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다크모드
  • 목록
  • 아래로
  • 위로
  • 댓글 66
  • 쓰기
  • 검색

[스파이더맨 : 뉴 유니버스(2018)] IMDB 트리비아

Zeratulish Zeratulish
25911 28 66

MV5BMjAyMDUyMjQ2OV5BMl5BanBnXkFtZTgwODkwNTQ3NjM@__V1_SY1000_CR0,0,674,1000_AL_.jpg

 

정말 백만년만에 트리비아 정리해보네요.

부족한 내용 있으면 추가해서 넣어보겠습니다

 

- 본 작품은 스탠 리의 타계 이후 발표됐으며, 스탠 리가 성우로서 카메오로 출연한 마지막 작품이다.

 

- 이 작품을 완성하는데엔 180명의 애니메이터가 투입됐는데, 이는 소니 픽처스 애니메이션 역사상 최대 규모다.

 

- 영화 시작 부분에 나오는 대사인 “큰 힘에는 큰 책임이 따른다(With great power, comes great resonsibility)”는 샘 레이미의 [스파이더맨] 트릴로지서 벤 파커로 출연한 클리프 로버트슨의 목소리다. 그는 2011년 타계했기 때문에, 영화 속의 대사를 가져와야 했다.

 

- 이 작품은 포스트 프로덕션까지 거의 마무리될 때쯤인 2018년 7월 6일 세상을 떠난 스파이더맨의 공동 제작자 스티브 딧코에게 바치는 작품이다. 하지만, 11월 12일 스탠 리마저 세상을 떠나면서 스파이더맨의 두 제작자에게 바치는 작품이 되었다.

 

(역자 주 - 스티브 딧코의 이름은 마일스의 아버지 제퍼슨의 연락처에서 잠시 등장한다)

 

MV5BMTU5MzIzNDA0Ml5BMl5BanBnXkFtZTgwOTkwNTQ3NjM@__V1_SY1000_CR0,0,674,1000_AL_.jpg

 

- 존 멀레이니에 따르면, 제작진이 그에게 스파이더햄 역을 즐기라고 북돋아줘서 그는 대사에 욕을 추가했다. 결국 그는 이 영화의 등급에 대해 물어봐야 했다(본 작품은 PG등급이다).

 

(역자 주 - 여기서 잠깐, 미국의 영화 등급 시스템에 대해 궁금하신 분들은 제가 과거에 올린 글을 참고바랍니다)

 

링크 : http://extmovie.maxmovie.com/xe/movietalk/6506766

 

- 마일스가 애런 삼촌의 집을 처음 방문할 때, TV에는 [커뮤니티](시즌 2 에피소드 1)가 방영되고 있었다. 이 에피소드 초반에는 트로이(도널드 글로버 분)가 스파이더맨 잠옷을 입고 침대에서 일어나는 장면이 나온다. 이것은 2010년에 온라인에서 펼쳐진 (실패한) 캠페인에 대한 레퍼런스인데, 도널드 글로버에게 [어메이징 스파이더맨]의 주연을 맡을 수 있게 오디션을 볼 기회를 달라는 내용의 캠페인이다. 마일스 모랄레스의 공동 제작자 브라이언 마이클 벤디스에 따르면 당시 도널드 글로버가 스파이더맨 잠옷을 입은 모습이 마일스의 창조에 주요한 영감을 줬다고 한다. 덧붙이자면, 도널드 글로버는 [스파이더맨 : 홈커밍]에서 마일스의 삼촌 애런 데이비스 역을 맡았다.

 

- 마일스가 친구들과 인사하는 장면을 자세히 보면 [스파이더맨 : 홈커밍]에 등장했던 피터 파커와 네드 리즈의 모습을 볼 수 있다.

 

- 이미지웍스(소니 산하 스튜디오) 팀이 과거의 코믹북에 대한 헌사를 보낸 방법 중 하나는 오프셋 프린팅의 불완전함을 모방한 것이다.

