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묘한 이야기] 종영에 대한 배우, 제작자 소감
시작

“위노나의 마지막 날에 내가 있었는데, ‘안 돼! 가지 말아요!’라고 외쳤어요. 그녀를 붙잡고 울음을 터뜨렸죠. 이렇게까지 힘들 줄은 몰랐어요.”
— 노아 슈나프, [기묘한 이야기]의 종영에 대해

“이 작품이 배우로서의 나를 완전히 바꿔놨어요… 이제 나는 다른 배우예요 — 더 나은 배우가 됐죠. 정말 특별한 선물이었어요. 하지만 마지막 날에는 12시간 동안 눈물을 멈추지 못했어요.”
— 마야 호크, [기묘한 이야기] 종영 및 마지막 대본 리딩에 대해

“모두가 끝을 기다리고 있었지만, 막상 결승선에 도착하니까 뒤돌아보며 ‘아, 한 번만 더 할 수 있을까?’라는 생각이 들었어요.”
— 조 키어리, [기묘한 이야기]의 종영에 대해

"그들의 재능과 지능도 뛰어나지만, 정말 열심히 일해요.
제가 지금까지 본 어떤 두 사람보다 더 열심히 일하는 걸 본 적이 없어요.
가끔은 ‘이제 그만, 다른 사람한테 좀 맡겨도 돼요’라고 말하고 싶을 정도죠."
— 데이비드 하버, 더퍼 형제에 대해

"그들은 아이들을 캐스팅할 때 ‘다름 때문에’가 아니라 ‘다름에도 불구하고’가 아니라 ‘다름 그 자체로’ 뽑았다고 말했어요.
그리고 제가 얼마나 편안하게 느낄 수 있을지를 우선시해준 게 정말 인상 깊었고, 지금도 마음에 남아 있어요."
— 게이튼 마타라조, 더퍼 형제가 자신의 쇄골두개이형성증을 캐릭터에 반영한 것에 대해
"그들이 무너지는 걸 한 번도 본 적이 없어요.

오랜 시간 동안 침착함을 유지했죠.
그런 점에서 그들은 남자로서, 창작자로서 훌륭한 본보기예요 — 자신의 일에 인내심을 가지는 법을 보여줬거든요."
— 케일럽 맥러플린, 더퍼 형제에 대해

“데모고르곤, 마인드 플레이어, 베크나, 업사이드 다운, 호킨스, 그리고 이 모든 캐릭터들을 두고 우리가 하고 싶었던 마지막 모든 일을 다 했어요. 이건 완전한 이야기입니다. 끝났어요.”
— 맷 더퍼, [기묘한 이야기]의 결말에 대해






















출연진 인생을 바꾼 드라마라서 감회가 특별하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