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다크모드
  • 목록
  • 아래로
  • 위로
  • 댓글 23
  • 쓰기
  • 검색

(스압)봉준호 감독의 BAFTA 시나리오 강의 번역

유노스
20479 33 23

EV2019SWBJH_JS003_rd.jpg

 

바프타 홈페이지에 12월 13일 자로 올라왔었는데 익무에 검색해도 없길래(혹시 있나요?!) 중복글 아닌 줄 알고 올립니다!

구글 자동 번역의 힘을 빌려 부족하지만 문장을 조금 다듬었습니다.

원문: http://www.bafta.org/media-centre/transcripts/screenwriters-lecture-series-2019-bong-joon-ho

 

선 요약(개인적으로 새로 알게 된 정보)

1. 일상적으로 새벽 5시 30분에 일어나 작업을 시작하신다는 점
2. 가족으로부터 외조부인 박태원 작가에 대한 말은 거의 못 듣고 자랐다는 점(월북작가이기 때문에)
3. 플란다스의 개에 나오는 아파트는 봉준호 감독의 실제 신혼집이었다는 점

 

---

안녕하세요, Jeremy Brock입니다. BAFTA의 2019 년 시나리오 작가 강의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중략) 세계에서 가장 독창적이고 생생한 이야기꾼 중 한 명인 봉준호 감독은 올해 칸영화제 황금종려상 수상자이자, 전미비평가위원회(NBR) 외국어영화상 수상자입니다. 그는 또한 "살인의 추억", "마더", "설국열차" 등의 작가이자 감독이기도 합니다. (중략) 통역을 도와주실 Sharon Choi와 영국의 위대한 영화기자, 비평가이자 작가인 Ian Haydn Smith와 대화할 것입니다.

 

봉준호:  안녕하세요. 와줘서 고마워요. 여기 Sharon도 함께 합니다. 나는 약간의 영어를 할 수 있지만, 그녀는 완벽합니다. 훌륭한 통역사님이 계시기 때문에 한국어를 사용하겠습니다.

 

BAFTA Screenwriters Lecture Series에 초대되어 영광입니다. 아무나 여기에 설 수 없다고 들었습니다. 큰 영광입니다. 나는 Almodovar와 Noah Baumbach처럼 여기에 온 다른 연사들의 열렬한 팬입니다. 그들 사이에 포함되어 너무 영광입니다. 나는 지난 20 년 동안 7편의 장편 영화를 감독했지만, 그 작품에 대한 모든 시나리오를 썼기 때문에 감독 이전에 시나리오 작가이며 그에 대한 자부심이 많습니다. (중략) 어제 나는 친구를 만났고 우리는 런던의 코벤트 가든을 지나갔습니다. 코벤트 가든을 지나갈 때마다 항상 히치콕을 생각합니다.

 

제가 가장 좋아하는 히치콕 영화의 한 장면은 1972년작 <Frenzy>의 두번째 살인 장면입니다. 끔찍한 일이 방 안에서 일어나고 카메라가 매우 느리게 따라갑니다. 넓은 일광 아래에서 거리 밖으로 크레인이 옮겨가죠. 가장 아름다운 살인 장면 중 하나입니다. 히치콕은 비가 오는 뒷골목에서 발생하는 살인보다 대낮에, 실내에서 발생하는 살인이 더 매력적이라 했습니다. 내가 대본을 쓸 때마다 그 말이 항상 내 두뇌 안에 떠오르는 모토였습니다. 살인의 추억의 오프닝 장면이나 기생충의 절정 장면에 대해 생각하면 내가 말하는 것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런던의 Whitechapel 역시 언급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1980년대 군사 독재 아래 한국의 연쇄 살인 사건을 바탕으로 한 <살인의 추억>의 대본을 쓸 때, 그 당시 개인적으로 매우 힘든 시간을 보냈습니다. 실제 사례로 이야기를 만드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었습니다. 그 당시 나는 런던 영화제에 초대되었고 Whitechapel 주위를 걸을 수있는 기회를 가졌습니다. 저의 영국 친구는 Alan Moore의 만화 “From Hell”을 선물로 주었습니다. 그 만화는 잭 더 리퍼와 미해결 살인 사건, 살인 사건이 발생한 주변 환경에 대해 훌륭히 묘사합니다. 이것이 저에게 큰 영감이 되었고, 한국으로 돌아와서 글쓰기에 집중했습니다.

 

요즘에는 다음 스크립트 작업을 하고 있습니다. 미칠 듯한 캠페인 일정에도 불구하고 비행기에서나 호텔에서 다음 작업을 위해 시간을 내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오늘 대화를 즐긴 후에 한국으로 돌아가, 작가의 '벽'을 넘어 글을 쓸 수있는 자유를 느끼고 싶습니다. 런던이 항상 작가의 벽을 항상 극복하는 데 도움이 되는 도시가 되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Ian Haydn Smith : 가까운 시일 내에 작업 진도가 나아가지 않는다면, '살인 사건을 위한 런던 시네마틱 워킹 투어'를 할 수도 있겠습니다. 사람들은 그것을 좋아할 것입니다.

 

봉: 저는 훌륭한 가이드가 될 것 같습니다.

 

IHS : '미칠 듯한 어워드 시즌'이 아닌 일상에서의 '완벽한 글쓰기 세팅'은 무엇입니까. 당신은 일찍 일어나는 사람입니까?

