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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이트하우스 The Lighthouse, 2019] IMDB 트리비아 (1/2)

바이코딘 바이코딘
1997 3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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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MDB에 등재된 [라이트하우스 The Lighthouse, 2019]의 트리비아를 번역했습니다.

아무래도 팬들이 올리는 것이다보니 사실이 아닌 정보가 올라올 수도 있다는 점 유념해주시기 바랍니다.

스포일러로 따로 분류되지 않은 쪽에도 스포일러성 정보가 있네요.

가급적 영화를 보고 읽으시는게 좋을 듯합니다.

노력한다고 했지만 오역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ㅜㅜ

조금 많아서 1, 2부로 나눠서 올릴게요~

신작 영화가 없다보니 오랜 기대작이었고 인상깊었던 이 작품을 번역해봤어요

IMDB 트리비아 : https://www.imdb.com/title/tt7984734/trivia?ref_=tt_trv_trv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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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윌렘 대포와 로버트 패틴슨은 촬영장에서 거의 한 마디 말도 하지 않았고, 열악한 날씨로 인해 촬영이 육체적으로 너무나 힘들었기 때문에 촬영 하루만에 함께 어울릴 수 없을 정도로 지쳤다고 말했다. 촬영 중 패틴슨이 나머지 제작진들과 함께 일반 호텔에 머무는 동안, 대포는 작은 어부 오두막집에서 고독하게 머물렀다. 반면 촬영장에선, 패틴슨은 촬영 휴식 시간에 혼자 먹고 지내는 편이었고, 대포는 제작진들과 함께 머물렀다. 두 사람 모두 몇 달 뒤 처음으로 진짜 대화를 나누자마자 서로를 매우 좋아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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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윌렘 대포의 캐릭터가 로버트 패틴슨의 캐릭터에게 바다 저주를 하는 장면은 그가 요리된 랍스터를 싫어했기 때문에 한 번에 촬영되었다. 로버트 에거스 감독에 따르면, 대포는 2분 이상 눈을 깜빡이지 않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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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더블X 스톡 블랙 앤 화이트로 촬영했기 때문에 노출을 받기 위해선 훨씬 더 많은 빛이 필요했다. 따라서 야간과 실내 촬영을 할 때는 실제로 무언가를 보려면 촬영장에서 15~20배 정도의 조명을 사용해야 했다. 제작진은 배우의 얼굴에서 불과 몇 피트 떨어진 곳에 등유 램프를 놓고 그 안에 500~800와트의 할로겐 전구를 깜빡거렸다. 그 결과 촬영장이 눈에 띄지 않을 정도로 밝아져 배우들은 서로를 거의 볼 수 없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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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로버트 패틴슨의 억양은 메인 주 농촌 사투리의 매우 구체적인 부분에 바탕을 두고 있으며 윌렘 대포의 억양은 당시 대서양 어부들과 선원들의 용어이다. 감독이자 각본가인 로버트 에거스는 배우의 억양과 대사 전달에 대해 매우 정확했다. 예를 들어, 그는 "세 번째 줄의 두 번째 문장을 75% 더 빨리 말하라"는 등의 지시를 내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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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출연진과 제작진은 극한의 기상 조건에서 촬영했다. 얼어붙을 정도의 온도, 차가운 대서양 바다, 강한 바람, 눈, 비 그리고 포추 지형에 아무 보호용 식물도 없어 그들이 촬영중 계속 여러 요소에 노출되도록 만들었다. 세 번의 북동풍이 제작 도중 다양한 단계에서 케이프 포추를 가로질러 날아갔다. 이 영화의 많은 부분이 실제 기상 요소들에서 촬영되었기에 비와 풍력 기계는 대부분의 경우 필요하지 않았다. 에거스는 "가장 말도 안되고 극적인 것은 실제로 촬영된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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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로버트 패틴슨은 감정적으로 극단적인 장면 전에 마음의 준비를 하는 특이한 접근법을 갖고 있었다. 로버트 에거스 감독이 말하길, "때로는 자기 얼굴을 너무 심하게 때리기도 했다. 아니면 시골집 지붕 사이로 비가 내리고 있을 때, 로버트는 테이크 사이에 빗물을 마시고 있었다. 그는 또 빙글빙글 돌기도 했고 이는 그에게 도움이 되었다. 아니면 구토를 유발하기 위해 손가락을 목구멍에 찔러넣는, 그런 것들을 했다." 특히 두 등장인물이 모두 취해 대포가 패틴슨의 가슴에 누워있는 장면에서, 그는 "(테이크 전에) 손가락을 목구멍으로 찔러넣고" 있었다. 윌렘은 그걸 보고 "만약 망할 롭이 나에게 토하기만 하면..."이라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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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웨이크가 사용한 "wickie"라는 단어는 19세기 등대지기의 속어로 등대지기에게 필요한 "wick trimming(심지 자르기)"을 기본으로 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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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촬영이 시작되기 전, 윌렘 대포와 로버트 패틴슨은 로버트 에거스와 함께 핼리팩스의 한 호텔에서 일주일 동안 리허설을 했다. 