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극장수다 IMAX 70mm를 대체할 보급형 IMAX DIGITAL 카메라의 등장? Achtel 9x7 (판형 비교샷, 샘플 풋티지 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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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D도 아니고 ARRI도 아니고 꽤나 생소한 Achtel이라는 듣도보도 못한 제작사에서

초 고해상도 VFX, VR, 초대형 스크린, IMAX를 위한 디지털 시네마 카메라를 선보였습니다.

간단한 기술적 스펙을 말하자면 우선 6500만 화소를 자랑하는 4:3비율 APS-H 사이즈 센서의 디지털 시네마 카메라이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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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대 구현 가능한 해상도는 9.3K x 7K입니다. (이름의 유래) 제작사 말로는 상영용 IMAX 70mm 15perf의

최대 구현 해상도인 18K까지 업스케일링해도 모자람이 없다며 18K까지 업스케일링한 샘플 영상을 공개한 상태입니다.

이 외에도 가장 어두운 암부와 가장 밝은 부분인 명부 모두를 담는 다이나믹 레인지 (DR)와 질감, 스킨톤, 화질, 컬러사이언스 등등

모두 현재 가장 거대한 포맷인 IMAX 70MM 15Perf를 대체하기에 부족함이 없고 오히려 더욱 뛰어나다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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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압축 DNG RAW 코덱을 사용하며 Open Gate(센서의 사용가능한 모든 면적을 활용하여 녹화)로 최대 해상도 촬영시 

무려 초당 10Gbit/s로 레코딩이 가능합니다. 이는 현존 최대 사이즈 디지털 센서의 ARRI ALEXA 65의 초당 5.9Gbit/s보다도 2배가량 높습니다.

(대충 초당 저장 가능한 데이터가 높으면 높을 수록 화질 부분에서 비약적으로 좋아집니다 이를 손실 없이 압축하면 그것도 좋은 것이구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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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까지 영화 업계 디지털 시네마 카메라의 양대 산맥인 RED와 ARRI가 아닌 듣보잡 제작사에서 공개하였기에 

대체 얘네 뭐하는 애들인가 궁금하여 인터뷰와 질의 응답을 봤는데 좀 특이한 개발 동기입니다.

 

"9x7은 초대형 스크린 영화제작을 대중화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Pawel Achtel(이하 A), 직업상 cinematographer(촬영감독)인 그는 호주 출신입니다.

그러니 수중 촬영에 관심을 갖게 된 건 당연한 일이죠. 그가 그의 작업을 향상시키는 데 필요한 기술이 존재하지 않았고,

그래서 그는 직접 만들기로 했습니다. 동료인 마크와 2013년에 팀을 짜서 렌즈 기술과 티타늄 하우징 기술을 결합하여

울트라 고해상도 수중촬영 이미지를 스크린에 옮기게 됐습니다.

 

그 뒤로 A의 관심은 육지로 옮겨갔고, VFX, VR, Giant Screen, IMAX 제작에 특화된 디지털 시네마 카메라 9x7 개발을 하게 됐습니다."

 

"우리 매거진은 A에게 연락하여 이 아이맥스 대체제에 대해서 더 물어봤습니다.

 

Q: 여러분의 대해서 모르는 사람들을 위해서 어쩌다 영화제작자를 위한 기술 설계를 하게 됐는지 설명 부탁드립니다.

 

A: 대부분은 시네마토그래퍼이자 영화제작자인 제가 스스로 필요해서 였습니다.

저는 늘 저의시네마토그래피를 향상시키고 새로운 수준으로 끌어올리고자 했고, 더 나은 장비를 만드는 걸로 이어지는 경우가 더 많았습니다.

 

Q: 처음에는 대부분 수중 촬영용 장비였던 것이죠?