 

봉: 일찍 자고 일찍 일어나는 경향이 있습니다. 새벽 5시 30분에 일어나 냉장고를 뒤적이기 시작합니다. 집 근처 카페 모퉁이에서 시나리오를 씁니다. 아침에 이 커피 숍에 가면 아주 조용하거든요. 

 

IHS : 항상 시나리오를 쓰고 싶었습니까?

 

봉 : 네, 제 일입니다.

 

IHS : 언제 당신이 직접 글을 쓰고 싶다고 결심 했습니까?

 

봉 : 5살, 6살 때부터 만화를 그리기 시작했습니다. 말풍선을 그리고, 그 안에 대사를 쓰고.

 

IHS : 저는 당신의 외할아버지 박태원이 현대소설 작가라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가족들이 당신의 예술성을 격려해줬는지 궁금합니다.

 

봉 : 할아버님은 한국 전쟁때 북한으로 올라가셔서 우리 가족과 이별했기 때문에 실제로 그 분을 만나지 못했습니다. 북한과 남한이 의사소통하는 것은 불가능했기 때문에 그가 유명한 작가라는 말을 듣고, 한국 전쟁 이전에 많은 걸작을 남겼음에도 어렸을 때 그 분의 글을 읽을 기회가 없었습니다. 우리 가족은 정말 그에 대해 이야기하지 않았습니다. 저는 1969년에 태어났는데, 1970년대는 매우 가혹한 군사 독재의 지배 하에서 사회가 매우 보수적이었고 반공주의가 뒤덮었습니다. 비록 유명한 작가셨지만 북한으로 올라 갔기 때문에 보수적인 분위기를 무시하지 않을 수 없었습니다. 그러나 아버지는 그래픽 디자이너였기 때문에 집에서 자주 일러스트를 그리셨고, 저 역시 소설보다는 그림과 만화를 그리곤 했습니다. 할아버지는 전설처럼 아주 먼 느낌이 들었습니다.

 

IHS : 당신은 만화에 관심이 있군요. 어느 시점에 글을 진지하게 쓰기 시작 했습니까? 당신이 처음에 영화를 공부하지 않았다는 것을 알고 있는데, 언제 영화에 대한 글쓰기 열망이 생겼습니까?

 

봉 : 몇 번의 순간이 있습니다. 제가 어렸을 때 본 영화는 저에게 많은 충격을 주었습니다. 알프레드 히치콕의 "Psycho"를 한국 텔레비전에서 처음 보았을 때, 나는 8살이었습니다.

 

IHS : 이것은 많은 것을 설명합니다 [웃음]

 

봉 : 9살 때는 Henri-Georges Clouzot의 "공포의 보수"를 보았고 그 영화에 완전히 압도당했던 것을 기억합니다. 또한 윌리엄 골드만이 쓴 "마라톤 맨 (Marathon Man)"은 11살 때 봤는데, 손바닥이 땀으로 흥건했습니다. 초등학교 시절 저는 많은 영화적 외상을 겪었습니다. 저는 누가 카메라 뒤에서 스토리를 만들었는지 궁금했습니다. 그리고 그 기술에 대해 깊이 탐구하기 시작했습니다.

 

IHS : 자, 20년을 전으로 돌아가서, 당신은 두 편의 단편 영화를 만들었고 1997년엔 “Motel Cactus”, 2년 뒤엔 “Phantom : The Submarine” 으로 당신이 쓰긴 했지만 감독은 하지 않은 영화가 나왔습니다. 빌리 와일더(Billy Wilder)는 '다른 사람들이 촬영한 나의 각본을 시청하는 것'에 대해 이야기했으며, 그는 그것을 통해 '스크린에서 내 시나리오가 정확하게 촬영되려면 내가 그것을 감독해야 한다'는 사실을 깨달았습니다.  당신에게 비슷한 사례입니까?

 

봉 : 예를 들어, 당신은 Phantom : The Submarine을 언급했습니다. 이 영화는 정말 이상합니다. 나는 생계를 위해 그것을 썼습니다. 당시에 작은 아들이 있었습니다. 그 대본을 쓰면 우유 100병을 살 수 있었습니다. 그것은 나쁜 영화는 아니지만 약간 느끼하고, 매우… 사나운 영화였습니다. 그러나 장편 영화의 전체 구조에 대해 연습할 수 있었기 때문에 훌륭한경험이었습니다. 다만 다른 감독과 제작자가 만들었기에 나의 정신과 비전을 프로젝트에 투영하지는 않았습니다. 그래서 글을 쓰는 동안 나 자신과 대본 사이의 일정한 거리를 유지해야 했습니다. 글을 쓰면서 '어떤 장면을 볼 것인가'와 같은 생각을 했습니다. 그러면서도 '이 시퀀스가 ​​얼마나 가식적인가...'  생계를 유지하는 것도 정말 중요하지만, 그렇게 일을 계속하면 정신분열증이 걸려 곧 그만 두어야한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IHS : 우리 대화의 주요 내용은 7편의 영화에 관한 것이며, 시간순으로 진행되는 것이 아니라, 기생충과 함께 현재 가장 최근에 시작하는 것이 좋을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나는 기생충을 보지 못한 청중이있는 경우를 대비하여 영화의 첫 25~30 분을 넘길 수 없다는 매우 엄격한 명령을 받았습니다. 약 1분 정도만 봅시다.