그의 폭넓은 연극적 배경을 고려할 때 대포는 리허설을 좋아했지만, 패틴슨은 너무 많은 것을 보여주지 않고 무턱대고 현장에 뛰어드는 것을 선호했다. 그는 카메라 앞에서 충동적으로 반응하는 것에 익숙해지고, 그 장면에 대해 너무 많은 생각을 미리 함으로써 자신을 의식하는 등 리허설 과정이 답답하고 불편하다는 것을 알았다. 그의 방법은, 리허설에서 어떤 것을 성취한다면, 나중에 이 자발성을 망치고 카메라 앞에서 가짜로 느낄 것이라는 거였다. 로버트 에거스 감독은 두 사람이 작업을 너무나 다르게 한 것을 환영하며 다음과 같이 말했다. "그들은 믿을 수 없을 정도로 전기적인 케미스트리를 화면에 담고 있지만, 이건 긴장감을 통한 케미였다. 이것이 이 영화에 있어 정말 좋았다. 로버트는 나와 윌렘을 놀라게 하고 싶었기에 리허설하는 걸 싫어했지만, 대부분 현장에서 무엇을 할 것인가로 자신을 놀라게 하고 싶어했다. 롭은 첫 테이크에서 최고인 경향이 있고 그걸 망칠까봐 두려워했다. 그래서 그는 리허설 기간에 자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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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 이야기는 1801년의 실제 비극(일명 '스몰스 등대 비극')을 바탕으로 했다. 둘 다 토마스라는 이름의 웨일스 등대 관리인 두 명이 폭풍우가 몰아치는 동안 등대 건물에 갇히게 되었다. 한 사람이 죽자 다른 사람을 미치게 만들었다고 한다. 영향을 받은 다른 작품으로는 헤르만 멜빌과 로버트 루이스 스티븐슨의 해양 문학 고전, 알제논 블랙우드뿐만 아니라 H.P. 러브크래프트의 초자연적 코스믹 호러 이야기 등이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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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 영화는 1890년이 배경이기 때문에, 35mm 흑백 더블 X 5222 필름으로 촬영되었고 이 모든 것이 빈티지 발타 렌즈를 사용한 파나비전 밀레니엄 XL2 카메라로 더해졌다. 이것이 화면비율을 사실상 정사각형에 가까운 약 1.19:1로 만들었다. 이미지를 개선하고 초기 사진처럼 보이기 위해, 슈나이더 필터가 만든 맞춤 청록 필터로 19세기 후반부 정색성 영화의 모습과 느낌을 모방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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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윌렘 대포는 그의 역할을 위해 뜨개질하는 방법을 배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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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화의 영감을 얻기 위해 형제는 멜빌, 스티븐슨 등의 작품을 읽으며 19세기 속어와 항해사전을 간결한 전문용어로 컨설팅했다. 대포의 캐릭터는 셰익스피어와 밀턴의 스타일로 독백적인 표현을 하는 경향이 있다. 자연스러운 대화를 위해, 에거스 형제는 1890년에 출판된 'Tales of New England'와 'Strangers and Wayfarers'를 포함, 동부 해안 지역을 배경으로 한 그녀의 작품으로 가장 잘 알려진 메인 주의 시인이자 소설가 사라 오네 유제트의 작품으로 눈을 돌렸다. 그녀의 작품에 대한 연구의 일환으로, 유제트는 늙은 선원들과 농부들을 인터뷰하며 그들의 사투리로 글을 썼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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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 영화의 화면비는 1.19:1로 프리츠 랑과 G.W. 팍스트 등 영화제작자들이 초기에 사용한 거의 정사각형에 가까운 프레임이다. 그들은 "이 영화의 공간은 갇힌 느낌을 주기 위한 것으로, [더 위치]보다는 클로즈업된 영화에 가깝다"는 이유로 이 포맷을 선택했다. 와이드스크린에 대한 아이디어는 1950년대에야 나왔다. 우리는 사람들을 그것보다 더 이전으로 데려가고 싶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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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 영화를 촬영하는 동안 어떠한 갈매기들도 다치지 않았다. 하지만 고무로 만든 가짜 갈매기가 특정 한 장면에 사용되었다. 외눈박이 갈매기는 레이디, 트램프, 조니라는 영국의 훈련받은 구조 갈매기 세 마리가 연기했다. 사라진 눈은 후반제작 과정에서 만들어졌다. 멀리서 날아다니는 다른 갈매기들은 그 지역에 살고 있었고 촬영하는 동안 항상 곁에 있었다. 이는 영화 제작진들을 화나게 했는데, 갈매기들이 그들을 먹이 공급원으로 이용할 수 있다고 빠르게 깨달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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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카메라 장비는 촬영장소의 습도때문에 자주 고장이 났다. 또한, 세 다른 시대의 세 가지 다른 종류의 카메라 장비들이 함께 결합되었다. 