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다크모드
  • 목록
  • 아래로
  • 위로
  • 댓글 41
  • 쓰기
  • 검색

이젠 좀 바꼈으면 하는 영화판의 아쉬운 점들

ex)아트하우스팀장 ex)아트하우스팀장
8179 62 41

관객의 관점으로서나 수입, 배급사의 관점 혹은 극장에서 봤을 때 뭔가 불합리한 현재의 상황에 대해 생각한 것들이예요.

 

1.jpg

 

1. 영화 XXX의 제작진의 신작~~

흔히 쓰이는 포스터나 예고편의 문구죠. 제작진이라 함은 모든 영화 참여 스탭을 일컫는 것은 당연하지만 관객들의 입장에선 보통 감독이나 제작자 등 주요 제작진으로 생각하는 경우가 대부분일 겁니다. 특히나 감독의 차기작으로 생각하는 경우가 많겠죠. 그래서 저런 제작진이란 타이틀을 쓸 때는 관객의 혼란을 막고자 어느 정도 범위의 제한을 두면 어떨까 생각한 적이 있습니다. 논란의 여지가 많은 생각이긴 하지만 너무 상투적으로 쓰이는 마케팅 문구라서 한번 떠올려 본 아이디어네요.

 

2. 관객을 현혹하는 제목 사용

<옹박:두번째미션>이나 숱한 <엽문>의 곁을 서성거리는 시리즈처럼 국내에 들어와서 마치 속편인 양 포장되어 제목을 정하는 경우가 참 많죠. 많은 분들이 모를 <빌리와용감한녀석들>이란 애니 시리즈는 원래 시리즈도 아닌데다 제각기 다른 경우임에도 불구하고 꾸준히 시리즈처럼 포장되어 2편, 3편 타이틀을 붙였습니다. 한 때는 먼저 개봉한 국산 애니 <아마게돈>으로 인해 마이클 베의 <아마겟돈>의 제목이 지금처럼 정해진 바 있는데 동일한 제목을 쓰지 못하는 경우가 있었더랬죠. 수입 당시 원제가 그랬거나 보통명사의 제목이라면 어쩔 수 없겠지만 완전히 현혹하는 거짓 속편과 더불어 교묘하게 인기 영화 제목뒤에 숫자나 연도만 붙여진 것들 등 유사한 제목으로 관객 낚으려는 영화의 제목도 일정 부분은 걸러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합니다.(1,2번 생각 모두 수입사에서 안좋아겠네요) 제목 권고 같은 거 말이죠. 기존 작품을 일부라도 보호하는 목적이기도 한데 좀 과도하다는 의견도 충분히 있을 수 있겠어요.

 

3. 특별관 스크린쿼터

이미 스크린쿼터는 유명무실해진지 오래입니다. 1년 중 5분의 1에 해당하는 스크린쿼터를 채우지 못하는 곳은 거의 없죠. 이런 가운데 쿼터 때문에 골머리는 IMAX와 같은 특별관과 더불어 예술관에서 큰 어려움이 있습니다. 특히 IMAX관 스크린쿼터는 누구도 말하지 않고 있죠. IMAX관 스크린쿼터를 제외한다면 좋아할 곳은 극장과 직배사 그리고 관객들이 환영할텐데 문제는 그 누구도 먼저 나서지 못하는 상황이란거죠. 국내 제작사가 할 필요는 더더욱 없으며 직배사나 극장이 움직인다면 있는 놈들이 더 벌려고 한다는 인상을 주기 때문에 공격의 대상이 될 겁니다. 뭐 공무원들이 먼저 좋은 아이디어라고 발 벗고 나설 일은 더욱 없죠. 차라리 한국영화 IMAX 포맷 제작지원을 국가에서 어느 정도 해주는 건 어떨까 하는 생각도 했습니다. 그리고 예술관의 경우 더욱 심각합니다. 대부분 단관이기 때문에 한국영화만 상영해야 하는 최소 53일은 그냥 영업을 포기해야 수준에 이를 때도 있습니다. 잘 생각해 보시면 수입 예술영화가 개봉하지 않는 때가 없죠. 상대적으로 동시기 개봉하는 수입에술영화가 역차별 받는 상황도 있을 수 있습니다. 때론 스크린쿼터를 채우기 때문에 작은 여러 한국독립영화의 개봉일이 겹쳐져서 경쟁하게 되는 안타까운 일도 있죠. 과거 70~80년대에는 스크린쿼터를 맞추기 위해 예전 영화 재상영하는 경우가 많았는데 물리적인 개봉작이 적었던 시기였고 지금은 워낙 압도적으로 수입영화가 많은 시기라 1개관에서 온전히 한국독립예술영화만 상영할 수 있는 적정한 시기를 잡는 건 정말 어렵네요. 차라리 한국독립영화 상영을 많이 하는 곳에 더 큰 지원을 하는 방식으로 전환하는게 어떨까요.

