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다크모드
  • 목록
  • 아래로
  • 위로
  • 댓글 26
  • 쓰기
  • 검색

[더 퍼스트 슬램덩크] 이거 실화냐? 극장판의 실체

힙합팬 힙합팬
40087 15 26

SE-1a30e6ca-f120-465b-be02-bf238ae76efb.jpg

 드디어 보고 왔습니다. 얼른 리뷰 남겨봅니다!!

 

 

농구팬 아니어도 재밌다

 

 저는 농구 룰 제대로 모르고 NBA이나 KBL을 보지 않는데 <더 퍼스트 슬램덩크> 정말 재밌게 봤습니다. 아래 챕터 어딘가에 따로 서술하겠지만 엄청 뜨겁게 세 번을 울었습니다. 슬램덩크가 제대로 보여주는 뜨거움(젊음, 패기, 열정 등)은 정말 대박입니다. 가장 뜨거운 나이에 가장 뜨거운 열정을 발산하는 모습들. 그리고 이게 전혀 비현실적이지 않아서 정말 재밌습니다. 직전 실제 월드컵 결승 경기인 '아르헨티나 vs 프랑스'처럼 투지와 박진감 넘치는 모습들, 메시가 드디어 마지막 스토리를 마치는 장면 등을 떠올리시면 그게 바로 슬램덩크입니다. 저 결승 경기 또한 축구에 관심 없는 분들이라도 재밌게 볼 수 있었을테니까요.

 

 

찐팬 아니어도 재밌다

 

SE-1207ed17-9d75-4c9e-bc4f-a4380749203e.png.jpg

SE-61653206-09d2-4b17-b4c5-07de7afc2d0b.png.jpg

 

 보는 내내 '찐팬 아니어도 격하게 감동받을 수 있겠구나'라는 생각을 했습니다. 저도 슬램덩크 세대는 맞지만 매니아 정도는 아니었거든요. 오히려 드래곤볼 매니아였어요. 근데 엔딩크레딧 흐를 때는 '내가 이렇게 슬램덩크를 사랑했었나?', '아니면 이 극장판 영화가 대박이었나?' 헷갈릴 정도로 재밌게 봤습니다.

경기 언급을 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선수들 움직임을 구현할 때 모션캡쳐 기술을 썼다네요. 굉장히 사실적이고 속도감 있습니다. 실제 스포츠 경기에서 느낄 수 있는 현장감과 박진감을 제대로 구현했습니다. 게다가 원작 보지 않아도 산왕전에서의 라이벌 구도('정우성 vs 서태웅', '신현철 vs 채치수' 등)가 선명하기에 여기서 얻는 긴장감도 엄청납니다.

코트와 신발의 마찰음, 공이 코트에 닿을 때의 소리 등 폴리사운드도 대박이고 사운드트랙도 확실히 한 몫 했습니다.

경기 외적인 송태섭의 성장 이야기도 저는 좋았습니다.

원작 안본 분들에게도 적극 추천합니다 (다만 '서태웅을 향한 강백호의 태도', '안 감독을 포함한 전체 캐릭터들의 전후 사정' 같은 것들은 원작 안 본 분이라면 의아하거나 미세하게 놓치는 부분이 될 것 같습니다)

 

 

찐팬에겐 두말할 것 없이 대박이다

 

 산왕전이 극장판 애니메이션으로 부활했습니다. 그것도 원작자인 이노우에 다케히코가 감독을 맡았습니다. 그래서 구현율이 체감상 90% 이상입니다. 만화책이 그대로 튀어나온 듯한 작화. 뿐만 아니라 스토리도 변한 게 없습니다.

경기와 주인공 서사의 연결이 조금은 허술한 느낌은 받았습니다.

원작상 메인 캐릭터는 강백호와 서태웅이고, 실제 산왕전 MVP는 강백호 또는 정대만인데다, 산왕전에서 송태섭은 큰 역할을 하지 못했습니다. 그럼에도 주인공이 송태섭인 부분은 조금은 아쉽게 보여질 여지도 있는 것 같습니다. 또 경기 중간중간에 계속 과거 이야기들이 나오니 경기에 대한 몰입이 조금 떨어지기도 했습니다.

물론 '오히려 좋아' 정도입니다. 송태섭은 애초에 원작에서 북산 스타팅 멤버 중 가장 분량이 적었던 캐릭터입니다. 이제야 빈 서사를 채우게 되어 드디어 조명을 받게 된 거죠. 기존의 슬램덩크 이야기는 보존된 채 새로운 이야기가 추가된 것입니다. 여기서 얻게 되는 신선함이 정말 좋았습니다. 그리고 2시간 내내 경기만 보여지기 보다는 이런 식으로 교차해 주니 경기에 더 긴장감이 생겼던 것 같습니다. 이야기 내용도 좋았구요.

