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산의 부장들] 담담하면서 우직하네요(스포)
이 영화가 다루고 있는 10.26은 우리나라 역사에서 중요한 터닝포인트가 되는 사건이고 이번 <남산의 부장들> 역시 우민호 감독님에게 <마약왕> 이후 터닝 포인트가 되는 영화라고 생각했습니다.
먼저 이 10.26 사건을 두고 그 때 세대와 지금의 세대 그리고 자신의 정치적 이념이나 시선에 따라 이 사건을 다르게 평가할 수 있는 것처럼 이 영화도 상당히 많은 시선으로 바라볼 수 있을 것 같았습니다.
그리고 개인적으로는 제일 좋았던 점은 우라나라에서 보기 힘든 톤&매너를 훌륭하게 표현한 점인데, 무거운 소재와 장르 영화에 풀어주는 포인트로 기도 안차는 개그를 보여주는 일부 한국 영화들의 재미없던 기조와 달리 처음부터 끝까지 우직하게 장르를 밀고 가고 있어 좋았고 오히려 극이 진중한 가운데, 연기와 풀어나가는 이야기가 흥미롭게 느껴져서 자연스러운 웃음이 나오는 체험을 할 수 있는 영화라고 생각했습니다.
여기에 편집이나 흐름도 무척 좋아서 2시간 정도 하는 영화 내내 단 한 번도 지루하다고 느껴지는 구석 없이 보았고 묵직하게 그리고 울림있게 관객들을 몰입하게 만드는 힘이 강했습니다.
게다가 이런 영화를 대비가 깊고 단단한 색감으로 잘 표현하고 있어서 마치 외국 느와르 영화나 스파이물을 보는 듯한 느낌이 더해지면서 앞서 말한 장르적 우직함과 몰입이 되는 톤, 좋은 연출과 화면이 더해져 전체적으로 멋진 앙상블을 만들어 냈다고 생각하는 바입니다.
비유하자면 절대 권력이라는 술자리에서 그 술(권력) 한 잔 나눠 마시겠다고 모여든 부장들의 눈치 싸움과 술을 너무 받아 마시고 주사를 부려 눈밖에 나면서 밀려나는 과정과 선 넘은 행위의 결과가 점철되어가는 과정이 무척 흥미롭게 그려지기 때문에 취향만 잘 맞으시면 실제 역사적 사료들과 비교해가면서 흥미롭게 보실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하고요.
또 배우들의 연기 부분 역시 칭찬하지 않을 수 없는데, 전반적으로 연기를 다 잘하셨지만! 특히 이병헌은 자신의 권력을 잃어 감에 따라 분을 삭히고 감정 조절을 하는 연기는 이 영화의 백미였는데, 잘 참고 참다가 박통을 감청하면서 마치 바람난 연인을 목격한 듯한 눈물을 보여주는 장면과 박통의 토사구팽에 제대로 엮이며 자신의 혁명의 꿈과 자존심처럼 담배갑을 구겨버리는 장면은 소름이 돋았던 것 같습니다.
그리고 이희준씨는 30kg이나 덩치를 불리신 만큼 보면서 사람이 달라보일 정도로 딱딱해 보이는 그리고 무대포인 것 같으면서 여우짓을 하는 곽실장으로서 연기변신이 흥미로웠고 특히 그가 재현하고 있는 그의 걸음걸이는 이 영화의 신 스틸러였습니다.
또 이성민 씨는 그냥 다른 말 필요 없이 박정희 대통령이 살아있는 착각이 들정도로 소름 돋았는데, 누군가를 노려볼 때 하얗게 빛나는 눈이 너무나 매서웠던 것 같습니다.
명장면도 무척 많았는데, 가장 눈에 띄었던 것은 파리에서 죽기 직전 자신의 잃어버린 신발을 바라보는 곽도원과 박통 저격 후 돌아가는 차 안에서 신발을 잃어버린 이병헌 두 사람이 최후에 신발조차 챙기지 못하고 가는 모습을 통해 무소불위의 권력의 끝에 남는 것은 아무 것도 없는 맨 발뿐이라는 상징적인 모습으로 남아 큰 울림을 받았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에 서현우 배우가 연기한 전두혁이 청와대 금고를 털며 대통령 자리를 바라보는 장면은 실제 이야기가 있는 박정희 대통령의 금고에 있던 자금과 박근혜 씨에게 전달된 금액의 출처 그리고 무엇보다 무너진 권력 뒤에 또 다시 잉태되는 폭력의 정권을 암시하는 장면으로 그려져 10.26이 끝나고 소강이라고 생각했던 극의 분위기를 다시금 확 타오르게 만드는... 무척이나 소름돋았던 장면이었습니다.
개인적으로 근래 봤던 한국 영화 중 상위권에 들 가치가 있는 훌륭한 영화라고 생각하며, 앞으로 2~3회차 해도 아깝지 않을 완성도를 보여주고 있어 잘 되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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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말 시간 가는 줄 모르고 봤네요 배우들 연기도 기막히고
영화적 평가를 뒤로 하더라도 전 탱크에서 가장 놀랬어요 정말 저랬다니
혹시 곽도원이 양말 신은 발 바라보는 장면에서 축축하게 젖은게 땀 맞나요? 공포와 압박감에 나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