 

4. 2D/3D, 더빙/자막 심의

현재 심의체계는 신기하게도 2D와 3D는 별개로 받아야 하고 더빙과 자막은 구분해서 받지 않아도 됩니다. (더빙은 더빙 대본을 제출하면 되는 걸로 알고 있어요) 사실 영화에서 2D와 3D의 차이가 어떤 것인지는 몰라도 더빙과 자막의 차이는 화면은 동일해도 다르죠. 더빙과 자막이 구분없이 심의가 된다면 3D도 굳이 개별로 받아야 할 이유가 없지 않을까요? 우리가 흔히 IMAX 3D 영화가 예매가 늦게 열리는 일부 경우는 심의가 늦게 이뤄지기 때문입니다. 통상 할리우드 블록버스터의 경우 2D 버전이 국내에 먼저 들어와 심의가 먼저 나기 때문이죠. 또한 심의가 이뤄져야 예매 오픈이 가능하다는 것은 오랜 관습 같은 것인데 그래도 이건 조금씩 시도가 이뤄지고 있습니다.

 

1,2번은 관객의 관점으로 3,4번은 그래도 극장에서 업무를 해본 입장에서 느낀 점입니다. 포스터나 전단지는 몰라도 모바일에 노출되는 소소한 이미지들까지 심의를 받아야 하는 영화업계의 소소하지만 짜증나는 일들이 참으로 산적해 있습니다. 물론 그보다 더한 일들도 있지만 말이죠.

ex)아트하우스팀장 ex)아트하..
11 Lv. 12330/12960P

비됴알바

前) CGV아트하우스팀장

現) 프로배급러

신고공유스크랩

추천인 62

  • orchid
    orchid
  • 영미용
    영미용
  • 개굴스톤
    개굴스톤

  • 파란만장
  • 강철쭝
    강철쭝
  • 스즈즈님한판해요
    스즈즈님한판해요
  • 라이온
    라이온
  • 번번만
    번번만
  • 충정지애
    충정지애
  • 아리아a
    아리아a

  • poka
  • 시네마파라디소
    시네마파라디소
  • 루니엘
    루니엘
  • 룰루리요
    룰루리요

  • hemsworthlove

  • 알아맥개봉기원

  • 엄태구
  • 위니
    위니

  • 에헤라디비어

  • 얼죽아
  • Cine_Dragon
    Cine_Dragon
  • 곰즈
    곰즈
  • raSpberRy
    raSpberRy
  • 백택
    백택
  • 사과트리
    사과트리
  • 2작사
    2작사
  • 비카인드
    비카인드
  • NeoSun
    NeoSun
  • caihong
    caihong
  • 박엔스터
    박엔스터
  • 아기밤비
    아기밤비

