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대 헐리우드 역사상 최고 스타들 top 10
영화 완성도를 좌지우지하는 것은 감독이지만 흥행성을 좌지우지하는 것은 스타이겠죠. 헐리우드는 정말 많은 스타들을 배출했는데, 그 전성기가 1930~1960년대까지 볼 수 있겠죠. 물론 지금도 스타들이 많습니다만.........그때만큼의 치열한 별들의 전쟁이나 경쟁만큼은.......
여하튼 대중적 인지도, 티켓파워, 위상 등...여러가지를 고려해서 영화 역사의 최고스타 10명을 꼽아봤습니다..
1. 메리 픽포드
지금 위상으로 볼 때 찰리 채플린에 밀리지만 당대에는 찰리 채플린 이상으로 많은 인기를 누렸던 배우입니다. 무성영화 역사상 최고 스타였고, 매년마다 당대 최종, 박스오피스 순위에서 메리 픽포드가 나오면 거의 1등을 먹었죠. 워낙 파워가 쎄서 당대 내노라 하는 탑클래스 감독들도 자기 의사에 따라 기용할 수 있었던 인물. 솔직히, 여자 스타 들 중에서 아직도 메리 픽포드 만한 위상을 지닌 스타는 나오고 있지 않습니다. 당대 최고의 감독이라고 할 수 있는 마샬 닐런과 가장 돋보이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대표작이라면 스텔라 모리스를 꼽을 수 있겠지요.
2. 찰리 채플린.
20년대 무성영화의 슈퍼스타들이 유성영화로 접어들면서 인기가 대부분 하락했지만 채플린만큼은 최고의 인기를 누렸죠. 아 물론....."뮤슈 베루드"라는 영화로 인기가 급전직 추락했지만.........한참 때 인기는 비틀즈나 마이클잭슨 부럽지 않았죠..........(아 채플린은 물론 빠순이보다는 빠돌이들이 많았지만.....) 대표작이라면. 저는 무슈 베르두ㅋㅋㅋㅋ 이 영화에서 채플린의 다양한 몸짓 연기를 만끽할 수 있죠. 50이 넘은 나이에...어떻게 그런 경악할만한 순발력이 나오는 지.......마이클 잭슨은 저리가라!!!!!
3. 릴리안 기쉬
사실, 흥행성이 다소 딸리는(?) 배우입니다. 흥행성에서 메리 픽포드는 고사하고 글로리와 스왓슨과 비교해도 밀리는 데......오늘날 위상은 메리 픽포드 이상이죠. 아 물론 그렇다고 릴리안 기쉬를 마릴린 먼로처럼 인지도만 깡패라고 하는 것은 아닙니다. 충분히 시대를 대표할만한 흥행 영화들에 많이 출연했죠. 커리어가 아무리 못해도 줄리아 로버츠 이상입니다.....
대표작은 역시 그리피스 감독들의 작품이겠지만 빅터 시에스트롬 영화들에서도 최고의 모습을 보여줬고 킹 비더의 라보엠에서 순애보 연기의 극치를 보여줬죠.
무성영화 여배우 들 가장 돋보이는 미모를 자랑합니다. 정말 여신이라고 불릴만한 배우... 제가 정말 좋아하는 스타....
여자의 연약성이 얼마나 남자의 마음을 홀릴 수 있는 지 증명한 스타.
.
4. 그레타 가르보
야......이 배우도...사실 흥행력에 있어서는 그렇게 압도(?)적이지 못한 배우였는데 당대 최고의 스타였죠. 지금도 인지도 깡패. 섹시의 대명사......마릴린 먼로 이상이라고 보면 됩니다. 그리고 먼로와 달리 최고의 연기력을 선보이기도 했고, 많은 명작들에 출연하기도 했죠. 대표작들은 글쎄.........춘희, 니노치카, 크리스티나 여왕등을 꼽을 수 있젰죠. 사실 가르보는 섹시미의 대명사였는데...춘희에서 연약한 여인으로 나오면서...최고의 열연을 보여줬죠......이 영화는 정말 추천합니다. 가르보의 다양한 매력을 볼 수 있음. (아 그 등짝만 좀 더 아담했다면)
5. 클라크 케이블
40년이상 헐리우드, 탑클래스 감독으로 있었던 윌리엄 웰먼 감독이 꼽는 최고의 스타 3인이 있는데, 험브리 보가트, 존 웨인, 클라크 케이블입니다. 사실 그 중에서도 클라크 케이블이 1등이라고 봐야죠. 대놓고 the king 으로 불렸으니.....이후에 the king 으로 공인받은 스타는 없습니다. 케이블만 가능했지. 가장 경쟁이 치열했던 스타들의 전성시대에서 1등을 먹었으니.....한마디로 톰 크루즈급 이상의 스타들이 10명 이상 있었을 때.....그 중에서 짱 먹은 배우가 이 배우라는...대표작....프랭크 카프라의 "어느날밤에 생긴 일"