 

 

마지막 매듭, 주인공이 된 송태섭의 이야기

 

  경기 중에 송태섭이 과거 회상을 하는 설정이라기보다는 연출상 보여주는 플래시백입니다. 사실 위에서 언급한 것처럼, 진행되고 있는 산왕전에서는 게임체인저 역할을 하진 못하고 있어서 괜히 플래시백들이 루즈해지기도 합니다만 한편으론 원작에 없던 이야기라 신선하고 흥미롭습니다. 특히 형에 대한 그리움, 형에게 느껴온 질투, 어머니에 대한 미안함과 미움, 그리고 그 여러 감정과 극복해나가는 상황들이 '가족애'를 입체적으로 그려냈습니다. 이 또한 '농구'가 중심을 잡아주었구요. 저는 송태섭의 가족사와 성장 과정이 너무 슬퍼서 완전 이입했고, 세 번 정도 진하게 뚝뚝 눈물을 흘렸네요. 눈물이 뜨겁더라구요.

물론 송태섭의 이야기만 나온 건 아닙니다. 주인공인 만큼 다섯 명 중 가장 많이 서사가 부여된 것이죠. 중간에 짧지만 밀도 있게 정대만 이야기도 나오는데, 다 아는 내용인데도 엄청나게 정대만의 심정에 이입하게 되더라구요.

 

 

선택과 집중

 

 극장판은 많은 것들이 생략되어 있습니다. 이 영화로 입문하는 사람들을 위한 배려인 것 같습니다. 오로지 경기 상황과 경기 속 캐릭터들에게만 집중합니다. 이는 찐팬인 사람과 아닌 사람들 둘 다 잡기 위한 좋은 전략이었다고 생각합니다. 여러 명대사와 수많은 캐릭터들이 생략됐지만 이 또한 '오히려 좋아'입니다.

 

예를 들면 산왕전 보러 온 변덕규가 아예 등장하지 않는 것, 그리고 원작 최고의 명대사. 산왕전 때 강백호가 채소연에게 "정말 좋아합니다. 이번엔 거짓이 아니라구요"라고 고백하는 이 명대사, 이런 장면들.

어쩔 수 없지만 극장판에서는 빼는 게 맞는 것 같습니다. 시간이 정해져있는 영화 특성상 너무 많은 캐릭터와 너무 많은 상황들이 표현되면 영화 전체가 흔들릴 것입니다.

 

 

투지 만땅, 살아 숨 쉬는 캐릭터

 

 원작도 마찬가지지만 강백호가 보이는 '중꺾마' 투지는 엄청 대단하면서 동시에 실제 스포츠 선수들이 우리에게 자주 보여주는 모습입니다. 다쳐도 계속 경기 뛰려는 모습이나 교체 지시 받았을 때 표정 찡그리는 모습 등. 경기 이기는 데만 집중하고 싶은 그 '중꺾마'를 강백호와 북산 멤버들을 통해 제대로 구현했습니다. 가장 뜨거운 나이에 가장 뜨거운 열정을 쏟아내는 광경. 이건 꼭 봐야 합니다.

 

 

(기타)

  • 상양전, 해남전, 능남전 다 개별적으로 영화화됐으면 하는 바람을 가져봅니다. 김수겸, 이정환&천호장, 윤대협&변덕규를 극장에서 만나보고 싶습니다.
  • '팀워크'를 가장 잘 살린 예술작이 아닐까?
  • '땀'을 가장 간지나게 표현한 예술작이 아닐까?
  • 월드컵에서 언더독 팀을 응원하는 기분과 북산을 응원하는 기분.
  • 역시 강백호가 찐 주인공
  • 왼손은 거들 뿐!
  • 쿠키 영상. 짧았지만 제대로 떡밥 회수. 태섭의 가족이 드디어 준섭의 죽음을 받아들이다.​
  • 새해 시작부터 인생작을 만나다.

힙합팬 힙합팬
5 Lv. 2967/3240P

반갑습니다^^

신고공유스크랩

추천인 15

  • PJ
    PJ

  • 노스탤지아

  • 미누아노

  • xero

  • 갓두조
  • mcu_dc
    mcu_dc
  • david12
    david12

  • miniRUA
  • 돌비광
    돌비광
  • 릭과모티
    릭과모티
  • golgo
    golgo
  • 네버포에버
    네버포에버
  • 마이네임
    마이네임
  • 해질녘
    해질녘
  • 카란
    카란