 

A: 네 맞습니다. 공학 석사에 과학지식이 있어서 시중에 판매되는 제품들보다 나은 걸 제작할 수 있다고 생각했지요.
계속 저의 설계들을 발전시키면서 마침내 주목을 받게됐습니다. NAB 쇼의 Innovation Awards에 우리의 새로운 하우징 제품군을 출시했을 때, 최종 우승자는 캐논 EOS c300, c500, 블랙매직 시네마, 소니 nex-fs700이 아니라 우리 DeepX와 3Deep 수중 하우징이었습니다.

 

좀 더 최근에는 우리 수중 3D 빔 스플리터 특허가 제임스 카메론의 아바타 시퀄에 사용됐습니다. 뉴질랜드 촬영이었죠.

저희는 전설적인 할리우드 감독이 자기가 본 중에 최고의 수중 3D 이미지였다고 말하게 만들었습니다. 단연코.

 

Q: 모든 유명한 카메라 제작사들을 이겨먹는 건 엄청 기분 좋은 일이라 생각합니다. 9x7의 비하인드 컨셉이나 영감을 받은 게 있나요?

 

A: 주류 시네마의 기술적 발전은 빠른 속도로 진행되는 반면에 IMAX 시네마와 Giant Screen에서의 기술적 발전은 같은 속도로 진행되지 않았습니다. 

사실 몇 IMAX 스크린은 사이즈를 줄이고, 최근 많은 영화들이 더 낮은 해상도에 선명하지도 않았기 때문에 관객들은 만족하지 않았죠.

이런 것때문에 우리가 과거의 영광과 클라스가 사라졌을지도 모르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그렇지 않습니까?

 

Q: 좋은 질문이네요. 그 질문에 대한 답이 더 많은 영화제작자들의 손에 아이맥스카메라를 쥐어주기 위해 대체제를 만드는 것이었다고 생각하시나요?

 

A: 초거대 스크린과 IMAX 시네마는 20년간 제가 집중해서 연구했던 포맷입니다.

이 매체들은 전통적인 시네마와 텔레비전과는 많은 면에서 다릅니다. 그 중 하나는 화면비죠.,

4:3 후반 작업 과정에서 수직으로 확장되거나 자르는 과정이 필요하다는 겁니다.

두번째는 해상도입니다. 8K가 절대적 최소치라고 생각하고 몇 최대 스크린에서는 이것도 부족합니다.
이 두 조건 때문에 기존의 디지털 시네마 카메라들은 맞지 않았죠. 유일한 해결책은 거대스크린 영화 제작자들을 위한

특수 제작된 카메라를 만드는 거였습니다. 시네마토그래퍼들이 매 프레임마다 강력한 감정과 완벽한 피부톤, 날카로운 디테일,

큰 포맷의 시네마토그래피의 전설적인 광활함의 위엄을 담아낼 수 있다고 확신할 수 있는 카메라 말입니다.

15-perf 70mm 아이맥스 필름의 현대적인 대체제를 말하는 겁니다.

 

Q:  그런 의도 때문인지 센서 사이즈가 정말 놀라울 정도로 큽니다. 특별한점을 말해주시겠어요?

 

A: 센서는 최신상이고 올해 출시된 모델입니다. 차별화된 등급의 부품으로 소량으로만 제작됩니다.

단언컨대 우리는 최상의 등급으로만 작업합니다. 이런 종류의 카메라에 적합한 특별한 특징들이 몇개 있습니다."

 

그러니까 기존엔 수중 촬영 장비 위주로 제작하다가 그게 점점 이어져서 IMAX와 같은 초 거대 스크린의 초고해상도를 

더욱 쉽게 촬영할 수 있는 보급형 IMAX 카메라를 개발했다는 이야기입니다. 없으면 만든다... 이 얼마나 멋있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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괴물같은 스펙과 IMAX 70mm 필름을 대체하겠다는 포부에 어울리지 않게 현존하는 디지털 시네마 카메라 중

독보적으로 작은 사이즈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136x166x66mm 사이즈로 한 손에 아담하게 들어오지만

당연히 현업에서 촬영시 필요한 부가장비들을 장착하면 나름 부피있는 사이즈를 보여줍니다. 그래도 작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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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단 필름 판형 자체는 IMAX 70mm 필름 사이즈 보다는 작고 ARRI Alexa LF보다도 작으나 일반적인 시네마 카메라보다는 크구요.