 

[클립 플레이]

 

IHS : 각 캐릭터는 매우 독특하고 이 영화 내에서 매우 빠르게 정의됩니다. 스토리 라인을 작성하는 것과 함께 이것으로 창조 과정에 대해 궁금합니다. 각 캐릭터가 무엇인지, 캐릭터가 어떻게 정의되었는지 또는 어떻게 정의되었는지에 대한 메모가 있습니까? 자연스럽게 시나리오를 쓴 것입니까?

 

봉: 각 캐릭터에 대한 수년간의 배경 스토리를 생각했습니다. 이야기 안에서 일어나는 표면적인 행동과 상황을 생각하고 그들이 할 행동에 초점을 맞춥니다. 그것이 최선의 방법이라고 말하는 것이 아닙니다만, 항상 특정 행동이 캐릭터의 가장 중요한 부분이라고 믿고, 항상 행동이 일관성이 있다고 생각하지는 않습니다. 물론 그 아이디어에 너무 집중하게 되면 캐릭터가 일관성이 없어질 위험이 있지만 글을 쓸 때 실제로 두려워하지는 않습니다.

 

IHS : 주변 인물들과 함께, 우리는 한 장면에 등장하는 주인공들이 한 장면을 거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술취한 남자와 같은 주변인물들은 주인공들이 어떻게 반응하는지에 대한 반응으로 나오기도 합니다.

 

봉 : 독립된 섬에 Tom Hanks가 있는 Castaway와 같은 영화가 아닌 한, 모든 캐릭터는 서로 상호 작용을 통해 개발된 것 같습니다. 특히 기생충의 전체 내러티브는 한 가족 단위를 통해 개발되었습니다. 모든 사람의 행동과 그들이 서로를 대하는 방식, 그들이 하는 말을 보면 자신의 개성을 이해하기가 매우 쉬워집니다. 거리에 있는 술에 취한 사람이 단 한 명이라도, 4명의 가족은 모두 그 1명의 캐릭터에 대해 다른 태도를 가지니까요.  그 여러분이 보신 동영상의 몇 분에 저는 각 가족 구성원의 뚜렷한 성격과 그 몇 분을 통해 그들이 둘러쌓인 상황을 잠깐 보여드리려고 했습니다. 왜냐하면 이 장면 직후 여러분은 수석을 보고 난 후 계속해서 일어나는 많은 사건들을 겪기 때문입니다.

 

IHS : 이 시퀀스에서는 너무 많은 정보가 있는데, 제가 좋아하는 아주 작은 디테일이 있습니다. 우리는 어머니 사진을, 운동선수로서 상을 받은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히치콕으로 돌아가면 2분 30초 분량의 음악도 없고 대화도 없는 장면이지만, 캐릭터에 대해 알아야 할 모든 것을 알게 되는 장면이 생각났습니다. 이 사람은 누구인가? 그녀는 어떻게 여기까지 오게 된 걸까? 그녀가 인생에서 하고 싶었던 길은 무엇일까? 궁금해집니다.

 

봉 : 그 장면에서 이 캐릭터가 무엇을 했는지 자세히 설명하지는 않는다고 생각합니다. 나중에 영화에서 그녀의 체력이 실제로 작용하기는 하지만 스포일러가 될 수도 있기에...  이 영화의 시작 부분에서 그런 체력을 인지시키는 것이 중요했습니다. 또한 기택은 실직한 뒤 한심한 태도를 취하고, 아내에게는 신체적으로 압도 당하기 때문에 남편과의 관계를 확립하는 것도 중요했습니다. 당신은 기택이 관계 내에서 그녀의 힘을 두려워한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그 디테일은 이 여성이 얼마나 강한지를 간단히 설정하는 것이 었습니다. 그리고 메달이 프레임 안에 있다는 사실은 그 화려한 영광이 모두 과거에 틀어 박혔다는 것이기 때문에 그 자체로 많은 것을 말해줍니다. 그녀는 현재, 그녀의 인생에서 애처로운 단계에 있습니다. 그 프레임에서는 메달이 그런 의미를 전달합니다. 

 

IHS : 이제 “Barking Dogs Never Bite”로 가고 싶습니다.

 

봉 : 이것은 매우 바보 같은 블랙코미디입니다. 제발 이 영화를 찾아보지 마세요.

 

[클립 플레이]

 

IHS : 당신이 영국 관객들에 대해 알고 있는지 모르겠지만, 당신이 만약 누군가를 건물에서 내던진다면 아무도 눈 하나 깜짝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개를 던진다면 모든 사람들이 매우 화낼 것입니다. 우리는 많은 동물들이 그 영화를 만드는 동안에도 실제로 학대받고 있다는 것을 덧붙여야 합니다.[웃음]

 

봉 : 이 장면을 여기서 볼 줄은 몰랐습니다. 이건 멍청한 연쇄 강아지 살해 영화입니다. 죄송합니다.

 

IHS : 좋아요.하지만 제가 좋아하는 점은 Michael Haneke가 기억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을 본 기억이 납니다. 그는 아이디어가 있으면 계속 유지하고, 비슷한 아이디어를 얻는다면 그대로 두겠다고 말합니다. 그 옆에, 그리고 만약 그가 세 번째 아이디어를 얻는다면 그는 '무언가'를 가지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여기에는 많은 아이디어가 있습니다. 나는 단지 작가이자 감독으로서 경력을 쌓으신 것에 대해 궁금할 따름입니다. 이러한 아이디어를 한 데 모아 시나리오를 만들 수 있는 좋은 프로세스가 있습니까? 당신은 어느 것이 좋은 아이디어인지 알고 각본으로 만들 수 있습니까?