 

(역자 주 - 오프셋 프린팅이란 판에서 종이에 잉크를 직접 뭍혀 인쇄하지 않고 잉크를 우선 전사체에 뭍혀서 다시 종이에 인쇄하는 방법을 말한다)

 

- 존 멀레이니의 영화 데뷔작이다.

 

- 마일스의 세계관이 우리가 사는 세계와 다르다는 묘사가 극중에 깨알같이 나오는데, NYPD가 아닌 PDNY가 등장하는 식이다. 또 다른 예로는 마일즈의 벽에 붙어있던 포스터 속 챈스 더 래퍼(Chance the Rapper)가 쓴 모자에 숫자 3 대신 4가 찍혀있다.

 

- 타임스퀘어에 등장한 광고판 중 하나엔 ‘클론 하이(Clone High)’라고 쓰여있는데, 이는 크리트토퍼 밀러와 필 로드(본 작품의 제작자. 필 로드는 각본에도 참여)의 2002년 작 [클론 하이]에 대한 레퍼런스다.

 

- 영화 시작 전 콜롬비아 픽처스의 로고가 나올 때, 웨스턴 복장을 한 총을 든 여성이 등장한다. 이는 제인 폰다와 리 마빈이 출연한 [캣 벌루(Cat Ballou, 1965)]의 오프닝 로고에서 등장한 것에 대한 오마주다.

 

- 작중 타임스퀘어의 광고판에는 [오, 헬로(Oh Hello)]라는 작품을 홍보하는데, 여기엔 스파이더햄의 목소리를 담당한 존 멀레이니와 또 다른 주연 닉 크롤이 출연한다. 두 사람은 공동 제작한 넷플릭스 시리즈 [빅 마우스]에도 출연한다.

 

- 이 작품은 2014년 소니 해킹 사태 때 제작 소식이 알려졌다.

 

- 제 76회 골든글로브 최우수 애니메이션상 후보에 이름을 올렸다.

 

MV5BMzgxNTEwNDI5OV5BMl5BanBnXkFtZTgwODgyODI4NjM@__V1_SY1000_CR0,0,1173,1000_AL_.jpg

 

- 이 작품은 [스파이더버스] 코믹스를 원안으로 하는 두 번째 작품이다. 첫 번째 작품은 (시즌 3와 4의) [얼티밋 스파이더맨]이다.

 

- 그웬 스테이시가 처음으로 스파이더 그웬(스파이더우먼)으로 활동하는 작품이다. 앞선 3편의 영화([스파이더맨 3], [어메이징 스파이더맨] 1, 2편)에 등장했던 그웬은 어떠한 초능력도 없었다.

 

- ‘로미타 라멘’이라는 식당이 나오는데, 이는 스파이더맨 시리즈의 작가 존 로미타 시니어와 존 로미타 주니어에 대한 레퍼런스다.

 

- 릴리 톰린이 메이 숙모 역을 맡으면서, 메이 숙모를 맡은 배우들은 모두 오스카 노미니라는 재미있는 징크스가 이어졌다. 이전의 세 배우는 로즈마리 해리스(샘 레이미 [스파이더맨] 트릴로지), 샐리 필드([어메이징 스파이더맨] 시리즈), 마리사 토메이(MCU)다. 릴리 톰린은 [내슈빌(Nashville, 1975)]로 오스카 후보에 올랐다.

 

MV5BMjIzMzA1MDgzNV5BMl5BanBnXkFtZTgwMjkyODI4NjM@__V1_SX1777_CR0,0,1777,744_AL_.jpg

 

- 마일스의 연락처에 ‘B. Bendis’라는 이름이 등장하는데, 마일스 모랄레스의 제작자 중 한명인 브라이언 마이클 벤디스에 대한 레퍼런스다.

 

- 애니메이터로 활동했던 밥 퍼시케티의 첫 연출작이다.

