나다.
14. 죽음의 징표, 그리고 죽은 자와의 대화
죽음의 징표에는 죽음의 신 켈렘보르의 성스러운 상징이 새겨져 있으며, <던전 앤 드래곤>에 나오는 신성 주문인 ‘죽은 자와의 대화’를 복제한다. 하지만 원작에서 죽은 자와의 대화는 주문 시전자가 원할 때 해제할 수 있고, 5가지 질문을 하지 않으면 10분 뒤 주문이 저절로 해제되는데, 영화에선 그 규칙이 바뀌었다.
13. 팔라딘(성기사)
팔라딘들은 <던전 앤 드래곤>에 나오는 절대적인 영웅으로, 악과 싸우는 데 헌신하겠다고 맹세한 기사들이다. 팔라딘은 특정한 맹세(oath)에 따라 약자를 보호하거나, 악인을 구원하거나, 악마나 악령과 싸우는 데 능력을 발휘할 수 있다. 영화에서 팔라딘 ‘젠크’의 맹세는 나오지 않지만, 신성한 감각으로 테이 암살자의 접근을 감지하고, 빛나는 에너지로 검을 감싸는 등 성기사의 전형적인 능력 몇 가지를 보여준다.
12. 매달린 도시 돌블룬드와 디윤
‘놈(Gnome)’족이 세웠으나 버려진, 쇠사슬에 매달린 도시 ‘돌블룬드(Dolblunde)’로 처음에 알려졌으나, 감독의 공식 인터뷰에 따르면 이 도시의 이름은 디윤(Diyun)이라고 한다. 지옥(地獄)의 중국어 발음 ‘Diyu’와 유사하다.
11. 여기저기 지팡이와 순간이동의 원
‘여기저기 지팡이’는 <던전 앤 드래곤> 원작에는 없는 영화만의 고유 아이템. 다른 인기 게임 <포털> 시리즈에 나오는 ‘포털건’의 마법 지팡이 버전인 셈이다. 약 500미터 이내의 양방향 순간이동 포털을 만들 수 있다. 원작 게임에 나오는 ‘순간이동의 원’ 주문과 유사하지만, 순간이동의 원은 주문 사용자의 시선이 필요 없고, 훨씬 더 긴 범위로 이동할 수 있다.
10. 녹색 불꽃 칼날 주문
테이의 암살자 드랄라스가 젠크와 맞설 때 사용한 주문. 검의 공격력을 강화한다. 하지만 젠크가 사용한 ‘정의의 일격’ 스킬을 막아내진 못한다.
9. 붉은 용 템버샤우드
언더다크의 도시 그래클스터프의 회색 드워프들이 기른 템버샤우드는 악명 높은 칼날 도시의 거대한 대장간에 불을 지피며 웜스미스(Wyrmsmith)라는 별명을 얻었다. 회색 드워프들은 불복종하는 노예들과 붙잡은 모험가들을 템버샤우드에게 먹이로 제공했고, 그 결과 비만 체형이 되었다.
8. 엘민스터 오마르
섀도우데일의 현자이자 마법의 여신 미스트라의 선택을 받은 자로 알려진 엘민스터 오마르는 '포가튼 렐름'에서 가장 강력한 마법사 중 하나다. 영화 속 사이먼이 엘민스터의 후손이라고 나오는데, 그는 자신이 학식 있는 마법사가 아니라 ‘야생 마법(Wild Magic)술사라는 신분 때문에 훌륭한 조상의 혈통을 제대로 잇지 못한다고 느낀다.
7. 메이저 이미지(Major Image)
영화에서 사이먼이 펼친 마법 주문의 정확한 이름은 나오지 않지만, 시전자가 집중력을 유지하는 한, 어떤 생명체의 모습, 냄새, 소리를 완벽하게 복제하는 주문인 ‘메이저 이미지’인 것으로 보인다.
6. 검은 촉수(Black Tentacles)
소피나가 에드긴, 홀가를 붙잡을 때 쓴 주문의 이름이 영화에 나오진 않지만, ‘검은 촉수’로 여겨진다. 이 주문은 사방 6m 정사각형 공간 안에 들어온 생명체를 어두운 줄기로 묶어버린다.