  • Winners87

  • 빅드래곤
  • 로얄퍼플
    로얄퍼플
  • 숭사마
    숭사마
  • 헌터
    헌터

  • 하늘하늘나비

댓글 41

댓글 쓰기
추천+댓글을 달면 포인트가 더 올라갑니다
정치,종교 관련 언급 절대 금지입니다
상대방의 의견에 반박, 비아냥, 조롱 금지입니다
영화는 개인의 취향이니, 상대방의 취향을 존중하세요
자세한 익무 규칙은 여길 클릭하세요
profile image
저는 4번이 가장 불합리한 것 같아요. 영등위가 심의비 더 뽑아먹겠단 심산으로밖에 안 느껴집니다.
16:21
20.07.24.
profile image
golgo
그것도 그런데 심의비용을 러닝타임에 비례해서 받는게 말이 되는건지 모르겠어요. 심의위원들의 시간이 있기 때문이겠지만 영화를 너무 기계적인 검수대상으로만 여기는게 아닌가 싶어서요. 편당 동일 금액으로 받아야 온당한 게 아닐까 싶어요.
16:22
20.07.24.

1, 2 번이야 뭐.....ㅎㅎㅎㅎ
한 박스오피스 5위 정도해도 외화 또는 한국영화 박스오피스 1위,
아니면 개봉영화 박스오피스 1위~ 이런식으로 홍보하는 경우도 수두룩한데요...ㅎㅎ

그런데.... 스크린쿼터 문제에 있어서는 조금 생각이 다르네요...
대한민국에서 스크린쿼터 때문에 문제가 되는 특별관은 오직 용산 CGV 딱 한군데 뿐입니다.
이게 현실인데 이걸 모든 특별관에 일반화시키는 것은 좀 문제가 있지않나 싶네요.
다만, 아트하우스에 있어서는 공감하는 바가 있지만
지금처럼 재개봉 영화들을 기획전이란 명분으로 할인 다막아놓고 돌리면서 온통 굿즈 장사만 하면서
정작 평소라면 당연히 아트하우스에 걸릴만한 영화들을 일반관에 거는 행태로 운영하면서

스크린쿼터 문제를 적용하는건 이또한 문제가 좀 있지않나 싶네요....ㅠㅠ

16:31
20.07.24.
profile image
WinnieThePooh
꼭 그렇지도 않아요. IMAX관 대부분이 문제입니다. 연말에 용산 대비 여유가 있는건 실적이 저조해서 조기종영하는 걸 배급사나 IMAX에서 어느 정도 눈감아주는 측면이 있어요. 미개봉하는 작품도 일부 있는데 서울 대비 적긴 해도 지방관객들도 역차별 당한다고 생각하기도 하구요. 많은 분들이 IMAX가 극장과 배급사의 문제가 아닌가 싶겠지만 IMAX사의 입장도 크게 작용하고 있습니다.
16:42
20.07.24.
ex)아트하우스팀장

저 역시 그저 조금 관심이 많은 일반관객 입장일 뿐이라 자세한 내부사정은 알 수는 없지만
서울 내지 수도권 이외의 지역은 아무리 아이맥스 외화를 걸어야 관객이 없고
워낙 한국영화 수요가 많으니 저절로 스크린쿼터 문제 자동해결이고....
솔까말 서울, 수도권도 죄다 용산으로만 수요가 몰려있는게 현실이죠.
캐나다 IMAX 본사측에서 이해와 양해를 한다는 것도 이부분이 아닐까 싶고,
이건 어쨌거나 스크린쿼터와는 무방한 사안이 아닐까 싶네요.

16:52
20.07.24.
다 맞는 말이네요ㅠㅠ 특히 스크린쿼터는 일수를 조금 줄이던가 해야...... 연말되면 맨날 틀어야될 작품 안틀고 한국영화만 틀고있으니.....ㅠ
16:31
20.07.24.
환풍기

이미 기본 일년에 20% 의무상영에서 청소년 또는 예술영화 전문관이라는 명목으로
특별관이나 아트하우스 등에 일년에 20일씩 추가로 빼주고 있습니다.