댓글 26

댓글 쓰기
추천+댓글을 달면 포인트가 더 올라갑니다
정치,종교 관련 언급 절대 금지입니다
상대방의 의견에 반박, 비아냥, 조롱 금지입니다
영화는 개인의 취향이니, 상대방의 취향을 존중하세요
자세한 익무 규칙은 여길 클릭하세요
profile image 1등
저도 송태섭 얘기 좋았어요!
원작 안 본 친구도 팬이 되었죠ㅎㅎㅎ
17:26
23.01.15.
profile image
힙합팬 작성자
카란
태섭에게 완전 빙의되어 눈물 한 바가지 쏟았네요ㅠㅠ 카란님 감사합니다!!!!
17:28
23.01.15.
profile image 2등
송태섭이 엄마한테 편지로 남긴 글 읽어줄때 진짜 눈물이 앞을 가렸습니다ㅠㅠ
17:39
23.01.15.
profile image
힙합팬 작성자
해질녘
저도 거기서 폭풍hot눈물 쏟았네요ㅠㅠ 이 장면부터 형 영정사진 앞에서 유니폼 입은 태섭이 걸어나올 때까지ㅠㅠㅠ
17:46
23.01.15.
profile image 3등
팬이 아니어도 충분이 공감하고 즐길 수 있는 작품이었네요^^
17:58
23.01.15.
profile image
힙합팬 작성자
마이네임
마이네임 님, 말씀에 완전 공감합니다 :)
18:19
23.01.15.
profile image

멋진 리뷰 잘 봤습니다.

슬램덩크, 드래곤볼 등 일본 만화 전성기를 거쳐온 팬들에겐 큰 선물이었어요.

19:22
23.01.15.
profile image
힙합팬 작성자
golgo
완전요ㅠㅠ 사이버포뮬러도 나와줬으면 하는 욕심을 가져봅니다. golgo님 감사드립니다!!
19:42
23.01.15.
profile image
힙합팬 작성자
릭과모티
또 보러 가고 싶습니다ㅠㅠ 감사합니다 모티님!!
19:43
23.01.15.
profile image
3회차 했는데 뒤에서 여성분들 훌쩍이는 소리가 돌비애트머스로 들리더라구요ㅋㅋㅋㅋㅋ 남자들은 울지 않은 척해서 잘 안들리지만 여성분들은 많이들 우시더군요
20:25
23.01.15.
profile image
힙합팬 작성자
돌비광
진짜 너무 슬펐어요ㅠㅠㅠ 근데 돌비애트머스로 들리다닠ㅋㅋ
21:03
23.01.15.
와 대박 제가 예매해 드린분 이네요 ㅋㅋ 와 이런 힙합팬 님 일 거라고는 생각도 못함 ㅋㅋ
23:03
23.01.15.
profile image
힙합팬 작성자
러버나라
헐 진짠가요? 헠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23:54
23.01.15.
저도 3번봤었지만 감동도가니였네요 ㅋㅋ
원작을 봤다는 전제하에 큰 감동을 받았던거 같아요
원작안본사람에겐 미안하지만 추천하고 싶지는 않음 ㅠ
01:01
23.01.16.
갓두조

마지막 명장면은 산왕전 결과를 모르는 사람에게 훨씬 더 큰 긴장감과 카타르시스를 선물하는 모양이더라고요. 같이 본 사람이 원작을 모르고 봐서(정확하게는 지는 줄 알고 있아서) 오히려 더 좋았다고 합니다. 결과를 알고 봤으면 그런 감정을 느끼지 못했을 거라고⋯.

12:58
23.01.16.
profile image
힙합팬 작성자
xero
하.. 진짜 그 장면은.......말로 표현할 수 없습니다. 숨부터 멎었습니다ㅜ
13:32
23.01.16.
xero
그렇게 느꼈다니 다행이나 저는 그거는 아니라고 생각하거든요
슬램덩크가 각각의 캐릭터의 서사가 좋으나
어디까지나 강백호 위주의 드라마틱한 만화가 강해서 어쩔수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다른 유튭이나 커뮤글에서 안본 입장서 봤을때 그렇게 감동적이지 않았다고도 했고요
그 오이형나오는 셜록 영드 극장판 나왔을때 본 사람에겐 큰 선물이었고 안본 사람에겐
별로였다고 하더군요 극장판이란게 어쩔수 없는거 같아요 최근 원피스도 그렇구요
14:57
23.01.16.
갓두조

유튭이나 커뮤라면 반대로 원작을 모르고 봤는데 감동했다 즐거웠다는 간증글도 차고 넘치죠. 님이 아니라고 하신 것을 아니라고 부정하는 이들도 많겠죠. 

그냥 사람마다의 호불호에 가까워 보입니다

21:18
23.01.16.
xero
삭제된 댓글입니다.
12:56
23.01.16.
제주변에도 원작 안봤는데 재밌게 보았다는 분들이 많네요ㅋㅋㅋㅋ 덕분에 책을 그냥 회사에 갖다놧습니다ㅋㅋㅋ
02:45
23.01.17.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에디터 모드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하시겠습니까?