 

봉 : 지난 7가지 작품으로 프로세스를 어떻게 일반화 할 수 있을지 모르겠지만, 항상 영감과 동기 부여의 특정 순간이 있었습니다. “Barking Dogs Never Bite”로 말하자면, 초등학교 시절, 저는 매우 호화로운 아파트 단지 옥상에서 죽은 개를 보았고 그 개는 약간 불에 그을려 있었습니다. 매우 충격적이었습니다. 그 당시에 저는 누가 그런 일을 할 것인가에 대한 생각을 했고, 누가 그런 일을 할 것인가에 대한 이야기를 만들기 시작했습니다. 제 첫 번째 작품을 만들려고 할 때, 저는 그 이야기를 생각해내기 위해 그 기억들 중 일부를 떠올렸습니다. 이 영화에서 보시는 저 아파트는 사실 제가 제 아내와 신혼이었을 때 살았던 곳입니다. 그래서 제 일상 생활, 특히 재활용 장면에 대한 많은 디테일을 담고 있습니다. 그 당시 제 동생은 박사학위를 마치고 교수직을 얻으려고 무척 애를 썼기 때문에 이 영화의 주인공과 상당히 비슷했습니다. 제가 방금 언급한 세 가지 요소를 결합하면 이미 영화가 시작되었습니다.

 

IHS : <기생충> 얘기로 넘어가면, 저는 당신이 그 영화의 영감의 일부를 매우 부유한 가정에서 일한 것에서 얻었다고 들었습니다. 만약 당신이 다른 사람들이 당신을 위해 일하게 된다면 어떨지 궁금합니다.

 

봉 : 대학생  때 매우 부유한 가족의 중학생 소년을 가르쳤는데, 어느 날 그가 2 층에 있는 개인 사우나로 데려 갔습니다. 나는 그들의 사적인 공간을 목격했고, 낯선 사람들의 사생활을 엿보는 것처럼 느껴져서 죄의식을 느꼈습니다. 그것이 틀렸다는 것을 알았지만 계속 호기심이 생겼기 때문에 그 기억은 매우 생생합니다. 기생충의 시작 장면과 매우 비슷합니다. 저를 그 과외 직업에 소개 한 사람은 당시 실제로 제 여자 친구였습니다. 그녀는 이미 그 소년에게 한국어를 가르치고 있었고 수학 교사가 필요했기 때문에 수학 교사로 나를 데려왔기 때문에 그 가족을 위해 일하게 되었습니다. 그 여자 친구는 이제 내 아내이므로 기생충의 시작과 매우 비슷합니다. 그 가족에게 더 깊이 침투하려고 영화에서처럼 다른 사람들을 집으로 더 데려오진 않았지만, 그 기억은 제가 대본을 쓸 때 매우 도움이 되었습니다.

 

IHS : 만약 내가 당신의 영화를 4편 찍게 된다면, 저는 봉준호라는 영화제작자의 한 면을 보고 그의 작품에 대해 잘 알고 있다고 생각하겠지만, 다른 4편과 상관없는 3편의 영화가 더 있습니다.  2006년 엄청난 히트를 쳤던 "괴물"은 단순한 공상 과학 소설보다 더 많이 논쟁적인 것입니다. 시간이 부족하지만 저는 이것을 보여주고 싶습니다. 장르를 보는 것은 항상 매혹적이기 때문입니다. 내 생각엔 장르를 함께 섞는 방식으로 장르를 훌륭하고 도전적으로 다루는 작가는 거의 없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우리가 이 클립을 보는 것이죠. 이것은 '괴물'의 첫 등장입니다. 여러분은 약간의 코미디를 느낄 수 있고, 가족 드라마가 진행되는 것을 감지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밖에는 이런 엄청난 설정이 존재합니다.

 

[클립 플레이]

 

IHS : 장르를 이야기하기 전에, 그녀는 매점에서 나와 캔을 걷어차고, 캔이 터지고 액체가 쏟아져 나오는 소리가 들립니다. 각본의 디테일은 얼마나 되고, 후반 제작에 들어가는 정도는 얼마입니까?

 

봉 : 모든 것이 대본에 있었습니다. 여러분들이 글을 쓰면서 사운드는 어떻게 할지, 화면은 어떻게 찍을지 대해 끊임없이 생각하듯, 많은 작가/감독도 비슷합니다. 그 순간 당신은 작은 재난과 큰 재난 사이의 대조를 구상합니다. 이 가족은 한강에 작은 매점을 소유하고 있으며, 그녀는 좌절감 때문에 맥주 캔을 발로 걷어차고 있습니다. 그 맥주 캔을 더 이상 팔 수 없기 때문에 아주 작은 재앙이 일어납니다. 그리고 잠시 후에 진짜 재앙이 일어납니다. 여러분은 그런 대조를 가지고 있고 이 대조는 이 영화에서 반복적으로 나타납니다. 그리고 보통 괴물 영화에서는 괴물이 사람을 죽이거나 사람들을 잡아먹습니다. 하지만 이 장면에서는 괴물이 소녀를 꼬리로 묶고 데려갑니다. 이것은 이 영화를 보통의 괴물 영화와는 완전히 다르게 만드는 결정적인 순간입니다. '괴물'은 괴물 영화의 외모를 가지고 있지만 실제로는 납치 영화이며, 납치범은 이 괴물이고 이후의 모든 줄거리는 본질적으로 아버지가 그의 딸을 구하려고 애쓰는 것에 관한 것입니다. 이 장면 이후 10분 후, 아버지는 딸로부터 죽은 것으로 추정되는 전화를 받고, 그때부터 줄거리가 시작됩니다.

