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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잭 스나이더 저스티스 리그' 촬영감독 파비안 바그너 인터뷰 전문 - 인디와이어

NeoSun NeoSu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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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 제작자 파비안 바그너는 2017년 극장 개봉한 조스 위든 감독의 '저스티스 리그'에 대해 공개적으로 목소리를 낸 최초의 제작자 또는 출연자 중 한 명입니다. 이 독일 촬영감독은, 극장판이 감독이 가족비극후에 영화에서 물러난후 워너와 위든이 잭 스나이더의 비전을 실현한 것이 아니라는 사실에 대해 속아 왔다는, #ReleasetheSnyderCut의 열렬한 믿음에 일찌기 믿음을 주었습니다.  바그너는 위든이 원작의 '90%'를 내팽개치며 영화의 대부분을 다시 쓰고 재촬영했다고 공개적으로 밝힌 최초의 인물 중 한 명입니다. (Jean-Philippe Gossart는 Justice League의 사진부 세컨유닛 감독이자 추가 사진부 감독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2019년 여름에 촬영감독은 "스나이더 컷이 있다면 지금 나온 것보다 낫길 바란다"며 극장판을 보고 눈물을 흘렸습니다.

 

 

HBO MAX에서 '잭 스나이더의 저스티스 리그'가 스트리밍되면서 바그너가 왜 울었었는지 전 세계가 알게 되었습니다. 인디와이어는 바그너와 4시간짜리 버전의 아트, 위든 재촬영이 어떠했는지, 그리고 '왕좌의 게임' 감독 미겔 서포크닉과 '하우스 오브더 드래곤'에서 재결합할 가능성에 대해 이야기했습니다.

 

이 인터뷰는 길이와 명확성을 위해 편집되었습니다.

 


 

2017년으로 돌아가서, 잭이 떠나기 전에 당신과 당신의 팀은 프로젝트를 마무리하고 끝냈다, 맞나?

 

확실히 그렇다. 잭은 편집을 시작했다. 그는 2016년에 우리가 촬영한 모든 자료로 첫 세 개의 트레일러를 만들었다. 나는 사실 그 당시에 LA에 있었다. 그리고 우리는 몇몇 트레일러가 나오도록 색보정을 하고 있었다.

 

 

다른 프로젝트에 참여했다는 건 알지만, 위든과 함께 재촬영을 해달라는 부탁을 받은 적이 있었나?

 

그들은 내가 주변에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잠시 연락을 취했지만, 확실히 난 그렇지 않았다.

 

 

7주간의 재촬영을 누가 했는지는 확실하지 않다. 아는가?

 

확실히는 모르겠지만, 세컨 유닛을 맡았던 사람이 거의 다 한 것 같다. 실제로 그들이 재촬영을 하는 스튜디오 공간에서 영화를 촬영하고 있어서 촬영장에 딱 한 번 들렀는데, 이상한 경험이었다. 잭과 함께 했던 경험과는 아주 달랐기 때문에, 난 그곳에 오래 있지 못했다.

 

그리고 분명히, 나는 그들이 며칠 동안 재촬영을 하는지 알고 있었다. 그래서 일종의 경보음이 울렸다.  "와, 정말 많다" "어떻게 이게 가능하지?" 라고 생각하게 됐다.

 

 

당신과 원래 카메라 부서와의 통신이 많이 없었던 것 같다.

 

없었지만, 난 우리의 세컨유닛 촬영팀의 탓은 없다고 생각한다. 그것은 다르게 할 것을 결정하는 훨씬 더 높은 곳에서의 힘이었다. 그는 우리가 세컨 유닛을 할 수 있도록 훌룡하게 관리를 했다. 난 단지 그렇게 하는 훨씬 더 큰 권력이 있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확실히, 난 실망했다. 내가 잭과 함께 많은 시간과 사랑과 에너지를 쏟아부었던 것들이. 그렇게 잘려나가는 것에 대해서 말이다. 하지만 뭘 할 수 있겠는가?

 

 

 

4시간짜리 새 버전을 보면서 나는 카메라의 안무에 대해 정말 감사했다. 이 전면적이고, 극적인 카메라 움직임과 함께 슬로우 모션의 명확한 사용, 그리고 이 모든 것들이 어떻게 이 극적인 세트피스에 결합되었는가에 대해서. 분명히 잭의 비전의 일부이지만, 어떻게 아이디어에서 결과물로 진화하는지에 대해 궁금하다. 

