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위아저씨 선정] 2003년 월별 기억에 남는 영화
1994년: https://extmovie.com/index.php?_filter=search&mid=movietalk&search_target=title_content&search_keyword=%EC%88%98%EC%9C%84%EC%95%84%EC%A0%80%EC%94%A8&document_srl=49737731
1995년: https://extmovie.com/index.php?_filter=search&mid=movietalk&search_target=title_content&search_keyword=%EC%88%98%EC%9C%84%EC%95%84%EC%A0%80%EC%94%A8&document_srl=49737731
1997년: https://extmovie.com/index.php?_filter=search&mid=movietalk&search_target=title_content&search_keyword=%EC%88%98%EC%9C%84%EC%95%84%EC%A0%80%EC%94%A8&document_srl=49931709
2000년: https://extmovie.com/index.php?_filter=search&mid=movietalk&search_target=title_content&search_keyword=%EC%88%98%EC%9C%84%EC%95%84%EC%A0%80%EC%94%A8&document_srl=49931709
2002년: https://extmovie.com/index.php?_filter=search&mid=movietalk&search_target=title_content&search_keyword=2002%EB%85%84&document_srl=50253372
2003년은 소위 '한국영화의 르네상스'라고 불리던 시기입니다.
워낙 좋은 한국영화들이 많이 나온 해이기도 했죠.
그런데 그것도 중요하지만 이 때는 참 극장에 볼 영화가 많은 해이기도 했습니다.
관객의 입장에서는 선택의 폭이 넓었죠.
그럼 그때 우리는 얼마나 선택의 폭이 넓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클래식'(1월 30일)
- '곽재용표 멜로'의 정점이라고 볼 수 있죠. 세대를 아우르게 먹힐 수 있는 이야기에 예쁜 그림이 특징입니다만...솔직히 지금 세대들도 좋아할지 의문입니다. ..암튼 아조씨 세대인 저는 재밌었던 영화였습니다.
- '피아니스트', '캐치 미 이프 유 캔', '트랜스포터', '큐브2', '이중간첩', '링'(헐리우드판), '메트로폴리스' 등
'무간도'(2월 21일)
- "홍콩영화는 아직도 재미있다"는 걸 보여준 영화입니다. 정말 끝까지 몰입해서 봤네요.
- '국화꽃향기', '갱스 오브 뉴욕', '동갑내기 과외하기', '8마일', '디 아워스', '검은 물 밑에서', '상하이 나이츠' 등
'주글래 살래'(3월 7일)
- 사실 같은 달 영화 중에 인상 깊었던 영화는 없군요. 이 글의 제목이 '인상 깊었던 영화'이기 때문에 안 좋은 쪽으로 인상이 깊었던 영화였습니다.
- '시카고', '데이비드 게일', '선생 김봉두', '데어데블', '리크루트', '대한민국 헌법 제1조', '어바웃 슈미트', '언디스 퓨티드', '나의 그리스식 웨딩', '문라이트 마일' 등
'지구를 지켜라'(4월 4일)
- 같은 달에 굉장한 영화들이 많습니다. 흔히 '살인의 추억'을 꼽을 법도 하지만 저는 이 마이너 감성 물씬 풍기는 영화가 조금 더 좋네요.
- '살인의 추억', '코어', '모노노케 히메', '태양의 눈물', '그녀에게', '와사비:레옹2', '돌이킬 수 없는', '엑스맨2', '하늘정원', '솔라리스', '링0-버스데이' 등
'와일드카드'(5월 16일)
- 한국 경찰영화 중에 이거 꽤 좋아합니다. 쎈 척 하지도 않고 멋있는 척 하지도 않고 그냥 끈질기게 살아가는 경찰이야기죠. 영웅임에도 소시민처럼 묘사한 점이 마음에 들었어요.
- '매트릭스:리로디드', '오세암', '펀치드렁크러브', '화성으로 간 사나이', '애니매트릭스', '파프롬헤븐', '다크니스', '메이', '밀레니엄 맘보', '어댑테이션' 등
'장화, 홍련'(6월 13일)
- 아주 좋아하는 공포영화입니다. 미술이나 이야기, 의상, 연기, 촬영, 편집, 조명, 연출 등등. 다 완벽했던 것 같아요. 이런 공포영화가 한국에서 다시 나올 수 있을지 의문입니다.