 

IHS : 그런 차원에서 '괴물 영화'가 '납치 영화'가 되듯, 살인의 추억은 처음 볼  때 경찰이 문제를 해결하는 영화라고 곧바로 생각할 것입니다. 흥미로운 점은 경찰이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아니라, 유머가 있지만, 공권력 자체의 성격 연구에 가깝다는 것입니다.

 

당신은 공상 과학 장르의 영화 3편을 만들었습니다. 이 설국열차와 옥자는 각각 장르 안에서 뛰어 다니는 것 같습니다. 장르 영화 제작, 특히 대체 현실을 다룬 아이디어가 궁금합니다.

 

봉 : 장르에는 어떤 규칙이 있지만 장르 요소에 의존함으로써 세상의 현실과 인간이라는 의미의 본질에 더 쉽게 도달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설국열차에서는 공상 과학 장르에 충실하려고 노력했고, 살인의 추억과 괴물에서는 서양 장르의 관습을 한국 서사로 가져와 장르의 관례를 뒤틀고 싶었습니다 우리가 일반적으로 알고있는 장르는 미국에서 20세기 중반에 설립되었지만, 미국의 장르를 내가 나고 자란 한국 현실로 가져오면 오작동하기 시작합니다. 제가 이런 장르적 관습을 깨면서 이야기가 갈라지기 시작하고, 그 틈새들을 통해 한국의 현실이 스며들기 시작합니다. 그것이 바로 여러분이 이상한 유머와 균열을 느끼는 이유입니다. <살인의 추억> 초반부에서는 제대로 된 경찰라인이 설치되어 있지 않고, 범죄 현장은 엉망입니다. 그 순간에는, 여러분이 보통 보는 할리우드 스릴러 영화와는 상당히 다릅니다. 방금 보신 괴물도, 몬스터 장르이지만 주인공들은 모두 루저들입니다. 영화에서 여러분은 어떤 군인이나 과학자, 위대한 영웅을 볼 수 없습니다. 딸을 구하기 위해 애쓰고 있는 이 한심한 가족만 볼 수 있을 뿐입니다.

 

또한 이 클립은 영화의 시작 부분인데, 몬스터 장르는 일반적으로 몬스터의 꼬리나 발이라도 보려면 거의 1시간을 기다려야합니다. 그때 나는 그런 종류의 관습을 정말로 싫어했기 때문에 백주대낮에 괴물의 몸 전체를 보여주었습니다. 나는 이 장르의 관습을 파괴하고 싶었습니다. 그리고 그 이유 중 일부는, 괴물을 제외하고 너무 많은 이야기를 해야 했기 때문입니다. 정치, 사회, 시스템에 대해 말할 것이 너무 많아서 괴물을 소개 한 후에 할 이야기가 많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시작 부분에 괴물을 보여주는 것이 중요했습니다. 

 

IHS : 우리가 이 영화를 보고 기생충을 보고 설국열차와 옥자의 노동 계급 요소를 보는 것도 흥미로운 점입니다. 그것은 톨스토이 소설의 첫 줄인 Anna Karenina의 원칙입니다. "행복한 가정은 똑같고 불행한 가정은 각자의 방식으로 불행합니다." 놀라운 것은 가족이 행복하다는 것입니다. 그들이 처한 상황은 매우 불행하지만 기생충에서 이 가족은 계속 행복하고, 가족의 관계가 불행하지 않다는 사실을 정말로 매혹적입니다. 미국의 멜로 드라마에서의 가족 관계는 그렇지 않습니다.

 

봉 : 괴물과 기생충을 통해, 그들은 서로 막 대하는 것을 좋아하고, 항상 불평하지만 항상 잘 지내고, 항상 함께 먹고, 함께 어울립니다. 한국에서 '식구'라는 단어는 '같이 먹는 것'을 의미하는 2개의 한자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이 이야기에서 가족은 실제의 가족 같은 측면을 나타냅니다. 그렇다고 이 가족들이 서로 너무 사랑하고 울먹일 정도의, 디즈니 영화같은 관계도 아닙니다.

 

IHS : 마지막 클립은 당신의 영화 중 하나의 것이 아니라, 당신이 참조한 영화인 것을 보게 될 것입니다. Psycho의 집 계단의 매력에 대해 이야기한 것을 읽었습니다. 계단이 있는 1 분짜리 클립이 2개 있습니다.

 

[클립 플레이]

 

IHS : 알겠습니다.

 

봉 : 너무 아름다워…

 

IHS : 저는 이러한 기법이 당신의 글, 복도, 지하철, 지하실, 터널, 지하실로 내려가는 계단에 깊게 뿌리박혀 있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당신 역시 프레임을 통해 이와 같은 세계를 창조하는 방법, 즉 당신의 미쟝센은 정말 매력적입니다.