 

- 마일스가 신은 신발은 나이키 에어조던 1 레트로 하이 탑이다.

 

- 아이스 큐브가 J. 조나 제임슨의 성우로 거론되기도 했다(실제로는 스탠 리가 담당).

 

- 니콜라스 케이지가 2018년에 출연한 2번째 애니메이션 작품이다. 첫 번째 작품은 DC의 [틴 타이탄스 고!] 극장판이다.

 

MV5BZjA3ZmUwMzQtYjczNS00YjdiLTkzYzQtMzUxY2Y1MTE2Mjk3XkEyXkFqcGdeQXVyODc2ODY0Nzc@__V1_SX1777_CR0,0,1777,708_AL_.jpg

 

- 6명과 한 마리의 스파이더맨들이 마일스의 기숙사 천장에 매달려있을 때, 그웬이 페니 파커를 잡아주고 있는 걸 볼 수 있다(페니 파커는 벽타기 능력이 없다). 또한 페니는 얼굴을 붉히며 치마를 잡고 있다. 자신의 치마 안이 보일까봐 걱정하는 모습인데, 이는 원작에서도 페니가 자주 걱정하는 부분이기도 하다(공중에 떠 있을 때 남자애들이 치마 속을 볼까봐).

 

- 리브 슈라이버(킹핀 역)의 두 번째 마블 영화 출연작이다. 첫 번째는 세이버투스로 출연했던 [엑스맨 : 울버린 탄생]이다.

 

- 본 작품은 마블과 소니를 포함해 최초로 만들어진 극장판 스파이더맨 애니메이션이다. 사족이지만, 마블 원작인 [빅 히어로 6(Big Hero 6, 2014)]는 마블 엔터테인먼트가 제작에 참여하지 않아 디즈니가 단독으로 제작했다.

 

- 이 작품에 피터 파커로 참여한 크리스 파인은 마블의 4번째 크리스가 됐다. 첫 번째는 토르를 맡은 크리스 헴스워스, 두 번째는 캡틴 아메리카를 맡은 크리스 에반스며, 세 번째는 스타로드(피터 퀼)를 맡은 크리스 프랫이다.

 

- 2017년 12월에 각본과 연출 크레딧에 변화가 생겼다. 원래 각본에는 크리스토퍼 밀러와 필 로드([하늘에서 음식이 내린다면], [레고 무비], [21 점프 스트리트] 등 연출), 로드니 로스만의 이름이 올라갔으며, 스토리는 알렉스 허시가 맡은 것으로 되어 있었다. 연출에는 피터 램지와 밥 퍼시케티의 이름이 올라있었다. 하지만, 결국 각본 크레딧에는 필 로드의 이름만 올라갔으며, 연출 크레딧에는 로드니 로스만의 이름이 추가됐다.

 

- 소니 픽처스 애니메이션의 19번째 작품이다.

 

- [가디언즈]의 연출을 맡았던 피터 램지의 첫 공동연출작이다. ([가디언즈]에도 크리스 파인이 출연했다)

 

- 리브 슈라이버의 3번째 애니메이션 출연작이다. 그는 이전에 [마이 리틀 포니 : 더 무비]와 [개들의 섬]에 출연했다.

 

- [헷지(Over the Hedge, 2006)], [빅 히어로 6(Big Hero 6, 2014)], [스누피 : 더 피너츠 무비(The Peanuts Movie, 2015)]와 달리, 이 작품은 실사영화의 요소를 가져왔다.

 

- 헤일리 스타인펠드(그웬 스테이시 역)의 두 번째 애니메이션 출연작이다. 첫 번째는 [추억의 마니] 더빙.

 

- 제이크 존슨(피터 B. 파커 역)의 세 번째 애니메이션 출연작이다. 이전에 [레고 무비(2014)], [스머프 : 더 로스트 빌리지(2017)]에 출연한 바 있다.

 

- [빅 히어로 6]에 이은 마블의 두 번째 PG등급 애니메이션이다.