 

재미있는 콜라보레이션이다. 나는 항상 잭의 영화를 좋아했고, 잭의 평소 촬영감독 래리 퐁의 팬이었다. 그는 매우 시각적이고 창의적인 감독인데, 확실히 아이디어로 가득 차 있다. 그는 정말 유행의 선도자이다. 내가 그를 처음 만났을 때, 그는 영화 전체를 스토리보드화했다. 그는 그림 그리는 데 있어서도 훌륭한 화가이다. 그는 나에게 영화 전체를 훑어보게 해주었다. 그는 자신이 원하는 것을 알지만, 다른 아이디어에 매우 개방적이고 여러 사람의 말에 귀를 기울인다.

 

나는 그에게 세컨 카메라를 소개했고, 그것은 내가 조작하고 있었다. 처음에는 일주일에 두 번 촬영해야겠다고 생각했다. 왜냐하면 그가 싱글 카메라 촬영에 익숙하다는 것을 알았고, 두 번째 주에는 "내 다른 카메라는 어디 있지?"하고 물었으니까.(웃음).  그리고 우리는 훌륭한 것들을 얻었다. 우리는 모든 계획된 것들을 할 수 있는 카메라 한 대를 가지고 있고, 그 안에는 여러분이 가지고 있는 어떤 자유도 있다. 그는 샷을 잘 알고 있지만, 비슷한 맥락에서 무언가를 생각해낸다면, 그는 그것에 완전히 개방적이다. 그리고 내가 말 그대로, 가지고 다니면서 우리가 전에는 생각하지 못했던 것들을 찾아내는 b-카메라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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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슬로우 모션은 어떤가? 

 

(웃음) 우리가 잭에 대해 알고 있는 한 가지는 잭이 슬로 모션을 좋아한다는 것이다. 그러니 그에 대한 대비를 해야 한다. 기술적인 측면도 있다. 카메라를 크랭크업하면 훨씬 더 많은 빛이 필요하기 때문에 그에 대한 대비가 필요하다. 나는 대부분의 세트장에서 준비했고, 나는 항상 두세번의 조리개를 조정할 준비가 되어 있었다.

 

 

슬로우 모션의 실제 속도는 어떠한가? 잭은 그가 원하는 오버 크랭킹의 정확한 정도를 알고 있는가?  세트마다 다른가?  다 카메라 안에 있는가?

 

아니, 카메라 안이다.  예를 들어, 레이 [피셔]가 미식축구를 하는 것에 관한 이야기이다.  얼마나 빨리 갔는지(초당 프레임) 지금은 기억이 나지 않는다. 하지만 우리는 그날 들어가는 것을 알고 있었다.

 

 

난 이 4시간짜리 버전을 보는 동안 나를 놀라게 했던 부분이 바로 이 부분이기 때문에 그것을 확인하고 싶었다. 이 장면들은 매우 폭넓다. 스튜디오의 간섭과 상관없이, 조스 위든이 무엇을 했든 간에, 어떻게 스튜디오가 2시간이나 2시간 30분 정도 단축할 수 있을지는 이해하기 어렵다. 스토리나 장면의 편집에 대해서는 잠시 잊자. 이 매우 구체적인 카메라 안무는 4시간짜리 버전에서, 이 더 느리고 더 길어진 장면에 맞춰진 것인가?

 

당연하다. 우리는 그것에 대해 매우 신중하게 생각했다. 나는 항상 잭이 특정 타임 프레임에 맞춰 영화를 만들지 않는다고 말한다. 그는 시간을 들여서 영화를 만든다. 이것은 항상 긴 영화가 될 것이다. 당신은 6명의 슈퍼히어로와 함께 백스토리를 이야기 할 수 있다.  그것이 당신이 2시간짜리 버전을 일종의 대학살이라고 부를수 있는 이유이다.

 

 

시각효과에 대해 이야기해보자. 이것은 어두운 영화이다. 또한 시각효과는 수 톤의 광원을 가지고 있고, 그것들은 프레임을 가로지르고 관통하는 광원이다.