 

번역기 : 저는 폐소공포증이 있는 것 같습니다. 좁고 질식적인 공간은 영화적 활력의 특정 요소를 제공한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지하실에 집착하는 이유를 모르겠습니다. 제 영화에는 항상 지하실이 있습니다. Psycho에서도 지하실은 매우 중요합니다. 모든 비밀은 지하실에서 밝혀졌습니다. (중략; 싸이코에 대한 해설)

 

IHS : 흥미로운 점은, 그리고 당신과 관련된 히치콕 스타일이 정밀하다는 것입니다. 기생충에서 우리는 부자가족의 집이든 가난한 가족의 집이든 우리가 어디에 있는지에 대한 완벽한 공간감을 가지고 있습니다. 정말 놀라운 것은, 캐릭터와 환경, 캐릭터 간의 대화가 기하학적으로 완벽하다는 것입니다.

 

봉 : 기생충의 경우 이야기의 60%가 부잣집에서 일어나고, 영화가 진행됨에 따라 공간이 점점 더 중요해집니다. 이 영화의 전반부는 캐릭터를 소개하고 침투 과정을 보게 됩니다. 많은 대화를 들을 수 있지만 첫 시간은 부잣집의 구조에 대해 관객을 교육합니다. 당신이 집의 3차원 구조에 대해 완전히 이해를 한 후에야만 후반에 실제로 더 이야기를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기우가 부잣집에 도착했을 때, 집이 얼마나 크고 얼마나 아름다운지 보고, 감탄하며 칭찬했죠. 그 대사 또한 매우 재미있고 많은 함축적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그 아름다운 집에 히치콕의 싸이코처럼 많은 공포를 담고 있기 때문입니다. 비밀과 사건들이 켜켜이 쌓여 있습니다.

 

IHS : 더 많은 질문이 있지만 청중 질문 시간입니다.

 

청중 Q : 우리는 지금 매우 어두운 시기에 살고 있다고 말하고 싶습니다. 당신은 현실 세계에서 얼마나 많은 충격을 받았으며, 스크린에 그 외상을 보여 주면 외상에서 극복할 수 있다고 생각하십니까?

 

봉: 저는 우리의 사회와 시대에 대해 많은 두려움을 가지고 있습니다. 저는 23살짜리 아들이 있는데, 우리는 모두 자신의 세대가 개선되기를 희망하지만 아무 소용이 없습니다. 그러나 나는 우리의 두려움에 맞서 싸우려면 상대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우리가 정의할 수있는 분명한 적이 있어야 합니다.  우리가 그 명확한 목표를 파괴하면 우리의 삶, 우리 사회는 나아질 것입니다. 그러나 이러한 상대와 목표를 식별하는 것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닙니다. 상황을 개선하기 위해 해야 ​​할 일을 파악하기 어려운, 복잡한 시기에 살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기생충에서의 기우는 내 아들과 비슷한 나이이며, 이 영화의 끝에서 그는 부잣집을 사겠다고 선언하고 영상은 매우 희망적이고 밝게 보이지만, 실현이 불가능한 희망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그것은 많은 두려움과 슬픔을 가져다 주지만, 이 영화에서 나의 불안과 두려움을 실제로 묘사하고 싶었습니다. 그것이 우리 시대의 정직한 묘사라고 생각했습니다.

 

청중 Q : 엔딩에 대해 물어보고 싶습니다. 당신이 글을 시작할 때 엔딩이 명확했습니까? 그리고 제목이 먼저 정해졌습니까?

 

봉 : 이것은 저에게 일반적인 과정이지만, 항상 아이디어를 떠올리고 약 3-4 년 동안 내 머릿속에서 아이디어를 발전시킵니다. 컴퓨터로 스크립트를 작성하는 데 소요되는 실제 시간은 보통 4-6개월이고 기생충의 경우 실제로 4개월 동안 스크립트를 작성했으며, 그때 스크립트의 약 90%를 썼습니다. 이전에 보았던 몽타주에서 이전 영화 '마더' 장면을 보았습니다. 대본을 완성하기 전 5-6 년 전부터 항상 마지막 이미지와 장면을 염두에 두었습니다. 이 영화의 짧은 시놉시스 페이지를 가지고 있었을 때에도 결말이 있었으므로 스크립트를 작성하는 동안 결말은 바뀌지 않았으며, 이 이야기가 무사히 끝날 수 있도록 전체 스크립트를 작성하는 것처럼 느껴졌습니다.

 

그러나 기생충은 완전히 달랐습니다. 글을 쓰는 동안 무슨 일이 있었는지 전혀 몰랐습니다. 4개월 동안 스크립트를 작성하는 동안 종종 10 페이지 후에 무슨 일이 일어날 지 몰랐습니다. 이 가난한 가족이 부유한 집에 침투하는 영화의 전반부는 처음부터 생각했지만 가족이 집에 침투한 후에 어떻게 될지 몰랐습니다. 지금은 자세히 설명 할 수 없지만, 영화의 어느 시점에서 초인종이 울리고 이야의 모든 것이 뒤집히는데, 영화의 후반부는 글을 쓰는 3-4개월 차에 떠올랐습니다. 그러나 그 이전의 4개월도 정말로 즐거웠습니다. 보통 글을 쓸 때 나는 많은 고통을 겪지만, 기생충은 매우 평화로운 느낌이 들었습니다.