 

- IGN 선정 2018 올해의 영화다.

 

MV5BZWZlOWU4ZjAtZWFkYy00ZDU5LThiYTktZWU1MzFjMTExMDkyXkEyXkFqcGdeQXVyODg1MTc3MTM@__V1_.jpg

 

- 작중 [세인트 엘모의 불(1985)]의 주제가가 흘러나오는데, 이 영화는 [어메이징 스파이더맨] 시리즈서 벤 파커 역을 맡은 마틴 쉰의 아들 에밀리오 에스테베즈가 출연했다.

 

- 12월에 개봉한 첫 번째 소니 애니메이션이다.

 

- 본 작품은 푸에르토리코 가수 아누엘 아(Anuel AA)가 주제가를 부른 첫 번째 애니메이션이다. 싱글 타이틀은 ‘Familia’며, 니키 미나즈가 피처링을 담당했다.

 

- 2.35:1 화면비로 제작된 8번째 소니 애니메이션이다.

 

- 캐서린 한(닥터 옥토퍼스 역)의 두 번째 애니메이션 작품이다. [몬스터 호텔 3]가 애니메이션 데뷔작이다.

 

- 피터 B. 파커가 마일스의 세계관에 도착했을 때, 타임스퀘어의 광고판에 [From Dusk Till Shaun]이라는 작품이 걸려있다. 이는 에드가 라이트의 [새벽의 황당한 저주(Shaun of the Dead)]의 레퍼런스다.

 

- 크리스 파인이 맡은 피터 파커는 본래 토비 맥과이어에게 역할이 돌아갈 뻔했으나, 세계관 혼동을 우려한 제작진이 포기했다.

 

 

 

이하 스포일러 경고!!!!

 

 

 

 

 

 

 

 

 

 

 

 

 

 

MV5BMjM2MjM3OTEwNV5BMl5BanBnXkFtZTgwNTA4NDMwNjM@__V1_SX1777_CR0,0,1777,742_AL_.jpg

 

- 스파이더맨의 지하실에 있는 스파이더맨 수트 중에는 MCU의 아이언 스파이더 수트가 전시되어 있으며, PS4 [스파이더맨]의 수트도 반대편에 위치한다.

 

(역자 주 - 이외에는 빅 타임 스파이더맨(스텔스), 시크릿 워 스파이더맨, 아이언 스파이더(코믹스 버전), 불릿 프루프 스파이더맨 등이 있다)

 

- 극중에는 샘 레이미의 [스파이더맨] 트릴로지 속 모습이 등장한다. 1편에서의 거꾸로 키스신, 2편에서 피터의 재각성과 지하철 씬, (재창조된) [스파이더맨 : 홈커밍] 속 페리 씬은 물론, [스파이더맨 3] 속 흑화버전 피터의 춤도 나온다.

 

- 마일스의 세계관 속 피터가 금발인 것은 스칼렛 스파이더이자 피터 파커의 클론인 벤 라일리에 대한 레퍼런스다. 벤 라일리는 나중에 스파이더맨으로 활동하며, 그 시점에도 머리를 금발로 염색하기도 했다.

 

- 스파이더맨 2099(미겔 오하라)와 지구-67의 1967 스파이더맨이 등장하는 장면에 J. 조나 제임슨이 등장하는데, 영화에서는 [스파이더맨 3] 이후 첫 등장이다.

 

(역자 주 - 이 장면은 1967년 애니메이션 [스파이더맨]의 에피소드 36 'Double Identity'에서 가져왔다. 7분 45초부터 확인하시길)

 

 

- 극 초반에 42에 대한 레퍼런스가 등장하는데, 이는 원작에서 마일스를 문 거미의 표본 번호다.

 

- 본래 페니 파커는 자신의 로봇 SP//DR와 함께 죽는 것으로 설정됐지만, 전연령대 애니메이션에서 묘사하기에는 잔인하다는 판단 하에 로봇만 파괴되는 것으로 변경됐다.