IMAX 70mm에 준하는 4:3 비율과 초고해상도. 그외 다른 스펙들도 상당히 높고 풋티지를 봐도 그런 부분이 바로 체감이 될 정도라 

제품 자체의 안전성과 완성도만 입증되고 다듬는다면 정말 IMAX 인증을 제대로 받아서 공식적인 IMAX 카메라로 활약할 수 있을 듯 합니다.

 

바디 자체의 가격은 14만 5천달러 보통의 디지털 시네마 카메라로서도 다소 무시무시한 가격이지만

IMAX 70mm 필름 카메라를 대체할 수 있다는점을 고려하고 렌탈로 이용한다고 생각하면

매우매우매우매우 엄청나게 합리적인 가격이라고 생각이 됩니다. 

우선 인증까지 받고 IMAX GT 다큐멘터리에 도입되는 날을 기다려 봐야겠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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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vimeo.com/454556452

 

샘플 풋티지 영상 링크입니다.

추천인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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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25

댓글을 많이 달아야 레벨업을 할수 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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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등 레일트레인 2020.09.16. 16:15
띠용.. 진짜 처음 들어보는 곳에서 갑작스레 등장하는군요... ㅋㅋㅋ

IMAX를 목표로 하고 있나본데, 근데 정작 IMAX사가 컨펌해주고 지원을 할지가....
댓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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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그누센 작성자 2020.09.16. 16:32
레일트레인

일단 이쪽은 애초에 타겟을 초거대 스크린과 IMAX GT로 설정을 하고 개발한 것으로 보아
정말 안전성과 완성도만 좀 더 다듬어서 입증이 되면 현재 나온 그 어떤 시네마 카메라보다도
IMAX에 적합해 보이긴 합니다,,,ㅋㅋㅋ

ARRI는 해상도가 문제고, RED는 해상도를 제외한 그외 다른 부분들이 ARRI보다 상대적으로 부족하고

조금 생소한 회사라서 저도 걱정이기는 한데 샘플 풋티지 봤을때는 기대 이상의 퀄리티를 보여주어 조금은 기대가 되네요.
IMAX 본사와 컨택해서 본격적으로 지원해주면 좋을 것 같습니다.

댓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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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일트레인 2020.09.16. 16:37
마그누센
이걸로 찍은 작품이 나와줬음 하네요. IMAX 70mm하고 품질이 어느정도로 견줄지 궁금하구...
댓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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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그누센 작성자 2020.09.16. 17:07
레일트레인
본문 하단에 샘플 풋티지 링크를 추가하였습니다. 참고하시면 좋을 듯합니다!
댓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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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등 솔로 2020.09.16. 16:15
이게 진짜로 사용된다면 여러모로 압도적인 경험을 선사하는 영화들이 나올 수 있겠네요. 특히 역동적인 장면들과 공중, 심지어는 수중씬까지 폭이 넓어지는 촬영까지.. 획기적인 아이템이네요!!
댓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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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그누센 작성자 2020.09.16. 16:34
솔로
작은 사이즈 덕에 활용할 수 있는 기회가 정말 무궁무진하게 많아졌습니다.
당장 언제 상업 장편 영화에 투입 될런지는 미지수이지만 최소한 GT 다큐멘터리 제작에는
당장에라도 도입이 가능해보이고 더욱 많은 IMAX GT 콘텐츠 제작이 가능 할 것 같습니다.
IMAX 본사에서 직접적으로 지원해주어 IMAX GT 콘텐츠 보급에 도움이 됐으면 하네요.
댓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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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그누센 작성자 2020.09.16. 17:07
솔로
본문 하단에 샘플 풋티지 링크를 추가하였습니다. 참고하시면 좋을 듯합니다!
댓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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솔로 2020.09.16. 17:08
마그누센
감사합니다^^
댓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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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그누센 작성자 2020.09.16. 16:35
DoNNiEYang
정보 글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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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그누센 작성자 2020.09.16. 17:07
DoNNiEYang
본문 하단에 샘플 풋티지 링크를 추가하였습니다. 참고하시면 좋을 듯합니다!
댓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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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olgo 2020.09.16. 16:28