6. 캐리 그랜트
과연, 캐리 그랜트를 넣어야 할 지 말아야 할지 많은 고민이 됐습니다. 분명 당대 최고스타 중 하나였지만 당시, 박스오피스에서 캐리 그랜트를 능가하는 스타들은 어느정도 있었거든요. 대표적으로 게리쿠퍼, 밥 호프, 빙 크로스비....이들은 티켓파워에서 캐리 그랜트를 앞섰죠. 특히 게리 구퍼는 티켓파워는 물론이고 오늘날 인지도에 있어서도 캐리 그랜트보다 나으면 나았지 못하지 않죠. 그럼에도 왜 캐리 그랜트이냐구요? 저는 헐리우드에서 단 한명의 스타를 꼽으라고 묻는다면 주저하지 않고 캐리 그랜트를 꼽을 것입니다. 스타의 모든 것을 갖추고 있는 스타중의 스타였죠. 섹시, 유쾌발랄, 우울함. 그야말로 남성의 모든 마력을 갖춘 배우였습니다. 스타성만큼이나 연기력도 환상적인 배우였죠. 아마 역대, 최고 톱클래스 스타 들 중에서 가장 연기를 잘하는 배우일 것입니다. 대표작은 글쎄요...너무 많아서.....단 세 작품만 꼽으라면 알프레드 히치콕의 북북서로 진로를 돌려라, 오명....레오 맥커리의 이혼소동을 꼽고 싶군요.
7. 험브리 보가트
인지도 깡패인 배우. 당대에는 보가트 이상의 스타들이 어느정도 있었지만 사후 평가가 너무 올라가서 지금은 견줄 자가 없어졌죠. 심지어 클라크 케이블 마저도.......프랑스 작가비평의 가장 큰 수혜자는 어쩌면 히치콕이 아니라 보가트였다는......
저는 개인적으로 별로 안 좋아합니다....(도대체 무슨 매력이 있는 지? 우울한 분위기 때문에? 목소리도 내시 같아....)
8. 존 웨인. 흥행성만으로 본다면 헐리우드 역사상 최고의 스타죠. "https://en.wikipedia.org/wiki/Top_Ten_Money_Making_Stars_Poll" 여기에 보시면 1932년 부터, 극장주들이 생각하기에 매년마다 최고의 돈벌이 스타들의 Top. 10을 선정하고 있는데, 존 웨인이 25회로 역대 1위입니다. 그야말로 롱런이죠. 그리고 지금까지도 매년 미국인이 가장 좋아하는 배우 중 하나로 꼽힙니다. 무수한 현역들을 누르고........ 여하튼 게리 쿠퍼를 능가하는, 발연기 때문에 사실 별로 안 좋아하는 배우입니다만...한편으로 정말 매력이 있는 스타이기도 하죠. 대표작은 존 포드 감독의 "수색자"....워 설명이 더 필요하나요? 영화가 너무나 훌륭하니까 존 웨인 같은 발 연기도 황홀하게 보이게 만드는 착시현상......
9. 클린트 이스트우드
찰리 채플린 다음으로 최고의 스타이자 감독이죠. 오손웰즈는 최고의 배우이자 감독이지만 스타는 아니였죠. 퀴클링 퍼블리싱 컴퍼니에서 존 웨인 다음으로 가장 꾸준하게 돈벌이가 되는 배우에 꼽혔습니다. 개인적으로 저는 이스트우드를 스타로써 좋아하지만 감독으로서는 별 좋아하지는 않습니다. 여하튼 대표작은....."용서받지 못한자", "메디슨 카운티의 다리", "석양의 무법자".....뭐 이정도 되겠네요.
10. 톰 크루즈
사실 많은 고민을 했습니다. 톰 크루즈가 과연 이 반열에 오를 수 있는 지? 당장 동시대에 톰 행크스보다 나을 수 있는 지? 한 때는 톰 행크스가 크루즈보다 위상이 높앗죠. (사실 지금도 그런 듯 한데...) 역대로 보더라도 말론 브라도, 폴 뉴먼 등이 톰 행크스 이상의 스타들이라고 할 수 있구요. 특히 1954년, 단기 임팩트로 말론 브란도 인기는 크르주보다 훨씬 높았으니......그런데 롱런의 관점에서 보면.....그래도 저는 톰 크루즈를 꼽고 싶네요. 이 정도로 정상을 오랫동안 유지하는 스타는 존 웨인 말고는 없엇습니다. 실제로 역대 머니메이킹 Top 10에서 톰 크루즈가 존 웨인, 클린트 이스트우드에 이어서 3위입니다.
뭐랄까 크루즈는 라이벌(?)이라고 할 수 있는 톰 행크스, 브래드 피트, 조니 뎁, 디카프리오, 멜 깁슨 등에 비해서 잘 질리지 않는......항상 일정한 신선도를 유지하는 스타라는 느낌이 드네요..... 대표작이라면 역시 미션 임파서블 시리즈겠지요.
추천인 14
댓글 15
댓글 쓰기정치,종교 관련 언급 절대 금지입니다
상대방의 의견에 반박, 비아냥, 조롱 금지입니다
영화는 개인의 취향이니, 상대방의 취향을 존중하세요
자세한 익무 규칙은 여길 클릭하세요