 

- 마허샬라 알리(프라울러 역)는 [루크 케이지] 시리즈서 코튼마우스를 맡은 이후 두 번째로 마블 빌런을 연기했다.

 

- 스파이더맨 누아르(니콜라스 케이지 분)가 소파에 누워 루믹스 큐브를 할 때 색깔을 구분하지 못한다. 그의 세계관이 흑백으로 이뤄져 있는데다, 본인이 색맹인 탓이 크다.

 

- 스파이더햄이 자신의 세계관으로 떠나기 전에 한 대사인 "That's all, Folks"는 워너브라더스의 루니 툰에 등장하는 대사다. 이 때문에 피터 B. 파커가 표절이 아니냐는 말을 한다. (국내 번역판에선 뽀뽀뽀의 대사인 "헤어질 때 또 만나요"로 등장)

Zeratulish Zeratulish
63 Lv. 754664/780000P



Majored Film directing / Football - holic / Freelance Columnist

 

Long journey to Oscar

 

My Muses - Lee Na-Young / Han Hyo-Ju / Chun Woo-Hee / Chloe Grace Moretz / Elle Fanning / Cate Blanchet / Elizabeth Olsen / Cara Delevigne / Daisy Ridley

 

Instagram @kaltxi

 

공유스크랩

추천인 28


  • 모화닝

  • Zooey
  • 와썹맨
    와썹맨

  • 브랜든로이

  • 산책마실
  • ipanema
    ipanema
  • 큥e
    큥e
  • Roopretelcham
    Roopretelcham

댓글 66

댓글 쓰기
profile image
정말 궁금했던 내용들이 다 있는 것 같아요. 감사히 잘 읽었습니다!
지하실 스파이더맨 수트들이 뭐였지도 궁금했고 숫자 42에 대한 궁금증도 다 풀렸습니다ㅎㅎ그외에도 흥미로운 얘기들이 많아서 시간가는줄 모르고 읽었어요ㅎㅎㅎ
댓글
08:20
19.01.01.
profile image
Zeratulish 작성자
캐모마일

ㅎㅎㅎㅎ저도 번역하면서 시간 가는 줄 몰랐습니다

재미지게 봐주셔서 고맙습니다+_+

댓글
13:46
19.01.01.

가볍게 보러가서 참 재밌게 보고왔는데, 보면서 나중에 저게 무슨 뜻이었는지 찾아봐야겠다 수번 다짐하며 보았습니다.
이렇게 잘 정리해주셔서 도움 많이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댓글
15:34
19.01.04.

마블유니버스의 스파이더맨이랑 관계가 궁금했는데 이해가 잘 되네요

댓글
19:13
19.01.09.
profile image

늦었지만 올려주셔서 감사합니다! 영화 기억을 곱십어 볼 수 있었던거 같아요

댓글
01:57
19.01.22.

잘 봤습니다~~ 재밌게 본 영화라 더 흥미롭네요!!

댓글
22:39
19.03.03.
profile image

덕분에 모르고 넘어갔던 부분도 알아가요 ^^ 감사합니다 ! 

댓글
23:11
19.05.26.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에디터 모드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하시겠습니까?