불, 전기 볼트, 마더박스 등이다. 세트에 없는 이러한 동적 광원을 어떻게 계산하는가?

 

시각적 효과가 세트에 생성된 리드를 따라간다면 나중에 더 나은 CGI 작업을 수행할 수 있다. 그래서 우리가 생각해낸 많은 것들은 촬영장에 있는 대화형 불빛과 관련이(포함되어) 있다.

불꽃이 있거나, 불이 있으면, 난 주로 진짜 불꽃을 사용하고, 필름 불빛으로 보완하고 보충하는 경향이 있다. 하지만 폭발이 있다면, 플레임 바로 폭발을 할 것이다.  실제 효과를 얻기 위해 화염방사기, 혹은 우리가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할 것이다. 왜냐하면 그것이 우리가 주변에서 볼 수 있는 효과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난 배우들에게 불이 미치는 효과를 보고, 세트장에 그것을 설치할 것이다. 그래서 저는 많은 인터액티브형 조명을 설치할 것이다. 플래시가 슬로 로(slow-mo)로 가거나, 혹은 스테픈울프와 그의 도끼가 바닥에 부딪히는 것이든 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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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쿠아맨의 장면들을 볼 수 있다. 수중조명에서 액체 상태를 만드는 장면이다.  어떻게 이런 장면을 찍었는지 뿐만 아니라 어떻게 결과를 만들었는지에 대해서도 말해 줄수 있나? 나는 이 필수적인 실험을 상상해야만 한다.

 

우리는 물 위에서 실제로 그것을 하는 것에 대해 이야기했다. 하지만 그것은 말하자면, 꽤 빨리 물 밖으로 나갔다. 왜냐하면 분명히 우리는 물 속에서 할 일이 너무 많았기 때문이다. 그리고 모든 대화 장면들은, 그것은 선택사항이 아니었다. 그래서 우리는 어떻게 물 위에서 그것을 할 수 있는지 빨리 보기로 했다.

 

우리는 많은 아이디어를 생각해 냈다. 우리는 배우들의 물 위에서의 움직임을 시험하고 있었다. 우리는 메이크업과 조명 테스트를 하고 있었고, 다양한 색상의 옵션들을 가지고 있었고, 결국 난 락앤롤 라이트라고 부르는 것을 포함하는 해결책을 생각해냈다. 이것들은 기본적으로 회전하는 축제용 콘서트 조명이다. 그리고 여러분은 거기에 다른 패턴을 넣을 수 있고, 그것들은 움직인다.  난 단지 어떻게 -- 만약 여러분이 물 속에 있고 햇빛이 물에 닿으면 -- 빛이 부서지고 모든 다른 패턴을 만들어내는지에 대해 생각하고 있었다. 그래서 난 그 선을 따라 생각하고 있었다.

 

 

'저스티스 리그'가 개봉했을 때 이상한 경험이었다. 당신은 유명한 영화 촬영 감독이고, 자신의 작품을 자랑스러워 한다. 그리고 75%는 당신이 찍지 않은 장면이다. 심지어 당신은 미국영화작가협회와 인터뷰도 했다. 이 작품이 나왔을 때 약간 이상할 수밖에 없었다, 그렇지 않나 ?

 

그 인터뷰를 했고, 실제로 지금 다시 하고 있다. 왜냐하면 내가 당시 인터뷰를 할 때쯤에, 그 영화를 보지 못했었기 때문이다. 나는 우리가 촬영했던 방식으로 영화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었지만, 최종본을 보지 못한 상태였다. 그렇다 , 그리고 그것은 매우 이상했다. 그것은 내겐 엄청나게 충격적인 경험이었다.

 

두 가지가 있었다. 난 잭에 대해 생각하고 있었고, 잭이 겪은 모든 끔찍한 일들을 생각했다. 그리고 나서, 분명히, 난 잭과 함께 찍은 영화를 알고 있었고, 잭이 그것을 가지고 무엇을 할 것인지 알고 있었다. 나는 잭이 머릿속에 가지고 있던 영화를 볼 수 있었다. 그래서 그 영화를 보는 것과, 색 등급과 우리가 목표로 했던 모든 것을 보는 것과, 우리가 서둘러서 했던 것은 완전히 달랐다.  예를 들어, 색 등급과 타이밍이 미리 정해진 상태에서 일지가 생성되었다. 그렇다, 정말 망연자실했었다.