16:35
20.07.24.
WinnieThePooh
현재 아이맥스 관들이 20일 빼고 쿼터 채우는건가요....?
16:36
20.07.24.
환풍기
용산이랑 의정부 딱 두곳만 빼고 전국 모든 아이맥스 모두 20일씩 경감받습니다.
그런데 이게 무슨 영진위 같은 곳에서 허가를 안해주고 그런게 아니라
단지 CGV에서 신청을 안하고 있는 것이라 이해불가죠...ㅠㅠ
16:44
20.07.24.

1번.. 저 문구 정말 화가 납니다...
2번.. 공감합니다
3번.. 저는 용아맥관에서 논아맥 한국영화들을 좋게 봐서... (ex 사바하, 봄날은 간다, 남산의 부장들, 기생충(논아맥) 등등...)
4번.. 확실히 불합리합니다

16:34
20.07.24.
1번은 진짜... 레전데리 픽쳐스에서 투자한 영화 나올 때마다
<인셉션> <다크나이트> 제작진이라고 낚시홍보하는 거 너무 싫습니다...
놀란과 전혀 상관없는 작품이라도 말이죠.
16:37
20.07.24.
profile image

1번은 그러려니 하는데 2번은 좀 고쳤으면 좋겠네요. 곧 개봉하는 <캐리비안 해적과 마법 다이아몬드> 같은 경우도 그렇고..
4번으로 처음 알게 됐는데 더빙/자막은 따로 심의받지 않는군요? 그럼 언어의 부적절성은 둘 중 높다고 판단되는 걸 기준으로 삼게 되는건지 궁금하군요..

16:37
20.07.24.
"~제작진" 너무 상투적이지만 최애 영화 혹은 인생 영화의 제작진이 연출을 맡았다고 하면 또 혹하게 되더라구요... 이 사람들이라면 분명 좋은 영화를 만들었을 거야! 하고... 자주 실망하면서도 계속 넘어가는 저 같은 관객들의 호구성을 노린 마케팅이란 생각이 들어요... 소설 쪽에서도 "~작품상 수상 작가" 무조건 쓰더라구요.... 진부하고 쓸데없어서 미치겠지만 팔리니까 저러겠지 하네요 이젠..ㅠ
16:39
20.07.24.
profile image
스크린 쿼터는 좀 더 논의가 있어야할 것 같네요. 워낙 민감한 문제기도 하고 일단 국내 IMAX 포맷 지원은 찬성입니다
16:40
20.07.24.
profile image
영화계도 참 보수적인 것 같네요. 이권 가진 자들이 다 자리 차지하고 있어서겠죠. 몇십년째 그밥에 그나물 같아요.
16:42
20.07.24.
profile image

모두 백퍼 공감합니다.  근데 뭐 이젠  ... 제작진 이딴 저급한 낚시에 혹하는 관객들은 거의 없을겁니다.  오히려 피하죠.

16:42
20.07.24.
무비런
관리자가 삭제한 댓글입니다.
16:46
20.07.24.
profile image
1번은 진짜 잘 아는 관객 아니면 낚일 확률이 아주 높죠... 크리스마스의 악몽도 팀 버튼 감독 작품인줄 알거나 올해 개봉작중엔 스케어리 스토리를 델 토로 감독 작품인줄 알고 보는 사람 많은 거 같더라고요...
아직 미개봉인 캔디맨도 분명 조던 필 감독으로 홍보를 하겠죠... 모르는 사람은 또 낚일테고요...
16:52
20.07.24.
profile image
쓰리디 영화 심의를 따로 받는 건 처음 알았네요... 상식적으로 이해가 가지 않는 면이 있는 것 같습니다 ㅠ
16:59
20.07.24.
profile image

2번 예시로 든 영화 제목을 보니 왜 제가 눈물이 다 나는지 ㅠ.ㅜ (그런 이유가 있습니다요...)
옳은 말씀들 하셨는데 특히나 3번은 격공합니다. 한국영화도 쿼터 받으려면 그에 맞는 영화로 걸었으면 좋겠어요.
이를테면 IMAX관이라고 할 때 호불호를 떠나 《신과 함께》, 《기생충》, 《반도》 걸면 되잖습니까 괜한 쿼터 건다고 포맷도 아닌 영화 트는 거 전 반대입니다.