로버트 패틴슨은 한 장면을 촬영하는 동안 카메라 렌즈에 김이 서려서 약 25번 정도 바다로 들어가야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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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로버트 패틴슨과 윌렘 대포의 얼굴 털들은 전부 진짜였다. 하지만 패틴슨은 원래 어두운 금발이기 때문에 콧수염을 검게 염색해야 했다. 대포의 나쁜 치아 상태는 보철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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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운드 디자인의 중심에는 우렁찬 뱃고동(무중 호각)이 있어, 사운드 디자이너 데미안 볼프는 뱃고동의 작동과 유지에 관한 유튜브 튜토리얼을 만드는 스코틀랜드 셰틀랜드의 장인 J.J. 제이미슨에게 시대에 맞는 뱃고동의 녹음을 맡겼다. 제이미슨의 샘플을 이용해 볼프는 소리를 조작해 불길하고 기억에 남는 영화 특유의 뱃고동을 만들어냈다. 영화 내내 들리는 뱃고동은 (영국 웨일스에 있는) 나시 포인트 등대의 뱃고동을 녹음한 것이다. 나시 포인트 뱃고동은 압축 공기를 사용한 경보 발생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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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감독이자 각본가인 로버트 에거스는 이 영화를 묘사해달라는 질문에 모든 인터뷰 때마다 똑같은 단어를 사용했다. "두 남자가 거대한 남근상(phallus)에 혼자 갇히면 어떤 좋은 일도 일어날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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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2년, 로버트 에거스의 동생 맥스 에거스는 등대를 배경으로 한 현대의 유령 이야기에 대한 아이디어를 처음 얻었다. [더 위치](2015)를 만들려고 몇 년 동안 노력한 후, 에거스는 그 유령 이야기를 작업하기 위해 그의 동생 맥스에게 의지했지만, 1801년 두 명의 웨일스 등대지기에 대한 실제 비극을 발견한 후, 이것이 시대적인 작품이 되어야 한다고 결정했다. 하지만 이 영화는 [더 위치](2015)가 마침내 자금을 지원받아 2014년 촬영을 시작하게 되며 뒷전으로 밀려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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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영화 속 모든 건물은 영화를 위해 만들어졌다. 등대 복합 건물은 사실 두 세트였다. 외관 장면을 위해, 캐나다 노바스코샤의 케이프 포추의 화산암 특유의 돌출된 부분에 120km 바람을 견딜 수 있는 실사 크기의 70피트 등대 타워가 세워졌다. 등대의 뼈대는 합판으로 덮고 벽돌처럼 보이는 얇은 시트를 둘렀으며 촬영이 끝난 후 철거되었다. 그곳에서도 몇 개의 실내 장면이 촬영되었지만, 대다수는 핼리팩스 외곽의 사운드스테이지와 창고 안에서 촬영되었다. 각본 단계에서 등대탑 안에서 카메라를 조종하기에는 너무 비좁을 것이라는 것이 분명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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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인어 성기의 디자인은 상어의 음순을 기반으로 했으며 완전히 실리콘으로 만들어졌다. 에거스는 뒷이야기를 덧붙였다. "두 개의 꼬리가 있는 스타벅스 컵의 인어는 초기 인어 디자인에 바탕을 두고 있다. 중세 시대와 르네상스 시대의 인어는 항상 분열되어 있어 남성 판타지의 여성성 형태로써 이들을 상상하는 남성들에게 강요된 그들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었다. 하지만 빅토리아 시대에 인어들을 폐쇄해 삽입할 수 없게 만든 것은 놀랄 일이 아니다. 그래서 꼬리가 하나인 인어 실루엣은 오늘날 사람들이 찾는 전형적인 인어가 되었으며, 영화의 시대 속 인어의 모습이 되었다. 하지만 우리는 여전히 인어가 어떻게 성교를 하고 더 많은 인어를 탄생시킬 수 있는지 알아내야 했다. 그래서 우리는 상어 성기를 연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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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로버트 에거스는 처음부터 이 영화가 흑백으로 되어야 한다는 것을 알았다. 대본을 쓰기 시작하기도 전에 그는 첫 페이지에 썼다. "이 영화는 흑백 35mm 네거티브, 1.19:1 화면비, 모노 오디오 믹스로 촬영해야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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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천인 3

  • 춍쟈비
    춍쟈비

댓글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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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ofile image 1등
기반을 둔 신화 이야기를 잘 몰라서 처음 볼땐 아리송했는데 그래도 정말 다방면으로 임팩트있던 영화...
댓글
01:20
20.04.12.
profile image 2등
정말 오랜만에 강렬한 영화였습니다!
댓글
02:28
20.04.12.
profile image 3등
극장에서 보고 싶었던 영환데... VOD로라도 봐야할지, 넷플릭스 뜨길 기다릴지 고민 되네요.
댓글
10:31
20.04.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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