댓글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공유

퍼머링크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공지 '콜 제인' 익무 단독관 시사회에 초대합니다. 50 익무노예 익무노예 23.01.30.18:38 10704
HOT 2023년 2월 8일 국내 박스오피스 1 golgo golgo 6시간 전00:01 1359
HOT 아이맥스 그런거 관심도 없던 나.. (+타이타닉 굿즈) 2 엔벨 6시간 전23:55 1847
HOT 오늘 개봉한 세 작품은 에그지수가 모두 고득점이군요.. 4 옵티머스프라임 옵티머스프라임 6시간 전23:32 2173
HOT [스크림 6] 새 티저 예고편 3 kimyoung12 6시간 전23:29 655
HOT [미션 임파서블 8] 노르웨이 촬영지 사진 4 kimyoung12 6시간 전23:12 1446
HOT '바빌론' 엔딩의 레퍼런스들 소개 (스포+스압) 3 golgo golgo 7시간 전22:58 1932
HOT 일본 '슬램덩크' 세대 여성팬들이 뽑은 좋아하는 캐릭터 10 카란 카란 8시간 전21:52 2101
HOT 넷플영화 <야쿠자와 가족> 추천합니다. 6 록산 록산 8시간 전21:35 878
HOT 타란티노 영화에 반드시 나오는 8가지 5 mcu_dc mcu_dc 8시간 전21:27 1694
HOT 애프터썬(after sun, 2022) 플레이리스트입니다 6 julia 8시간 전21:16 761
HOT 일본 잡지 anan에 등장한 이종석 6 카란 카란 8시간 전21:15 1312
HOT 디즈니+ 2월2주차 신작들 소개 4 넷플마니아 넷플마니아 9시간 전20:10 2009
HOT '더 퍼스트 슬램덩크' 일본 극장 굿즈들 정리 5 golgo golgo 10시간 전19:20 1759
HOT 명탐정 코난 흑철의 어영 돌비 시네마 포스터 3 히든 10시간 전19:10 975
HOT 현직 남돌비 특전현황 2 MaxVonSydow MaxVonSydow 11시간 전19:00 1233
HOT 전종서 [모나리자와 블러드문] 3월 CGV 개봉 티저 예고편 3 kimyoung12 11시간 전18:45 1472
HOT 영화 <무명> 관객수 1500만 돌파 3 손별이 손별이 11시간 전18:34 1820
HOT CGV 용산 경품 현황입니다. (18:30경) 5 라플란드 라플란드 11시간 전18:32 1091
1068486
image
록산 록산 방금06:04 3
1068485
image
Blackiceberg 30분 전05:34 49
1068484
image
kimyoung12 1시간 전05:02 146
1068483
image
kimyoung12 1시간 전05:01 126
1068482
image
kimyoung12 1시간 전05:01 133
1068481
normal
해피엔드 해피엔드 3시간 전02:48 192
1068480
image
kimyoung12 4시간 전01:41 223
1068479
image
샌드맨33 5시간 전00:31 430
1068478
normal
안이 5시간 전00:28 1484
1068477
normal
토루크막토 5시간 전00:26 474
1068476
normal
토루크막토 5시간 전00:20 321
1068475
normal
카스미팬S 5시간 전00:07 414
1068474
normal
himurock himurock 6시간 전00:04 197
1068473
image
kimyoung12 6시간 전00:01 240
1068472
image
golgo golgo 6시간 전00:01 1359
1068471
image
엔벨 6시간 전23:55 1847
1068470
image
NeoSun NeoSun 6시간 전23:55 355
1068469
image
옵티머스프라임 옵티머스프라임 6시간 전23:32 2173
1068468
normal
moonriver moonriver 6시간 전23:30 1166
1068467
normal
kimyoung12 6시간 전23:29 655
1068466
normal
왕정문 왕정문 6시간 전23:23 1526
1068465
normal
totalrecall 6시간 전23:19 760
1068464
image
kimyoung12 6시간 전23:12 1446
1068463
image
kimyoung12 7시간 전23:03 512
1068462
normal
golgo golgo 7시간 전22:58 1932
1068461
image
rose3730 7시간 전22:49 705
1068460
normal
Newjean Newjean 7시간 전22:47 929
1068459
normal
Avatang 7시간 전22:42 1006
1068458
image
돌비용아맥 7시간 전22:18 313
1068457
normal
쿡커 7시간 전22:14 290
1068456
normal
솜별찌 솜별찌 7시간 전22:11 1222
1068455
image
hera7067 hera7067 7시간 전22:09 134
1068454
image
hera7067 hera7067 8시간 전22:01 178
1068453
image
hera7067 hera7067 8시간 전21:57 463
1068452
image
카란 카란 8시간 전21:52 21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