- '니모를 찾아서', '미녀 삼총사:맥시멈 스피드', '맛있는 섹스 그리고 사랑', '튜브', '폰부스', '주온', '첫사랑 사수 궐기대회', '이도공간' 등
'원더풀 데이즈'(7월 17일)
- 영화라는게 기왕 망할거면, 애매하게 망하는 것보다 '엄복동'이나 '성냥팔이 소녀의 재림'처럼 시원하게 망하는게 나은 것 같습니다. '원더풀 데이즈'는 대규모 예산이 들어가고 실험적인 연출을 시도한 애니메이션인데요. 그 시도에 비하면 아주 애매하게 망했죠. 이건 지금 다시 보면 어떨지 궁금합니다.
- '터미네이터3', '똥개', '브루스 올마이티', '싱글즈', '헐크', '청풍명월', '컨페션' 등
'거울 속으로'(8월 14일)
- 헐리우드에서도 리메이크할 정도로 유니크한 공포영화죠. 없는 살림으로 열심히 찍은 한국의 날 것 공포가 어우러져 더 무서웠던 것 같아요. ...그러고 보니 8월에는 유독 '4인용 식탁', '여우계단' 등 공포영화가 많았네요. 뭔가 아주 정직했던 시절입니다.
- '바람난 가족', '도그빌', '4인용 식탁', '스위밍풀', '나쁜 녀석들2', '툼레이더2', '여고괴담 세번째 이야기:여우계단', '젠틀맨 리그', '스파이키드2', '갈갈이 패밀리와 드라큐라' 등
'28일 후'(9월 19일)
- 뛰는 좀비에 대한 거부감은 여전하지만 이야기 자체는 흥미로운 좀비영화였습니다. 아포칼립스와 좀비 등 비관적인 것들에 관심 많은 저에게는 취저였네요.
- '캐리비안의 해적:블랙펄의 저주', '봄 여름 가을 겨울 그리고 봄', '조폭 마누라2', '분노의 질주2', '언더월드', 'S.W.A.T 특수기동대', '스타트렉 네메시스', '오! 브라더스', '주온2', '내츄럴 시티', '방탄승' 등
'아이덴티티'(10월 31일)
- 지금 보면 좀 구린 시도일 수 있는데 그때는 아주 신선한 반전을 가진 영화였습니다. 정말 전혀 예상 못하다가 통수 맞은 기억이 나네요.
- '냉정과 열정사이', '이퀼리브리엄', '황산벌', '스캔들-조선남녀상열지사', '이탈리안잡', '원스어폰어타임인멕시코', '지퍼스크리퍼스2', '카우보이비밥-천국의 문', '봄날의 곰을 좋아하세요', '아카시아', '산책', '환생', '도플갱어', '잭애스', '돌스' 등
'올드보이'(11월 21일)
- 그날은 아주 이상한 날이었습니다. 하루에 '올드보이'와 '킬빌'을 다 봤는데요. 그러고 뭔가 아드레날린이 뿜어져 나오는 걸 느낄 수 있었죠. 참느라 힘들었습니다.
- '킬빌', '마스터 앤드 커맨더', '매트릭스:레볼루션', '...ing', '최후의 만찬', '사토라레', '여섯개의 시선', '영어완전정복', '깝스' 등
'반지의 제왕: 왕의 귀환'(12월 17일)
- 극장에서 그렇게 오래 앉아있던 게 자연스러운 시절이었죠. 그리고 솔직히 영화가 재밌어서 4시간반 가까이 앉아있어도 힘든 줄 모르고 봤습니다.
- '러브 액츄얼리', '실미도', '미스틱 리버', '붉은 돼지', '엑스텐션', '무간도2', '낭만자객', '야마카시', '더 캣', '춤추는 대수사선2', '해피 에로 크리스마스' 등
추천인 9
댓글 9
댓글 쓰기정치,종교 관련 언급 절대 금지입니다
상대방의 의견에 반박, 비아냥, 조롱 금지입니다
영화는 개인의 취향이니, 상대방의 취향을 존중하세요
자세한 익무 규칙은 여길 클릭하세요
이렇게 보니 괜찮은 작품들이 많이 개봉한 해이기도 하네요.
11월 21일 힘드셨겠습니다ㅋㅋㅋ
원더풀 데이즈는 일본 회사가 수입해서 자기들이 재편집한 버전이 완성도가 더 높다고 하더라고요.
당시 개봉작 중 최근 재상영한 작품도 보이네요. 반지의 제왕 러닝타임이 길군요. 잊고있었어요. :)
지금 돌이켜봐도 참 만족스러운 관람이었네요