와.. 엄청 컴팩트하네요.

댓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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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그누센 작성자 2020.09.16. 16:36
golgo
실제로 현장에선 이것 저것 붙이다보니 논 컴팩트 해지지만... ^^;
그래도 사이즈 자체가 매우 작아서 활용 범위가 상당히 늘어나는 이점은 확실합니다.
댓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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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그누센 작성자 2020.09.16. 17:07
golgo
본문 하단에 샘플 풋티지 링크를 추가하였습니다. 참고하시면 좋을 듯합니다!
댓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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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G의포텐 2020.09.16. 16:40
샘플 푸티지 어디서 볼수있죠 ?!?!?

이거 보급화되면 놀란 감독의 행보도 궁금해질듯.....
댓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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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그누센 작성자 2020.09.16. 17:07
CG의포텐
본문 하단에 샘플 풋티지 링크를 추가하였습니다. 참고하시면 좋을 듯합니다!
댓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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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G의포텐 2020.09.16. 17:26
마그누센
감사합니다! 근데 판형이 65mm 규격엔 한참 모자라서 화각이나, 심도는 좀 아쉬운 감이 있겠네요....
댓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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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그누센 작성자 2020.09.16. 17:34
CG의포텐
아무래도 경이로울 정도로 넓고 거대한 화각과 극한의 얕은 심도 표현은 좀 힘들지 않을까 싶습니다.
다만 기존 시네마 카메라 보다는 더 넓은 화각과 심도 표현이 가능하고 호랑이 샷 정도의 심도 표현 정도면
충분히 극적인 입체감과 분리감을 제공해줄 수 있을 듯 하여 기대가 되긴 합니다!ㅎㅎㅎ
댓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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샤프펜슬 2020.09.16. 16:57
필름에 수없이 도전하는 디지털의 행보는 여전히 주목할 만 하네요 ㅎㅎ


???: 우린 답을 찾을 것이다 늘 그랬듯이...
댓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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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그누센 작성자 2020.09.16. 17:09
샤프펜슬
사실 IMAX 필름 판형만 제외하면 그에 준하거나 오히려 더 뛰어난 단계까지 왔는데
IMAX 필름의 오리지널리티를 디지털로 재현하는 건 어디까지나 한계가 있긴 하네요...ㅎㅎ
그래도 이런 카메라들로 디지털에서 가능한한 타협을 봐서 최상의 퀄리티를 보여주는 시도는 좋습니다!

본문 하단에 샘플 풋티지 링크를 추가하였습니다. 참고하시면 좋을 듯합니다!
댓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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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G의포텐 2020.09.16. 17:18
마그누센
근데 마그누센님이 일이주 전에만 해도 듄의 카메라가 해상도가 판형이 뭐니 하시면서 아쉬워하시는 글을 쓰고 계셨는데 어느샌가 떡하니 이런게 튀어나와버리는거 보면 확신이 듭니다. 필름은 저희 생각보다 훨씬 빠르게 모든 면에서 디지털에 추월당할것같아요.