17:08
20.07.24.
profile image
1번은 진짜 낚이기 쉬운거 같아요 일반관객 입장에선..
17:08
20.07.24.
profile image
1번은 진짜... 음향쪽 스태프가 와도 쓸 정도니 도가 지나치죠.. 디즈니랑 픽사, 드림웍스가 제일 잘 팔리는듯..
17:14
20.07.24.
스크린 쿼터는 다양한 영화가 발전하기위한게 목적인데 너무 하기싫은걸 시간표로 대놓고 보여주고있으니..... ㅠㅠ 차라리 특별관을 대상으로 폐지하는게ㅜㅜ
17:24
20.07.24.
profile image
다 공감하는데 특수관 스크린쿼터 문제는 정말 답이 없을것 같네요 ㅠㅠ
18:26
20.07.24.
profile image
개인적으로 같은 영화일지라도 2d와 3d는 체감 수준이 완전 달라서 달리 심의를 받는 게 이해는 갑니다. 더빙은 따로 안 받아도 된다는 게 신기하긴 하지만 녹음용 대본이 그대로 제공되고 그걸로 같이 심의를 받을 수도 있다고는 생각합니다.
21:58
20.07.24.
profile image

안그래도 1번은 항상 주위 지인들에게 영화 쉽게 거르는 법으로 얘기해주고 있습니다. ㅋㅋ

23:17
20.07.24.
profile image
1번은 정말 저희같은 영화광 아닌이상, 꼭 필요합니다!
10:13
20.07.27.
profile image
4번은 잘 몰랐던 사실이지만 전부 공감합니다!! 특히 OOO 제작진이라 할 때... 요즘들어 더 많이 보이는 거 같아 실제로 제작진이 얼마나 참여했는지 찾아보려고 했던 적도 있었어요..ㅠㅎㅎ
마케팅 방식이나 극장 시스템 등 상업적인 면모 때문에 좋아하는 영화(자체)가 상업적으로 소비되는 점이 불편했던 적이 있었는데.. 생각해보면 상업적인 목적에서 출발했고 자본과 투자 등 걸린 부분들이 많아서 잠시 혼란스러웠던 적이 있네요 ㅠㅠ
19:15
20.08.05.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에디터 모드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하시겠습니까?