 

IHS : 다양한 시나리오의 초안을 작성하거나 교정 및 수정 작업을 진행하면서 시나리오 작업을 합니까?

 

봉 : 기생충은 초안이 많지 않았습니다. 우리는 2.2 버전으로 제작을 시작했으니 아주 약간의 조정만 있었습니다. 영화에는 아버지가 눈을 가리고 최고의 계획이 무계획이라고 말하는 장면이 있습니다. 그 장면을 가장 마지막에 추가했습니다. 꽤 긴 독백인데, 그것이 2.2 버전에서 만들어졌습니다. 제가 직접 스토리보드를 그리기 때문에 스토리보드 제작 과정에서도 대화와 대사를 바꾸기도 하고, 심지어 제작 후 ADR을 녹음할 때도 배우들에게 새로운 대사를 주기도 합니다. 그래서 제작이 끝난 후에야 대본이 완성되는 것처럼 느껴집니다.

 

IHS : 타이틀을 어떻게 선택합니까?

 

봉 : 마케팅 팀은 사실 이 타이틀을 싫어했습니다. 마케팅 팀은 제목이 너무 위험하다고 생각했기 때문에 저는 새로운 아이디어를 생각해낼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그래서 그들은 몇 달 동안 무언가를 생각하려고 노력했지만 결국 나중에 저에게 전화로 기생충을 하자고 했습니다. 하지만 저는 이 영화가 단지 가난한 가족이 기생충이라는 진술을 하려는 것이 아니라고 그들에게 설명했습니다. 부유한 집도 기생충입니다. 저 자신도 기생충입니다. 그들에게 왜 이 제목이 완벽한지에 대한 몇 가지 이유를 제시해야만 했습니다. 부잣집 가족은 가난한 가족이 제공하는 노동에 의존하고, 노동의 측면에서는 가난한 가족을 갉아먹고 있습니다. 그들은 스스로 설거지를 할 수 없습니다. 그들은 모두 기생충입니다. 그런 의미에서 보면, 저는 여러분이 이 영화를 보면 아주 명백하다고 생각합니다.

 

청중 Q : 당신이 이야기를 조작해야 한다고 느끼는 순간들이 있나요? 저는 글을 쓰려고 노력하고 있고, 자연스럽게 흐르는 것 같은 느낌이 드는 순간도 있지만, 제가 정말 영리하게 개입해야 한다고 느끼는 순간도 있고, 그저 흘러가는 순서와 그것들 사이에 틈이 있는 순서들 사이에서 조화롭게 만드려는 순간도 있습니다

 

봉 : 그래서 여러분은 시나리오 작가여야 합니다. 왜냐하면 특히 마지막에 글을 쓸 때, 그것은 여러분이 통제할 수 없는 어떤 것이 되고 그것은 스스로 굴러가는 작은 우주가 됩니다. 그것은 마치 여러분이 목줄을 풀어준, 도망가는 작은 강아지와 같기 때문입니다. 강아지가 도망가면 당신은 그냥 따라가야 합니다. 그러나 나는 캐릭터와 줄거리 사이에 인과 관계를 이미 설정하길 좋아합니다. 모든 기어를 설정해둔 뒤 기어를 작동하면 자체적으로 돌아가는 스위스 시계처럼 될 때 매우 행복합니다. 마지막으로 내가 해야 할 일은 모든 것을 작동시키기 위해 단지 몇 부분을 추가하는 것 뿐이며, 그것이 내가 만족하는 지점입니다. 

신고공유스크랩

추천인 33

  • 개굴스톤
    개굴스톤

  • 안톤시거
  • 다크초코
    다크초코
  • Balancist
    Balancist
  • 다크맨
    다크맨
  • 김뚠뚠
    김뚠뚠
  • 시네마키즈
    시네마키즈

  • shuich
  • 픽팍
    픽팍
  • valkyries
    valkyries

  • 디파티드
  • 마스터D
    마스터D
  • 줍줍상
    줍줍상

  • 고디러서

  • DISPOSE

  • 딥티크
  • 우두루다다
    우두루다다

  • sandcastle
  • 루니엘
    루니엘
  • 소더버그
    소더버그
  • 왕정문
    왕정문

  • soulkino
  • 굵은악마7
    굵은악마7
  • 제르다
    제르다

  • 플로우
  • golgo
    golgo

댓글 23

댓글 쓰기
추천+댓글을 달면 포인트가 더 올라갑니다
정치,종교 관련 언급 절대 금지입니다
상대방의 의견에 반박, 비아냥, 조롱 금지입니다
영화는 개인의 취향이니, 상대방의 취향을 존중하세요
자세한 익무 규칙은 여길 클릭하세요
profile image 1등
와.. 반역하시느라 고생 많으셨을 것 같아요. 감사합니다.^^
23:49
20.01.19.
profile image 3등
와우 번역하기 어려운 강의같은데...감사합니다~
00:33
20.01.20.
profile image
너무너무 감사해요ㅠㅠ 강연이라 퀄이 좋네요..듣고싶다
01:25
20.01.20.
미키7
관리자가 삭제한 댓글입니다.
01:32
20.01.20.
profile image
모텔 선인장, 유령 각본도 봉준호 감독이 참여했었군요.^^
09:25
20.01.20.
profile image
정독했습니다ㅠㅠ 긴글 번역하시느라 너무너무 수고 많으셨고 진심으로 감사합니다 새로운 사실도 많이 알아가고 참 재미있어요
10:44
20.01.2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에디터 모드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하시겠습니까?