남은건 이제 그림그릴때 타블렛을 쓰느냐 도화지와 물감을 쓰느냐에 따른 기호 차이만 남게 되지 않을지.....
댓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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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그누센 작성자 2020.09.16. 17:29
CG의포텐
어... 우선 그 글에서 언급한 ALEXA LF의 경우 본래 IMAX 같은 초고해상도, 초거대스크린을 타겟으로 나온 시네마 카메라는 아니였습니다.
그냥 일반적인 시네마 카메라의 세대 교체 격인 모델이었기에 IMAX 인증을 받는다 하더라도
당장에 해상도부터가 IMAX GT 조건에 걸리는 개념이었다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이는 ARRI사의 개발 신념 중 “퀄리티에 있어서 해상도가 다가 아니다”에 따른 결과라서
IMAX사와는 좀 다소 상반되는 목적으로 개발 된 카메라에 급하게 IMAX사가 관심을 두는 부분 같아서
아무래도 1.9:1까지는 가능하더라도 IMAX GT는 어렵지 않을까...? 라는 생각이 들 수 밖에 없었던...ㅋㅋㅋ
센서 전 면적을 활용하여 레코드하는 Open gate 촬영에 경우 애당초 후반 작업에 용이성에 목적을 둔 것이라
사실 1.43:1이나 그에 준하는 화면 비율로 레코딩한다는 게 IMAX라서 가능하다! 처럼 특별 한 것은 아니었습니다.

오늘 소개한 카메라의 경우 듄에 사용된 ALEXA LF보다도 작은 판형의 센서 사이즈 이지만
본문에 언급한 것 처럼 일반적인 시네마 규격의 판형보다는 꽤 큰 사이즈의 센서를 갖추고 있고
더불어 최대 9.3K의 4:3 비율 레코드가 가능함과 동시에 18K 업스케일링에도 무리없는 성능에
애초에 개발 목적이 초거대 스크린과 IMAX GT를 염두하여 개발한 모델인지라
생소한 회사일지라도 IMAX의 지향점과 맞아떨어지는 부분들이 많아서
이런게 본격적인 IMAX GT 디지털 시네마 카메라로 활약할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어 소개하게 됐습니다.ㅎㅎ

말씀하신대로 사실 IMAX 70mm 를 제외한다면 일반 65mm 필름 규격까지도
디지털 기술로 한 단계 진일보하여 진작에 대체 가능한 혹은 더 뛰어난 수준까지도 와서 (ALEXA 65)
굳이 필름을 고집하지 않아도 됩니다, 사실상 요새는 디지털 시네마 카메라의 성능이 더 좋은 점도 있습니다.
그래스 저번 글에서도 언급했듯 IMAX사가 굳이 70mm의 판형 사이즈만 고집하지 않는다면
IMAX GT마저 굳이 디지털로 대체하지 못할 이유가 없는 수준까지 왔다는 것을 보여준 카메라가
오늘 소개해드린 카메라다... 라고 이해하시면 조금 도움이 되실 것 같습니다.

제 글 항상 잘 봐주시고 의견 남겨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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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lockBusted 2020.09.16. 19:12
잠깐, 이게 아이맥스사와 같이 개발한 카메라가 아니라고요?
댓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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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orm 2020.09.16. 19:22

이런 분야 잘은 모르지만,, 훌륭한 장비가 나온거같군요.

관심도 많이 생겼고..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댓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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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 6일 전17:15
흥미로운 정보 감사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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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olgo 38분 전10:44 5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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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생은아름다워 39분 전10:43 2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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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eoSun 45분 전10:37 2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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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PS 45분 전10:37 1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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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새미로 46분 전10:36 9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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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지뱀 50분 전10:32 3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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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eodip19 57분 전10:25 5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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밍구리 1시간 전10:21 26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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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oforto23 1시간 전10:21 13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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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폰소쿠아론 1시간 전10:21 9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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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트라슈1 1시간 전10:18 5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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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CC우승 1시간 전10:16 3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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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새미로 1시간 전10:15 6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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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PS 1시간 전10:13 2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