5. 애니메이션 카메오들
네버윈터의 투기장에 나오는 모험자 파티 중 하나는 1980년대 <던전 앤 드래곤> TV 애니메이션 캐릭터들의 모습과 닮았다. (한국에선 <행크의 대모험>이라는 제목으로 방영)
4. 디스플레이서 비스트(Displacer Beast)
‘포가튼 렐름’ 세계관에서 가장 악명 높은 마법 생물 중 하나. 딜라그라운, 혹은 옴라르카라는 명칭으로도 불린다. 대형 고양잇과 야수처럼 위험하기도 하면서, 빛을 굴절시키는 마법으로 자신의 환영을 투사해 상대가 헷갈리게 만든다.
3. 미믹(Mimic)
문, 상자, 금고 등, 사람이 쉽게 만질법한 모든 물건의 형태로 변신. 접근한 사람을 잡아먹는다. 끈적끈적한 점액을 분비해 먹잇감을 달라붙게 만들기도 한다. 보통은 혼자 사냥하지만, 드물게 거대 미믹들이 군락을 형성한 뒤 버려진 마을처럼 위장하는 사례도 있다.
2. 젤라티너스 큐브
athcoids라고도 불리는 젤라티너스 큐브는 던전 앤 드래곤에서 가장 끔찍한 생명체 중 하나다. 불행히도 이것에 갇힌 사람은 금속제 소지품, 마법 아이템, 보석 등만 남긴 채 녹아버리게 되는데, 그나마 뼈만 몇 주 정도 오래갈 뿐이다. 지각이 없고 투명하며 산성이기 때문에 지하 감옥을 관리하는 이들이 돌 표면의 먼지를 제거할 때 쓰기도 한다.
1. 최종 전투에서 사용된 모든 마법들.
원작 게임을 해본 사람들에게 익숙한 주문들이 다수 등장. 소피나는 ‘빅비의 찌부러트리는 손(Bigby's Crushing Hand)’으로 도릭을 공격, 이에 사이먼이 ‘막시밀리언의 흙 손아귀(Maximilian's Earthen Grasp)’로 반격한다. 소피나는 ‘안개 걸음(Misty Step)’으로 순간이동하고 ‘물체 조종(Animate Objects)’으로 조각상을 움직이게 한다. 사이먼은 마법 화살(Magic Missile), ‘타오르는 광선(Scorching Ray)’, ‘방패(Shield)’ 등의 마법을 사용한다.
golgo
추천인 15
댓글 19
댓글 쓰기정치,종교 관련 언급 절대 금지입니다
상대방의 의견에 반박, 비아냥, 조롱 금지입니다
영화는 개인의 취향이니, 상대방의 취향을 존중하세요
자세한 익무 규칙은 여길 클릭하세요
알고 있던 건 까메오 뿐이라
알아보곤 되게 반가웠네요
영화 꼭 보고 읽을게요 ㅎ
발더스게이트,네버윈터나이츠,아이스윈드데일 게임을 해본 사람으로써~~
정말 게임을 잘구현한 파티플레이 영화 잘봤습니다~ㅎㅎㅎ여자 바바리안은 만렙인데
법사는 쪼렙이라 담영화부터는 바바리안이 버스태워서 렙업좀 시켜야겠서여 ㅎㅎㅎ
글고 주인공인 하퍼는 도적인가 기사인가 헷깔리는 ㅎㅎ기사라하기엔
쌈을 넘 못하고 도적이라 하기엔 민첩이 딸리는거 같고
또 노래부르는거 보면 바드같기도 하고 도적,바드 이중직업인가 ㅎㅎ
근데 이거 시리즈로 나오겠죠??한편으로 끝내기에는 너무 아까운~~
글고 파이어볼도 자주 쏘더라고여~~
바드가 능력은 딸려도 꼼수와 개그로 영화 끌고 가는 거 좋았어요.^^
정독해야겠어요:)
너무 반갑더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