댓글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공유

퍼머링크
  • ▶ <알리타: 배틀엔젤(2019)>은 제임스 카메론과 로버트 로드리게즈 감독의 첫 협업 작품이다. 네 편에 달하는 <아바타(2009)> 속편 작업 때문에 제임스 카메론은 제작자와 공동각본의 역할만 맡았고, 연출은 로드리게...
  • ▶ 사무엘 L. 잭슨은 이번 영화에서 제임스 맥어보이와 함께 작업하게 된 것에 대해서 이렇게 말했다. "내 두 눈 앞에서 누군가 캐릭터를 변화시키는걸 보는건 나, 그리고 내가 무엇을 하는지, 어떻게 할 지에 대해 생...
  • 기타노 다케시의 <그 남자, 흉폭하다>(1989)...마이클 만의 <도둑>(1981)...데이빗 린치의 <이레이저 헤드>(1977) 이후로 오랜만에 거장의 첫 시작을 알리는 영화 트리비아로 귀환하게 되었네요^^ <트리 오브 라이프>...
  • ▶ 영화의 음악작업을 맡은 크리스 보워스가 마허샬라 알리의 피아노 연주 립싱크를 맡았다. ▶ 촬영에 앞서, 비고 몰텐슨은 닉 발레롱가 가족의 여섯시간이 넘는 저녁식사에 초대받았다. 그는 "그때의 식사는 절 거의 ...
  • * 아주 약간의 스포일러성 내용이 담겨있습니다. 기억이 안나거나, 체크를 못해서 안들어간 내용도 다소 있습니다 :)
  • 영화 트리비아 읽으신 뒤에 소감이나 영화에 대한 견해, 생각 등의 댓글과 추천...많이많이 달아주시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_+ 영화 연기계의 혁명을 일으킨 명배우 말론 브란도의 일대기를 잘 아시는 분이시라면 60...
  • 정말 백만년만에 트리비아 정리해보네요. 부족한 내용 있으면 추가해서 넣어보겠습니다 - 본 작품은 스탠 리의 타계 이후 발표됐으며, 스탠 리가 성우로서 카메오로 출연한 마지막 작품이다. - 이 작품을 완성하는데...
  • 영화 트리비아 읽으신 뒤에 소감이나 영화에 대한 견해, 생각 등의 댓글과 추천...많이많이 달아주시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_+ 원래 폴 토마스 앤더슨 (PTA) 거장의 영화들은 사실 예술성이나 통찰력이 무지막하게 ...
  • 영화 트리비아 읽으신 뒤에 소감이나 영화에 대한 견해, 생각 등의 댓글과 추천...많이많이 달아주시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_+ 올해 2018년 영화 트리비아 번역은 이번 영화 에피소드가 처음이네요^^ 한동안 고전영...
  • 간만에 번역해본 트리비아입니다. 영화 후반 주요 장면 해설도 있고, 제작 비화들이 꽤 흥미진진하네요.^^ 출처: https://www.imdb.com/title/tt3104988/trivia?ref_=tt_ql_2 오역 지적해주시면 확인하겠습니다.^^ ※ ...
  • <순응자><마지막 사랑>에 이어서 세 번째로 번역해보는 베르톨루치 영화 트리비아가 되었네요. 컴퓨터에서 번역본 워드파일 정리하다가 놀랍게도 예전에 번역하다가 만 트리비아 파일이 있어서 확인해보니 바로 <파리...
  • 영화 트리비아 읽으신 뒤에 소감이나 영화에 대한 생각 등의 댓글, 추천.. 많이많이 달아주시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 윌리엄 프리드킨 트리비아 시리즈에서 새로운 신규 번역작을 새로 소개해보겠습니다. 여기서 놓...
  • 파트 1 링크: http://extmovie.maxmovie.com/xe/trivia/38317182 영화 트리비아 읽으신 뒤에 소감이나 영화에 대한 생각 등의 댓글, 추천.. 많이많이 달아주시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 <프렌치 커넥션>으로 단번에 ...
  • 영화 트리비아 읽으신 뒤에 소감이나 영화에 대한 생각 등의 댓글, 추천.. 많이많이 달아주시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 아메리칸 뉴웨이브 시네마에는 영원히 미국영화사에 있어 이름이 계속 여러 감독과 고전영화 팬...