댓글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공유

퍼머링크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공지 [나야, 문희] 예매권 이벤트 12 익무노예 익무노예 2일 전12:07 1374
공지 [데드데드 데몬즈 디디디디 디스트럭션: 파트1] 시사회에 초... 17 익무노예 익무노예 2일 전20:03 2252
공지 [총을 든 스님] 시사회 당첨자입니다. 4 익무노예 익무노예 2일 전19:54 1594
HOT <모아나 2> 300만 관객 돌파 1 넷플마니아 넷플마니아 31분 전15:58 144
HOT <개그만화 보기 좋은 날 GO> PV 공개 1 션2022 1시간 전15:09 225
HOT 광음시네마 롯데 괜찮네요 1 왈도3호 왈도3호 1시간 전14:44 238
HOT <극장판 체인소 맨: 레제편> 티저 예고편 2 카란 카란 2시간 전13:55 546
HOT <수퍼 소닉3> 키아누 리브스 & 벤 슈와츠 일본 인... 2 카란 카란 4시간 전12:15 485
HOT 더니 빌뇌브, ‘듄‘ 영화화 비하인드 스토리 언급 1 NeoSun NeoSun 4시간 전12:06 664
HOT 라이언 존슨의 차기작 ‘오리지널 SF’ 2 NeoSun NeoSun 4시간 전11:47 931
HOT 자레드 레토,<마스터브 오브 더 유니버스> 실사판 출연 3 Tulee Tulee 5시간 전10:59 827
HOT [하얼빈] 예매량 20만장 돌파…[서울의봄] 동시기 2배 높다 3 시작 시작 5시간 전10:42 1244
HOT 하이어 그라운드-20세기 스튜디오,크리스마스 코미디 영화 &... 2 Tulee Tulee 5시간 전10:39 326
HOT 애틋한 홍콩의 사랑, 애틋한 한국의 사랑 3 조윤빈 13시간 전02:57 999
HOT 24년 영화들 꼴라쥬 일러스트 2 NeoSun NeoSun 5시간 전10:38 541
HOT 블레이크 라이블리 [우리가 끝이야] 감독을 성희롱으로 고소 3 시작 시작 6시간 전10:28 1152
HOT ’쥬라기월드 리버스‘ 스칼렛 요한슨 뉴스틸 1 NeoSun NeoSun 6시간 전09:48 1282
HOT 12월20일자 북미박스오피스 순위 ㅡ 슈퍼소닉3 , 무파사 : ... 1 샌드맨33 8시간 전08:03 673
HOT 손석구 에스콰이어 1월호 화보 2 e260 e260 8시간 전07:33 657
HOT sbs금토드라마 사마귀 티저 1 zdmoon 13시간 전03:01 1901
HOT <란마 1/2> 2기 제작결정 1 중복걸리려나 15시간 전01:28 657
HOT 성탄절이 얼마안남아 두번째괴작 2 전단메니아 전단메니아 15시간 전00:56 801
HOT 2024년 12월 21일 국내 박스오피스 5 golgo golgo 16시간 전00:01 2157
1161440
image
시작 시작 29분 전16:00 170
1161439
image
넷플마니아 넷플마니아 31분 전15:58 144
1161438
normal
션2022 1시간 전15:09 225
1161437
image
울프맨 1시간 전14:50 170
1161436
normal
왈도3호 왈도3호 1시간 전14:44 238
1161435
image
카란 카란 2시간 전13:55 546
1161434
image
호러블맨 호러블맨 4시간 전12:29 299
1161433
normal
카란 카란 4시간 전12:15 485
1161432
image
NeoSun NeoSun 4시간 전12:06 664
1161431
image
NeoSun NeoSun 4시간 전11:50 209
1161430
image
NeoSun NeoSun 4시간 전11:47 931
1161429
image
Tulee Tulee 5시간 전10:59 827
1161428
image
Tulee Tulee 5시간 전10:58 176
1161427
image
Tulee Tulee 5시간 전10:58 133
1161426
image
시작 시작 5시간 전10:42 1244
1161425
image
Tulee Tulee 5시간 전10:40 181
1161424
image
Tulee Tulee 5시간 전10:39 154
1161423
image
Tulee Tulee 5시간 전10:39 141
1161422
image
Tulee Tulee 5시간 전10:39 326
1161421
image
NeoSun NeoSun 5시간 전10:38 541
1161420
image
NeoSun NeoSun 5시간 전10:34 339
1161419
image
시작 시작 5시간 전10:32 812
1161418
image
시작 시작 6시간 전10:28 1152
1161417
image
NeoSun NeoSun 6시간 전10:00 326
1161416
image
NeoSun NeoSun 6시간 전09:48 1282
1161415
image
샌드맨33 8시간 전08:03 673
1161414
image
e260 e260 8시간 전07:37 532
1161413
image
e260 e260 8시간 전07:35 499
1161412
image
e260 e260 8시간 전07:35 295
1161411
image
e260 e260 8시간 전07:33 657
1161410
image
e260 e260 8시간 전07:32 571
1161409
image
e260 e260 8시간 전07:32 353
1161408
image
zdmoon 13시간 전03:01 1901
1161407
image
zdmoon 13시간 전03:00 747
1161406
image
zdmoon 13시간 전02:58 79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