댓글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공유

퍼머링크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공지 [디피컬트] / [도뷔시] 시사회 당첨자입니다. 3 익무노예 익무노예 3일 전09:43 830
공지 '드림 시나리오' 시사회에 초대합니다. 29 익무노예 익무노예 3일 전09:31 2209
HOT ‘히트맨’ 뉴 포스터 1 NeoSun NeoSun 3시간 전23:55 688
HOT 2024년 5월 13일 국내 박스오피스 2 golgo golgo 3시간 전00:01 799
HOT 케이트 블란쳇, 곧 기예르모 델 토로 차기작 출연예정 2 NeoSun NeoSun 4시간 전23:28 542
HOT 영화 맞추기 게임 2 Sonachine Sonachine 4시간 전23:35 411
HOT (DCU)크리스 프렛, 자신은 스타로드로 돌아올 것이며 제임스... 2 applejuice applejuice 4시간 전23:00 826
HOT 오늘밤 세계에서 일본판 블루레이 디자인 정발이랑 비슷하게... 1 카스미팬S 5시간 전22:03 271
HOT 콜린 파렐 주연, 넷플릭스 도박 영화에 틸다 스윈튼 출연 2 카란 카란 6시간 전21:18 719
HOT 이게.... 포스터? 개인적으로 꼽는 최악의 포스터들 7 스누P 6시간 전21:25 2691
HOT 부츠 페티시 슈퍼맨 7 시작 시작 8시간 전19:34 902
HOT 수지, 탕웨이 5 totalrecall 7시간 전20:24 1701
HOT 안드레이 타르코프스키의 미학 3 Sonachine Sonachine 7시간 전20:02 690
HOT 칼 테오도르 드레이어의 미학 2 Sonachine Sonachine 8시간 전19:53 507
HOT 6월 공개 기대작 미드들 4 시작 시작 8시간 전19:09 1447
HOT 마틴 스콜세지 감독이 연출한 마이클 잭슨의 <BAD> 뮤... 8 카란 카란 9시간 전18:28 1482
HOT 애니의 거장 미야자키 감독의 아들 “그사람 은퇴 생각 없어요” 7 시작 시작 9시간 전18:21 1590
HOT 트와이스 다현, 단숨에 주연까지...영화 '그 시절, 우... 4 시작 시작 9시간 전18:15 2662
HOT 지브리 미야자키 하야오 해외 스틸북 컬렉션 실물샷 모음 4 NeoSun NeoSun 10시간 전17:15 794
HOT 일본 주말 박스 오피스 랭킹 TOP10 및 성적 정리 (5/10~5/12) 7 카란 카란 10시간 전17:10 480
HOT 일본 저명인들의 <존 오브 인터레스트> 평 7 카란 카란 12시간 전15:44 1463
HOT 세키가하라 (2017) 과거 일본 고전기 걸작과 비교해 손색이 ... 11 BillEvans 15시간 전12:31 1214
1136314
image
Joopiter 1시간 전02:09 133
1136313
image
golgo golgo 3시간 전00:01 799
1136312
image
NeoSun NeoSun 3시간 전23:59 184
1136311
image
NeoSun NeoSun 3시간 전23:55 688
1136310
image
NeoSun NeoSun 4시간 전23:44 242
1136309
image
Sonachine Sonachine 4시간 전23:35 411
1136308
image
NeoSun NeoSun 4시간 전23:28 542
1136307
image
applejuice applejuice 4시간 전23:00 826
1136306
image
필름사랑 필름사랑 5시간 전22:15 262
1136305
image
카스미팬S 5시간 전22:03 271
1136304
image
스누P 6시간 전21:25 2691
1136303
image
카란 카란 6시간 전21:18 719
1136302
image
totalrecall 7시간 전20:24 1701
1136301
image
넷플마니아 넷플마니아 7시간 전20:03 515
1136300
image
Sonachine Sonachine 7시간 전20:02 690
1136299
image
Sonachine Sonachine 8시간 전19:53 507
1136298
image
Sonachine Sonachine 8시간 전19:46 362
1136297
image
시작 시작 8시간 전19:34 902
1136296
image
e260 e260 8시간 전19:25 442
1136295
image
e260 e260 8시간 전19:25 359
1136294
image
e260 e260 8시간 전19:24 451
1136293
image
시작 시작 8시간 전19:09 1447
1136292
image
카란 카란 8시간 전18:54 537
1136291
image
넷플마니아 넷플마니아 9시간 전18:40 610
1136290
image
카란 카란 9시간 전18:28 1482
1136289
image
시작 시작 9시간 전18:21 1590
1136288
normal
카스미팬S 9시간 전18:17 315
1136287
image
시작 시작 9시간 전18:15 2662
1136286
image
넷플마니아 넷플마니아 9시간 전18:09 329
1136285
image
넷플마니아 넷플마니아 9시간 전18:07 208
1136284
normal
익무힛댓 9시간 전18:03 275
1136283
image
김치국물 9시간 전17:56 598
1136282
image
NeoSun NeoSun 9시간 전17:55 268
1136281
image
NeoSun NeoSun 10시간 전17:41 598
1136280
normal
吉君 吉君 10시간 전17:25 8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