  • 처음으로 올려보는, 서스펜스와 스릴러의 아버지이자 세상을 너무 많이 무섭게 한 사나이 알프레드 히치콕 필모작 트리비아이군요^^ 영화 트리비아 읽으신 뒤에 소감이나 영화에 대한 생각 등의 댓글, 추천.. 많이많...
  • 역시...천재 감독이나 거장의 위치에 올라선 영화감독들은 데뷔작 (혹은 초기작들)부터 진짜 심상치가 않더니만..... 특히, 이 분은 거의 "완전하게" 보통이 아닌 영화성을 선보이셨죠. 마이클 만 감독의 <도둑>(1981...
  • 베르나르도 베르톨루치 감독의 <순응자>(1970) 이후로 오랜만에 유럽영화 트리비아 번역글도 써 보게 되었네요^^ 영화 트리비아 다 읽으신 뒤에 소감이나 영화에 대한 생각 등의 댓글, 추천.. 많이많이 달아주시면 정...
  • Part 1 링크: http://extmovie.maxmovie.com/xe/trivia/37069724 이어서 방대한 양으로 나뉘어서 보게 될 Part 2의 진도를 한번 나가보겠습니다^^ 올해 기준으로 이 1983년 영화가 35주년을 맞이하는 해라는 사실이 ...
  • 일본의 살아있는 거장 "기타노 다케시" 뒷이야기 시리즈 이후로.. 전에 번역해 둔 이 히든 카드를 뽑아보겠습니다^^....ㅎㅎㅎ 익무월드의 마스터이시자 일명 "끝판왕"이신 "다크로드"님께서 좋아하신다고 말씀해주신...
  • 생각보다 재밌게 본 속편 ~ 강스포에 해당하는 내용은 생략 >> 자세한 내용은 https://www.imdb.com/title/tt6911608/trivia?ref_=tt_trv_trv * 실제 아바 멤버이자 아바 노래들을 다 작곡한 Benny Andersson과 Byorn...
  • "기타노 다케시 영화 속 뒷이야기 파헤치기의 ... 대망의 마지막 에피소드!!" 아웃레이지: 비욘드처럼 이번 영화 트리비아도 양이 방대한 관계로 part 2로 건너오게 되었습니다. 이전의 두 편 때도 그랬지만 아직 영...
  • 그 남자, 흉폭하다 (1989) 트리비아: http://extmovie.maxmovie.com/xe/movietalk/29884029 3-4x10월 (1990) 트리비아: http://extmovie.maxmovie.com/xe/trivia/29960253 그 여름, 가장 조용한 바다 (1991) 트리비아...
  • 그 남자, 흉폭하다 (1989) 트리비아: http://extmovie.maxmovie.com/xe/movietalk/29884029 3-4x10월 (1990) 트리비아: http://extmovie.maxmovie.com/xe/trivia/29960253 그 여름, 가장 조용한 바다 (1991) 트리비아...
  • Part 1에서 다음편으로 넘어오게되었습니다. http://extmovie.maxmovie.com/xe/movietalk/35823414 이렇게 파트 넘어오는 것은 기타노 영화 트리비아 시리즈에서 처음이네요^^ 당시 촬영현장을 담아낸 메이킹 필름 영...
  • 그 남자, 흉폭하다 (1989) 트리비아: http://extmovie.maxmovie.com/xe/movietalk/29884029 3-4x10월 (1990) 트리비아: http://extmovie.maxmovie.com/xe/trivia/29960253 그 여름, 가장 조용한 바다 (1991) 트리비아...
  • 그 남자, 흉폭하다 (1989) 트리비아: http://extmovie.maxmovie.com/xe/movietalk/29884029 3-4x10월 (1990) 트리비아: http://extmovie.maxmovie.com/xe/trivia/29960253 그 여름, 가장 조용한 바다 (1991) 트리비아...
  • 꽤 방대했던 아킬레스와 거북이 트리비아 이후로 가벼운 마음으로 집필하는 트리비아입니다^^ 일단, 예전까지만 해도 우아한 미장센과 역사적이고 묵직한 주제로 멋지게 풀어낸 걸작 <순응자>(1970)나 <마지막 황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