Clark Gable, Cary Grant, Gary Cooper
본문에 클라크 '케'이블로 실수 하신거 보고 평소 제가 이 세명 이름에서 게/케를 자주 혼동하곤 하던게 떠올라서 싱긋 웃게 되네요.

오마이갓 캐리그랜트.... 한시대를 풍미하다못해 본인 손바닥위에 올려놓은 배우죠.

잘 읽었습니다. 저도 톰 크루즈는 저 리스트에 들어갈만하다고 봅니다.
예전에 이동진 평론가가 한 말이 생각나네요.
헐리웃 역사에서 최고의 스타 배우 한명만 뽑는다면?
말론 브란도..
이렇게 답했던게 기억나네요 ㅎㅎ
메리 픽포드와 릴리안 가쉬인가는 이런 배우도 있었구나 하고 지금 본 글에서 처음 알았다는..
80년대 부터 지금까지 우주 대스타인 크루즈 형님은 당당히 목록에 들어가실만 하시죠

찰리채플린의 쌩얼(?)은 정말 잘생겨서 놀랐어요..잘생김을 가리려고 저렇게 분장한거라고 들었는데...클라크 케이블은 바람과함께 사라지다의 렛버틀러역으로 친숙해요~~^^

정성이 보입니다.

혹자는 할리우드에서 아카데미를 타지 못한 최고의 남자배우를 꼽으라고 하면 캐리 그랜트일 것이라고 이야기하죠.
할리우드 미남배우들 중에서도 손꼽히는 조각같은 외모와 스크루볼 코미디물에서 대표작이 많다보니 연기력이 많이 펌하되기도 하는데 외적인 유쾌함과 화려함 속에 내적인 어두운 면이 공존하기 때문에 히치콕 감독이 좋아했던 배우였습니다.
개인적으로 캐리 그랜트가 로마의 휴일 출연을 거절하지 않고 그냥 출연했다면 어땠을까하는 생각을 합니다. 로마의 휴일에서 그레고리 펙의 모습도 나쁘지는 않았고 배역 자체가 그것 이상의 무언가를 보여주기 힘들었지만 스크루불 코미디에 독보적인 캐리 그랜트라면 로마의 휴일이 훨씬 활기찬 영화가 되지 않았을까싶습니다. 물론, 당대의 캐리 그랜트가 완전 신인 여배우 들러리로 출연하는 배역을 맡을 리는 없었지만 .....
톰 크루즈는 들어갈 만 하죠. 대규모 영화만 엄청나게 찍어대는 데 그게 거의 실패하지 않으니 흥해력 부분에서 레오나 브래드 피트보다도 한수 위인 느낌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