 

이것은 나에게 큰 영화였다. 스나이더와 전체 팀과 함께 일하는 것은 놀라운 경험이었다. 나는 그 촬영장에서 즐거운 시간을 보냈고, 그래서 그 영화를 보는 것은 끔찍했다.

 

 

 

인터뷰를 읽다 보면, 스나이더의 촬영장에는 정말 개방적이고 가족적인 분위기가 있다는 것은 매우 분명하다.  당신은 '저스티스 리그' 를 하면서 아내를 만났지 않은가

 

좋은 촬영이었던 이유가 있었다.

 

 

스나이더 가족을 둘러싼 가족적 감각을 고려해 볼 때, 나는 무엇이 당신을 처음이자 가장 두드러지게, 위든컷이 얼마나 심하게 도살당했는지에 대해 말하게 만들었는지 궁금하다. 지난 몇 년 동안 인디와이어가 '스나이더 컷'을 취재한 과정을 돌이켜보면 두 가지 가장 큰 기사가 크게 실렸다.

 

'저스티스 리그' 집안에서는 2017년 개봉 당시 모두가 입을 굳게 다문 것에 비해, 이제는 목소리를 높여야 할 때라는 느낌이 있었을까?  무엇이 그것을 촉발시켰는가?

 

아니, 아니다, 하지만 좋은 질문이다. 나는 항상 잭과 잭의 일을 옹호해왔고, 그 모든 것들이 동시에 일어났다. 처음 운동이 시작되었을 때, 나는 공개적으로 말했다, 훌륭하다고 생각했지만, 상황이 변할것 같지 않았다. 그리고 그것은 계속되었다. 팬들 때문인 것 같. 잭 스나이더 세트의 사진을 보여줌으로써 누군가를 행복하게 할 수 있다면, 네, 그렇게 하자.  하지만 당신의 질문에 대해, 나는 그것이 어느 시점에서 어떻게 일어났는지 확신하지 못한다. 아마 이 모든 것들이 합쳐진 것일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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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왕좌의 게임"의 마지막 시즌이 끝난 후 미겔 서포크닉을 인터뷰했는데, 그는 당신의 파트너십이 정상적이고 친한 감독-촬영감독의 유대관계를 넘어서는 모습을 그려냈다. 어느 순간, 그는 당신이 돌아온 마지막 시즌을 위해 그가 돌아오는 것이 조건부라고 말한 것이라고 믿는다.

 

그것은 패키지였다. 우리가 함께 돌아와야 돌아올 수 있다.

 

 

그가 선봉에 서는 "왕좌의 게임" 프리퀄이 있기 때문에 물어본다. 당신들은 다시 합칠 예정인가?

 

바라건대, 만약 타이밍이 잘 된다면. 그렇다, 내가 이 프로젝트[미공개 프로젝트이기에 바그너는 논의할 수 없었다]를 언제 끝마치고 언제 시작하는지에 따라 다르다.

 

 

그리고 그것은 지금 정말 어렵다 그렇지 않나?  몇 주 동안 중지후  다시 진행하고, 다음 작품 일정을 잡기가 어렵지 않나?

 

그게 훨씬 쉬울 것이다. 만약 COVID가 없었다면, 나는 지금쯤 이 프로젝트를 끝냈을 것이다.

 

"잭 스나이더의 저스티스 리그"는 현재 HBO Max에서 스트리밍되고 있다. 

 

 

- 인디와이어

https://www.indiewire.com/2021/04/justice-league-cinematography-fabian-wagner-1234628573/

 

 

* 이 프로젝트의 대단한 점은 캐스트, 참여한 제작 스탶들, 무엇보다 팬들의 끊임없는 열정과 팬심이 그 결실을 맺게 됐다는 점이라고 생각하네요.

** 오역과 의역에 양해바랍니다.

 

NeoSun NeoSun
90 Lv. 4364118/4500000P

영화가 낙인 Nerd 직딩 / 최신 해외 영화뉴스들을 매일 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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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ofile image 2등
잘 읽었습니다. 고생스러우셨을텐데 번역해주셔서 감사합니다.😁
18:17
21.04.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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